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易冒卷之一 역모권 1
목록 1권 상세 내용
甲子章第一 제1장 갑자 | 成爻章第二 제2 장 성효 |
成卦章第三 제3장 성괘 | 納甲章第四 제4장 납갑 |
五行章第五 제5장 5행 | 六親章第六 제6장 6친 |
六神章第七 제7장 6신 | 世應章第八 제8장 세응 |
身法章第九 제9장 신법 | 間爻章第十 제10장 간효 |
*역모는 육효(六爻) 고전에서 효사(爻辭) 길흉(吉凶)판단(判斷)에 중요한 내용이 있는 책이다.
甲子章第一 제1장 갑자
天干有十,地支有十二。
천간은 10 있고,지지는 12이 있다.
(干猶本也,象天生物,故曰天干;
支猶枝也,象地成物,故曰地支。
干有十: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
支有十二: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
(간은 여전히 본이다.상은 하늘이 사물을 생하므로 왈 천간이다;
지는 여전히 가지이다 상은 땅이 사물을 이루므로 왈 지지이다.
간은 10 이 있다 : 갑을병정 무기경신임계 ;
지는 12이 있다;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
用甲乘子,取乙駕丑,干支終始而迴圈,天地之數六十而盡矣。
갑을 쓰고 자를 태우고 을을 얻어 축을 몰고, 간지가 끝 시작되고 순환하며, 천지의 수는 64이고 다한다.
(甲子之法,以天干順布於地支之上,始自甲子至癸酉,干終而始甲戌,
支終而始丙子,若枝本之不離,並盡於癸亥,計有六十也。)
(갑자의 법은, 천간의 순서를 지지 위에 싸여서, 시작은 갑자에서 계유까지로, 간의 끝이며 갑술이 시작하고,
지는 끝이며 병자가 시작하고, 만일 본가지가 분리되지 않고 아울러서 계해에서 다한는데, 총 60이 있다.)
天分五運,地分六氣,以造化萬物於其中,
乃作甲子以記歲時,使日月四時之有經也。
하늘은 5운으로 나뉘며, 땅은 6기로 나누고 이로써 조화는 그중에서 만물이며,
이는 갑자를 만들어 세시 기록이 되고, 일월을 사용하여 4시의 경로가 있다.
(五運謂東南西北中,十干動運乎上;
六氣,謂十二支六陰六陽之氣,司寒暑春秋升消長之權,靜成乎下,而吉凶禍福,由是以兆。)
(5운은 동남서북중간이며, 10간이 움직이고 흐름으로 위라 한다.
6기는 12지로 6음과 6양의 기이며, 책임은 한서 춘추의 상승과 소멸 길이의 권세이고, 정은 아래에서 이루며, 길흉화복은 이 징조에 의한 것이다.)
自漢武從寅,則無復四同之甲子,迨婁景補韻,則始傳分象之五行。
한무종인이면 겹친 4 같은 갑자가 없고 이 루경의 운을 보완하면 나눈상의 5행을 전한다.
(周正建子,則以甲子年起甲子月,甲子日起甲子時;
夏正建寅,漢武帝述之,退三位而取丙寅,所以無復有四甲子也。
古納音但有甲子乙丑屬金,丙寅丁卯屬火之法,
及婁景先生推五行之理作歌,始有海中金爐中火之說。)
(주정 건자이면 갑자년에서 갑자월을 시작하며 갑자일은 갑자시에서 시작한다 :
하정 건인은, 한무제 서술에서 3위 물러나며 병인을 취하고 이른바 다시 4갑자가 있지 않다.
옛 납음은 단지 갑자을축이 금에 속하고 있고,병인정묘는 화의 법에 속하거나,
루경선생의 5행의 이치를 노래로 만든것을 추리하면, 시작은 해중금 노중화의 설에 있다.)
納音之法,以干支之數,合大衍之用四十有九,去其本數復考其零,以五行相生而納諸屬也。
납음법은 간지의 수로, 합은 대연의 49를 사용하고,그 본수를 제하고 다시 그 영을 고려, 5행상생이며 여러 속한 납이다.
(納音所屬之法,大衍之數五十,其用四十有九,考其干支所屬之數幾何,於四十九數內,去其干支本數,而所零者以五除之,其餘復以水一、火二、木三、金四、土五,數至四十有九,得水則納音是木,得土則納音是金也。
法曰,六旬甲子妙尤元,七七中除地與天,五減零求生數立,納音得此幾人傳。
(납음이 속한 법은 대연의 수 오십이며, 그 사용은 49, 그 간지가 속한 수의 기하학을 고려하면, 49수 안에서, 그 간지 본수를 제거하며, 0은 5로 나누고, 그 나머지는 다시 수 1, 화2, 목3, 금4, 토5로, 수는 49에 이르고, 수를 얻으면 납음은 목이며, 토를 얻으면 납음은 금이다.
