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심사의 종류 (문서심사, 현장심사)
* 문서심사 : 1단계 심사 (Stage1 심사)
1단계 심사는 인증심사를 신청한 고객에게 현장심사를 수행하기 전에 해당규격 및 기타 요구사항에 적합한 경영시스템을 수립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a) 고객의 경영시스템 문서를 심사
b) 고객의 위치 및 사업장별 상태를 평가하고, 2단계 심사를 위한 준비상태를 결정하기 위하여 고객의 인원들과 논의
c) 규격 요구사항, 특히 경영시스템의 주요 성과 또는 중대한 측면의 파악, 프로세스, 목표 및 운영과 관련된 고객의 상태 및 이해 정도를 검토
d) 경영시스템의 적용범위, 고객의 프로세스 및 위치(들), 관련 법적⋅규제적 측면 및 준수에 관련된 필수 정보 수집. (예: 품질, 환경, 고객 운영상의 법적 측면, 관련 위험성 등)
e) 2단계 심사를 위한 자원의 배정에 대해 검토하고 2단계 심사의 세부사항에 대하여 고객과 합의
f) 중대한 측면과 관련하여 고객의 경영시스템 및 사업장 운영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함으로써 2단계 심사 계획을 위한 중점사항 제공
g) 내부심사와 경영검토를 계획 및 수행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평가하고, 고객이 2단계 심사를 받을 준비가 되었음을 경영시스템의 실행 수준이 입증하고 있는지를 평가
* 현장심사 : 2단계 심사 (Stage2 심사)
심사 팀이 피심 사 기업에 대하여 규정된 요구사항에 따른 시스템의 적합성과 효과적인 유지 관리에 대한 타당성, 구축된 시스템이 규정준수 및 지속적 개선을 달성하도록 설계되어 있고, 그 성과를 평가 하고 있는지 여부, 설정된 공급자의 방침과 목표관리상태 등을 평가하여 충분하고도 객관적인 증거를 확보하는 것이다.
a) 해당 경영시스템 규격 또는 기타 기준문서의 모든 요구사항에 대한 적합성에 관한 정보 및 증거
b) 주요 성과 목표 및 세부목표 (해당 경영시스템 규격 또는 기타 기준문서의 기대에 부합함) 대비 성과의 모니터링, 측정, 보고 및 검토
c) 법규 준수에 관련된 고객의 경영시스템 및 성과
d) 고객프로세스의운영관리
e) 내부심사 및 경영검토
f) 고객의 방침에 대한 경영 책임
g) 규범적 요구사항, 방침, 성과 목표 및 세부목표(해당 경영시스템규격 또는 기타 기준문서의 기대에 부합함), 해당 법적 요구사항, 책임, 인원의 적격성, 운영, 절차, 성과 데이터, 내부심사의 발견사항과 결론간의 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