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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전한 예배 방법(출애굽기 20장 22~26절) - 토단과 다듬은 돌의 의미
여호와 하나님이 시내산에 강림하셔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십계명을 주셨는데
이 말씀을 듣고 있던 이스라엘 백성이
두려워 떨려 죽을 것 같다며
모세에게 말하기를 여호와께 나아가
여호와의 말씀을 다 듣고 와서
전해주면 백성들이 그 말을 따른다고 말합니다.
이 말씀을 듣고 있던 여호와 하나님은 그들의 말이 옳다며
항상 이와 같은 마음을 품고 사는 것이
율법을 온전히 지키는 것이며
여호와께 구원의 복을 받는 것이라 말씀하십니다.
이것은 모형으로 모세와 같은 선지자인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율법을 완전하게 해주실 것을
소망하며 살아가야 한다는 뜻입니다.
실제로 예수님은 자신의 신부가 율법을
온전히 지키지 못함을 아시고 율법을 온전히 지킨다고
서약한 것을 파기하여 첫 번째 돌판을 깨뜨리고
십자가에서 그 죄를 담당해 주셔서
율법을 완전하게 해주신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의 신부인 교회는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율법을 완전하게 해주신 복음을 믿음으로 율법을
온전히 지키는 자들이 되어 구원받게 되는 것이며
이 복음을 믿지 않고 율법을 지켜
의롭다 여김을 받으려는 자들은 율법을
온전히 지키지 못해 심판을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 말씀에 이어서 본문은 제단에 관한 법을 말씀하고 있는데
본문 22절을 보면 ....
출20:22 <제단에 관한 법>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라 내가
하늘로부터 너희에게 말하는 것을 너희 스스로 보았으니
율법을 온전히 지키지 못한다는 의미로 두려워 떨면서
중보자를 원한 이스라엘 백성이 어떻게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있는지 그 방법을 가르쳐 주신다는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있는지
본문 23절부터 보면 ....
출20:23 너희는 나를 비겨서 은으로나 금으로나
너희를 위하여 신상을 만들지 말고
은이나 금으로 신상을 만들어
이것이 하나님이라 하지 말라는 것인데 ....
이 말씀은 뱀이 하나님의 말씀을 변질시켜
하와를 유혹한 것처럼 진리의 말씀을 변질시켜
하나님을 우상처럼 섬기지 말라는 것입니다.
진리의 말씀을 왜곡하지 말라는 뜻인데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이 금송아지를 만든 이유를
열왕기상 12장 27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왕상12:27 만일 이 백성이 예루살렘에 있는
여호와의 성전에 제사를 드리고자 하여 올라가면
이 백성의 마음이 유다 왕 된
그들의 주 르호보암에게로 돌아가서 나를 죽이고
유다의 왕 르호보암에게로 돌아가리로다 하고
왕상12:28 이에 계획하고 두 금송아지를 만들고
무리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다시는 예루살렘에
올라갈 것이 없도다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올린 너희의 신들이라 하고
열 지파가 모여 세운 북이스라엘 왕인
여로보암이 자신의 백성을 유다왕 르호보암에게
빼앗기지 않기 위하여 두 금송아지를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율법에 의하면 여호와께서 계신
예루살렘 성전에 일 년에 세 번 올라가서
여호와께 예배를 드려야 한다고 말합니다.
출애굽기 23장 14~17절을 보면 ....
출23:14 <세 가지 절기에 관한 법>
너는 매년 세 번 내게 절기를 지킬지니라
출23:15 너는 무교병의 절기를 지키라
내가 네게 명령한 대로 아빕월의 정한 때에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 이는 그 달에 네가
애굽에서 나왔음이라 빈 손으로 내 앞에 나오지 말지니라
출23:16 맥추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첫 열매를 거둠이니라
수장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이룬 것을
연말에 밭에서부터 거두어 저장함이니라
출23:17 네 모든 남자는
매년 세 번씩 주 여호와께 보일지니라
무교절은 유월절과 붙어있는 것으로
예수님의 죽으심을 말하고 첫 열매를 드리는 것은
예수님의 부활을 말하며 맥추절은 성령강림일을 말합니다.