법 왈 ; 6순 갑자는 묘견원이며 77중에 지와 천을 제하고, 5감소 영구 생수립이며 , 납음은 이렇게 얻은 것이다라며 사람이 전하였다.
夫干支之數,謂甲己子午九、乙庚丑未八、丙辛寅申七、丁壬卯酉六、戊癸辰戌五、巳亥四為則,此干支定數也,
以萬物辟子而合申,
故甲己子午,自子至申得九,
乙庚丑未,自丑至申得八,
如甲乃九數,子亦九數,
乙乃八數,丑亦八數,計三十有國,
於四十九內除之,其餘十五,復減其十,所零五數,五為土,土生金是也,餘仿此。)
무릇 간지의 수는 갑기 자오 9이며, 을경축미 8, 병신인신7, 정임묘유6, 무계진술 5, 사해 4가 된 즉 이것이 간지 정수이다.
만물 벽자이며 합 갑이므로 갑기자오이고 자에서 신까지 9를 얻고,
을경축미는 축에서 신에 이르러 8을 얻으며,
만일 갑이 9 수이면 자 역시 9수이고,
을이 8수이면 축도 8수인데 합계 30 나라에 있고,
여기서 49안에서 나누고 그 남은 15이고 다시 10을 감하여, 그 영이 5수이고, 5는 토가 되며, 토는 금을 생하게 된다. 나머지도 이와 같다.)
復引申其用,渾甲同此而作,三式由此而成。
그것의 사용을 다시 신으로 하고, 훈갑은 같은 방식으로 만들어지며, 세 가지 형태가 이것으로부터 형성됩니다.
(渾甲,以六十甲子納八卦之下也,三式,謂太乙統宗,天之數也,
奇門遁甲,地之數也,大六壬神,人之數也。)
(훈(섞임)갑은, 육십 갑자 납 8괘의 아래이며, 3식은, 태을 통종이라하는 하늘의 수이다,
기문둔갑은, 지의 수이고, 대6임 신은, 사람의 수이다.) )
干乃天,虛而無形,故不專禍福,
支乃地,實而有象,則有旺衰生死進退消長破沖刑害,
以曲成萬物之能。
간은 천이며, 비어있으며 보이지 않는 것이므로 불행과 행복에 전혀 없고,
지는 지이며 현실은 상이 있으며 즉 왕쇠, 삶과 죽음, 진퇴 소장 파 충형해가 있고,
이로써 굽힘은 만물의 능력에서 이루어진다.
(天無形,故干神之用,專於五化,謂甲己化土,乙庚化金之類;
地有象,則成能萬物,吉凶以昭,故支神之用,有當生者旺,所生者相,四生四死,進神退神,升降消長,三刑六害之類。)
(하늘은 형이 없기 때문에 간은 신의 사용이며, 오직 5화이고, 갑기화토 을경화금 류이다 ;
땅은 상이 있고, 즉 만물을 형성할수 있고,길흉을 보여주기 때문에 지는 신의 사용이고, 당연히 생은 왕하하고, 거기 생은 상이며, 4생 4사, 진신 퇴신, 승강소장, 3형 6해등이 있다.)
是以位之四方,納之八卦,立星煞之神,生生不已,新新不停,鹹備五行之用,通書所謂三大三小,諺語所謂無水無金、上古天皇地皇人皇,皆資是始,萬化之用,豈能外此哉。
그것은 위치의 사방이고, 납의 8괘이며, 입별은 살의 신이고, 끝없는 탄생하며, 새롭고 정지가 없고, 짠맛을 갖추어 5행의 사용이고, 책에서 소위 3대 3소이며, 속담에 소위 물이없고 금이없으며, 상고 천황제와 지황제, 모두 자원의 시작이며, 모든 변형의 사용이며, 어떻게 그들이 이것 밖에있을 수 있습니까?
