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 14 장 : 구원과 심판
요한은 어린 양이 십사만 사천과 함께 시온 산에 선 것을 보았다(1). 십사만 사천은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불렀다(2-5). 요한은 세 천사가 인류를 향하여 선포하는 내용을 듣는다. 첫째 천사는 영원한 복음을 믿을 것을(6-7), 둘째 천사는 바벨론이 멸할 것임을(8), 셋째 천사는 누구든지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이마에나 손에 표를 받으면 불과 유황으로 고난을 받을 것을 그리고 신앙의 정절을 지킬 것을 선포하였다(9-12). 또 요한은 구름 위에 앉은 인자 같은 이가 곡식을 추수하는 것(14-16)과 다른 천사가 포도송이를 거두어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 틀에 던져서 심판하는 것을 목격하였다(17-20).
1.시온산의 144,000 1-5
(Rv 14:1) Then I looked, and there before me was the Lamb, standing on Mount Zion, and with him 144,000 who had his name and his Father's name written on their foreheads.또 내가 보니 내 앞에 어린 양이 시온 산에 섰고 그와 함께 144,000명이 그들의 이마에 그의 이름과 그의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더라.(해석) "시온 산"은 하늘 보좌를 말한다. 그것은 "어린 양이 시온 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서"는 있는 것이 설명하고 있다. 이는 십사만 사천이 유리 바다에 서 있다는 뜻이다. "그들의 이마에는 그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더라." 예수 그리스도'는 우측에, 아버지의 이름 '여호와'는 좌측에 기록한다. 주님이 미카엘 천사장을 시켜서 기록한다.
(Rv 14:2) And I heard a sound from heaven like the roar of rushing waters and like a loud peal of thunder. The sound I heard was like that of harpists playing their harps.그리고 나는 급한 물의 포효와 같은 큰 천둥소리와 같은 소리를 하늘에서 들었습니다. 내가 들은 소리는 하프 연주자들이 하프를 연주하는 것과 같았습니다.(해석) "하늘에서 나는 소리"는 미카엘 천사장의 소리이다. 19:6 "허다한 무리 음성 같고"는 미카엘 천사장의 음성이다.
(Rv 14:3) And they sang a new song before the throne and before the four living creatures and the elders. No one could learn the song except the 144,000 who had been redeemed from the earth.그리고 그들은 보좌 앞과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불렀습니다. 땅에서 구속함을 받은 144,000명 외에는 아무도 이 노래를 배울 수 없었습니다.(해석) 14만 4천이 "보좌 앞과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른다. "네 생물"은 네 원로 장로인 아브라함 에녹 엘리야 모세이다. "장로들"은 구약의 요셉 사무엘 다윗 다니엘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 신약의 바울 베드로 요한 스데반 빌립, 21세기에 세우는 12명 장로들 이다. "새 노래"는 15:2절의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로 천국에서 다윗과 에스더 천사에게 배우게 된다.
(Rv 14:4) These are those who did not defile themselves with women, for they kept themselves pure. They follow the Lamb wherever he goes. They were purchased from among men and offered as firstfruits to God and the Lamb.이들은 여자와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한 자들이니 이는 그들이 스스로 정결함을 지킴이러라 그들은 어린 양이 어디로 가든지 따라갑니다. 사람들 가운데서 사신 바 되어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드린 것입니다.
(Rv 14:5) No lie was found in their mouths; they are blameless.그들의 입에는 거짓이 없었습니다. 그들은 흠이 없습니다.(해석) 4-5절은 14만 4천의 자질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1) "이 사람들은 여자와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순결한 자라." 14만 4천은 이성문제에 순결하여야 한다. 또 하나님 외의 다른 신을 섬기지 말고 돈 명예 권세 보다 하나님을 더 사랑해야 한다. (2)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자며." 이 말씀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을 잘 한다는 말씀이다.하나님의 뜻이라면 생명을 바쳐서 순종하고 충성하여야 한다. (3) "사람 가운데에서 속량함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 처음 열매는 첫 수확이다. 14만 4천은 하나님이 천사들을 보내어 처음으로 추수한 자들이다.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니." 14만 4천은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니'는 하나님과 어린 양과 연합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자로 살아야 한다. (4) "그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이더라." 말의 정결을 가리킨다(시 15:1~2). (5) 다섯째는 흠이 없는 자들이더라. 생활의 정결을 가리킨다(앱 1:4,5:27,골 1:22,히 9:14,벧전 1:19, 유 24).