그리고 수장절은
하나님 백성이 천국에 수장되는 것을 말하는데
천국을 소망하며 살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일 년에 세 번 여호와를 뵈어야 한다는 것은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 그리고 성령이 오심으로
믿음에 이르게 되어 구원받아 하나님 백성이 됨을
잊지 말고 살아야 한다는 의미로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율법에 의하면 여호와께서 계신
예루살렘에 일 년에 세 번 올라가야 하는데
혹 자신의 백성이 예루살렘에 올라가게 되면
백성을 르호보암에게(복음, 예수님) 빼앗기게 되므로 예루살렘에
올라가지 못하도록 만든 것이 금송아지인 것입니다.
그래서 여로보암처럼(율법, 사탄) 금송아지를 만들어
하나님을 섬기게 하는 자가 사탄으로
자신의 백성을 하나님께 빼앗기지 않으려고
진리의 말씀을 왜곡하여 전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변형된 다른복음으로
하나님을 섬기려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로 이어지는 본문 24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출20:24 내게 토단을 쌓고 그 위에 네 양과 소로
네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라 내가 내 이름을
기념하게 하는 모든 곳에서 네게 임하여 복을 주리라
토단을 쌓으라는 것은
자연 그대로 여호와께 예배를 드리라는 뜻인데
율법으로 기록된 성경의 말씀 그대로
예배를 드리라는 뜻이 아닙니다.
율법으로 기록된 성경의 말씀 속에는
타락한 자신의 백성을 구원하시려고 여자의 후손으로
메시아를 보내어 십자가에서 사탄의(뱀의) 머리를 밟고
구원해 주신다는 약속의(복음의) 말씀을 기록하고 있고
그 약속의 말씀을 어떻게 이루어 주실 것인지를
여러 가지 모형과 그림자로 말씀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약속의 말씀대로 오신 메시아가(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온전히 바쳐짐으로(번제) 모든 죄를
대속해 주어 하나님과 화목하게(화목제) 해주실 것을
믿고 그 날을 소망하며 예배를 드리라는 뜻으로
토단을 쌓고 네 양과 소로
네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라 말씀하는 것이며
그러면 구원의 복을 받게 된다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애굽에 있던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 할 때에
유월절 양을 잡고 그 밤에
그 고기를 모두 불에 구워 먹고 출애굽 한 것입니다.
출애굽기 12장 8~9절을 보면 ....
출12:8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이스라엘 백성이 유월절 양을 잡고
그 밤에 모두 불에 구워 먹는 것은
여자의 후손으로 오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우리가 받아야 하는 지옥불의 고통을 대신 받으시고
부활하신 복음을 말합니다.
저와 여러분을 구원하려고 이렇게 고난과 고통을 받으신
예수님에 대하여 알아야 한다는 의미로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으라 말하는 것입니다.
즉 누룩이 없는 복음의 말씀만 먹고 마셔야 십자가의
은혜와 사랑을 알고 믿게 되어 구원받게 된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만약 이 복음의 말씀을 변형시켜 먹게 되면
바로의 노예에서 해방되지 못하므로
이어지는 9절은 이렇게 말하는 것입니다.
출12:9 날것으로나 물에 삶아서 먹지 말고
머리와 다리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유월절 양의 고기를 날것으로나 물에 삶아서 먹는 것은
내가 원하는 대로 유월절 양의 고기를 먹는 것으로
복음의 말씀을 내가 원하는 대로 변형시켜(해석하여)
먹고 믿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이 다른복음을 먹는 것으로
죄를 사함받지 못해 구원받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복음의 말씀을 있는 그대로 믿되
변형시켜 하나님을 섬기지 말라는 뜻으로
유월절 양의 고기를 다 불에 구워 먹으라 말하는 것이며
토단을 쌓고 그 위에 네 양과 소로
네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복음의 말씀을 변형시켜 먹고
하나님을 섬기지 말라고
이어지는 본문 25절은 또 이렇게 말합니다.
출20:25 네가 내게 돌로 제단을 쌓거든 다듬은 돌로
쌓지 말라 네가 정으로 그것을 쪼면 부정하게 함이니라
다듬은 돌이나 정으로 쪼지 말라는 것은
성경의 말씀을 문자 그대로 보거나
자신의 소견으로 해석해서 하나님을 섬기지 말라는 뜻으로
자신이 원하는 대로 하나님의 말씀을 해석해서
하나님을 섬기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렇게 변형시켜 하나님을 섬기는 예배는
받지 않으신다고 부정하다 말씀하는 것입니다.