(以干支列於四方,謂壬子癸、丑艮寅、甲卯乙、辰巽巳、丙午丁、未坤申、庚酉辛、戌乾亥是也;
以干支納於八卦之下,義見後篇。立吉星凶煞之神,吉凶鹹備。
(간지는 네 방향으로 나열되는데, 이는 임자계, 축간인, 갑卯乙, 辰巽巳, 丙午丁, 未坤申, 庚酉辛, 戌건해이다;
이 간지의 납은 8괘 아래에 있고,의는 후편에 보이며. 길성 흉살의 신을 세우는것은 길흉이 짠맛에 갖추었다.
他如通書所謂六甲下納大金小金大火小火大水小水之法,
諺語謂甲子甲午旬中全無水,甲申甲寅旬中不見金之說,
即上古天王君起甲子,地王君起甲申,人王君起甲寅,莫不造端於此,
故曰甲子不立,則五行不神,五行不神,則吉凶不著矣,
是以著易,必首明甲子。)
다른것은 책에서 통하는 것은 소위 6갑 아래 납은 대금 소금 대화 소화 대수 소수의 법이고,
속담은 갑자는 갑오순중에 온전히 수가 없고, 갑신은 갑인 순중에 금을 볼수 없다는 말이 있는데,
즉 옛적 천왕군이 갑자를 세우고 지왕군이 갑신을 세우며, 인왕군이 갑인을 세웠는데, 이끝에서 만들지 않았다 말고,
고로 왈 갑자는 설수 없은 즉 오행은 신이 없고, 오행은 신이 없은즉 길흉이 나타날수 없는 것이다
이러하여 역이 나타남은 필히 머리는 갑자가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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成爻章第二 제2 장 성효
以錢代蓍,但求奇偶。
동전으로 대시(시초 서죽)하지만 기 우를 구한다.
(上古以蓍揲而成爻,後因揲蓍之煩,故以錢代蓍,不必分二掛一,
揲四歸奇,但求奇偶,所謂舍四營而減為一擲者也。)
(고대에는 蓍揲시첩으로 효를 이루었고 나중에는 첩시의 항 때문에 동전으로 시를 대체되어 두 개의 교차형으로 나눌 필요가 없었고 첩4개는 홀수로 돌아 왔지만 홀짝을 구하였고, 소위 네 개의 진영은 감소하여 한 번의 던지기로 되었다.)
奇者陽也,像天之覆,偶者陰也,像地之載,
觀覆載而奇偶得矣。* 錢돈전 ① 돈 ② 가래 ③ 안주 ④ 잔
홀수는 양이고 상은 하늘의 복(뒤짚힘)이고, 짝은 음이고 상은 땅의 재(쌓임)이며, 복재를 보는것이며 홀 짝을 얻는다.
(錢分奇偶,以形測之,
錢覆者如天之覆懸於上,故屬陽而為奇,
錢仰者如地之仰載於下,故屬陰而為偶。)
(동전은 홀수 짝수로 나뉘며, 모양으로 측정되며,
동전 복은 하늘의 복을 위에서 현(매달다)과 같으므로 양에 속하며 기수가 되고,
동전이 앙(우러러)은 땅의 앙이 아래에서 쌓임과 같으므로 음에 속하며 짝수가 된다.)
得ㅡ奇則曰單,謂之少陽,
得--偶則曰拆,謂之少陰,
三覆曰重,謂之老陽,三仰曰交,謂之老陰,
重乃三奇,交乃三偶,陰陽老少既成,而八卦由此生也。
득함이 ㅡ 홀수이면 단이라하고, 소양이라하며,
얻은것이 --짝수이면 절이라하고 소음이라 하며,
3개 덥다 겹치자의 복은 겹침이라하고 노양이라 하며, 3개 의 앙(의지하다은 교라하고 노음이라 하며,
겹침은 3 홀이고, 교는 3 짝이며, 음양 노소를 이미 이룬 것이며, 이것으로 8괘는 태어난다.
(奇圓圖三,偶方圖四,三用其全,四用其半,
故得一奇二偶是七,而為少陽,
得一偶二奇是八,而為少陰,
三覆是三奇而為九,乃老陽也,
三仰是三偶而為六,乃老陰也,
九名重,六名交,七為單,八為拆。)
(기는 원이고 그림은 3, 우는 방이고 그림은 4, 3은 그 전체를 쓰고, 4는 그 반을 쓰므로
하나의 홀과 두개 짝을 얻어 7이며, 이것이 소양이 되고,(태 이 손괘)
하나 짝과 두개 홀을 얻어 8이고, 소음이 되며,(진 감 간괘)
3복(겹치다) 이는 3 홀이며 9가 되며, 이는 노양이다,(건괘)
3앙(의지하다) 이는 3 짝이며 6이 되고, 이는 노음이다,(곤괘)
9이름은 중이고, 6 이름은 교이며, 7은 단이 되고, 8은 절이 된다.)