2.세 다른 천사의 경고 6-12
본문에는 인류를 향한 천사들의 외침이 소개되고 있다.
1) 첫번째 다른 천사의 경고 6-7
(Rv 14:6) Then I saw another angel flying in midair, and he had the eternal gospel to proclaim to those who live on the earth--to every nation, tribe, language and people 또 내가 보니 다른 천사가 공중에 날아가는데 그는 땅에 사는 자들 곧 모든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을 가졌더라 (해석) 다른 천사는 마리아엘 천사이다. 첫째, 공중으로 날아가고 있다. 공중으로 날아간다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들을 수 있는 시급한 메세지를 전달하기 위함이다. 둘째, 땅에 거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전하는 것이었다. '모든 민족과 종족과 방언과 백성'은 전 세계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셋째, 영원한 복음이다. '복음'은 복된 소식, 기쁜 소식이라는 뜻이다. 복음은 일반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을 내용으로 한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말한다. 하지만 여기에서는 종말론적 구원과 심판을 내용으로 한 하나님의 심판을 말한다. 하나님의 심판의 때가 이르렀다는 메세지는 불신자들에게는 나쁜 소식이지만 신자들에게는 하나님의 구원이 완성되고 만유가 새롭게 될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기쁜 소식인 것이다. 그 소식은 다가오는 영원한 시대에 관한 복음이기 때문에 영원한 복음인 것이다. 넷째, 그 복음의 내용은 하나님의 심판에 관한 것이었다.
(Rv 14:7) He said in a loud voice, "Fear God and give him glory, because the hour of his judgment has come. Worship him who made the heavens, the earth, the sea and the springs of water." 큰 소리로 이르시되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이는 그의 심판하실 시간이 이르렀음이니 하늘과 땅과 바다와 물들의 근원들을 만드신 이를 경배하라 하시니라 (해석)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이 심판할 때가 왔으니 땅에 거하는 모든 사람들은 하나님을 두려워 하고 하나님께 영광 돌리고 하나님께 경배하라는 것이다. 한편 천사의 복음 전달 사역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한다. 11장의 '두 증인'의 사역을 보면 말세의 복음은 사람을 통해서 전해진다. 성경은 하나님의 은밀한 일들이 천사로 말미암아 집행되는 사실에 대해 말하고 있다(행 7:35,히 2:2,갈 3:19). 아브라함 카이퍼(A.Kuyper)는 "천사는 언제나 중간 역할을 해 온다. 곧 하나님의 주관하시는 섭리와 우리의 생활 사이에 연락을 지어 준다. 세계의 종말이 가까울수록 사단의 공세는 강하여지는 고로 거룩한 천사들이 더욱 맹렬히 활동할 것이 확실하다"고 했다. 본문의 천사 복음 전달은 천사가 땅 위에 직접 나타나 사역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여야 한다. 영원한 복음을 가진 천사는 복음을 땅의 모든 사람에게 속히 전하기 위해 독수리처럼 신속히 날아가면서 외친다(8:13). 말세를 당한 우리는 천사가 전해준 복음을 속히 전해야 한다.
2) 두번째 다른 천사의 경고 8
(Rv 14:8) A second angel followed and said, "Fallen! Fallen is Babylon the Great, which made all the nations drink the maddening wine of her adulteries." 두 번째 천사가 뒤이어 이르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바벨론이여 모든 민족으로 그 음행으로 말미암아 미치게 하는 포도주를 마시게 하였도다 (해석) 두번째 천사는 에스더 천사이다. 에스더 천사는 큰 성 바벨론이 "그 음행으로 무너졌다"고 외친다. "큰 성 바벨론"은 미국을 말한다. 여기서 음행은 동성애를 말한다. 소돔 고모라가 동성애 죄 때문에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불로 멸망했는데 미국이 동성애 죄로 하나님의 불의 심판을 받아 멸망한다. 계 18장은 미국의 폐망을 말하는 것이다. 계 18:2절에도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하는 말씀이 나온다. 그러나 큰 성 바벨론의 무너짐을 보여주는 실제 장면은 계 16:19절이다. 바벨론은 하나님의 복음을 배반하고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우상숭배, 성적인 타락, 성도들 핍박, 독재정치, 거짓 증언, 살인과 인권유린, 특권층의 호화사치 등의 온갖 죄악이 횡행하는 반역사회를 말한다. 배후에서 사탄이 조종하여 생산해낸 인류 문명과 문화 전반을 말하며 이것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사망과 음부의 죄악과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큰 성 바벨론이 무너졌다는 사실은 결국 사탄의 관여로 형성된 바벨론이 심판을 받고 멸망해버렸다는 의미이다.
