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불수행- 부처님께서 일러주신 공부
나는 분명히 말합니다!
최초 불이시요, 남섬부주 교주이시고 삼천대천세계 총교주이시
며, '붓다 중의 붓다' 이신 불세존 석가모니불佛께서 일러주신 수
행법은 바로 염불선입니다.
그리고 시방의 모든 붓다들께서도 염불공부할 것을 간절히 권하
고 계십니다. 염불선이 가장 휼륭한 수행법이라는 증거입니다. 어
느 아라한이나 정토보살위의 성인들이 가르쳐 준 게 아니라, '붓
다 중 붓다' 이신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일러주신 수행법이기에 염
불이 최고라는 것입니다. 위빠사나 관법선도 2500녅 넌 부처님께
서 가르쳐 주신 공부이기 때문에 휼륭한 수행법입니다.
염불은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하고 부르는 것이요, '관
세음보살, 관세음보살!' 해도 좋습니다. 의상대사는 관세음보살을
스승으로 삼아 정토왕생을 발원하고 '관음염불' 에 매진한 분이었
습니다. '지장보살, 지방보살' 해도 좋습니다. '석가모니불, 석가
모니불' 하면 더욱 좋습니다. 이것을 칭명稱名염불이라고 합니다.
일심불란으로 집지명호 할 수만 있다면 윤회를 벗어나 극락정토
까지도 왕생할 수 있다는 것을 믿고信, 그것을 간절히 바라고願, 그
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염불선行을 해 나가야 합니다.
<<관무량수경>> 에는 지성심, 심심深心, 회향발원심을 갖추면 극락
에 왕생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여기서 심심이란 믿는 마음이 철기
등 되어 널리 공덕을 닦거나 즐겁게 선법을 쌓는 것입니다. 널리
공덕을 지으면서 불호佛號를 염하는 것으로도 충분히 왕생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말은 이렇듯 쉽지만 실제는 비범한 수행이 아니고서는
왕생하기 어렵습니다. <<아미타경經>> 에서 이르길, "1일에서 7일 일
심불란 칭명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맞습니다! 과연 보살이 아니면 왕생할 수 없습니다. 선방에서 공
부해 본 수행승이라면 생각이라는 것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일어
난다는 것을 잘 압니다. 아라한을 뛰어넘은 보살이 아니고는, 생각
이란 놈을 자기 마음대로 통제할 수 없는 것입니다.
참선이나 염불을 하다보면 생각은 곧잘 마실마음을 갑니다. 일념
一念이 된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염불 일념을 1일에서
7일간 지속할 수 있으면, 즉 염불선이 되는 염불행자라면 설사 오
역죄를 범한 악인이라도 정토에 왕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중
죄를 지은 자가 일념이 되기란 지극히 어렵습니다.
얼마 전 서울공대를 졸업해 일류 재벌기업의 간부로 있다가 명
예퇴직한 어느 불자님의 조상을 천도해 드린 적이 있었습니다.
'나무아미타불佛' 을 부르고 있는 가운데 아니타부처님께서 현
신햐셔서, 그 천도재에 참석했던 재자齋者의 큰 아드님을 가리키며
"이 애는 5하늘에서 왔느니라. 전생에 지성으로 염불공부를 했으
니, 잘 지도해주라" 고 필자에게 부촉하신 바 있습니다.
그런데 열심히 염불하고 살았거나, 또 임종 무렵 왕생경계가 나
타났다 해서 그 사람이 모두 정토에 왕생하는 것으로 보는 것은 속
단입니다.
부처님께서는 하늘 천상만 해도 54층여섯 하늘로 나눔이 있고 그 위
에 윤회를 벗어난 아라한 성자의 하늘 곧 성중하늘이 또 27층품이
있으며, 성중하늘 위가 도솔정토 도솔정토 위가 바로 보살이 가는
서방극락세계라고 하신 말씀을 상기하십시오.
우리 인생이 설사 대과없이 착한 일을 많이 하고 살았다 해도 6
하늘, 5하늘에 가기도 어려운데 염불공부만으로 극락에 쉽게 가는
것이 아니라고 하면 시큰둥해 하는 불자들이 있습니다.
출처/21세기 붓다의 메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