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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先天的 運命 : 정해진 궤도에 따라 정해진 運命
l 後天的 運命 : 환경의 영향을 받거나 자신의 노력으로 변화하고 발전하는 일련의 과정, 人間은 경우에 따라 상황에 맞추어 변화를 가져오게 할 수 있다. 미래를 예측하는 先賢의 노력, 數理를 설정 그 변화에 따라 運命을 점치고 보람 있고, 성취할 수 있는 인생을 영위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 곧 그것이 1에서 9까지의 基本數다.
1에서 9까지의 숫자를 먼저 設定하고 서로 크게 대별되는 9까지의 숫자를 먼저 設定하고, 서로 크게 대별되는 9가지 基本數의 性格을 생각하였다.
1 2 3 4 5 6 7 8 9
生 柱 鬼 安定 硬破 官 退食 財 文書
貴人,새 동반자 변동 심리적 갈등 여유 과격한 행동 명예, 승진, 행운, 건강, 의욕상실 돈 명예
數의 基本 性格
1. 生 : 의지 인내심.
2. 柱 : 국가, 사회단체, 가정에서 중추적 인물, 상상과 실행
동정심, 비밀, 감상적, 진취력 부족
3. 鬼 : 才能, 총명, 성취욕, 고집, 주관, 적극성 발휘하면 행복
4. 安定 : 男子는 君子型, 여자는 남의 밑에 있기 싫어한다.
5. 警破( 進鬼) : 短點이 많은 사람.
6. 官 : 벼슬 완벽
7. 退食 :退步
8. 財 : 財物
9. 文書 : 契約, 保證, 承認書
1 ~ 9 性格
1. 生 :性格 하나에 만족 못함
☆ 外部的 强한 慾求 갖고 있음.
男性일 경우 끈질긴 집념이 부족하여 결실을 이루지 못하는 缺點이 있다.
進就, 推進力은 있다.
異性간의 변화무쌍, 먹고 사는 데 걱정 없다.
男女 공히 스캔들 많음. 배우려는 욕구 강함.
☆ 삶의 욕구 충족된다. 貴人 자신을 도와 줌.
새로운 사람 만난다. 愛人, 姙娠, 事業, 昇進 機會 옴.
沖일 때 愛人도 怨讐가 됨.
☆ 애들이 1이 들어오는 시기가 14세에 있으면 異性을 아는 시기이다.
2.. 柱 : 性格 仔詳하고 論理的이다.
완벽을 기함, 꼼꼼하다, 부인이 해 놓은 일도 자기가 생색낸다,
參謀 역할은 잘하나 지도자는 못됨, 요령이 부족하다,
경리, 비서직이 안성맞춤 이다. 단 女子 2자, 9자는 순종 형이다.
의처증 많고 소심하다. 자신을 피곤하게 만드는 性格 옛날 일까지 소상하게 기억하고 있으며 돈은 절 대 빌려주지 않음, 2자 男性(남성)은 婦人(부인)을 사랑한다. 즉 婦人(부인)이 아파서 병원가면 費用(비용))은 따지지 않음, 술 마시면 술주정하고 주위 시끄럽게 하지만 술을 먹지 않을 때는 아주 家庭的(가정적)임,
3. 魂 :
性格(성격) 상으로는 직선적이며 義理(의리)가 있고 人情 즉 情 때문에 피해를 본다.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는 과감하므로 DEMO 같은 데에는 3, 5자가 주동적 임, 입빠른 소리 잘하며 論理的(논리적) 價値觀(가치관)을 갖고 있지만 包容力(포용력)이 없다, 强者(强者(강자))에게 强하고 弱者(弱者(약자))에게 弱하며, 실적인 면에서 弱하다. 끈질긴 지구력 부족,
4. 安 定 : 性格(성격) :
男子(남자)는 君子(군자) 형이다. 성내지 않고 과묵함, 자신의 實利(실리)를 추구한다. 절대 先頭(선두)에 나서지 않고 保守的(보수적)인 融合을 모색하는데 適格(적격)이며 合理的(합리적)으로 일을 처리 함, 女子는 積極的(積極的(적극적))이고 매사 先頭(선두)에 나서며 뒤에서 쫓아오는 性格(성격)이 아님, 男便에게서 돈 타 쓰는 것 보다는 자기가 벌어서 쓰기 위해 職場(직장)을 가지는 性格(성격)이므로 오히려 男子(남자)는 편하다고 봄, 완벽 정확함, 合理的(합리적)으로 男便을 리드(9자 女子도 同一 함)
5. 警 破
☆ 性格(성격)상 독단적인 면이 강하고 오기가 있다.
