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라노 임선혜 리사이틀
유럽에서 반짝반짝 빛나는 보석, 임선혜
필립 헤레베헤(Philippa Herreweghe), 르네 야콥스(Rene Jacobs), 파비오 비온디(Fabio Biondi), 윌리엄 크리스티(William Christie), 켄트 나가노(Kent Nagano), 그리고 최근 한국을 찾았던 지기스발트 쿠이켄(Sigiswald Kuijken)의 공통점. 바로 소프라노 임선혜의 보석 같은 목소리를 알아 본 세계적인 마에스트로라는 것이다. 그녀는 2000년 독일 칼스루에(Karlsruhe) 국립음대 재학시절, 운명과도 같은 필립 헤레베게와의 만남을 시작으로 오늘날 고음악계 최고 소프라노로 확실히 자리매김을 하였다. 유럽의 자존심인 바로크 음악의 정상에 우뚝 선 유일한 동양인, 지난 15년간 한국의 클래식 무대를 이끌었던 3대 소프라노를 잇는 독보적인 존재 등 임선혜는 지난 2년간 다양한 수식어들로 한국에 알려졌다. 카운터테너 이동규와 함께 했던 ‘러브 듀엣’, 예술의전당 신년음악회 등을 통해 국내에 그녀의 목소리가 소개되긴 했으나, 진정한 소프라노 임선혜의 음악을 듣고자 한다면 한국에서의 첫 리사이틀인 이번 공연을 놓쳐서는 안될 것이다.
감사와 사랑이 넘치는 한국에서의 첫 리사이틀
오늘날의 임선혜가 있기까지, 그녀의 뒤에서 응원과 지원을 아끼지 않은 많은 이들이 있다. 이번 공연은 음악인으로서 뿐 아니라 한 인간으로서의 성장 과정을 지켜봐 오고 기도해주신 부모님, 선생님을 포함한 많은 음악인들에게 감사와 사랑, 존경심을 표현하는 그녀만의 특별한 무대이다. 이번 공연은 늘 마음속에 갖고 있던 가족들과 두 스승에 대한 고마움을 더 늦기 전에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겠다는 취지에서 준비하게 되었다. 가족들, 스승님들, 그리고 많은 음악 팬들을 위해 준비한 곡들은 슈베르트, 슈만, 볼프, 리스트,슈트라우스 등의 가곡이다. 화려한 아리아가 아닌, 아름다운 시로 이루어진 가곡을 통해 감사의 뜻을 한 분 한 분께 진솔하게 전달 할 예정이다.
-PROGRAM-
R.Schumann |
Meine Rose (나의 장미) Roselein, Roselein! (장미꽃, 장미꽃!) Widmung (헌정) |
H.Wolf |
Auch kleine Dinge (비록 작은 것일지라도) Sprode (냉담한 아가씨) Das verlassene Magdelein (버림받은 소녀) Er ist´s (봄의 노래) |
H.Wolf |
Der Hirt auf dem Felsen (바위 위의 목동) -클라리넷 김한 협연 |
ddddddddddddddddIntermi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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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iszt |
Oh! quand je dors (꿈에 오소서) Comment, disaient-ils? (그가 말하길, 어떻게?) S´il est un charmant gazon (아름다운 잔디가 있다면) Enfant, si jetais roi (아이야, 내가 만일 왕이라면) |
R.Strauss |
Standchen (세레나데) Amor (사랑) Allerseelen (위령제) |
김동진 |
진달래 꽃 |
최영섭 |
추억 |
윤이상 |
고풍의상 |
E.Dell'acqua |
Villanelle : J'ai vu passer l'hirondelle (전원시) |
-프로필-
소프라노 임선혜 (Soprano Sunhae Im)
소프라노 임선혜는 1998년 서울대 음대를 졸업한 후 독일 칼스로에 국립음대에서 공부했다. 독일에서 활동 중 고음악계의 거장 필립 헤레베게에 의해 우연한 기회에 약관 23세에 발탁되며 모차르트<C단조 미사>로 고음악계에 발을 들여 놓게 된다.
이후 지휘자 르네 야콥스, 윌리엄 크리스티, 지기스발트 쿠이겐, 파비오 비온디 등과 작업하면서 바로크 음악계의 최고 권위자들의 끊임없는 러브콜을 받으면서 명실상부 고음악계 최고 소프라노로 자리매김하였다. 1999년 프랑크푸르트 오페라단의 <피가로의 결혼> 바바리나 역을 맡은 이래 수년간 오스트리아, 독일, 일본 등 세계 최고의 지휘자들과 세계 최고의 오페라단, 합창단과 협연했다. 특히 2002년에는 윌리엄 크리스티 지휘하에 <마태 수난곡>의 세계투어에 합류하여 미국, 일본, 싱가포르, 유럽 등지에서 공연하였고 2006년 5월에는 카운터테너 이동규와 함께 <러브 듀엣>으로 국내 데뷔를 하였다.
유럽 고음악 무대에서 인정받으며 프랑스 아르모니아 문디, 독일 낙소스와 같은 명 레이블과의 레코딩 작업으로 명성을 더해가고 있으며 최근에는 르네 야콥스와 협연한 모차르트의 <티토의 자비>로 2007년 유럽 최고의 권위상들을 휩쓸었으며 제 49회 그래미상 클래식 부문 올해의 앨범상 후보에 올랐었다. 2007년 11월에는 르네 야콥스 지휘의 <돈 조반니>에 체를리나 역으로 참여하면서 2008년 4월 CD와 DVD로 발매되어 또 한번 찬사를 받았다. 또한 2008년 녹음 예정인 오페라 <이도메네오>까지 더하면 임선혜는 21세기 단연 주목 받고 있는 오페라 녹음인, 르네 야콥스 지휘의 모차르트 오페라 음반에 3차례 연속으로 함께 하는 것이다.
임선혜는 2008년 초 파리 오페라극장에서 세계적인 안무가 피나 바우쉬가 안무한 크리스토프 글루크의 오페라 <오르페오>를 공연하였고, 4월에는 독일 슈투트가르트 국립오페라극장에서 <이도메네오>에 출연하여 일리야 역을 완벽하게 소화해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한국에서의 첫 리사이틀 후 임선혜는 12월에 톤 코프만(Ton Koopman)의 지휘로 뉴욕 필과 헨델의 <메시아>를 연주할 예정이다. 베를린 심포니와의 제야음악회로 2008년을 화려하게 마무리 할 예정인 임선혜는 현재 유럽과 미국에서 그 가치를 크게 인정받아 활발히 활동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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