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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제목 : 복이 있나니--(18)
성경 본문 : 요한 계시록 1장 3절
설교 자 : 박 한서 목사 <2023년 12월 31일 주일 오후>
사랑하는 행복 가족 여러분 !
우리는 매 주일 <요한 게시록>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 <요한 계시록>1장 3절 말씀입니다.
3절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 움이라.
마지막 시대의 성도들이 받게 되는 복은 은혜시대의
성도들이 받았던 복과 차이가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주님께서도
'때에 따른 양식을 나누어 줄 종'이라고 정의하셨습니다.
1) 환난의 피해를 받지 않는다.
말세는 영적인 환난과 육적인 환난이 있습니다.
(1) 영적인 환난
<아모스>선지자는 성령의 은혜가 없는 환난과
여호와의 말씀이 없는 환난을 예언하셨습니다.
<아모스> 4장 7절-8절 말씀에
7절 또 추수하기 석 달 전에 내가 너희에게 비를 멈추게 하여 어떤
성읍에는 내리고 어떤 성읍에는 내리지 않게 하였더니 땅 한 부분은
비를 얻고 한 부분은 비를 얻지 못하여 말랐으매
8절 두 세 성읍 사람이 어떤 성읍으로 비틀거리며 물을 마시러 가서
만족하게 마시지 못하였으나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였느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아모스> 8장 11절-13절 말씀에
11절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12절 사람이 이 바다에서 저 바다까지. 북쪽에서 동쪽까지 비틀거리며
여호와의 말씀을 구하려고 돌아다녀도 얻지 못하리니
13절 그 날에 아름다운 처녀와 젊은 남자가 다 갈하여 쓰러지리라.
그러나 <이사야> 선지자는 양식은 공급되고 물이 끊이지 않는
환난으로 성도를 보호하심을 예언 하였습니다.
<이사야>33장 16절 말씀에
16절 그는 높은 곳에 거하리니 견고한 바위가 그의 요새가 되며
그의 양식은 공급되고 그의 물은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2) 육적인 환난
주님은 <마태복음> 24장 6절-8절 말씀에서
6절 난리와 난리 소문을 듣겠으나 너희는 삼가 두려워하지 말라.
이런 일이 있어야 하되 아직 끝은 아니니라.
7절 민족이 민족을, 나라가 나라를 대적하여 일어나겠고
곳곳에 기근과 지진이 있으리니
8절 이 모든 것은 재난의 시작이니라. 고 하셨습니다.
<요한> 사도는 <요한 계시록> 6장 3절-8절 말씀에서
3절 둘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들으니 둘째 생물이 말하되. 오라. 하니
4절 이에 다른 붉은 말이 나오더라. 그 탄자가 허락을 받아 땅에서
화평을 제하여 버리며 서로 죽이게 하고 또 큰 칼을 받았더라.
5절 셋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들으니 셋째 생물이 말하되. 오라. 하기로
내가 보니 검은 말이 나오는데 그 탄자가 손에 저울을 가졌더라.
6절 내가 네 생물 사이로부터 나는 듯한 음성을 들으니 이르되.
한 데나리온에 밀 한 되요. 한 데나리온에 보리 석 되로다.
또 감람유와 포도주는 해치지 말라. 하더라.
7절 넷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넷째 생물의 음성을 들으니
말하되. 오라. 하기로
8절 내가 보매 청황색 말이 나오는데 그 탄자의 이름은 사망이니
음부가 그 뒤를 따르더라. 그들이 땅 사분의 일의 권세를 얻어
검과 흉년과 사망과 땅의 짐승들로써 죽이더라. 고 하셨다.
그러나 이러한 환난 가운데서 피해를 받지 않도록 보호해 주신다.
<요한 계시록> 12장 6절 말씀에서
6절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천이백육십 일 동안 그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2) 다시 오시는 예수를 영접하는 복을 받게 된다.
재림의 주를 맞이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준비를 하여야한다.
(1) 항상 회개하여 죄와 상관없어야 한다.
