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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서가 A4용지 20장 분량으로 내용이 너무 많아 일부분만 발췌하여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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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총선 부천시민연대 정책선거위원회
국회의원 후보자 정책질의답변 평가
1. 개 요
3월 17일 발족한 ‘2008총선 부천시민연대’(이하 ‘부천시민연대’)는 정책선거를 촉진하기 위하여 전국현안, 지역현안과 관련된 정책질의를 15명의 국회의원 후보들에게 발송하였다. 당초 3월 21일(금)까지 답변을 요청하였으나 후보자의 빠듯한 일정을 고려하여 3월 27일(목)까지 연기하였다.
마감인 3월 27일(목)까지 답변을 보내온 후보자는 총 11명으로 유력한 정당의 후보는 모두 답변을 보내왔다. 무응답으로 일관한 후보 4명은 모두 평화통일가정당 후보였다.
박종운 후보(오정구 한나라당)는 “중앙선관위에 제출하는 메니페스토와 한나라당의 아젠다로 답변을 대신한다”며 공문을 한 장 보내왔고, 박종철 열사에 대한 질의 역시 자신의 저서「시장경제가 민주주의다」에서 확인하라며 책을 보내왔다. 우리는 박종운 후보의 이런 태도는 정책답변에 대한 무성의한 회피로 판단하며 따라서 메니페스토에 제시된 답변 이외에는 ‘입장 없음’으로 처리하였다.
무응답으로 일관한 평화통일가정당의 유경영(원미갑), 류정하(원미을), 박종인(소사구), 권혁기(오정구) 후보는 전국적, 지역적 현안에 대한 정책적 준비가 미비한 상태임을 입증하는 것으로 “신성한 국민주권을 실현하는 선거를 소속된 종교를 널리 알리고 교세를 확장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는 것”이라는 세간의 우려를 떠올리게 한다.
부천시민연대는 누락되거나 뒤늦게 등록한 후보(박성희, 안동선, 전덕생, 길영수)에게는 3월 28일(금) 질의서를 보냈고 답변회신이 오는 대로 그 결과를 추가로 발표할 것이다.
2. 총괄평가
1) 민생안정과 고용문제에 대해 후보들은 저마다 각양각색의 공약을 제시하고 있다. 대체로 현재의 경제불안의 요인을 에너지 공급위기나 미국발 서브프라임사태 등 외부요인에서 찾는 경향이 있고 대책으로는 생활필수품 가격안정, 각종 세제인하 혜택을 소비자들이 체감하도록 할 것과 비정규직 등 고용문제해결을 위해 취업지원 프로그램 확대, 고용보험 확대 등을 제안하고 있다. 특히 이혜원 후보(소사구 민주노동당)는 민생안정과 관련하여 대형마트 규제와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구체적 정책을 제시하였다.
2) 한반도 대운하에 대하여 대다수 후보가 적극적인 반대의사를 표명하고 있으며, 이사철 후보(원미을 한나라당)와 차명진 후보(소사구 한나라당) 단 2명만 한반도 대운하에 찬성하고 있다. 다만 찬성하는 두 후보도 실행 전 국민적 합의를 강조하고 있다. 같은 당 임해규 후보(원미갑 한나라당)는 신중한 태도를 견지하고 있어 눈에 띈다. 박종운 후보(오정구 한나라당)는 전국적으로 가장 이목이 집중되고, 뜨거운 이 문제에 대해서 ‘입장 없음’이었다.
3) 교육문제와 관련된 답변에서 임해규 후보(원미갑 한나라당)는 “고등학교 졸업 시 영어 인증제도를 마련하고, 대학입시에서 영어를 제외”하자는 다소 획기적인 주장을 하고 있다. 백선기 후보(원미갑 창조한국당)는 “시군구 교육청에 기초학력 지원센터를 설립”, “비입시형 자율공립학교 확대”등 다소 참신한 정책을 제시하고 있다. 차명진 후보(소사구 한나라당)의 “인수위 영어몰입 교육정책은 심각한 부작용을 낳을 수 있는 잘못된 정책”이라는 질책이 눈에 띄고, “사립학원, 고액 과외 등에 대해서는 학원비 상한선을 입법화하고, 위반시 영업정지나 폐쇄 등 고강도 조치를 취할 수 있게 입법조치화”주장은 두드러지나 현실성이 의문시 된다. 원혜영 후보(오정구 통합민주당)는 다른 후보에 비해 공교육을 정상화하기 위한 상당히 구체적인 정책을 제시하고 있으나 문제는 예산확보 방안이다.
