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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베스트웨이는 중국내에서 규모가 가장 크고 막강한 실력을 갖춘 민간용 선박과 해양 플랜트 종합 연구설계 기업이다.
베스트웨이는 주로 10톤급 이하의 벌크선 설계와 특히 3~5만톤급 선박, 대형 선박 설계 능력을 갖추고 있는 민간 기업
으로서는 최강의 경쟁력을 자랑하고 있는 선박설계 전문 기업이다. 베스트웨이를 이끌고 있는 류난 대표는 20년간 중국 선박그룹에서 연구원으로 일하다 불혹의 나이에 안정적인 국유기업 연구원 자리를 박차고 나와 세계 최우수 선박설계
회사를 만들겠다는 꿈을 가지고 베스트웨이를 창업했다. 창업 초기에는 작은 규모로 국유기업이 장악하고 있는 선박
설계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했지만 소형 선박설계의 니치마켓을 공략하고 부단한 인재 투자를 통해 차츰 실력과 지명도를 쌓으면서 성장할 수 있었다. 2009년 차스닥에 상장하면서 자금력과 시장 지명도를 높여 단순한 선박설계에서 EPC사업과 요트 설계 제조 사업까지 확장하면서 탄탄한 성장을 계속해 나가고 있다. 최근에는 친환경 트렌드에 발맞춰 에너지를 절감하고 환경을 보호하는 친환경 선박 설계에 주력하고 있는 베스트웨이를 소개한다.
가> 상하이 자하오 선박설계(上海佳豪船舶工程服務有限公司 )
1. 회사소개
상하이 자하오 선박설계(上海佳豪船舶工程股務有限公司, 이하 영문명인 BESTWAY로 약칭)는 하이테크형 민영 선박설계 전문회사로 국내외 해운업계와 조선업계와 광범위하고 양호한 협력관계를 맺고 있으며 제품개발, 기본설계, 상세설계, 생산설계, 공정감리와 현장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는 토털 설계회사임
베스트웨이는 2001년 10월 29일에 설립되었으며 국가급 하이테크 기술 기업 인증을 획득했으며 선박 과학기술 업계 최초로 선전증권 거래소에 상장된 민영기업으로, 중국 선급사(中?船?社)가 인증한 선박 및 해상 시설 설계 최고급 자격을 획득한 기업임
최강의 국내 종합 경쟁력을 자랑하는 선박 및 해양 플랜트 종합 기술 서비스 기업이며 10여년동안 500여종의 선박을 독자적으로 연구개발 설계 했으며, 1,000여 척의 각종 선박과 해양 플랜트 프로젝트를 성공리에 납품했음
제품 중 하나가 전세계 1위를 차지했고 여러 제품들이 중국 1위, 여러 기술 특허와 발명특허, 여러성급 과학기술 진보 성과상을 획득한 바 있음
베스트웨이는 선박, 해양플랜트, 수리공사 기계의 연구개발, 설계 및 제조 방면의 풍부한 경험을 가진 베테랑 연구원과 교수급 고급 엔지니어, 전문 감리사 등 전문가 477명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에 중고급 전문 기술 직함을 가진 기술인력이 약 200명에 달하고 고급 이상의 전문 기술 직함의 인력이 92명, 연구원과 교수급 인력 19명임
13개의 특허권(그 중 1개는 발명특허, 12개는 실용신안 특허), 1개의 특허신청권을 보유하고 있음
많은 기술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각종 운수선박, 특수선박, 해양플랜트 선박 등 제품은 중국뿐만 아니라, 스웨덴, 노르웨이, 네덜란드, 캐나다, 미국, 싱가폴, 일본 등으로 수출되고 있음
설계 제품은 공동규범(CSR)에 따라 설계된 54,500톤의 벌크선, 컨테이너 다용도선박, 유조선, 화학품전용선박, 파이프설치선, 액체타입의 유황선박, 액체타입의 아스팔트 선박, Three pin type의 대형 해양 밀매조(push boat group),해양 엔지니어링 모듈, 기중 파일링(piling), 다기능 선박, 해양 예인선, 콘크리트 믹싱선박, 이동플렛폼 등이 포함되어 있음