法云:向上言眉,向下言背,亦謂如乾坤之形耳。
법전 : 위쪽로 향하는 말은 미 이고, 아래쪽로 향하는 말은 등을 말하고, 역시 건곤의 모양으로도 알려져 있다.
(法曰:兩背由來拆,雙眉本是單,渾眉交定位,總背是重看,
謂乾形覆背在上,坤形仰眉在上是也。
近俗有以笤辯陰陽者則異是,以竹中剖,
其心向上為陽,向下為陰,
錢以體成,其形覆為陽,仰為陰,各有取義也。)
(법왈 : 두 등은 절에서 오고, 이중 눈썹은 원래 단이며, 훈 눈썹은 교로 정위치이며, 전체 등은 중을 살피며,
건형 복배는 위에 있으며, 곤형 앙미는 위에 있는 것이다.
최근에는 대나무 섹션으로 음과 양을 논쟁이 다르며 죽간 할이 있으며,
그 마음이 위로 향하면 양이 되고 아래로 향하면 음이 되는데,
동전으로 체를 이루면, 그 모양은 복으로 양이 되고, 앙은 음이 되어 각 옳음을 갖고 있다.)
成卦章第三 제3 장 성괘
既成三象,始有二老。
이미 3상을 이루고, 시작은 2노가 있다.
(一畫而分陰陽,二畫而分太少,三畫而備三才,
三才備而二老交,二老交而六子立矣。)
(한획은 음과 양으로 나뉘며, 두획은 태소로 나뉘며, 세획은 3재를 준비하고,
3재는 준비하며, 두노 교이고, 두노가 교하며 6자식를 세운다.)
純陽曰乾,純陰曰坤,剛柔交而得一陽曰震,
乾坤蕩而得一陰曰巽,再磨而成坎,復媾而為離,
三索奇偶而生艮兌,六子備而八卦立矣。
순양 왈 건이고, 순음 왈 곤이며, 강유가 사귀어 1 양을 얻어 진이며,
건곤 탕이며 힌 음을 얻어 손이며, 다시 연마하며 감을 이루고, 다시 강이며 리가 되며,
3소 기 우이며 간태를 생기고, 6자를 준비하며 8괘가 세워진다.
(八卦從二老而生六子,三單純陽為乾父,三拆純陰為坤母,
二老始交,陰獲陽為震,陽得陰為巽,
再索之坤中爻獲陽為坎,乾中爻得陰為離,
三索之坤上爻獲陰為艮,乾上爻得陰為兌,
於是乾兌離震之順,巽坎艮坤之逆,
首尾交接而成圓圈,先天八卦備矣。)
(8괘는 2노에 따르며 6 자를 낳았고, 3단 순양은 건부로 되고, 3절은 순한 음으로 곤모가 되며,
2 노가 처음 사귀어, 음은 양을 얻어 진이 되고, 양은 음을 얻어 손이 되고,
그리고 다시 곤중의 효가 양을 얻어 감이 되고, 건중의 효가 음을 얻어 리가 되고,
곤의 세 수오 상효는 음을 얻어 간이 되며, 건 상효가 음을 얻어 태가 되고,
여기에서 건태이진의 순이고, 손감간곤의 역이며
머리와 꼬리가 서로 접하며 원권을 이루어, 선천8괘가 갖추었다.) )
因而重之,坤始震而至純乾,左旋之三十二象也,
乾配巽而至純坤,右轉之三十二象也,
是故聖人以象義而名卦,以變次而成章焉。
중 이기 때문에 곤은 시작이 진이며 순건에 이르고, 좌선으로 32상이고,
건 짝은 손이므로 순 곤에 이르고,우회전으로 32상이다.
이러한 고로 성인은 상으로 의로움이며 이름이 괘이고 이로 변하여 다음이며 장을 이룬다.
(八卦之上,重加八卦,
以坤獲一陽之初,而坤加於震,從此始左逆行,
以坤艮坎巽震離兌乾配於震上,
次而離,次而兌,次而乾,此左旋三十二卦也;
(8괘 위에, 겹침은 다시 8괘를 더하고,
곤은 1양을 얻은 것이 처음이며, 곤에 진을 더하고, 그때부터 왼쪽 역행하고,
여기에 곤 감 간 손 진 리 태 건 짝으로 하여 진 상위이며,
다음 리, 다음 태, 다음 건, 이 왼쪽 회전이 32 괘이다 ;
以乾得一陰之初,而乾加於巽,從此始右順行,
以乾兌離震巽坎艮坤配於巽上,
次而坎,次而艮,次而坤,此右轉三十二卦也。
건은 1음을 얻은것이 처음이며, 건에 손을 가하고, 따라서 시작은 우측 순행이며,
이는 건 태 리 진 손 감 간 곤을 짝으로하여 손 위이며,
다음 감,다음 간, 다음 곤이며, 이 우회전은 32괘이다.)