4) 여성노동정책과 관련해서는 여성비정규직 모성보호권에 대한 각 후보들의 인식은 대체로 개선의 필요성이 있다는 것에 동의하나 구체적이고 근본적이 정책이 부재한 경우도 있다.
김경협 후보(원미갑 통합민주당), 백선기 후보(원미갑 창조한국당), 배기선 후보(원미을 통합민주당 ), 최순영 후보(원미을 민주노동당), 차명진 후보(소사구 한나라당), 이혜원 후보(소사구 민주노동당), 원혜영 후보(오정구 통합민주당)는 비정규직 여성 모성보호권에 대한 정책대안을 제시하였으나, 이사철 후보(원미을 한나라당)는 선언적인 의미의 답변을 하였다. 임해규 후보(원미갑 한나라당)는 질의에 대한 핵심답변이 요구된다. 박종운 후보는 여성노동정책에 대한 답변을 보내지 않음으로 여성노동정책에 대한 부재를 보이고 있다.
5) 여성인권보호와 관련에서 대다수 후보가 성폭력관련 형법개정과 가정폭력피해자의 안전보호대책에 찬성하였으나 구체적 내용에 대해서는 후보별로 차별화된 의견을 밝혔다. 배기선 후보(원미을 통합민주당)는 성폭력범죄 친고제를 19세 미만의 청소년에 한해 부분적으로 폐지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사철 후보(원미을 한나라당)는 성폭력과 가정폭력은 추방되어야 한다고만 밝혔는데 보다 구체적인 내용의 정책제안이 요구된다.
관심이 가는 정책제안으로 최순영 후보(원미을 민주노동당)는 폭력예방을 위한 여성안전사회 5개년 계획제안이다.
또한 원혜영 후보(오정구 통합민주당)는 동성 간 성폭력과 도시계획 및 주거단지 조성 계획 단계에서 ‘여성안전심의제’를 도입할 것 등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여성인권정책들을 제시하였다.
박종운 후보(오정구 한나라당)는 답변을 보내지 않음으로 여성인권정책에 대한 부재를 보이고 있다.
6)지역현안인 뉴타운 개발과 화장장, 지하철 7호선 연장구간 예산문제에 관하여 각 후보들은 다양한 정책을 제시하였다. 뉴타운과 관련하여 친환경개발과 용적율 완화 등 고밀도개발의 상충에 대하여 대부분의 후보들은 구체적 대안 없이 비슷한 의견이었다. 녹지공간 확보를 위해 고층 고밀도개발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많았고 개발이익이 기업 등에 지나치게 편중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김경협 후보(원미갑 통합민주당)는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지는 않았다. 임해규 후보(원미갑 한나라당)는 주민분담금을 낮추어 정주율을 높이자는 안을 제시하였고 백선기 후보(원미갑 창조한국당)는 자족형 뉴타운을 제시하며 춘의동 준공업지구의 활용으로 특히 저소득층의 일자리와 연계된 뉴타운 개발을 제안하여 눈길을 모았다. 최순영 후보(원미을 민주노동당)와 이혜원 후보(소사구 민주노동당)는 건설원가 공개와 택지국유화, 1가구1주택 법제화 등 서민주거복지차원의 방안을 내놓았다. 차명진 후보(소사구 한나라당)는 용적율 향상과 관련하여 향상된 용적율의 50%를 임대주택으로 지을 것을 규정한 법규를 제시하며 세입자 등 소외계층에 대한 배려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밖에 이사철 후보(원미을 한나라당)는 상생의 정신을 강조하는 등 지역구의 직접 사안이 아니어서인지 다소 추상적인 답변에 그쳤다.
지역 내 뜨거운 현안의 하나인 화장장 문제는 많은 후보들이 부천시의 화장장 추진에 부정적 의견을 내놓으며(한나라당 임해규, 통합민주당 김경협, 배기선, 김만수, 원혜영, 창조한국당 백선기, 민주노동당 최순영, 이혜원) 광역화장장을 대안으로 꼽았다. 김경협 후보는 부천시의 하수종말처리장과 음식물처리장을 부평의 화장장과 공동 이용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배기선, 백선기 후보는 광역화장장 건립 등 대안 마련 때까지 장제비의 일부보조를 주장하고 있으며 최순영, 이혜원 등 많은 후보들은 화장장 자체도 문제가 있지만 의견수렴과정의 문제도 지적하였다. 다만 이사철 후보는 광역화장장을 제시하면서도 부천시가 추진하는 춘의동 화장장도 지어야한다는 일견 모순된 주장을 하고 있다.