베스트웨이는 신형 선박 설계와 구형 선박 개조 기술 서비스 외에도 해운회사나 정부기관에 교통 운수시스템 타당성 연구에 시스템 솔루션이나 관련 가격정보, 정책 결정에 관련된 자문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음
각종 선박, 전기엔지니어링 프로젝트에 기술감리, 엔지니어링 제조감독, 투자고문, 경제성 평가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롤스-로이스사와 협력해 설계능력도 로로선, 여객 카페리선, 지선 컨테이너선 등 특수 선박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절전 친환경형 선박도 출시하고 있음
2. 류난 대표의 창업과 베스트웨이의 성장과정
류난(劉楠) 대표는 원래 중국 선박공업그룹의 상하이 선박연구설계원에서 오랫동안 근무한 연구원 출신으로 원장 비서까지 승진했지만 연구원에 만족하지 않고 2001년 41살의 나이에 철밥통인 직장을 박차고 나와 베스트웨이를 창업함
남들이 모두 부러워하는 탄탄한 국유기업 연구원 자리를 버리고 불혹의 나이에 45만 위안을 들고 등록자본 50만 위안의 베스트웨이를 창업하였고, 2009년 10월 30일 차스닥에 상장하기까지 그는 8년만에 개인 자산 5억 위안이 넘는 중년의 창업 성공스토리를 썼음
그는 과거 국유기업 연구원 시절을 회상하며 탄탄한 직장에서 배운 것도 많았고 누리는 것도 많았지만 또 부족한 점도 많이 봤다며 자신의 힘으로 현대화된 기업을 일구고 싶은 꿈을 가졌다고 함
그는 국유기업에서 근무할 때와는 비교할 수도 없는 작은 사무실에서 창업했지만 좋은 인맥 덕분에 그가 회사를 떠날 때 함께 일했던 동료 연구원 4명도 그와 뜻을 같이해줘 기술과 업무 분야에서 베스트웨이 초창기의 핵심 업무를 담당해 주었음
창업 초기였던 2001년부터 2002년은 중국 선박 시장이 침체되어 있던 시기로 신규 주문량이 감소하고 선박가격도 떨어져 설계회사들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었고 이제 막 설립된 민영 선박 설계회사는 더욱 고객을 유치하기 어려웠음
특히나 국유 선박 설계회사나, 연구소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었기 때문에 류난 대표는 국유기업을 피해 니치 마켓을 타겟으로 삼았고 그렇게 소형 선박회사의 산발적인 주문을 받으면서 점차 입소문이 나기 시작했다고 함
2003년에 증자를 하면서 류난 개인이 20만 위안을 출자하고 자하오물류 회사가 30만 위안을 출자해 베스트웨이 등록자본을 100만 위안으로 늘이면서 회사 경영이 본격으로 탄력을 받아 발전기에 접어 들 수 있었음
이때부터 소기업, 소형 고객, 작업실 형태의 경영에서 벗어나 대형 고객, 대형기업을 타겟으로 하였지만, 여전히 민영기업으로서 국유기업과 경쟁하기엔 자금력이나 수주 경쟁에서 부족해 계속 ‘피하기식 경쟁’을 하면서 경쟁력 향상에 주력함
그는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베스트웨이가 할 수 있는 것은 결국 인재 경쟁력이라고 믿으며 인재 중심 경영을 펼치고 ‘코워커(co-worker) 경영’을 실천함
이를 위해 2005년부터 회사 지분을 기술 핵심 인재들에게 나눠주고 핵심 인재들의 적극성과 창조성을 끌어내는데 주력함
베스트웨이가 가장 자부심을 느끼는 부분은 다름아닌 혁신에 대한 노력으로 회사의 엔지니어링 감리부와 생산설계부는 혁신의 중심에서 있는 핵심 부서임.