3) 세번째 다른 천사의 경고 9-12
(Rv 14:9) A third angel followed them and said in a loud voice: "If anyone worships the beast and his image and receives his mark on the forehead or on the hand, 셋째 천사가 그들을 따라 큰 음성으로 이르되 누구든지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이마에나 손에 그의 표를 받으면 (해석) 세번째 천사 주리엘는 짐승과 우상에게 경배하고 이마나 오른 손에 표를 받은 자들이 받을 심판에 대한 경고이다.결국 전 인류는 두 진영으로 나누어진다.하나님께 경배하거나 짐승과 그 우상에게 경배하거나, 그 이마에 하나님의 인을 받거나 짐승의 표를 받거나 (계 13:8)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이름이 기록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그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Rv 14:10) he, too, will drink of the wine of God's fury, which has been poured full strength into the cup of his wrath. He will be tormented with burning sulfur in the presence of the holy angels and of the Lamb.그도 또한 하나님의 진노의 잔에 온전한 힘을 부은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실 것입니다. 그는 거룩한 천사들과 어린 양 앞에서 불타는 유황으로 고통을 받을 것입니다. (해석)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시게 된다는 것이다. 섞인 것이 없이 부은 포도주라는 것이다. 이는 물이 전혀 섞이지 않은 포도주로서 독주를 말한다.이는 하나님의 강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을 암시하는 표현이다. 이들이 받은 재앙은 16:2절의 '대접 재앙'이다. 대접으로 쏟는 것 같이 하나도 남김없이 쏟는 재앙이다. 하나님의 긍휼을 조금도 기대할 수 없는 재앙을 받게 된다. 그리고 결국 불과 유황불 못에 던져져 영원한 고난을 겪게 된다(20;10,15,사 34:9-10,눅 16:23). 거기서 밤낮 쉼을 얻지 못하고 고난을 받는다.
(Rv 14:11) And the smoke of their torment rises for ever and ever. There is no rest day or night for those who worship the beast and his image, or for anyone who receives the mark of his name." 그리고 그들의 고통의 연기가 세세토록 치솟습니다.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는 자와 그의 이름의 표를 받는 자는 주야로 쉼이 없느니라." (해석) '고통의 연기가 세세토록 치솟는다'는 표현은 고난은 영원함을 강조한 표현이고, '주야로 쉼이 없느니라'는 표현은 고난의 완전함을 강조하는 표현이다. 짐승의 우상에 경배하고 그 표를 받은 자들은 그런 고난을 받게 된다. 사탄과 적그리스도와 거짓 선자들과 함께 세세토록 한 순간도 쉼이 없이 고난을 받게 된다(20:10). 영혼이 멸절되는 것이 아니라 살아서 영원히 고통을 당하는 것이다. 그 고난은 천사와 어린 양 앞에서 받는다고 했다. 천사는 구원을 돕는 자들이고 어린 양은 구속을 이룬 그리스도라는 점에서 그들 앞에서 고난을 받는다는 것은 복음 메세지가 옳았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는 의미가 있다.누가복음 16:21~29에 나오는 부자와 나사로 얘기에서 그 번민이 잘 나타난다. 누가복음 16:23-24에 "그가 음부에서 고통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불러 이르되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괴로워하나이다"고 했다. 마가복음 9:48에 "거기는 구더기도 죽지 않고 불도 꺼지지 아니하느니라"고 했다.
(Rv 14:12) This calls for patient endurance on the part of the saints who obey God's commandments and remain faithful to Jesus.이것은 하나님의 계명에 순종하고 예수께 충실한 성도들의 인내를 요구합니다.(해석) 성도에게 중요한 것은 믿음을 지키며 인내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의 삶에서도 인내하는 믿음이 중요하다. 신앙적인 관점에서 인내는 하나님의 존재와 성품과 사역을 믿고 하나님께 맡기고 하나님이 일하시길 기다리는 자만이 할 수 있는 것이다.