지하철 7호선 연장구간 예산문제와 관련하여 다수의 후보(한나라당 임해규, 이사철, 차명진, 박종운, 통합민주당 김경협, 배기선, 김만수, 원혜영, 민주노동당 최순영, 이혜원 후보)가 광역철도화 방안과 함께 국 도비 증액 또는 국도비 조기집행 등을 제시하였다. 다만 백선기 후보(창조한국당 원미갑)는 광역철도화는 이미 때늦은 방안이므로 국비 10% 추가확보와 부천시의 불요불급 예산절약으로 특별예산편성을 제시하고 있고, 배기선 후보(원미을 통합민주당)도 부천시의 지방채 발행을 제안하고 있다. 원혜영 후보(오정구 통합민주당)는 국비의조기집행과 경기도 예산지원의 확대 등을 제안하면서 ‘지하철 건설이 6년이 지났고 지하철 유치 효과로 중부경찰서역 유치로 인한 위브더스테이트의 조기분양, 계남대로 상가분양 등 부천시가 많은 혜택을 얻고 있음에도 아직도 예산타령이나 하고 있는 시당국의 준비부족과 재정운용의 미숙함을 질타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3. 전국현안 공통질의
1) 민생안정
원미갑 한나라당 임해규 후보는 경제불안의 원인을 미국발 서브프라임 사태 등 외부요인에서 찾고 있으며 구체적 대책으로는 소득공제의 물가연동제 도입으로 물가앙등으로 인한 실질적 소득감소를 보전하고 영유아 교육비 소득공제를 확대하는 방안 등을 제시하고 있다. 동시에 수입곡물의 관세인하나 영세민을 위한 장기공공임대주택 공급 기반구축 등 간접적인 대책마련에 중점을 두고 있다.
원미갑 창조한국당 백선기 후보도 경제불안의 주된 원인을 대외적 요인에서 찾고 있다. 따라서 대책도 공공요금 인상억제나 에너지비용 절감방안 모색을 제시하며 사교육비 급증에 따른 서민생계 불안을 지적하고, 비정규직에 대한 차별시정 요구를 개인만이 아닌 노조에도 권한을 부여하고 공공기관의 비정규직 채용을 억제하는 등 비정규직 문제에 대한 구체적 정책을 제안하고 있다.
2)한반도 대운하
원미갑 통합민주당 김경협 후보는 “한반도 대운하는 국가적 재앙으로 경제성, 효율성이 없는 사업”으로 단정 짓고, “대운하에 쏟아부을 예산으로 대학등록금 절반인하, 고등학교 의무교육 실시, 결식아동 무료급식”에 쓸 것을 제안하고 있다.
원미갑 한나라당 임해규 후보는 한반도 대운하에 대해 상당히 신중한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특히 환경전문가들의 우려를 고려하여“한번 파괴된 생태계는 다시 복원하려면 매우 힘들기 때문에 생태계 파괴가 일어나는지 일어나면 얼마나 일어나는지 면밀히 따져 보아야 한다.”는 답변과 “대규모 사업은 반드시 시민들의 여론을 충분히 수렴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답변을 하였다.
원미갑 창조한국당 백선기 후보는 한반도 대운하에 대한 반대 입장을 명확히 하고 있다. 특히 백선기 후보는 “3월 9일 MBC여론조사에 따르면 찬성 29.4%, 반대 57.7%였고, 3월 16일 한나라당은 한반도대운하 사업을 총선공약에서 제외했는데”그렇다면 “한반도 대운하는 이미 국민적 심판을 받은 문제임으로 지금 당장 백지화를 선언해 사회적 갈등과 낭비를 줄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원미을 한나라당 이사철 후보는 “한반도 대운하의 경제성은 세밀한 검토분석 없이는 말할 수 없으나 내륙 물동량 이동에는 긍정적인 면”이 있고, 환경문제 역시 “인위적 파괴 없이 자연 상태를 최대한 유지하며 개발한다면 큰 무리가 없다”하지만 실행 전에 충분한 국민적 합의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소사구 한나라당 차명진 후보는 “대운하가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기본적인 입장”이고,“인공적인 도로보다 물길이 환경에 덜 해롭다.”며 한반도 대운하에 찬성하고 있다. 다만 “정확한 정보의 제공과 이해를 통한 국민여론 수렴과정의 필요성”을 인정하며“정부기관을 통한 여론수렴과 정책토론의 과정을 먼저 시행한 후 TV토론회 그리고 여론조사 방식을 통한 수렴의 과정”을 주장하고 있다.