끈기가 있고, 과격하며 저돌적임,
주위와 融合이 어렵지만 義理(의리)와 人情이 강함,
6. 官
대통령 사주 官祿(官祿(관록))을 먹고 산다 매사 정확하고 체크하는 性格(성격)이다.銀行(은행), 公務員(공무원)등 공직계통에 몸담고 敎授(교수)가 많음. 머라 총명하고 배후 조정자 및 지도자 많음, 女子는 정확하고 확고해야만 믿으며, 완벽한 자기 자신이므로 행정관료의 四柱(사주)
7. 退 食
현존하는데 불평불만이 많다.
고집이 세고, 父母, 兄弟 融合에 문제 있음.
父母, 兄弟 德이 없음. 의욕, 욕구 좌절, 健康(건강)에 신경.
8. 財
財物(재물) 욕구가 강렬하다. 義理(의리) 명분 버리고, 재산 따라 도움 준 사람 배신함, 지도력 있고 남이 싫다 해도 자기가 좋으면 끝까지 밀고 나감, 대인관계에 신경 써야 함, 주머니에서 돈은 안 떨어짐.
2, 6, 8 아주 정확 함. 3, 6, 8 돈 때문에 싸움.
9. 문 서
과묵하다, 끈기가 있다 재치 유머 感覺(감각)도 있다.
哲學(철학), 心靈(심령), 이상주의자, 獨斷的(독단적)이며 타인 忠告(충고) 무시, 女子는 아주 活動的(活動的(활동적))이다.
남에게 지기 싫어하며 봉사정신 투철하다.
빨리 좌절하고 권태 잘 느끼며 他鄕(他鄕(타향))에서 成功(성공) 주위에서 도움 주는 사람 많다. 活動的(활동적) 四柱(사주). 택시기사 용역,
매화역수 구성원리(梅花易數 構成原理)
1) 一生의 基本(기본) (A) : 생일달 + 생일날 + 1.= 숫자를 9로 나눈 나머지 EX. 4월 15일 인 경우 : 4+15+1 = 20/9=2…..2(나머지)
2) 1년의 基本(기본)數(수)(B) 1951년 4월 15일
나이 + 생일달 + 생일날 = 숫자를 9로 나눈 나머지.
49세 + 4 + 15 = 68/9 = 7….5
★ 일생을 지배하는 基本(기본)수는 2이고, 1999년 1년을 지배하는 基本(기본)수는 7이다.
3) 平生 四柱(사주) 構成(구성) 1933년 5월 7일 辰時
5+7+1 =13 - 9 =4
壬 丙 丙 癸 10 (甲乙丙, 癸까지 10번째) 10(子丑寅. 酉까지 10번째)
辰 申 巳 酉
5月生
7日生
5時生 子丑寅… 辰까지 5번째
10+10+5+7+5= 37/9= 4…….1
4 1 5
9(4+5) 6 6(1+5)
6(9+6) 5 9
1 1 2
4) 1年身數 構成法.
53세 10월 29일생
☆ 일생 基本(기본)수 : 4
☆ 당해 年 나이 + 生月 + 生日 : 1년 基本(기본)數
53 + 10 + 29 = 2
4 + 2 = 6
1+ 8 = 9
1 + 8 = 9
6 + 9 = 6
5) 日辰 構成(구성)법
☆ 일생 基本(기본)수 7)인 사람
☆ 일일 基本(기본)수 9월 11일 (음력) 9+11= 20/9 = 2
7 + 2 = 9
※ 7(退食) 退食 에 變動을 하는 文書가 오니 하루 종일 갈등한다.
7 + 2 = 9 7火가 9金을 剋하니 不吉.
7 + 2 = 9
3 + 6 = 9
# 1일 시간 構成(구성)표
基本(기본)수 4
9월 11일 (음)
9 + 11 = 20/9 = 2…….2
최초 2數(수)가3이 나오면
4 + 2 = 6 3 - 4H
2-3 H 4-5 4가 나오면 4-5H 등으로
(일생기본수는 시간을 배당하지 않음) 시간이 배당된다.
4 2 = 6
6-7 8-9 10-11
1 8 = 9
12-1 2-3 4-5
6 9 = 6
6-7 8-9 10-11
※ 전화번호 數理 構成(구성)법
例. 569局 8750.
5+6+9 = 2, 8+7+5+0 = 2
2寅 2卯 4辰 외부에서 날 찾는 전화가 많다.
6巳 6午 3未 5,6,7월에 口舌 수.
9申 9酉 9戌 3-999 아파서 전화 오는 전화가 많다.
8亥 8子 7丑 후반이 돈이니까 吉.