易卦次由十六變而成,
謂乾一變姤,二變遁,三變否,四變觀,五變剝,上爻天也,
故不變,而復下變四爻為晉,易章成有七焉,
三變旅,遊入離宮,故聖人以火地晉為遊魂,
二變鼎,一變大有,不序他卦,還入本宮,易章始成八卦,故聖人以大有為歸魂也。
역 괘는 다음 16 변에 따라 이루고,
건1변 후(구), 2변 둔, 3변 비, 4변 관, 5변 박, 상효는 천이다.
그래서 불변은, 복 아래가 변하여 4효가 진이 되고, 역은 7개의 장을 가지고 있으며,
3변 여는, 궁전으로 방황하므로 성인은 영혼을 증진시키기 위해 불을 피우고,
2변 정은, 1변은 대유가 되고, 다른괘의 순서는 없고,돌아 본궁에 들어가고, 역장 시작은 8괘를 이루므로 성인은 대유로 귀혼이 된다.
蓋凡九變,萬物歸還,理數以極,自然之象,
復二變為離,三變噬嗑,四變頤,五變益,
復四變無妄,三變同人,二變仍乾,乃十六變也。
後天八宮易章之成如此,此卦變非動爻變也。)
대개 보통 9변은, 모든 것이 돌아 오고, 이수로 극이며 자연의 상이고 다시 2변은 리가 되고, 3변은 서합,4변은 이,5변은 익,
다시 4변 무망,3변 동인,2변 건으로 이는 16변이다.
후천8궁은 역장으로 이렇게 되며,이 괘변은 동효 변화가 아니다.)
夫大衍之數,成一為奇,成二為偶,周奇而後周偶,四營為一,三扐為爻,老少乃得,然則經文卦序,不由象而由義也。
무릇 대연의 수는 1을 이루어 홀이 되고, 2로이루어 짝이 되고 돌아 홀이고 후에 돌아 짝이니 4영은 1이되고, 3거는 효가 되어 노소로 얻고, 따르는것은 경문 괘순서이나,상을 따르진 않고 의를 따른다.
(此言爻與卦殊也,如大衍之數,單奇雙偶,先有奇而後有偶,四營為一變,一變為一扐,三扐為一爻,始見老少皆從奇偶而成,若經之名卦序卦,皆以義起也。)
(이 말은 효와 괘는 특별하다, 만일 다연의 수이면, 단홀 쌍짝이고 우선홀에 있으며 후에 짝이 있고,4영은 1변이 되고,1변은 1륵이 되고,3륵(손가락 사이에끼움)은 1효가 되고,시작은 노소를보며 모두 홀짝을 따르며 이루고,만일 경의 이름괘는 순서 괘이니 모두 의를 일으킨다.)
若一生二,二生四,四生八,八生十六,十六生易,此易之窮於象也。
만일 하나가 둘을 낳고, 둘은 네, 넷은 여덟, 8은 16, 16은 역을 낳아, 이역은 상에서 다한것이다.
(象與義雖異而不相離,
故一畫陰陽為二儀,則生二畫之四象,
二畫老少為四象,則生三畫之八卦,八卦再重而十六,
十六四重而成天地雷風水火山澤之易,則易之道,從象而終也。)
(상과 의가 다르고 분리되지 않았으므로
한 획 음과 양은 2의 이면, 두 그림의 4상이 태어나고,
2 획 노소는 4상이 되는 즉 3획의 8괘가 태어나고, 8괘는 다시 겹처서 16이며,
16은 4로 겹처서 천지뇌풍수화산택의 역을 이룬즉 역의 도이고 쫒아소 상이며 끝이다.)
一與九,二與八,三與七,四與六,五與十,此圖之終於數也。
(此言單拆交重之數,盡於河圖中也。)
하나와 아홉, 둘과 여덟, 셋과 일곱, 넷과 여섯, 다섯과 열, 이는 수에서 도의 끝이다.
(이 말은 단절교중의 숫자이며, 하도중에서 다 한 것이다.)