설계부서는 보통 선박 모양에 대한 초기 설계와 세부 설계를 담당하는데 베스트웨이는 타사와는 달리 직접 조선소에 들어가 현장의 요구대로 특정 부분에 대한 설계를 보완해 주는 생산설계를 도입함
이렇게 개발설계, 계약설계, 세부설계, 생산설계, 기술감리까지 완벽한 논스톱 기술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타사와 차별되는 베스트웨이만의 경쟁력이 되었음
이런 남다른 노력으로 2005년 하반기에만 순수익이 261만 위안을 넘어섰고 이를 계속 증자에 재투자했음
경영이 좋아지면서 대형 고객 수주가 이어져 2007년 상하이 전화중공업(上海振?重工股?有限公司)과 같은 유명 기업에서 1,200톤 천수(얕은 바다) 파이프설치선 생산설계를 수주했으며, 2,000톤, 2,500톤, 3,000톤 기중 파이프설치 바지선의 세부설계와 생산설계를 수주했고, 한국 삼성중공업의 8,000톤 짜리 플로팅 크레인(floating crane) 세부설계와 중어우 선업유한공사(中?船?有限公司)의 25,000 DWT 중량물 운반선 세부설계를 수주했음
하지만 해외 선박 설계회사들과 비교해볼 때 베스트웨이의 기술력은 아직 격차가 있고 설계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자금력이 절실했기 때문에 베스트웨이는 조기 상장을 결심함
상장 후 회사의 규모와 지명도가 올라가면서 점차 국유기업과도 경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음
상장 이후 자금력을 바탕으로 베스트웨이는 EPC(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사업과 유람선 설계 제조 판매 사업에도 진출해 사업영역을 더욱 다양화시킬 수 있었음.
2013년 8월 10일 베스트웨이의 전액출자 자회사인 자하오 테크는 안지물류(安吉物流)와 자동차 물류를 위한 4,150만 위안에 달하는 로로선 건조 계약을 맺음. 안지물류는 상하이 자동차그룹(上汽集?) 이 전액 출자한 자동차 전문 물류 자회사임
3. 향후 비전
마흔이 넘어서 20년을 근무한 직장을 그만두면서 그가 꿈꾼 창업 비전은 20년만에 세계 기술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선박 설계기업을 만들어 보고 싶은 것이었음.
중국의 선박 개발과 설계 기술 수준은 전체적으로 아직 노르웨이, 네덜란드, 미국 등 구미 선진국에 비해 뒤떨어져 있음.
베스트웨이의 개발 설계한 부분 제품은 세계 첨단 수준에 이르렀지만 그래도 계속해 신기술과 제품을 개발해 내지 않으면 추격당할 수 있는 리스크가 있음
베스트웨이는 선박업계의 주기적 영향에서 벗어나기 위해 주력 사업인 단순한 선박 엔지니어링 설계, 해양 플랜트 설계와 선박 건조감리 사업에서 벗어나 EPC사업 등 현대적인 서비스 사업과 유람선 설계, 제조 판매 등 영역으로 확장해 주요 서비스 대상도 선박 플랜트 제조업, 선주, 정부 해사기관에서 생활소비 영역으로 넓혀 나가고 있음
향후 단순한 설계가 아닌 종합 기술서비스 제공업체로 변모해나가는 것이 발전방향이며, 선박 EPC사업이 향후 신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함
EPC사업은 다른 업계에서는 매우 많이 보급되어 있고 선박업계에서는 아직 보편적이지는 않지만 성공사례들이 속속 출현하면서 많은 선주들의 생각도 변해 앞으로 선박과 해양플랜트의 EPC사업이 상당한 발전 비전을 가지고 있음
베스트웨이도 처음으로 상하이항 전용 도선(pilot vessel) 대형 EPC사업을 수주해 계약액이 14,760만위안에 달하고, 설계, 구매, 시공관리, 선박납기, 검수까지 논스톱 서비스를 제공함. 현재 확보한 EPC사업 수주물량만도 3.5억위안에 달함
EPC사업 외에도 유람선(요트) 사업도 향후 베스트웨이의 발전 핵심사업이 될 전망임
중국 경제수준이 높아지면서 유람선은 품격 높은 삶의 상징이 될 것이며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중국인 소비의 한 축을 이룰 것으로 전망됨