※ 자동차 번호 數理 構成(구성)법
例 서울2느 5199
(6)
2 + 6 = 8
1 + 5 = 6
7 + 2 = 9
1 + 4 5
※ 國運 數理 構成(구성)법
단기 4320年 : 9, 서기 1987년 : 7
9 + 7 = 7
7 + 5 = 3
1 + 8 = 9
8 + 2 1
# 풀이
1) 月과 12支를 붙여 評한다
2) 刑 沖 破 害, 원진 등을 따진다.
3) 數理의 뜻을 부친다.
4) 五行을 붙여본다.
매화역수 주역팔괘
괘의 수는 괘의 순서 (예: 건은 1, 태는 2, ...)
일건천(一乾天) 이태택(二兌澤) 삼리화(三離火)
사진뢰(四震雷) 오손풍(五巽風) 육감수(六坎水)
칠간산(七艮山) 팔곤지(八坤地)
오행상생
금생수(金生水) 수생목(水生木) 목생화(木生火)
화생토(火生土) 토생금(土生金)
오행상극
금극목(金剋木) 목극토(木剋土) 토극수(土剋水)
수극화(水剋火) 화극금(火剋金)
팔괘오행: 팔괘에 대한 오행
건태금(乾兌金) 곤간토(坤艮土) 감수(坎水) 이화(離火)
괘기왕(卦氣旺): 괘가 기운을 받는 계절 :
오행과 관련. 괘가 튼튼함.
진손(震巽)은 봄에 왕하고, 이(離)는 여름에 왕하고, 건태(乾兌)는 가을에 왕하고, 감(坎)은 겨울에 왕하고, 곤간(坤艮)은 진술축미(辰戌丑未)에 왕 하다.
괘기쇠(卦氣衰): 괘가 극을 받는 계절. 괘가 약함.
곤간(坤艮)은 봄에 쇠하고, 건태(乾兌)는 여름에 쇠하고, 이(離)는 겨울에 쇠하고, 진손(震巽)은 가을에 쇠하고, 감(坎) 은 진술축미 월에 쇠하다.
천간
甲乙은 동방이며 木이고, 丙丁은 남방이며 火이고,
戊己는 중앙이고 土고, 庚辛은 서방이며 金이고,
壬癸는 북방이며 水이다.
지지
자수(子水) 축토(丑土) 인목(寅木) 묘목(卯木) 진토(辰土)
사화(巳火) 오화(午火) 미토(未土) 신금(申金) 유금(酉金)
술토(戌土) 해수(亥水)
팔괘방위
진 동방 乾 坎 艮
태 서방 ┌──────────┐
이 남방 │ │
감 북방 │ │
건 서북방 │ 기본적으로 │
곤 서남방 │ 동서남북 │
손 동남방 兌 │ 을 먼저 외 │ 震
간 동북방 │ 십시오. │
│ │
│ │
└──────────┘
坤 離 巽
완점법(玩占法)
역의 신비로 천지의 이치를 규명하고 조화로써 천기를 누설하는 것이니 자연과 인간지사는 모두가 다 이 이 법 중에 있다는 점은 재언을 필요치 않는 것이거늘 후학은 경솔히 전교하지 말라, 그러나 학문의 발전을 통하여 그리고 만사에는 인연이 있는 법 비록 학문이 드러남이나 각자가 따르는 길이 있고 이것이 눈에 띠고 안 띠는 연(緣)이 있기에 이에 밝히는 바이다.
이미 인간의 눈에 뜨인 것은 아무리 산속에 갇혀 있다 할지라도 그것은 이미 천기의 비밀이 아닌 것이다.
역은 비록 현묘함이 있으나 변화는 이미 드러난 것이기에 그것에는 비밀이 있을 수가 없다. 하물며 인간이 마치 무슨 천기의 오묘불측한 비장의 수법을 알고 있는 양 묻어 두는 것은 오히려 좋지 못함이고, 괜한 착각으로 사학(斯學)을 썩게 만들 우려가 있으니 차라리 학문이 없느니만 못하다.
흐르는 물은 청결함을 유지한다. 그러나 고인 물은 썩어 사라지게 마련이다.
학이란 마음의 표현이며, 마음은 청결함이 예의인 것이다.
청결함은 물의 흐름과 같아야한다. 학문의 전수는 이 물의 흐름에 비유된다. 그러나 학문의 오용은 금해야 할 것이다.
[1] 작괘법(作卦法)
작괘함에 있어서는 수의 다소를 불문하고, 8 로 나누어 그 나머지 수를 취한다. 8로 나눈 나머지 수로 괘를 작성한다.
[2] 효동(爻動)
효 동하는 것은 총수에 시수(時數)를 합하여 6으로 나눈 후 나머지 수로 동 효를 보는 것이다.