蓋以數以象以義而成易,則數象義相乘,而吉凶出矣。
(此言象不離數,義不離象,以成卦斷吉凶也。)
대개의 수로서 상으로서 의로서 이며 역을 이루면, 수 상 의 는 서로 곱해지며, 길흉이 나타난다.
(이 말은 상은 수와 분리되지 않으며, 의는 상과 분리되지 않으며, 성괘는 길흉을 판단한다.)
納甲章第四 제4장 납갑
乾坤為天地,生萬物於中,由是三才備而六子立,故十干之所納,乾陽也,
納陽干之首尾,下甲而上壬,坤陰也,納陰乾之首尾,內乙而外癸。
건곤은 천지가 되고, 생은 만물중에 있고, 이런때문에 3재를 갖추며 6자를 세우고, 10간의 소납은 건양이다.
납양간의 머리와 꼬리는 아래 갑이며 위는 임이고, 곤음이다. 납음건의 머리 꼬리이며 안에 을이며 밖은 계이다.
(蓋萬物六子,皆從天地而有,故陽干納陽卦,陰乾納陰卦,乾坤納天干首尾,而中包六子也。
夫甲陽乙陰,天干之首,壬陽癸陰,天干之尾,庚辛戊己丙丁,所謂中包而六子納之也。)
(대개 만물 6자는 모두천지를 따르고 있으며 양간 납은 양괘이고 음건납은 음괘, 건곤 납은 천간 머리 꼬리이며 중포는 6자이다. 무릇 갑양을음이며 천간의 머리이고, 임양계음은 천간의 끝이며, 경신무기병정은 소위 중포이며 6자 납인것이다.)
震巽以長而納位乎上,
坎離以次而納位乎中,
艮兌以少而納位乎下,
位與爻異,蓋爻以數成,而位以序別也。
진손은 길고 위치를 위에서 받아들이고,
감리는 종속되고 위치는 중간에 납이 있으며,
간태는 적고 위치는 아래에 납하고,
위치와 효는 다르며, 대개 효는 수로 이루고, 위치는 순서에 있다.
(丙丁納庚辛,上位也;坎離納戊己,中位也;艮兌納丙丁,下位也。
夫天干納位,地支納爻,不相同者,以爻從六七八九之數而成,而位以長幼為序也。)
(병정 납은 경신이고, 상부이다 ; 감리 납은 무기이고, 중간 위치이다; 간태 납은 병정이고, 하부위치이다.
무릇 천간 납 위치는 지지 납 효이고, 서로 같지 않은 것은 효로써 6789의 숫자에서 다르며 이루고, 위치는 장 유로서 순서가 된다.)
二老時遷,三少不變,則干支六十,可得而具焉。
2 노는 때때로 움직이고, 3소는 변하지 않으며, 간지 60은, 그것은 얻고 소유 할 수 있다.
(夫一卦納六爻,則干支止於四十有八,六十甲子,何能備納,
故二老所納隨時遷移,
冬至後下納甲乙,上納壬癸,
夏至後下納壬癸,上納甲乙,
而後交互變化,甲子鹹備。)
(무릇 한 괘납은 6효인 즉, 간지가 48에 멈추고, 60갑자는 왜 갖출수 있는가
그러므로 2노는 그 납을 받을때 이동하고,
겨울에서 후 아래까지 납은 갑을이고, 상 납은 임계이며,
여름에서 후아래까지 납은 임계이며 상납은 갑을이고,
그리고 후 사귐은 호 변화이며, 갑자는 짠맛을 갖추었다.)
十二支所納,陽順陰逆,故乾起子而及戌,長子襲之,中男襲其中爻,三男襲其上爻也,陰則不然。
蓋子以從父,妻以從夫,人倫之常也。
12지소납은, 양순 음역이므로 건이 자를 시작하거나 술이며, 장남이 공격하고, 중남이 중효를 공격하고, 3남이 그상효를 공격하고, 음은 그렇지 않습니다.
대개 아들은 아버지에게 종속되고, 아내는 남편에게 종속되며, 인륜는 항상 동일하다.
