▲이장석 부장(교회성장연구소 전략개발부, issacleejang@pastor21.com)
교회성장을 원하는 목회자라면 먼저 목회지역에 대한 철저한 지역조사가 필요하다. 지역조사시에는 지역주민의 성향을 분석해야 한다. 조사를 통해 지역주민의 연령, 성, 학력, 직업, 소득수준, 출신지, 종교적 배경, 주된 관심사, 지역교회에 대한 기대 등을 중심으로 한 분포 현황을 도출할 수 있어야 한다.
기업 마케팅의 경우 일반적으로 유통업체가 특정지역에 출점할 때 시장조사팀을 가동하여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소비자 조사를 실시한다.
성장하는 목회를 위해 필수적이다. 지역주민들의 일반적 성향, 생활상의 필요, 영적인 상태를 잘 파악해야만 그에 맞는 목회를 할 수 있는 것이다.
표준인물(Model Figure) 설정
지역조사의 결과로서 목회자는 자신이 목회하는 지역의 주민을 대표할 수 있는 표준인물을 상정해야 한다. 물론 목회대상으로서 지역주민이란 다양하고 여러 부류의 특성을 지닌 사람들이다. 그러나 각 지역마다 보편적인 인물들은 나름대로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안산시 일동에 소재하는 모교회의 경우 담임 목회자는 표준인물을 인근 공단지역의 제조업체에 근무하는 고졸학력이면서 호남지역에 고향을 둔 30대의 근로자로 설정하였다.
목표그룹(Target Group) 설정
표준인물의 설정에 이어 목회자는 자신의 목회대상으로 할 목표대상(Target Group)을 분명히 설정해야 한다. 지역조사의 결과로서 표준인물과 목표대상을 분명하게 설정하는 것은 목회의 방향과 연결되기 때문이다. 예배, 설교, 전도, 성경공부, 주일학교, 찬양, 기도회, 상담, 소그룹 등 교회의 프로그램 내용이 목표그룹의 특성에 맞추어져야 하는 것이다. 설교 내용에는 표준인물의 생활상 관심사에 맞는 주제와 예화가 담겨져야 한다. 성경공부, 주일학교의 교재 및 진행방법은 표준인물의 성격에 부합되어야만 감동을 주는 프로그램이 되고,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표준인물과 목표그룹의 설정은 목회자의 강점과 약점과도 연결되어야 한다. 목회자는 자신의 강점분야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개척을 준비하는 목회자라면 자신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목회지역을 선택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고학력자가 많은 지역에는 지적인 설교와 학문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 목회자가 적합하다. 중.고등학생 및 청소년 목회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목회자는 청소년층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지역에서 목회를 해야 한다.
목회방향 설정
의류를 만드는 업체는 그들의 목표시장(Target Market)에 따라 같은 옷을 만들더라도 상품의 구색, 판매업소, 상품의 가격대, 판촉전략을 달리한다. 선진 외국의 유통업체를 보더라도 상류층을 목표고객으로 하는 곳과 중하류층을 주된 고객으로 하는 곳은 마케팅의 기본요소인 상품(Product), 위치(Place), 가격(Price), 판촉(Promotion)에서 자연히 달라질 수밖에 없다.
이와 마찬가지로 교회의 전도에 있어서 목표그룹의 설정은 전도 전략에 차별화를 둔다. 전도팀의 선발과 구성, 최초 만남의 방법, 대화시의 복장, 사용 용어와 표정 등은 목표그룹이 누구냐에 따라 달라진다. 예로서 초등학교 주변에 위치한 교회는 1차적 전도대상을 초등학교 학생으로 정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주일학교를 활성화하는 전도전략으로 나갈 수 있다. 그리고 주일학교 학생들을 통해 젊은 부모들을 불러모으고 이들을 목표그룹으로 하여 성장할 수 있는 것이다.
미국의 대표적인 성장교회인 윌로크릭교회(Willow Creek Church)는 목표그룹을 Unchurched Harry-교회에 다니지 않는 중산층의 전문직 종사자-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주일 예배시 대담과 연극, 스킷 드라마 등의 수준 높은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보여줌으로써 불신자들에게 최대의 기대와 감동을 자아내도록 독특한 예배를 개발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