3) 교육정책
원미갑 통합민주당 김경협 후보는 “한나라당의 교육정책은 특권층을 위한 귀족교육정책”이라며 “사학재단의 개혁과 민주적 운영 보장”, “교원평가제도 도입으로 교사 근무 환경개선과 교육의 질 향상”, “EBS 교육방송 및 인터넷 방송으로 교육의 질 향상”, “영어 몰입교육보다 영어 전문화교육”을 주장하고 있다.
원미갑 한나라당 임해규 후보는 교육의 가장 큰 문제를 “관치주의와 획일화”로 제기하며 “다양하고 자율적인 교육으로의 전환”을 주장하고 있다. “학교의 자율성 확대를 위해 책임경영제를 실시하고,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평가제와 학교평가제를 실시하여 학생이 경쟁하는 교육에서 교육공급자인 교사와 학교가 경쟁하는 교육으로 전환”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또한 임해규 후보는 “영어 과외와 고등학교 논술 과외”를 사교육비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적하며 “영어교육을 초등학교 1학년부터 시작하고, 주당 수업시간을 늘릴 것”, “읽고 해석하기에서 의사소통 중심으로 바꾸는 것”, “영어교사의 수업능력 제고”등을 통해 “고등학교만 졸업하면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인증제도를 마련하고 대학입시에서 영어를 제외”해서 “아이들이 더 이상 영어 때문에 입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다소 획기적인 주장을 하고 있다.
원미갑 창조한국당 백선기 후보는 이명박 정부의 ‘대학입시 자율화 정책’‘고교 다양화 300프로젝트’,‘영어 공교육 강화방안’이 사교육 시장을 부추기고 있다며 반대 입장을 명확히 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유아교육과 고등학교의 무상교육 실시”, “3불 정책의 근간유지”, “시군구 교육청에 기초학력 지원센터를 설립하여 기초학력에 대한 국가책임제 실시”, “비입시형 자율공립학교 확대”등 을 주장하고 있다.
4) 여성정책
ⓛ여성노동정책
원미갑 통합민주당 김경협 후보는 비정규직 여성 모성보호권에 대해 “ 현재 산전후 휴가시 임금보전비용을 고용보험기금에서 지출하다 보니 조건이 제한 되어 있습니다. 산전후 휴가시 임금보전비용을 별도의 예산을 편성하고 지급요건을 완화해야 합니다.”라고 밟히고 있으며 이랜드 사태 관련해서는 “핵심은 이랜드와 같은 하도급을 가장한 불법파견을 금지토록하고, 동일업무에 비정규직을 순환배치 할 경우도 정규직화 시킬 것, 차별 구제신청의 주체가 당사자뿐만 아니라 노동조합과 노동조합에 준하는 단체도 구제신청 할 수 있도록하고, 공정거래법을 통한 원,하청간의 불공정계약을 근절토록 할 때만이 실질적으로 비정규직을 줄여낼 수 있습니다”라고 답변을 하였다.
원미갑 한나라당 임해규 후보는 “육아휴직 또한 제도적으로 뒷받침 되고 있으며(1년 미만의 영아를 가진 부모는 육아휴직을 가질 수 있고 그로 인한 복직의 불허를 방지하고 해고시 고용주가 3년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의 이하의 벌금)2006년 7월 1일 부터는 비정규직 여성 근로자도 위와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라고 답변하여 비정규직 여성 모성보호권의 현실적인 문제의식의 결여된 답변이었다. 또한 이랜드 사태의 경우는“가장 나누고 베푸는 회사를 만드는 게 꿈”이라는 박성수 회장의 경영철학이 지켜졌으면 하는 바람“이라는 답변을 하였다.
원미갑 창조한국당 백선기 후보는 “비정규직 모성보호를 위해서는 영세소규모사업장의 고용보험추진과 정부지원이 우선적이다. 영세업장의 비정규직 특히 저임금 근로자 대부분이 고용보험에 가입되지 않아 산전후휴가급여와 육아휴직급여를 받지 못하는 실정이다. 저임금 근로자의 경우 사회보험료를 단계별로 면제해 고용보험 가입률을 높일 수 있다고 제안한다. 월수입이 80만원인 경우 전액면제하고, 100만원은 17만원 정도를 보험료에서 깎아준다는 것이다. 바꿔 말하면 140만원짜리 일자리를 70만원 일자리 둘로 쪼개서 고용하면 사회보험료를 안내고 고용할 수 있는 셈이다”라는 답변을 통해 비정규직 여성 노동자의 모성보호권의 문제를 현실적으로 짚었으며 대안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후 실효성이 있게 추진될 수 있는지에 대한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할 것이다. 이랜드 사태에 대해서 “홈에버 비정규직 여성노동자의 근로권을 회복해야 할 것이다. 차후로 [비정규직] 법안을 폐기하고 , 대체법안을 통해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라고 밝히고 있다.