특히 유람선 설계 사업은 경쟁회사가 많지 않고 중국인들의 소득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수요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여서 향후 발전 잠재력이 큰 사업임
이를 위해 상하이 자하오유람선 유한공사(上海佳豪游艇?展有限公司)를 설립하였고 상하이 펑시엔 유람선 산업단지(上海奉?游艇???)에 50무의 대지를 구매하고, 향후 50무를 더 매입해 유람선 설계단지를 조성할 계획임
유람선사업을 중심으로 한 고부가가치의 선박과 수상 소비제품을 생산해 미래 안정적인 성장의 기반을 다질 계획임
베스트웨이는 RINA,이태리의 DOMINATOR, FIPA Italiana Yachts S기와 협력하여 기술 이전, 고급 유람선 판매 에이전트 등 유람선 사업을 하고 있으며 에이전트십을 바탕으로 고급 유람선 시장에 뛰어듦
펑시엔(上海奉?)에 연산 18척의 유람선 제조의 제조기지를 조성 중이며 첫 독자 건조한 호화 유람선이 내년 상반기 진수식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며 상하이에 60개 선석을 갖춘 클럽을 조성하고 있음
4. 친환경 트렌드
최근, 해양오염방지협약(MARPOL) 부칙Ⅵ 수정안이 통과되면서, 선박제조연비지수(EEDI)를 강제 실시 범주에 넣기로 함으로써 앞으로 친환경 선박제조가 대세가 될 것임
최근 각국이 해양 안전보호, 절전 환경보호, 친환경 기술 설비 연구 개발에 주력하고 있고 국제 해사기구도 GBS, 선박 재활용 공약, MARPOL 부칙, 선박평형수 관리 공약, 선박유해방오도료협약(AFS Convention), 유조선, 벌크선 공동 구조 규범 등이 각종 국제공약, 표준, 규범, 세칙들이 계속해서 새롭게 수정 발표하면서 전세계 조선업과 해운업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있음
과거 단순한 친환경 안전 중심의 선박 설계는 현재 에너지 효율, 배출감소, 순환재이용, 재생 클린에너지, 본질적인 안전추구, 인간 중심의 쾌적함 추구 등의 새로운 트렌드로 변화하고 있어 선박 설계에서부터 이런 친환경적 요구가 반영되어야 함
베스트웨이도 이를 위해 선박 운영 효율제고, 에너지 절감 오염배출 감축, 운영 코스트 절약, 안전 친환경적 선박을 많이 설계하고 있음
특히 선박의 세이프(외형) 설계는 선박 운항 저항력을 감소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부분이고 이런 세이프 설계 과정은 가장 기술력을 요구하는 부분으로 풍부한 경험이 요구됨
중국 국내 선박회사와 선박 설계 회사들도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친환경 선박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고 베스트 웨이도 2009년 말부터 영국의 로이드 선급사와 공동으로 ‘친환경 35000톤 벌크선’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선체에서 선박엔진, 전기 각 부분에서 종합적인 절전 이산화탄소 감축 연구를 진행하고 있음
연구 결과 선박 연료 소모를 20% 줄이고 선체 철강재료 중량은 370톤 줄일 수 있었음
그래서 에너지 효율 설계 기준(EEDI)이 국제 해사기구인 IMO의 기본선보다 24% 낮아 ‘2024년 전 건조된 선박 관련 기준’에 부합하고 동종 선박류 중에서 세계 첨단 수준에 도달해 상당한 경쟁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 받음
*출처: 베스트웨이 공식사이트(www.bestwaysh.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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