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백여도 기우제
이수도 동북쪽에 흰 섬이 있는데 이 섬을 백도라 한다. 가뭄이 들어 비가 오지 않을 때 시방과 흥남사람들이 이 섬에 올라가서 기우재를 지냈던 풍습이 있었다. 이 섬은 태고로부터 하늘의 옥황상제 딸이 목욕하려 내려오는 곳으로 비가 오지 않으면 그 섬에 가서 개(犬)피를 뿌려 놓으면 비가 내린다고 한다. 옥황상제 딸이 이 섬에 목욕하려고 이 섬을 내려다보니 비릿내가 나는 더러운 ‘개’ 피가 바위에 묻어 있어서 도저히 내려올 수가 없어 그 바위를 씻기 위해서 하늘에서 비를 내렸다고 한다.
● 흰여 낚시와 개발하기( 시방 박인덕 증언)
지금으로부터 50~60년 전 이곳에는 여(礖)가 많기에 낚시나 개발하여 다녔다. 이곳은 일제강점시대에 “흰여알백이”라는 이름을 갖고 있는데 이는 대구 알을 낳는 지역이라는 뜻이라고 생각된다. 그래서 이곳에 대구정치망 어장자리이다.
대구도 많이 잡히고 낚시도 감성돔, 볼락, 그 이외에 자연산 홍합이 많아 배를 붙이고 홍합을 채취한 기억이 난다고 했다. 그런데 백여도 남쪽에는 절벽이 심해 수심이 15~20미터 가까이 되어 매우 위험하여 접근이 곤란했으며 미역은 별로 없었다고 한다.
●흰여 역사
흰여란 나무가 없고 돌만 있고 흰색이다고 하여 흰여 또는 백도(白島) 라고 하며 정확한 이름은 갈산도, 백사도, 백여도이다.
흰여는 대금산줄기가 바다로 뻗어가는 한줄기가 이수도이고 그 다음이 흰여이다. 갈산도는 칡넝쿨과 같이 닮았다하여 칡갈(葛)+메산(山)+섬도(島) 즉 섬이 칡넝쿨과같이 엃혀있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고, 중간 섬은 백사도라하는 이는 뱀( 뱀사蛇)의 형상이라하여 이름 지어졌으며, 큰섬을 백여도하는데 이는 큰 여(礖)가 있다고 하여 지어진 이름이다.
◐ 최근에는 일출포인트로 유명하여 전국에서 사진작가들이 몰려온다. 촬영장소는 궁농, 신촌,관포,두모,대금의 바닷가이다. 촬영기간은 12월부터 3월15일까지이다. 1~2월달에는 궁농과 신촌이 촬영포인트이다.
TIP 섬, 서, 여, 초 구분
-섬 도 (島) : 물(바다,호수)에 둘러싸인 육지( 새조(鳥)를 함께쓰는데 이는 섬에 새들이 많기 때문이다) -섬 서(嶼) : 여와 산이 있는 곳 (山 + 與 ) -도서지방 (島嶼地方): '크고 작은 온갖 섬' 들이 있는 곳 -여(㶛)와 초(礁): 일반적으로 바위가 썰물 때 드러나는 바위를 여, 드러나지 않고 물밑에 잠겨 있으면 초(礁)이다. 초(礁): 드러난 바위는 노초(露礁)라 부르고 잠긴 바위는 암초(暗礁)라 부른다 '여(㶛): 드라나는 바위가 '잠길여(㶛)'이고 드러나지 않는 바위가 '속여(屬㶛)'이다 간출암(干出巖): 밀물에 잠기고 썰물에 드러나는 바위를 무엇이라 할까?이것은 간출암이다
|
● 갈산도(葛山島) 장목면 시방리 99번지 작은섬으로 수중 주변은 와류현상(渦流現像)이 생기며 진흙밭이다. 감성돔과 볼락이 낚인다.0.0026㎢ 국유지 ●백사도(白蛇島) 장목면시방리96번지 중간섬으로 수중여가 발달한 곳으로 등대 근처에는 수심이 낮아 낚시 불편함. 0.0034㎢ 국유지 ●백여도(白礖島) 장목면 시방리 97~98번지 큰섬으로 양쪽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수심이 깊으며 절벽으로 되어 있다. 0.0106㎢ 국유지 |
거제도 장목면 시방리 앞에 있는 섬 제일 오른쪽에 있는 섬( 백여도라 하며, 두개의 섬으로 되어 있으며, 가운데 여가 있다) 흥남해수욕장에서 3.66km에 위치한다. 중간에 있는 백사도 ( 뱀과 같이 생겼다고 하여 이름지어졌으며, 작은여에 등대가 있다) 갈산도세개의 섬중 제일 작으며, 부산쪽에 있다. ( 칡덩굴과 같이 엉켜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나무과 한그루 없는 여라는 의미에서 백도라 한다. 앞에 보이는 것은 등대가 있는 백사도, 뒤에 보이는 것은 두개의 섬으로된 백여도 이수도에서 바라다 본 백도 전경( 멀리 떨어져 있다. 촬영각도에 따라 2개의 섬, 3개의 섬, 4개의 섬으로 보인다) 저도유람선에서 본 이수도 뒷풍경 저도유람선에서 본 매미성 앞에 보이는 것은 갓섬, 뒤에 보이는 섬은 갈산도-백사도-백여도이다. 갈산도와 백사도 사이의 일출 백여도 옆에서 일출 백여도 주변지도( 촬영포인트는 하유에서 부터-궁농-신촌-관포-두모-대금에 이르는 전구간이 촬영포인트이다. 시기는 12월부터 3월중순까지, 지금은 궁농이 포인트이다
|
백도(흰여) 관광 방법
낚시배로 가는 방법 : 낚시꾼만 가능 ( 시방, 덕포, 장승포, 외포 에서 가능함)
일반 관광객 : 12월부터 2월까지는 저도(대통령별장)입도는 금지 되어 있으나 저도주변( 거가대교, 중죽도,대죽도, 백도, 이수도)
일주는 가능함.
-선사 : (주)거제저도유람선 055-636-7033/ 636-3002
-예약 : www.jeodo.co.kr
-요금 : 18.000원, 일주시간 1시간 3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