시간: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시수: 1 2 3 4 5 6 7 8 9 10 11 12
[3] 호괘작법(互卦作法)
천화 동인: 건상 이하 천풍구: 건상 손하
--- 상효 --- 천화동인의 호괘
--- 오효 ─┐ 상괘 ---
┌─ --- 사효 │ ---
│ │ ───>
│ --- 삼효 ─┘ (호괘 변환) ---
하괘└─ - - 이효 ---
--- 초효 - -
상효: 육효 라고 읽지 않음, 초효: 일효 라고 읽지 않음.
호괘는 초효와 상효를 빼고, 이효 삼효 사효를 하괘로 하고, 삼효 사효 오효를 상괘로 한다. 괘는 세단계로 나뉘어 진다. 본괘와 호괘 그리고 변괘이다. 본괘는 일의 시작을 의미하고, 호괘는 중간과정이며, 변괘는 결과를 뜻한다.
현재시간을 신(申) 시로 보고, 위의 천화동인 괘에서 변괘를 알아보자,
건은 1 이고 화는 3 이다. 1 + 3 = 4. 신시 이므로 9를 더하면 4 + 9 = 13. 이를 6 으로 나누면, 13 / 6 => 1 (나머지). 나머지가 1 이 된다.
따라서 동효는 초효가 된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본괘(천화동인) 호괘(천풍구) 변괘(천산돈)
주의: 호괘와 변괘는 모두 본괘에서 나온 것이다.
호괘에서 변괘가 나오지 않음.
체용(體用)
동효가 있는 괘를 용괘(用卦)라 하고, 동효가 없는 괘를 체괘(體卦)라 한다. 매화역수 에서는 체용법을 쓴다. 육효점에서는 세응법을 쓴다.
세응법은 육효학 참조. 여기서 세응 법이 불필요, 위의 본괘에서 상괘인 乾이 체가 되고, 하괘인 離가 용이 된다. 體는 나를 말함이고, 用은 상대를 말한다. 체와 용에 대한 정의는 명리학 판에 올렸으니 참고 바람.
[4] 년월일시(年月日時): 음력 년월일 수로 작상괘(作上卦) 하고 년월일 수에 시수를 가산하여 작하괘 (作下卦) 한다.
예: 子년 이면 1수, 3월이면 3수, 15일 이면 15수이니 이것을 합한 19수 (1 + 3 + 15 = 19)를 8로 나누면 나머지가 3이 되니, 이것이 상괘가 된다. 7(午) 시 일 때는 년월일 합수 19에 7을 더하면 (7 + 19 = 26) 총수가 26이 되니, 이것을 8로 나누면(26 / 8 => 2 :나머지) 나머지가 2 가 된다.
이것을 하괘로 한다.
다시 이 수(26)를 6 으로 나눈 뒤 나머지를 취하면 동효가 된다.
정리하면: 년 + 월 + 일 = 합수 / 8 => 나머지 : 상괘
년 + 월 + 일 + 시 = 총수 / 8 => 나머지 : 하괘
년 + 월 + 일 + 시 = 총수 / 6 => 나머지 : 동효 이다.
물론 음력 기준이다. 음력 1월 1일이 달이 바뀌는 기준이다.
명리학과 다름.
▣ 관매점(觀梅占) 실례
辰년 12월 17일 申시에 소강절 선생이 매화(梅花) 를 보고 있을 즈음 나무 가지에서 두 마리의 참새가 싸우다 땅에 떨어졌다.
선생이 이르길, 부동사부점(不動事不占) 이요. 불인사부점(不因事不占) 이라 하였으나 이제 두 마리의 참새가 싸우다 땅에 떨어지는 것은 괴이한 일이라 아니할 수 없다. 그래서 이에 점을 쳐보니 辰 은 5요. 12월은 12요. 17일은 17 이요. 년월일을 합한 수 (5 + 12 + 17 = 34) 34를 8 로 나누면 나머지가 2 이다. 따라서 상괘는 兌가 된다. 여기에 시수 9를 더하면 43이 된지라. 이를 또 8 로 나누면 나머지가 3 이 되어 하괘는 離가 된다. 따라서 택화혁(澤火革) 괘가 나왔다. 변괘를 보고자 총수 43을 6 으로 나누어 나머지가 1을 얻으니 초효가 변했다. 따라서 변괘는 택산함(澤山咸)이다.
이에 호괘를 보니 천풍구 이다.
본괘: 택화혁 호괘: 천풍구 변괘: 택산함
(체) - - 태 --- 건 - - 태
--- 금 --- 금 --- 금
--- --- ---
(용) --- 이 --- 손 --- 간
- - 화 --- 목 - - 토
--- - - - -
점단(占斷)
이괘를 자세히 살피니 내일 저녁에 여자가 꽃을 꺾다가 정원에게 들켜 쫓기니 여자가 놀래며 땅바닥에 넘어져서 다리를 상할 것이다.