진리의 말씀을 정으로 쪼아 변형시켜
이것이 하나님이라 부른 사람들이 있습니다.
출32:2 아론이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의 아내와
자녀의 귀에서 금 고리를 빼어 내게로 가져오라
출32:3 모든 백성이 그 귀에서
금 고리를 빼어 아론에게로 가져가매
출32:4 아론이 그들의 손에서 금 고리를 받아 부어서
조각칼로 새겨 송아지 형상을 만드니
그들이 말하되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의 신이로다 하는지라
이스라엘 백성이 여호와께 나아간 모세가 돌아오지 않자
금을 부어서 조각칼로 새겨 금송아지를 만들어
이것이 자신들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의 하나님이라고 부른 것입니다.
모세는 진리의 말씀을 아는 자인데
진리의 말씀을 아는 자가 없으므로
진리의 말씀을 스스로의 소견으로 해석하여
하나님을 섬기고 있는 것입니다.
이 모습은 마치 사사기의 모습과 같습니다.
이 모습이 다듬은 돌로 제단을 쌓고
예배를 드리는 모습인 것으로 스스로의 소견으로
성경의 말씀을 해석하여 하나님을 섬기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의(성경의) 말씀을 변형시켜 하나님을
섬긴 예를 보는데 열왕기하 18장 4절을 보면 ....
왕하18:4 그가 여러 산당들을 제거하며 주상을 깨뜨리며
아세라 목상을 찍으며 모세가 만들었던 놋뱀을
이스라엘 자손이 이때까지 향하여 분향하므로
그것을 부수고 느후스단이라 일컬었더라
모세가 만들었던 놋뱀을 이스라엘 자손이
이때까지 향하여 분향했다는 것으로
히스기야 왕이 놋뱀을 섬기는 제단을 없앴다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에 있던 선조들이 뱀에 물렸을 때
놋뱀을 쳐다본즉 살았다는 말씀을 듣고
이때까지 놋뱀을 분향했다는 것인데 ....
성경에 기록된 놋뱀에 숨겨진 의미를 모르고
스스로의 소견으로 해석하여 놋뱀을 섬긴 것입니다.
그럼 놋뱀의 의미를 알기 위하여
민수기 21장 5~9절을 잠시 봅니다.
민21:5 백성이 하나님과 모세를 향하여 원망하되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해 내어 이 광야에서
죽게 하는가 이 곳에는 먹을 것도 없고 물도 없도다
우리 마음이 이 하찮은 음식을 싫어하노라 하매
민21:6 여호와께서 불뱀들을 백성 중에 보내어
백성을 물게 하시므로 이스라엘 백성 중에 죽은 자가 많은지라
이 말씀의 배경은 유월절 양의 죽음으로 출애굽시켜
복음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주시려고
복음을 상징하는 만나를 먹였는데 이를 배척한 것입니다.
이렇게 복음을 배척한 자들에게 불뱀을 보내어
물게 한 것은 창세기 3장에서 하와를 유혹한
뱀의(사탄) 노예에서 해방되지 못한 상태임을 알게
하려고 여호와께서 불뱀을 보내어 물게 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여호와께서 주신 만나인 복음의 말씀을 먹음으로
놋뱀이 상징하는 십자가를 바라보는 자가 되어
생명을 얻는다는 것을 알게 하려고
불뱀을 만들어 장대에 달게 하신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이 누룩이 없는 복음의 말씀을 들음으로
십자가를 상징하는 놋뱀을 바라보는 분들이 되어
생명을 얻게 된다는 뜻인데 ....
이어지는 8~9절을 보면 ....
민21:8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불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매달아라 물린 자마다 그것을 보면 살리라
민21:9 모세가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뱀에게 물린 자가 놋뱀을 쳐다본즉 모두 살더라
모세는 여호와의 말씀대로 불뱀을 장대에 달았는데
놋뱀이 된 것은 예수님이 아담과 하와를 유혹한
뱀의 머리를 십자가에서 밟고 승리하셨다는 것으로
불뱀이 심판받은 모습이
놋뱀이 장대 위에 높이 달린 모습인 것입니다.