3.주 안에서 죽는 자들의 축복 13
(Rv 14:13) Then I heard a voice from heaven say, "Write: Blessed are the dead who die in the Lord from now on." "Yes," says the Spirit, "they will rest from their labor, for their deeds will follow them." 그때 내가 들으니 하늘에서 음성이 나서 이르시되 기록하라 이제부터 주 안에서 죽는 자들은 복이 있도다.성령이 말씀하시되 그렇습니다. 그들이 수고를 그치고 쉬리니 이는 그들의 행위가 따를 것임이라.(해석) "이제부터 주 안에서 죽는 자들은 복이 있도다" 는 짐승과 우상에게 경배하고 짐승 표를 받아 불과 유황의 형벌을 받는 자들의 죽음에 대조시킨 것이다. "죽은 자들"이 아니고 "죽는 자들"이다. 이는 본서에 나타나는 일곱번 복의 두번째이다. 주 안에서 죽는 자들이 받는 복은 (1) "저희 수고를 그치고" (2) "쉬리니." 하나님이 안삭일에 일하지 말라고 하셨다. 안식일은 천국의 그림자다.천국는 일하지 않고 안식하는 곳이다(계 7:15~17).(3) "이는 저희의 행한 일이 따름이라." "일"은 일반적인 것이 아니라 핍박을 통과한 저들의 수고를 가리키는 것이다. 이들에게 생명의 면류관인 14만 4천의 면류관을 주신다.순교자들에게 흰 두루마기룰 주셨다(계 6:11). 주 안에서 죽는 자들은 복이 있다.
4.두 가지 추수 14-20
마지막 두 환상은(14-20) 재림시에 있을 낙원 심판(14-16)과 최후의 심판(17-20)을 추수의 비유로 보인 것이다.
1) 곡식 추수 14-16
(Rv 14:14) I looked, and there before me was a white cloud, and seated on the cloud was one "like a son of man" with a crown of gold on his head and a sharp sickle in his hand.내가 보니 내 앞에 흰 구름이 있고 그 구름 위에 "인자 같은 이"가 앉아 계시는데 그 머리에는 금 면류관을 쓰고 손에는 이한 낫을 가졌더라.(해석) "흰 구름"은 성결과 영광의 모습을 표시한다. "손에는 이한 낫"은 추수를 뜻한다. "인자 같은 이"는 미카엘 천사장이다. "금 면류관"은 왕관을 표시하는 낱말이다.
(Rv 14:15) Then another angel came out of the temple and called in a loud voice to him who was sitting on the cloud, "Take your sickle and reap, because the time to reap has come, for the harvest of the earth is ripe." 이에 다른 천사가 성전에서 나와 구름 위에 앉으신 이를 큰 음성으로 불러 이르되 네 낫을 가지고 거두라 땅의 곡식을 다 익었으니 거둘 때가 이르렀느니라 하더라.(해석) 성전으로부터 나온 "다른 천사"은 마라아엘 천사다. 마라아엘 천사가 하나님의 뜻에 따라 미카앨 천사장에게 땅의 곡식이 다 익었으니 낫을 휘둘러 거두라고 하였다. 언제 추수하나? 주님이 공중재림하실 때 한다. 누구를 추수하나? 알곡 성도를 추수한다.알곡은 얼마나 되나? 매우 적은 수이다.
(Rv 14:16) So he who was seated on the cloud swung his sickle over the earth, and the earth was harvested.그래서 구름 위에 앉으신 이가 낫을 땅에 휘두르니 땅이 거두어졌습니다.(해석) 미카엘 천사장이 어떻게 추수하나? 마카엘 천사장이 알곡 성도에게 안수하여 가라지를 다 떼어내고 전산갑주를 입혀준다. 낙원심판울 통과한 자는 휴거하여 공중에서 주님을 영접하고 통과 못한 자는 음부로 떨어진다.
계 14:14~16은 낙원심판이다.