태금(兌金) 은 체(體)로서 이화(離火)에게 극제 당하고 호괘에 손목이(巽木) 이화를 도우니 극체(剋體) 함이 왕 하다고 볼 수 있다.
태는 소녀이니 여자가 상함을 알 수 있고, 호괘에 손목이 건금태금에게 극제를 당하니 손목은 다리(股)라 그래서 다리를 상하였으나, 요행히 변괘의 간토가(艮土) 태금을 생하여 다리만 상하고 흉 액을 면하였다.
[2] 모란점(牡丹占)
巳년 3월 16일 卯시에 선생이 객과 함께 사마공댁에 가서 모란을 관람하던 차에 꽃이 만발하여 객이 말하기를 "꽃이 이 같이 만발한데 대단히 좋은 수가 있지 않겠오?" 라고 말을 걸어오자, 선생이 말하기를 "좋은 수는 무슨 좋은 수요?" 없다고 하니까 이에 점을 쳐보기로 하였다.
巳년의 巳는 6이요. 1월은 3이요. 16일은 16이니 이를 합한 총수는 25다. 이를 8로 나누면 나머지가 1이니 건(乾)으로 작상 괘한다.
년월일 총수에다 시수 4를 더하면 29가 되는데 이를 8로 나누면 나머지가 5가되니 손(巽)으로 작하괘한다. ?천풍구? 괘가 되었다.
변괘를 얻기 위해 년월일시 총수를 6으로 나누면 나머지가 5이니 5효가 동(動)이다. ?화풍정?이 변괘가 되었다.
호괘는 본괘로 부터 취하니 <건위천> 괘가 되었다.
선생이 말하기를 "괴이하다. 이 꽃이 내일 오시에 말이 짓밟아 망가질 것이다. "여러 사람이 이 말을 믿지 않았으나 그 이튿날 과연 고관이 말을 타고 모란꽃을 보다가 말들이 서로 물면서 꽃밭으로 가서 꽃을 짓밟아 버렸다.
본괘: 천풍구 호괘: 건위천 변괘: 화풍정
용: --- 乾 --- 乾 --- 離
--- --- - -
--- 金 --- 金 --- 火
체: --- 巽 --- 乾 --- 巽
--- --- ---
- - 木 --- 金 - - 木
점단(占斷)
손목 體를 건금 用이 극하고, 호괘에 건금이 또 있으니 극체함이 심하여 괘중에 생기가 없으니 모란이 반드시 짓밟히게 될 것이다.
말이라 함은 건은 말이요. 午시라 함은 離는 정오지상(正午之象) 이라 이로써 그것을 알수있는 것이라 하였다.
생체지괘(生體之卦)
건괘가 체가 될 때
체를 생하면 공문에 기쁨이 있고 공명상 좋은 일이 있으며 관으로 인해 재물이 생기고 송사에서 이기고 금속품의 사업으로 이익이 있고 윗사람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곤간괘가 체가 될 때
체를 생하면 부동산으로 재미를 볼 수 있고, 고향사람의 도움을 받고 노부인의 도움을 받고 곡물이나 과실로 크게 재미를 볼 것이며, 직물사업을 하면 이익을 많이 볼 것이다.
진괘가 체가 될 때; 체를 생하면 산림사업으로 이익을 얻고, 동방이 좋고 활동하는 데서 좋은 일이 생기고 목재교역으로 크게 이익을 볼 것이다.
손괘가 체가 될 때; 체를 생하면 죽세품으로 재미를 볼 것이고, 청과 또는 야채로 이익을 얻을 것이다.
감괘가 체가 될 때; 체를 생하면 북방이 좋고 해변사람과 동업하면 이익을 보고 어업에서 이익을 얻고 주류음식점하면 좋고 사업이 번창할 것이다.
이괘가 체가 될 때
체를 생하면 남방이 좋고 문서의 기쁨이 생기고 연료사업에 성공하고 화방성을 가진 사람으로 인해 이익을 볼 것이다.
태괘가 체가 될 때
체를 생하면 서방이 좋고 기쁜 일이 생기며 금은방을 경영하면 이익을 보고 선전사업에 종사하면 좋을 것이다.
극체지괘(剋體之卦)
건괘가 체가 될 때; 체를 극하면 부동산의 송사가 생기고 관공서를 상대로 사업하면 손재를 보고 금은을 도적맞고 윗사람의 협조를 받지 못할 것이다.
곤괘가 체가 될 때, 체를 극하면 전답의 송사가 있고 여인으로 인해 손해를 보고 직물사업에서 손재를 보고 곡물사업도 손재를 볼 것이다.
진괘가 체가 될 때, 체를 극하면 놀랄 일이 생기고 가정이 불화할 것이며, 초목방성을 가진 사람 때문에 손재를 볼 것이다.
