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청소년 리더십 계발의 장애 요인을 설명해 주세요.
리더십에 대한 무관심과 소극적 자세: 많은 청소년이 리더십을 자신과 무관한 문제로 여기며, 자신이 리더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자포자기적 사고는 청소년들이 리더십 계발을 시도하지 않게 하고, 자성 예언 효과(self-fulfilling prophecy)로 이어져 리더십 발달을 방해합니다.
부정적 리더십 형성: 일부 청소년들은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리더십보다는 일탈적이거나 문제 행동을 주도하는 부정적 리더십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이는 억압적인 환경에서 생존 전략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이를 개선하려면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 전반에 대한 생태학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기성세대의 부정적 관점: 청소년을 문제아나 보호의 대상으로 보는 시각이 강할 경우, 청소년의 리더십 계발은 저해됩니다. 청소년의 강점을 인정하고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청소년 개개인의 차이를 무시하는 획일적 접근: 청소년마다 개성과 능력이 다르며, 이러한 차이를 인정하지 않고 동일한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차이를 인정하고 다양한 리더십 발달 방식이 필요합니다.
2. 청소년의 리더십의 유형 중 청소년들에게 가장 필요한 리더십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를 설명해 주시고, 청소년지도자로서 어떻게 청소년에게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갈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나는 어떤 유형의 사람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애니어그램 테스트를 해보시고 청소년을 지도하는데 청소년의 지도자의 장애요인은?
민주적 리더십은 구성원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참여를 유도하여 함께 의사결정을 하는 리더십 스타일입니다. 청소년들이 의견을 표현하고 팀 목표를 위해 협력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민주적 리더십의 특징
의사소통: 열린 대화와 의견 경청.
참여 유도: 모든 구성원이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
책임 공유: 의사결정 결과에 대한 책임을 함께 나눔.
청소년 지도자로서 민주적 리더십 발휘 방법
의견 수렴의 장 마련: 정기적인 회의나 토론회 개최.
프로젝트 참여 유도: 팀 프로젝트에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하도록 함.
갈등 해결 기술 교육: 갈등 상황 해결 방법 교육.
성공 사례 공유: 민주적 리더십의 성공 사례를 통해 자신감 고취.
피드백 제공: 참여 후 기여에 대한 피드백으로 인정받는 느낌 제공.
이러한 방법을 통해 청소년들이 민주적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