②여성인권정책
원미갑 한나라당 임해규 후보는 성폭력 가해자에 대한 법을 강화한다고 해서 범죄가 줄어들 것 같지는 않는다는 입장을 밝혀주었다. 임 후보는 성폭력의 사회적 인식 제고를 위해 방송 등 홍보를 강화하고 성폭력예방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공교육에서 교육시수와 예산 등을 교육부와 협의하겠다고 하였으며 가정폭력에 대해서는 관련 법 개정을 해야 하며 가해자에 대한 교정프로그램 강화 와 교육 프로그램을 연령별 유형 별로 세분화 할 것을 강조하였다. 통합적 인권교육에 대해서는 가정에서의 교육과 공교육의 내실화가 우선이라고 답변하였다. 이에 대한 보다 구체적 언급이 요구된다.
원미갑 통합민주당 김경협 후보는 성폭력범죄 친고제 폐지에 찬성하며 가정폭력 피해발생 시 적극적인 경찰개입을 위한 제도정비를 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통합적 인권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정책적 시스템을 만들어 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원미갑 창조한국당 백선기 후보는 성폭력범죄 친고제 폐지와 아내강간, 비동의간음죄에 대한 범죄화와 강간죄의 대상과 행위를 확대하여 처벌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가정피해자에 대한 안전보호를 위해 가정폭력 전담 경찰제도 및 학교경찰제를 도입할 것과 피해자의 안전담보를 위한 기간별 안전상황 모니터링제도를 실시할 것을 강조하였다. 통합적 인권교육보다 내용성 있는 교육을 위해 교육의 효과를 평가하고 이를 통한 향후 인권교육 내용을 개발해야 한다고 답변하였다.
4. 지역현안 공통질의
1) 뉴타운 개발
원미갑 통합민주당 김경협 후보는 공기업의 과다한 이익을 차단하여 원가를 최소화로 원주민이 정착할 수 있는 뉴타운개발이라는 원론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원미갑 한나라당의 임해규 후보는 분담금이 현 거주민들의 재입주의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낮추고 계획단계에서 녹지공간을 먼저 설정하여 장애인, 노약자등에게 편리한 보행자시설과 학생들의 등하교가 안전한 도로정비 등을 선행하며 재입주율 확대를 위해 임대주택(아파트)의 면적과 품질을 일반아파트 수준에 맞추고 세입자와 저소득층이 쉽게 입주할 수 있도록 자격요건을 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미갑 창조한국당 백선기 후보는 고밀도개발과 친환경 개발을 위해 층고제한 완화와 종상향, 용적율 상향을 하는 것이며 원주민에 대한 낮은 금리의 금융지원을 확대하고 도시기반시설부담금의 국․도비지원을 최대한 확대하여 주민부담을 경감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족형뉴타운으로 건설을 위해 춘의동 준공업지역의 재개발을 핵심으로 일자리가 확보되어 부천의 도시브랜드로 상징될 수 있는 스카이팜과 콜센타를 유치하는 운동을 펼칠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재입주를 희망하는 세입자와 이주를 희망하는 세입자로 구분하여 임대아파트를 분양과 이주비 지원을 선택케 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가장 현실적인 해법이라고 주장하였다.
2) 화장장 건립
원미갑 통합민주당 김경협 후보는 경기도 및 인근 자치단체장과의 협의를 통해 혐오시설의 공동이용, 예컨대 부평의 화장장과 부천의 하수종말처리장과 대용량의 RDF쓰레기처리시설을 상호보완적으로 활용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원미갑 한나라당의 임해규 후보는 현재 화장장 설립이 계획된 지역은 위치상으로도 부적절하며, 부천의 화장수요에 대한 대책을 세울 것을 조건부로 2008년 보건복지부 예산에 인천가족추모공원건립비로 100억원을 편성케 하였다고 밝혔다.