손괘가 체가 될 때; 체를 극하면 산림으로 인해 송사가 생기고 동남에서 온 사람이 손해를 끼 칠 것이다.
감괘가 체가 될 때, 체를 극하면 모함을 받고 도적을 맞을 것이고 술 때문에 재앙이 생길 것이다. 또한 물(酒)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
이괘가 체가 될 때, 체를 극하면 문서로 인해 송사가 생기고, 화재가 생기고 남방에서 근심이 생기고 화방성을 가진 사람으로 인해 손해를 볼 것이다. 괘가 체가 될 때를 극하면 모든 일이 잘 안되고 동북방에서 온 사람이 해를 끼칠 것이다. 태괘가 체가 될 때를 극하면 구설수가 있고 금방성을 가진 사람에게 해를 당하고 소화불량으로 고생할 것이다.
매화역수 대운 뽑는법 梅花易數(梅花心數)
1. 생월+생일+자연수1=?
2. 생년간+생년지+생시지+생월+생일=?
3. 1번+2번=?
1 2 3 4 5 6 7 8 9 10 11 12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1 2 3 4 5 6 7 8 9 10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예) 음력1969.6.12.子時
戊 辛 辛 己6 1. 6+12+1(자연수1)=19(9로 나누면)=1
子1丑 未 酉10 2. 6+10+1+6+12=35(9로 나누면)=8
1살 9살 18살 3.1번+2번=9
1 8 9
19살 27살 36살 일주
1 8 9 辛
37살 45살 54살 丑
1 8 9
57살 64살 73살+1맨 마지막 숫자에다 자기 기본수를 더해 주는 게 자기수명이다. 3 7 9
매화역수기초 梅花易數(梅花心數)
사람에게는 일생을 지배하는 자신의 고유한 기본수가 있는데 그 수는 평생 변하지 않는다. 이 기본수에 의해 바로 성품이 나타나고 그에 따른 운명도 예지할 수 있게 되는데, 여러분도 경험해 보면 아주 놀랄 정도로 정확하다는 걸 느끼게 될 것이다. 옛 선현들은 먼저 수리를 설정하고 그 변화에 따라 운명을 점쳤다. 인간이 보다 보람 있고 그 무엇인가를 성취할 수 있는 인생을 영위하기 위한 수단으로 숫자를 이용해 왔다. 그것이 곧 1에서 9까지의 기본수다. 1에서 9까지의 숫자를 먼저 설정하고 서로 크게 대별되는 9가지 기본수를 만들어 성격을 만들어냈다. 그리하여 그에 따라 모든 것을 판단하고 그것을 행동의 지표로 삼는 처세를 해왔던 것이다.
기본수 뽑는 법
음력 생일 기준
月 +日 + 1 = (숫자를 9로 나눈 나머지) 기본수
예를 들어
예1) 9월 25일 생이라면, 9+25+1=35 (나누기 9하고 남은 수= 8) 8이 기본수가 된다.
예2) 1월 7일 생이라면, 1+7+1=9 (9가 될 때는 더 이상 나눌게 없으므로 9가 된다)
예3) 4월 13일 생이라면, 4+13+1=18 (9로 나누어도 9가 되니깐) 기본수 9가 된다.
* 그 기본수를 아래의 숫자에서 찾아 읽으면 된다.
1), 숫자 1은 태어난다는 의미를 갖는다. 초목이 싹을 틔우듯이 없는 것이 생기고 싱싱하게 자란다는 것을 내포한다. 그러므로 자립심과 독립심이 강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의지하거나 도움을 바라지 않는다.
주위 사람의 의견을 하나로 모으는데 소질이 있으며, 리더쉽이 강하여 지도자적인 기질을 십분발휘, 상대방을 압도하는 능력도 갖고 있다.
보통사람이라면 쉽게 좌절하거나 체념하는 일도 붙잡고 늘어지는 근성도 때로는 인내심을 발휘하여 달성하는 것도 쉽게 포기하고 마는 경우도 있다.
시작하기는 좋아하나 마무리가 약한 게 흠이다.
2), 숫자 2는 기둥 주(柱)이다. 집을 지을 때 주춧돌을 위에 세워서 지붕이나 서까래를 받쳐주는 나무이듯이 집안이나 단체. 나라에서 가장 핵심적이고 요긴한 사람을 뜻한다. 자신의 생각을 남에게 터놓고 애기하는 일이 드물며 혼자 비밀스럽게 하는 것을 좋아한다. 창작적인 재능도 많으며 머리로 생각하는 것을 실제 손으로 만들어 보기도 잘하며, 실험정신도 강하여 한 번 호기심을 품으면 몇 번이고 되짚어 생각해 본다. 동정심이 대단히 많아서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을 이해하고 도울 줄 안다. 일을 처리할 때는 멀리 내다보는 지혜는 있으나 실행력이 부족하고, 맺고 끊는 기질이 부족하여 좋은 기회를 맞이하고도 어물거리다 놓치는 경우가 많다.