(蓋地支以陽順陰逆而納,如乾納子寅辰午申戌,而長子襲之,中男襲中爻,則納寅辰午申戌子,三男襲三爻,則納辰午申戌子寅也,陰卦異是。)
(대개 지지는 양순 음역이며 납이고 건 납은 자인진오신술이며 장남이 그것을 공격하고 중남은 중효를 공격하고, 납 인진오신술자이며, 3남은 3효를 공격한 즉 납 진오신술자인 이다. 음괘는 이와 다르다)
夫天地氤氳,上下交媾,陰陽磨蕩,故坤建未而盡酉,以互合於乾,此二老之所以能變化也,少則不然。
蓋老變少不變,天道之常也。
무릇 천지의 세계는 격동하고, 위아래로 도랑이고, 음과 양은 갈기갈기 찢어지고, 그래서 곤건은 서로 합병하기 위해 유를 소진하지 않았으며,이 2노가 바뀔 수 있는 것이며 소는 따르지 않는다.
대개 노는 변하고 소는 변하지 않으며 천도는 항상 이렇다.
(氤氳交媾磨蕩,皆指順逆變化好合而言,
故坤納未巳卯丑亥酉者,
以其下坤合配上乾,上坤合配下乾,
所謂相互而合,相交而好,相磨蕩而成變化也。
故曰兩儀不磨,則萬物不成,二老不蕩,則六子不立矣,三少陰異是。)
(건과 곤의 교구와 마탕은 모두 순역 변화를 가리키고 좋은 합을 말하며,
고로 곤납은 미사묘축해유인 것은,
이로써 그 아래 곤합은 상건을 짝하고, 상곤합은 하건을 짝하며,
소위 상호간이며 합되고, 서로 사귀며 좋아하고, 서로 마탕하며 변화를 한다.
그러므로 양의가 마찰이 없으면 만물이 이룸이 없으며, 2노가 흔들지 않으면 6자는 서지 않는다, 3소음은 다르다. )
夫巽以丑從子,離以卯從寅,兌以巳從辰,
女隨男,陰從陽,交錯逆行,周旋無間,故曰渾天甲子,
觀其陰陽進退變化反復,而知幾其神乎。
무릇 손은 축에서 자를 따르고, 리는 묘에서 인을 따르며, 태는 사에서 진을 따르고,
여성은 남성을 따르고, 음은 양을 따르고, 사귐은 역행을 착오하고, 끝없이 돌고, 그래서 훈천 갑자라 하며,
음양 진퇴 변화가 반복하는 것을 보면, 그 신들을 아는 것이다.
(巽納丑亥酉未巳卯,以其內巽陰丑,隨震陽子,外巽陰未,隨震陽午;
離納卯丑亥酉未巳,以其內離陰卯,隨坎陽寅,外離陰酉,從坎陽申;
兌納巳卯丑亥酉未,內兌陰巳,隨艮陽辰,外兌陰亥,從艮陽戌。
此所謂夫婦隨從,周旋無間,而交錯逆行也。)
(손납은 축해유미사묘이며 그 안에서 손음축이고,진양자를 쫒아, 외에서는 손음미이고,진양오를 따른다 ;
리납은 묘축해유미사이고, 그 안에서는 리음묘이며 감양인을 쫒고, 외에서는 리음유이며 감양신을 쫒는다 ;
태납은 사묘축해유미이며, 그 안에서는 태음사이며 간양진을 쫒고, 밖에서는 태음해이며 간양술을 쫒는다.
이른바 부부는 따르고 쫒으며, 간격없이 주위를 돌고, 사귐은 역행을 착오 한다.)
五行章第五 제5장 5행
五行者,五類也;五類者,象而類之也;夫象有五,曰令、曰位、曰色、曰形、曰性。
(五類,金木水火土也;令,時也;位,方也;色,氣也;形,狀也;性,屬也;因是而象,則知其類。)
다섯 가지 요소는 또한 다섯 가지 범주, 즉 다섯 가지 유형의 존재, 좋아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 그리고 다섯 종류의 남편과 코끼리는 다섯 가지, 즉 질서, 위치, 색깔, 형태 및 자연입니다.
(금, 나무, 물, 불, 흙의 다섯 가지 범주; 질서, 시간, 장소; 사각형; 색깔, 제나라; 모양, 모양; 성별, 속도; 그것은 같기 때문에, 그것의 종류를 안다.) )
一陽之生,令司冬至,子之半也;
位列北方,坎之體也;色黑,形濕,其性乃寒,水之象也。
陰陽相半,令司春分,卯之正也;
位居東方,震之用也;色蒼形潤,其性乃溫,木屬故也。
(此言象而類之,則知坎子北方應屬水,震卯東方應屬木也。)
1양의 탄생은, 사령은 겨울 동지, 자의 절반;
북쪽 자리배열은, 감의 몸이고; 색깔은 검은 색이고, 모양은 젖고, 그 본성은 차갑고, 수의 이다.