이렇게 누룩이 없는 복음의 말씀을 상징하는
만나를 먹음으로 십자가에 높이 달린 예수님을
바라보는 자가 되어 생명을 얻게 됨을
불뱀이 심판받은 모습을 바라봄으로
생명을 얻게 됨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런데 놋뱀만 바라보면, 제단만 쌓으면,
예배만 드리면 구원받는다고 생각하는 것은
진리에서 벗어난 다른 복음인 것입니다.
이 모습처럼 예수님에 대하여 기록된 성경의 말씀을
스스로의 소견으로 해석하거나 문자 그대로 보고
해석하여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
어떠한 형상을 만들어 하나님을 섬기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지 말라는 뜻으로
어떠한 형상도 만들지 말라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본문 26절은 또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출20:26 너는 층계로 내 제단에 오르지 말라
네 하체가 그 위에서 드러날까 함이니라
하체가 드러나면 부정하다는 말씀인데
제사장들은 하체를 드러나지 않게 하라며
출애굽기 28장 42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출28:42 또 그들을 위하여 베로 속바지를 만들어
허리에서부터 두 넓적다리까지 이르게 하여
하체를 가리게 하라
베로 속바지를 만들어
하체가 드러나지 않도록 가리라는 것입니다.
이 말씀 때문에 지금도 정통 유대인들은
땅에 끌리는 옷을 입고 있는데
제사장들이 번제단에 제물을 드릴 때는
층계를 올라 번제물을 올려놓고 번제를 드리게 됩니다.
그 층계를 오를 때에 하체가 드러나지 않게 하라는 의미로
제사장들은 베로 속바지를 만들어 하체를 가리라
말씀한 것입니다.
그런데 이 말씀은 층계로 내 제단에 오르지 말라는 것으로
제단에 제물을 드리는 율법의 행위로는 구원받을 수
없다는 뜻으로 하시는 말씀으로 복음을 떠나
율법으로 하나님을 섬기려 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베로 속바지로 만들라는 것인데
베는 예수님의 의에 옷인 복음의 말씀을 말하는 것으로
복음의 말씀으로 하체를 가리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하체가 드러나지 않게 하라는 의미는
아담과 하와가 뱀의 유혹에 넘어가 선악과를 먹은
장면을 통하여 그 의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창세기 3장 7절을 보면 ....
창3:7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져 자기들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로 삼았더라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먹음으로 하체가
드러난 것으로 하나님 앞에 죄가 드러난 것을 말합니다.
아담과 하와처럼 다른 복음의 유혹에 넘어가
다른복음으로 하나님을 섬기지 말라는 뜻이
하체가 드러나지 않게 하라는 뜻입니다.
이 죄를 상징하는 하체를 가리는 것은 율법을 상징하는
무화과나무 잎으로 가릴 수 있는 것이 아닌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벗어주신 의에 옷을 상징하는
가죽옷만이 가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여호와 하나님은 아담과 하와를 추방할
때 가죽옷을 지어 입히신 것입니다.
창3: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의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여호와 하나님이 그들에게 가죽옷을 지어 입히셨다는 것은
약속의 말씀대로 여자의 후손으로
메시아를 보내어 십자가에서 대속제물이 되게 하시고
그 복음을 죄인들에게 전하여 깨달아 믿게 하시고
친히 구원해 주신다는 뜻입니다.
이 복음을 떠나면
어떤 방법으로도 구원받지 못한다는 뜻으로
토단으로 쌓아 제물을 드리고 다듬지 않은 돌로
제단을 쌓아 제물을 드려야 하고
또 층계를 오를 때에 하체가 드러나지 않게 하라고
여러가지 모형으로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오직 십자가에서 복음으로 바꾸어 주신
그 복음의 말씀으로만 믿음에 이르게 되어
율법을 온전히 지킨 자가 되어 구원받음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여호와 하나님은 십계명을 받으면서
무섭고 떨리는 율법을 온전히 지키는 방법이 무엇인지
모형과 그림자로 자세히 말씀해 주신 것입니다.
오직 누룩이 없는 복음의 말씀만 먹고 마시라고
말씀해 주신 것입니다.
이 말씀을 잊지 마시고 누룩이 들어간 다른복음으로
하나님을 우상처럼 섬기지 마시고
오직 진리의 말씀만 먹고 마셔서 모든 죄를 가리움 받아
의롭다 여김을 받는 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 멘-
첫댓글 말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