(롬 14:10~12) 10 네가 어찌하여 네 형제를 판단하느뇨 어찌하여 네 형제를 없신여기느뇨 우리가 다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리라 11 기록되었으되 주께서 가라사대 내가 살았노니 모든 무릎이 내게 꿇을 것이요 모든 혀가 하나님께 자백하리로다 하였느니라 12 이러므로 우리 각인이 자기 일을 하나님께 직고하리라 : 성도가 죽으면 다 천국에 가는 줄 알고들 있는데 아니다. 99.9%가 낙원에 간다. 낙원은 성도들이 심판을 대기하고 있는 장소다.
(질문) 계 14:14절의 구름 위에 않자 있는 "인자와 같은 이"는 누구를 뜻합니까? (답) 미카엘 천사장입니다.
(질문) 계 14:15절의 성전으로부터 나온 "다른 천사"는 누구를 나타냅니까? (답) 마리아엘 천사입니다.
(질문) 계 14:15-16절의 "인자와 같은 이"가 "날카로운 칼"을 가지고 추수를 할 때는 언제입니까? (답) 주님이 공중재림 하실 때와 같은 때입니다.
(질문) 계 14:16절에서 구름 위에 앉아 있는 "인자와 같은 이"가 낫을 휘들어 추수할 곡식은 누구를 뜻합니까? (답) 낙원에 들어가서 대기하고 있는 성도들을 말하며,이 중에서 주님의 뜻에 합당하게 살았던 성도들만을미가엘 천사장이 골라내어 추수하게 됩니다.
(질문) 계14:16절에서 추수한 알곡은 얼마나 됩니까? (답) 절반 수에도 훨씬 못 미치는 매우 적은 소수입니다.
(질문) 계14:16절에서 추수한 곡식은 어떻게 합니까? (답) 미카엘 천사장이 알곡에 해당되는 성도들의 영혼을 일일이 안수하여 가라지들을 모두 떼어내고 전신갑주를 입혀준 다음, 이들은 예수 그리그도의 부활 때와 같이 신령한 몸으로 부활시킵니다. 그리고 미카엘 천사장과 그 부하 천사들이 부활한 영혼들을 주님께 안내하여 공중에서 주님을 영접하게 될 것입니다.
2) 포도 추수 17-20
(Rv 14:17) Another angel came out of the temple in heaven, and he too had a sharp sickle.다른 천사가 하늘에 있는 성전에서 나오는데 그도 예리한 낫을 가졌더라 (해석) "다른 천사"은 마리아엘 천사이다. 그가 "성전"에서 나온 것은 하나남께로서 보내심을 받은 것을 가리킨다. 그가 "이한 낫"을 가잔 것은 추수하는 것을 말한다.
(Rv 14:18) Still another angel, who had charge of the fire, came from the altar and called in a loud voice to him who had the sharp sickle, "Take your sharp sickle and gather the clusters of grapes from the earth's vine, because its grapes are ripe." 불을 주관하는 또 다른 천사가 제단에서 나와 이한 낫을 가진 자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불러 이르되 네 예리한 낫을 가지고 땅의 포도송이를 거두라 그 포도가 익었으니 ." (해석) "불을 다스리는 다른 천사"은 우리엘 천사장이다. 그가 나온 "제단"은 향단(8:3~5)이다. 제단 아래 순교자들의 부르짖음은(6:9) 하나님께 상달했고 드디어 순교자의 수가 차서 신원하여 주는 삼판이 시작되는 것이다. "익었느나라"는 그들의 죄가 절정에 달하고 따라서 하나님의 진노도 절정에 달한 것이다.
(Rv 14:19) The angel swung his sickle on the earth, gathered its grapes and threw them into the great winepress of God's wrath.천사는 낫을 땅에 휘둘러 그 포도를 거두어 하나님의 진노의 큰 포도주 틀에 던졌습니다.(해석) 낫을 가진 천사는 땅의 포도송이를 거두어 포도주 틀에 넣어 밟아 즙으로 짠다. 이는 포도 농사의 광경에서 취한 것으로 악인들이 받을 보복울 가리키는 것이다. 틀이 큰 것은 그들의 수가 많고 죄가 관영한 사실을 뜻한다.