3), 숫자 3은 귀신을 의미한다. 이 숫자가 운명에 배치된 사람은 두뇌가 총명하고 뛰어날 뿐만 아니라 자신에 대한 긍지가 대단히 강하여 무엇이든지 남에게 지기 싫어하고 마음먹은 일은 반드시 성취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다. 사교적이면서도 직선적인 성격 때문에 주의 사람들로부터 호평을 받기에는 부족한 성격이다. 총명한 두뇌를 갖고 있어서 많은 사람 가운데서도 두드러지게 그 재능을 발휘할 줄 알며, 끊임없이 움직이며 활동하기를 좋아하고 경우 밝고 정의로운 사람이다. 또 자기 자신을 반성한다든가 자기감정을 다스릴만한 시간을 가지지 않기 때문에 고요하고 차분한 성격이 결여된 편이다.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강한 듯하지만 인정이나 사랑에 약하여 한번 빠져들면 물불을 가리지 않고 걷잡을 수 없는 상태가 되는 충동 형이 많다.
그러므로 3의 숫자를 가진 사람은 감정적인 충동성만 잘 다스리면 활동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을 최대한 발휘하여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고 본다.
4), 숫자 4는 안정의 의미를 가진 숫자이다. 글자그대로 정신과 마음이 고요하고 편안하며 사회적인 위치도 안정적이다. 남자는 군자의 성품으로 매사에 침착하고 여유가 있는 것이 장점이고 과묵하기 때문에 어떤 어려운 일이 닥치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자신의 임무를 수행한다. 또한 대인관계에 있어서 모나게 행동하지 않고 원만하기 때문에 모든 사람과 잘 어울린다. 그러나 여자인 경우는 다른 사람 밑에 있기를 싫어하며 리더쉽이 강하기 때문에 소극적인 여성과는 잘 어울리지 않는 경향이 있다. 또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성격으로 의협심이나 자기의 자존심을 개성 있게 나타낸다. 너무 독선적인 경향이 있기 때문에 주위로부터 따돌림을 당하기도 하고, 남편의 일이 난관에 봉착했을 때 남편을 제치고 자기가 나서는 경향이 있으므로 남편으로부터 질타를 당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 숫자를 가진 사람은 남자라면 좀더 적극적인 면을 가져야 하고, 여자라면 자신을 좀 더 절제해야 하겠다.
5), 숫자 5는 경파(驚破)를 의미하는 숫자이다.
글자그대로 놀랄 경(驚)과 깨질 파(破)로써 물질적인 면에서나 정신적으로나 깜짝 놀라고 타격을 받는다는 뜻이다.
따라서 이런 사람은 어떤 경우에 처하든 살려는 의지가 강하고 자기의 목표나 이익에 대한 집념이 강하다. 불쌍한 처지에 빠진 사람을 도와주려는 동정심과 미지에 대한 도전하려는 모험심이 강하며, 특히 인간적으로 결속되면 의리를 끊지 않고 영원히 지속시키는 지조 있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단점으로는 냉소적이고 과격한 성격을 둘 수 있으므로 사람들과 자주 충돌하고 절친했던 사람과도 떨어지는 경향이 많다. 또한 이성적으로 냉정하게 판단하는 능력이 결여되어 있어서 충동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사업이나 직장에서 손해를 본다. 성미가 급하여 지례짐작으로 일을 그르치고 남과는 잘 타협하지 않으며 자신의 이익을 쫓는 경향이 많으므로 혼자 하는 개인 사업을 좋아한다.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마음이 변하기 쉽고, 좋고 그름이 분명하기 때문에 조금은 냉정하고 접근하기 어려운 인상을 준다. 특히 여자인 경우 따사로운 정이 없기 때문에 항상 집안이 썰렁하고 온기가 없다.
6), 숫자 6은 벼슬을 의미하는 숫자이다.
벼슬이란 관청에 나아가서 나랏일을 맡아 다스리는 자리를 뜻한다.
요즘 말하는 행정. 경찰. 군인 등의 공무원이 이에 속한다. 이 숫자를 가진 사람은 그 성격이 매우 침착하고 완벽함을 추구하기 때문에 절대로 타인에게 손해를 끼치거나 도움을 받지 않는다. 자기 앞가림만 하기 때문에 모든 문제를 폭 넓게 생각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한 것이 단점이다.