음양은 사로 반, 사령은 춘분, 卯之正也;
동쪽에 위치하여 진을 사용한다; 색깔은 창,모양은 촉촉하고, 그 성별은 따뜻하며, 목 속이라한다.
(이 말은 상이며 그 류이며, 감자의 북쪽 수에 속하여 응하며 진묘 동쪽은 목에 속해 응해야한다는 것이 알려져 있다.)
一陰之生,令司夏至,午之半也;
位列南方,離之體也;色赤,形燥,其性乃熱,火之屬也。
天地相收,令司秋分,酉之中也;
位居西方,兌之用也;色白,形稿,其性乃涼,金屬故也。
(此言離午南方,應屬火也,兌酉西方,應屬金也。)
1음의 탄생은, 사령은 하지, 오의 반이다;
남쪽에 자리를 나열하고, 리의 체이다 ; 붉은 색, 모양이 건조하고 섹스가 뜨겁고 화에 속한다.
천지가 서로 추수되어 사령은 추분이 되고, 유의 중이다 ;
서쪽에 자리를 갖고, 태의 사용된다; 색깔은 흰색이고, 모양은 초안되고, 그 성은 시원하며, 금에 속한다.
(이 말은 리오의 남쪽이며, 불에 속해 응해야하며, 태유의 서쪽은 금에 속한다.) )
四方四時,則類其所親,五行五旺,則分其所居。
(春木夏火秋金冬水,相親而類之,然必以子午卯酉為君宰,以五行旺於是爾。)
4방 4시는, 그것은 친척들과 같고, 5행은 5왕인즉 그들의 거주지로 나뉘어진다.
(봄 나무, 여름 불, 가을 금과 겨울 물, 서로 친하며 류이고,따라서 필히 자오묘유에서 군재가 되며,
5행 왕에서 너이다.) )
故亥水寅木巳火申金,類從其屬;辰戌丑未,則出類分屬,是以令季,色黃,形安,性平,位中央而寄四維,
土為萬物之本也。
(亥近子,故屬水,寅近卯,故屬木,巳近午,故屬火,
申近酉,故屬金,然辰戌丑未屬土者,不親其類,反分四季,
蓋萬物之根,不可一無土也。)
고로 해수 인목 사화 신금은 류에 따라 그에 속한다 ;
진술축미이면 류에서 나와 나누어 속하고, 이는 령 계절, 생황,형안,성평, 중앙자리이며 4유에 붙으며,
토는 만물의 본이 된다.
(해근자는 그것은 물에 속한다. 인근묘는 목에 속하고, 사근오는 화에 속한다.
신근유는 고로 금에 속하고, 따라서 진술축미는 토에 속하나, 그 종류에 친하지 않고, 반대로 사계절을 나누고,
대개 만물의 근본은, 토가 없을 수 없다.)
干神應支,從類而化,猶地生物而天應之。
(地支所屬,天干應之,如寅司木,寅中有甲,而甲亦木矣;
如卯屬木,卯中有乙,而乙亦木矣;
如辰屬土,辰中有戊亦土矣之類。
蓋劍氣燭天,芝光照地,理也。)
간신은 지를 응해야 하고, 천간응에서 예로 인사령 목은 인중에 갑이 있으며, 갑 역시 목이다 ;
만일 묘속 목은 묘중 을이 있으며 을 역시 목이다 ;
만일 진속토는 진중 무가 있으며 역시 토 류이다.
(대개 검기는 탁천이며 지광은 땅을 빛추는 이치이다. )
其八卦之屬,位之象之,推而五兆七耀之分,亦近取諸身,遠取諸物之所自起也。
(乾兌位西屬金,震巽位東屬木,此以位言之;
坎水離火艮山坤地,此以象言之;
五兆,謂雨霽蒙馹剋,即水火木金土;
七耀,謂喜善威文弱燥怒,即日月金木水火土也。)
그 8괘의 속은, 자리이고 상이고, 그리고 5조7요의 분열은 또한 가까이 몸을 취하고, 멀리는 모든 것을 대신한다.
(건태 위치는 서쪽 금에 속하며, 진손 위치는 동쪽에 속해 목이다. 이는 위치면에서 말한다;
감수 리화 간산 곤지는 이는 상과 같다고 한다.
5조는 비 제 몽 일 극이고 즉 수 화 목 금 토이다 ;
7요는 희 선 위 문 약 조 노는 즉 일 월 금 목 수 화 토이다.) )
====다음
六親章第六 제6장 6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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