원미갑 창조한국당 백선기 후보는 부천시의 춘의동 강행 방침을 철회하고 충분한 시간을 갖고 광역화장장을 추진하되 그 때까지 장례보조금(20만원 지급시 5억원의 예산편성)을 지급하여 민생을 지원할 것, 현재 경기도 화성(송산 그린시티)으로 추진하고 있는 광역화장장 추진 노력에 부천시만 스스로를 소외시키거나 소외당하지 말고 적극 참여할 것, 특히 경기도 광역화장장 참여 지자체간의 민민대화, 민관협력, 관관대화, 민관연석회의를 통해 해결점을 찾을 것, 이를 위해 부천시의 열린 자세가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할 것 등을 주장하였다.
3) 지하철 7호선
원미갑 통합민주당 김경협 후보는 지하철 7호선 연장구간 예산확보에 대해서는 광역철도 지정을 통한 국비 75% 확보로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원미갑 한나라당의 임해규 후보는 지하철 7호선 연장구간 예산확보와 관련하여 광역철도화 방안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원미갑 창조한국당 백선기 후보는 사실상 광역철도화는 어려우므로 최소한 국비10% 이상의 추가 지원, 도비지원확대를 이끌어내도록 노력하겠으며, 동시에 부천시의 불요불급한 예산의 절감노력을 통한 특별예산 편성 등 자구노력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5.후보자별 개별질의
원미갑 통합민주당 김경협 후보는 참여정부의 비정규직 양산, 양극화 심화 등에 대한 책임을 묻는 개별 질의에 답변을 보내지 않았다.
원미갑 창조한국당 백선기 후보는 시민단체 활동과 정치적 중립성 훼손여부에 대해 자신의 정치입문이 개인적 권력추구행위가 아니라 시민사회의 문제의식이 구체적으로 정치현장에 투영하기위한 방안으로서 기계적인 중립성이 아닌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시민사회의 활로를 여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원미을 한나라당 이사철 후보는 과거 공안검사 경력에 대한 질의에 자신은 법을 집행했을 뿐 인권을 탄압한 바가 없으며 직분을 벗어난 행위를 하지 않았다는 답변을 보내왔다. 자신에 대해 낙선운동을 한 시민단체 인사들에게 유죄 판결이 난 점을 들어 자신은 새정부에서 꼭 필요한 정치인이라고 답변하였다.
원미을 민주노동당 최순영 후보는 민주노동당 분열과 관련한 책임을 묻는 질문에 책임을 통감하며 실효성 있는 복지정책으로 국민대중의 행복지수를 높이겠다고 답변하였다. 또한 민주적인 당 운영구조를 갖추어 외부인사가 참가하는 국민평가위원회 구성, 국회의원 중간평가 소환제 도입, 개방형 경선제 도입, 대국민 민생 SOS본부 설치, 정책 당대회 개최를 추진하여 국민의 성원과 염려에 응답하겠다고 하였다.
소사구 통합민주당 김만수 후보는 참여정부의 비정규직 양산, 양극화 심화 등에 대한 책임에 대한 입장으로 참여정부의 노동시장 정책 배경을 설명하며 “그러나 노동복지 행정 인프라가 부족하고 그마저도 정규직 위주로 되어 있어 비정규직, 영세사업장 근로자, 여성, 장애인 등 노동시장 취약집단에게 노동시장 정책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했음을 인정한다”며 노동시장 사각지대의 상황을 개선하고 일자리정책 조정시스템을 강화해야 한다고 답하고 있다.
소사구 한나라당 차명진 후보는 소사-안산간 전철공사비용의 전액 국비확보로 완공하겠다는 공약에 대한 현실가능성에 대한 답변을 보내지 않았다.
소사구 민주노동당 이혜원 후보는 민주노동당 분열에 대한 개별질의에 답변을 보내지 않았다.
오정구 통합민주당 원혜영 후보는 시정공백에 대한 질의에 “부천시민에게 죄송스럽다. 부천의 더 큰 발전과 국가적 장래를 생각해 힘든 결정을 한 것으로 이해를 구하고 싶다”고 답하며 “이에 대한 죄스러움으로 17대 국회의원이 되어서 더욱 부천과 오정의 발전을 위해 더욱 열심히 일했다” “부천지하철문제 등도 사후대책을 철저히 마련하고 시장직을 사퇴했다.”며 “보다 더 성실하고 책임 있는 의정활동으로 만회하겠다”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
오정구 한나라당 박종운 후보는 박종철 열사에 대한 개별 질의를 자신의 저서로 대신하는 무성의함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