(Rv 14:20) They were trampled in the winepress outside the city, and blood flowed out of the press, rising as high as the horses' bridles for a distance of 1,600 stadia.그들이 성 밖에 있는 포도주 틀에서 짓밟혔고 틀에서 피가 흘렀고 그 높이가 말 굴레만큼 솟아올라 1,600스타디온에 이르렀습니다.(해석) "성 밖에서" 성은 천년왕국의 성이다. 포도송이 심판은 천년왕국이 끝나고 바로 사작된다(20:11~15).일천 육백 스다디온: 1스다디온은 약 606척, 1,600 스다디온은 약 200 마일(340km)에 해당한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거리는 325km이다. "그 높이가 말 굴레만큼 솟아올라"는 말 가슴에 닿았다는 말이다.
(질문) 계 14;17절의 성전에서 나오는 "다른 천사"는 누구를 뜻합니까? (답) 마리아엘 천사입니다.
(질문) 계 14:18절의 "불을 다스리는 천사"는 누구를 뜻합니까? (답) 우리엘 천사장을 말합니다.
(질문) 계 14:18-19절의 성전에서 나오는 "다른 천사"가 포도송이를 추수하는 때는 언제입니까? (천사의 답) 백 보좌 심판 때입니다.
(질문) 계 14:18절의 성전에서 나오는 "다른 천사"가 낫을 휘들어 거둔 포도송이는 누구를 뜻합니까? (답) 여기에서 포도송이는 음부에서 심판을 대기하고 있던 사람들과 "인자와 같은 이"에 의해 곡식 추수 때에 탈락한 성도들의 영혼을 뜻합니다.
(질문) 계 14:19절의 "하나님의 진노의 큰 틀에 던지매"라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답) 음부에서 대기하고 있는 영혼들이 수 없이 많으며,그들 모두가 심판의 틀(큰 포도주 틀)에서 심판을 받아한 사람도 빠짐없이 하나님의 진노를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질문) 계 14:20절에서 "성 밖에서 그 틀이 밣히니 틀에서 피가 나서 말굴레에까지 닿았고"란 무엇을 뜻합니까? () 이들은 심판은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 너무 혹독하고 엄하므로 그들의 고통이나 피가 널리 퍼진다는 뜻입니다.
(질문) 계 14:20절 "하나님의 진노의 큰 포도주 틀"에서 나온 피가 천육백 스다디온에까지 퍼졌다는 말은 무엇을 뜻합니까? (답) 하나님의 진노가 너무 커서 그들이 받는 고통과 피가 온 땅을 널리 울려 퍼지며 흐르는 피가 약 300km에이를만큼 불의 심판이 참혹하다는 뜻입니다.
(질문) 포도송이 삼판이 백보좌 삼판인가요? (네) 포도송이 심판이 백보좌 심판입니다. (질문) 백보좌 심판을 주관하는 천사는 마라아앨 천사인가요? (네) 마리아엘 천사가 주관합니다.
(부록) 지구공동설(空洞說)의 과학적 증거들
지구의 속이 비어있다는 지구 공동(空洞)설은 중세 철학자 브루노(Bruno 1548-1600)가 처음 주장하였으며,그 후 핼리 혜성을 발견한 핼리(1692년),스위스의 고등수학자 오일러,1906년 미국의 윌리암 리이드(William Reed)에 의해서도 주장되었다. 마샬 가드너(Marshall B. Gardner)는 보다 신빙성있는 자료로 1920년 그의 저서 「지구 내부로의 여행」에서 지구는 내부가 꽉 찬 구체가 아니고 텅 비어있으며, 또한 지구내부에 한 개의 중심태양이 있고,그 안에 고도의 문명을 가진 세계가 있다고 주장하였다.과학자들이 주장하는 지구공동설의 근거는 다음과 같다.
1.지구 또는 별은 대폭발 후 시뻘건 불덩이가 소용돌이 회전운동을 하여 탄생한 것이다. 이때 회전 원심력에 의해 무거운 물질들은 지구의 바깥 쪽으로 쏠려 두껍고 딱딱한 지각을 형성하며, 속은 텅빈 형태로 굳어졌다는 것이다. 태풍이 회전할 때 가운데가 비는 것, 도자기를 빚을 때 회전틀에서 도자기 속이 비게 되는 것, 수세식 양변기에서 물이 소용돌이 치며 내려갈 때 중앙에 동공이 생기는 것 등을 상상하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지구의 자전속도는 매시간 1600㎞, 초당 27㎞가 넘는 엄청난 속도로 돌고 있으므로, 만약 지구 속이 암반과 지층으로 가득차 있다면 지구는 자전속도를 이기지 못하고 산산조각이 나야 한다. 더욱이 반 알렌(Van Allen)이 발견한 지구를 둘러싼 방사능 복사띠 즉 반 알렌대가 북극과 남극이 뻥 뚫린 도넛형이라는 사실도 지구 공동설을 뒷받침한다(반 알렌대는 지구모습이 투영된 그림자와 같다).