가정생활에서도 잡다한 가정사에 일일이 간섭해서 아내를 피곤하게 하고 자식들마저 괴롭히는 성격 이다. 여성인 경우에도 주도면밀한 탓에 남편의 사랑이 식는 결함이 있다. 모험이 따르는 일이나 자신의 능력에 비추어 무리가 되는 일은 굳이 하려들지 않는 성격이다.
7), 숫자 7은 퇴식을 나타내는 숫자이다.
물리칠 퇴(退)자와 밥 식(食)자가 뜻하는 것처럼 밥을 물리친다는 뜻을 갖는다. 그러므로 건강이 약하거나 노후기에 들어서 있다는 뜻으로 발전보다는 뒤로 물러서는 퇴보를 나타낸다. 7의 성격은 끈질긴 집념이 대단하지만 독선적인 성격으로 손해를 보는 일이 많으며 부모의 덕을 보기도 어렵다.
또한 매사에 의욕적이지 못하고 소극적이기 때문에 남들로부터 신임을 받지 못한다. 장점으로는 집념과 끈기가 있고 친화력이 강해 어디든지 잘 어울린다. 악착같기 보다는 의를 추구하며 동료들과 잘 어울려 인생을 즐기는 여유가 있는 것이 좋은 점이다. 단점으로는 자기를 중심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상사의 신임을 얻지 못하고 서클이나 친목회 같은데서 파쇼적인 경향이 있다.
특히 여성의 경우 극성맞다는 말을 들을 정도로 매사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이다. 활동력이 대단하여 자신의 활동범위를 넘어서 남편의 일까지 나서므로 남편의 체면에 손상을 가져오며 기를 꺾어 놓기가 일쑤이다.
남성의 경우에는 너무 자신의 주장만 내세우지 말고 남의 말에도 귀를 기울 일 줄 아는 이해심이 필요하다.
8), 숫자 8은 재물과 밀접한 관계를 나타내는 숫자이다.
따라서 이 숫자에 해당하는 사람은 매사에 실리를 추구하는 강한 성격으로 자연 재물을 모으고 안정을 얻게 되는 것이 장점이다. 재물을 가지고 모든 것을 판단하므로 타산적이고 이기적인 성품을 드러내는 수전노 기질이 있으므로 의지와 명분을 쉽게 버리고 도움을 준 선배나 직장의 상사들까지도 배반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아주 작은 재물이라도 포기하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화근이 되어 큰 재물을 잃는 경우가 많다.
또한 지도력이 강하고 개성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항상 평범한 것을 좋아하지 않고 정열적이고 극단적인 생활을 하기 때문에 파란 만장한 인생의 길을 걷는 사람도 많다. 따라서 이런 사람은 자신이 결심한 일이면 모두 반대하는 것이라도 끝까지 밀고 나가며 그것에 몰두하게 된다.
또 한푼 두푼 저축하는 근면성은 돋보이나 재물 욕이 지나쳐서 대인관계를 그르칠 수 있으므로 인간성을 잃지 않는데 유의해야 하겠다.
9), 숫자 9는 문서라는 뜻을 나타내는 숫자이다.
글월 문(文)자와 글서(書)자를 합한 말로 물건이나 서류 등을 뜻한다. 곧 새로운 계약. 보증. 승인서 등의 서류를 나타낸다. 이 숫자를 가진 사람은 서류의 내용을 한자 한자 따져보는 끈기를 가지고 있으면서 과묵한 것이 장점이며, 고리타분한 물건이나 서류에만 얽매이지 않고 여럿이 모인 자리에서 남을 설득하거나 즐겁게 해주는 뛰어난 재치와 유모 감각도 지니고 있다.
특히 여성의 경우 활동력이 매우 왕성하여 다른 사람의 지배나 도움을 받지 않고 스스로 일어서려는 독립심이 강하다. 단점으로는 독단적인 면이 강하고 타인의 충고를 무시하는 배타성이 강하므로 주변에 진실한 친구가 없다.
또한 고집이 있기 때문에 사업이 잘 안되더라도 끝까지 밀고 나가다 파산을 하는 무모함이 있다. 특히 여성의 경우 남편에게 조차 지기를 싫어하기 때문에 가정불화가 잦고 자기주장만을 내세우는 게 흠이다. 한편 철학적이며 심령적인 세계를 좋아하는 이상주의적인 사고를 가졌기 때문에 감수성이 아주 예민할 뿐만 아니라 작은 일에도 마음의 상처를 받기 잘 한다.
그리고 모든 일에 봉사정신이 투철하여 동정심이 많고 부드러운 마음을 가졌으며 정열적이면서도 빨리 좌절하고 권태를 느낀다. 이러한 사람의 경우 특이하게 타향에서 성공하는 사람이나 자격증을 이용한 자유업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