2.아폴로 12호, 14호는 달 표면의 계측활동을 한 지진계 기록에서 달의 내부가 특이한 구조임을 밝혀냈다. 즉 운석이 충돌할 때마다 달이 거대한 종처럼 울려서 속이 빈 사실을 밝힌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지구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다. 지구도 달처럼 종소리 같은 울림, 즉 반향음을 보여 준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지구는 달보다 81.56배나 질량이 크니까 이러한 반향음 효과를 일으키려면 거대한 폭발이나 충격파가 발생해야 한다. 조세프 구더비지(Joseph Goodavage)는 이러한 이론과 사실을 그의 저서인 『점성학우주시대의 과학』에 기술했다. 구더비지는 이 반향음 효과가 1960년 5월 22일 칠레의 대지진 때에 기록되었다고 하고, 이것은 1881년부터 공식 세계지진기록이 기록된 이후 가장 격렬한 지진이었다고 또한 기술했다.구더비지는 1961년 핀란드 헬싱키에서 열린 세계 지진학회 모임에서 이 (칠레)대지진을 보고했는데 이 지진의 충격이 너무나 격렬하여 지구라는 행성 자체가 거대한 종이 울리듯 울렸으며, 이 울림은 상당한 시간에 걸쳐 일련의 저속 충격파로 전파되어 세계 각지의 지진 관측소에서 기록되었다고 말한다. 또한 1964년 5월 24일 알래스카 앵커리지 대지진으로 지구가 다시 한번 울렸으며 과학자들은 이러한 사실들에 대해 전율했다. (『지구 속 문명』 안원전 역. 서문 중) 많은 학자들은 실제로 지구 뿐 아니라 달, 화성, 금성 등 모든 행성이 속이 비어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최근 허블 천체망원경으로 촬영된 화성의 극지(極地)부분에 구멍이 나 있는 것처럼 보였다. 미국의 저명한 UFO 접촉자인 프랭크 스트랜지스 박사는 이러한 정보들을 NASA와 미정부의 수뇌들은 오래전부터 알고 있으나 은폐하고 있다고 밝혔다.
3.지구 내부의 중심에는 하늘 한가운데에 내부 태양이 있다고 한다. 이것은 원시지구의 불덩어리 일부와 빛을 내는 물질 일부가 남아 텅빈 지구 내부의 중심태양이 된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현대과학으로 풀지 못하고 있는 남.북극의 오로라 또는 극광(극지 부위가 밝게 보이는 현상) 현상은 지구 내부태양의 반사현상이며, 각 혹성에서 관측되는 극광현상도 바로 이 중심태양의 빛이 새어나온 결과이다. 또한 남극과 북극에는 커다란 구멍이 있어 지표와 지구 속을 연결한다는 것이다.
4.지구를 포함한 모든 혹성의 양극 부위에는 행성 형성당시의 자전운동의 결과로 생겨난 공동(空洞)으로 통하는 구멍이 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지구의 중력은 지구 가운데 핵에 있는 것이 아니라 지구의 외각 또는 표피 내부의 한가운데에 있다고 주장한다.실제로 1968.11.23 인공위성 ESSA 7호가 찍은 북극사진에는 이상하게도 구멍이 뻥 뚫려있는 북극의 모습이 나타나 있었다. 그런데 지하세계로 통하는 입구가 쉽게 발견되지 않는 것은 특수한 에너지로 된 4차원 방호막에 의해 가리워져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 장막은 1년에 몇 번씩 열린다고 하며, 지하세계로의 통로는 극구멍 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대륙과 해중(海中)에 약 8개가 있다고 한다.
5.지구 공동설의 보다 구체적인 증거들로는 새나 동물들이 겨울철에 오히려 북쪽을 향해 이동하는 사실, 북극의 어느 한계를 지나면 날씨가 도리어 점차 따뜻해지는 사실, 북쪽에서 흘러오는 일련의 난류와 따뜻한 바람, 열대 식물의 종자나 싱싱한 봉우리가 달린 나뭇가지가 북쪽에서 밀려와 바다에 떠있는 현상, 북극 바다에 뜬 담수 빙산, 북극으로 갈수록 코끼리, 거북, 악어 등을 비롯한 열대동물이나 파충류가 살았던 흔적이 발견되는 사실, 북극 하늘에 해면이나 육지가 비치는 현상, 북위 82도 이북에선 콤파스의 지침이 정상상태를 잃고 계속 이동하는 현상 등을 들 수 있다. 조류학자는 새들이 어떤 이유에서인지 모르나 자주 북극을 향해 날아간다고 보고하며 북극 탐험가들은 어디에서인지 모르지만 시베리아에는 없는 꽃가루 등이 오색찬란하게 극지방을 수놓는다고 증언한다. 지구 내부의 풍부하고 살기 좋은 생태계로 인한 것임은 물론이다. 얀센은 몇몇 새들이 거대한 날개를 펴니 양날개 길이가 30피트(9m)정도로 보였으며 한 둥지에 들어있는 5개의 알 크기가 각각 2피트(60㎝)길이에 반경이 15인치(38㎝)였다고 증언한다. 고고학자들은 시베리아 북극 해변가와 수많은 섬 주위에 방대하게 널려있는 코끼리 상아 무덤(bone yard)이 홍적기 시대에 살았던 것으로 말하고 있다. 그러나 올랍 얀센에 의하면 그것은 들과 숲 그리고 지구 내부세계의 수많은 강둑 위에 풍부하게 서식하고 있는 다양한 동물 군에서 비롯한 것이며, 매머드, 상어 뼈는 지구내부의 조류를 타고 북극해류를 넘어 북극 위에 떠있는 부빙(浮氷)위에 도달하여 시베리아 해안, 섬 주위에 표류하는 나무같이 오랜 세월 동안 축적되어 방대한 코끼리 뼈무덤을 이루었다고 한다. 얀센은 지구내부 도시 중 예후 시, 에덴 시외에 니기(Nigi),델프트(Delft), 헥티아 시 등을 방문했는데, 델프트 시 근처에서 100800피트(30m240m) 높이에 100120피트 직경에 이르는 육중한 나무숲이 수백 마일에 걸쳐 해변가 숲을 채우고 있는 것을 보았다고 증언한다. 또한 지구 북극입구 쪽의 모래해변에 수천 마리의 민물 거북이들(남생이)을 보니 그 크기가 2530피트(7.62m9.14m)길이,1520피트(4m6m)폭,꽉 찬7피트(2.13m)높이를 하고 있다고 말하고 펭귄 떼를 보니 펭귄의 선 키가 9피트(2.7m)였다고 증언한다. 또 500마리 정도의 엄청난 무리의 코끼리 떼를 보았는데(버드 제독이 비행기에서 내려다보고 탄성을 지른 것과 내용일치) 그들의 평균 몸둘레 길이는 100피트(30m), 키는 7585피트(2326m)가 족히 넘어 보였다고 말한다. 26m키는 6,7층 건물 높이의 코끼리이니 그 거대함을 짐작할 수 있다.
6.로버트 B.쿡(Robert B.Cook)은 1884년 저서 『지식(knowledge)』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북극의 빙하 퇴적물 속에서 매머드뿐만 아니라 머리털이 난 코뿔소, 순록, 하마, 사자, 하이에나가 발견되었는데 이들은 추운 기후를 견디지 못하고 죽은 것으로, 빙하시대의 혹독한 기간동안 찾아든 여름 방문자들이었거나 아니면 그 지역이 보다 온화한 지역으로 있었던 기간에 그 지역에 붙박이로 살던 서식 동물들이었음에 틀림없다. 그러나 매머드만큼 오래되지 않은 나머지 동물들의 생태학적 삶의 형태를 고려하면 이들 동물들이 빙하기 동안 남쪽기후로부터 찾아와 죽은 것이 아니라, 지구 내부의 땅에서 살다 나와 이곳으로 와서 얼어죽은 것이 확실하다. 그렇지 않다면 오늘날 살고 있는 동물들이 현재 지구내부에 살고 있는 서식 동물인 매머드의 유해와 나란히 발견되지 않았을 것이다.” 『지구 내부로의 여행』 (마샬 B.가드너)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