<히브리서> 9장 28절 말씀에
28절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
<이사야> 59장 19절-20절 말씀에
19절 서쪽에서 여호와의 이름을 두려워하겠고 해 돋는 쪽에서 그의 영광을
두려워할 것은 여호와께서 그 기운에 몰려 급히 흐르는 강물 같이
오실 것임이로다.
20절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구속자가 시온에 임하며 야곱의 자손
가운데에서 죄과를 떠나는 자에게 임하리라.
(2) 기름(성령으로 머리에 기름부음)과 등불(요한계시록의 말씀으로 무장)을
준비해야한다.(참고 성경 <마태복음> 25장 1절-13절)
(3)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예복을 입고 신앙의 정절을 지켜야 한다.
<요한 계시록> 19장 6절-8절 말씀에서
6절 또 내가 들으니 허다한 무리의 음성과도 같고 많은 물소리와도 같고
큰 우렛소리와도 같은 소리로 이르되. 할렐루야! 주 우리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가 통치하시도다.
7절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의 아내가 자신을 준비하였으므로
8절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3) 심판에 참예하는 복을 받게 된다.
<에스겔> 39장 17절-20절 말씀에
17절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너 인자야! 너는 각종 새와
들의 각종 짐승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모여 오라. 내가 너희를 위한
잔치 곧 이스라엘 산 위에 예비한 큰 잔치로 너희는 사방에서 모여
살을 먹으며 피를 마실지어다.
18절 너희가 용사의 살을 먹으며 세상 왕들의 피를 마시기를 바산의 살진
짐승 곧 숫양이나 어린 양이나 염소나 수송아지를 먹듯 할지라.
19절 내가 너희를 위하여 예비한 잔치의 기름을 너희가
배불리 먹으며 그 피를 취하도록 마시되.
20절 내 상에서 말과 기병과 용사와 모든 군사를 배부르게
먹을지니라. 하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스바냐> 1장 2절-3절 말씀에
2절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땅 위에서 모든 것을 진멸하리라.
3절 내가 사람과 짐승을 진멸하고 공중의 새와 바다의 고기와 거치게
하는 것과 악인들을 아울러 진멸할 것이라. 내가 사람을 땅 위에서
멸절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1) 재림 예수는 심판 주가 되신다.
<요한 계시록> 19장 11절-13절 말씀에서
11절 또 내가 하늘이 열린 것을 보니 보라. 백마와 그것을 탄자가 있으니
그 이름은 충신과 진실이라. 그가 공의로 심판하며 싸우더라.
12절 그 눈은 불꽃같고 그 머리에는 많은 관들이 있고 또 이름 쓴 것
하나가 있으니 자기밖에 아는 자가 없고
13절 또 그가 피 뿌린 옷을 입었는데 그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이라 칭하더라.
(2) 하늘에 있는 군대들이 심판에 참예하여 예수님을 돕게 된다.
<요한 계시록> 19장 14절 말씀에서
14절 하늘에 있는 군대들이 희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고
백마를 타고 그를 따르더라.
(3) 성도들은 예수에게 영광을 돌린다.
<요한 계시록> 19장 6절-10절 말씀에서
6절 또 내가 들으니 허다한 무리의 음성과도 같고 많은 물소리와도 같고
큰 우렛소리와도 같은 소리로 이르되. 할렐루야! 주 우리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가 통치하시도다.
7절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의 아내가 자신을 준비하였으므로
8절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9절 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은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고 또 내게 말하되, 이것은 하나님의 참되신
말씀이라. 하기로
10절 내가 그 발 앞에 엎드려 경배하려 하니 그가 나에게 말하기를.
나는 너와 및 예수의 증언을 받은 네 형제들과 같이 된 종이니
삼가 그리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 경배하라. 예수의 증언은
예언의 영이라. 하더라.
결론 : 다시 오실 예수를 맞이하는 그리스도의 신부가 되자.
3. 초림 예수의 모습(1장 4절-6절).
<요한 계시록>1장 4절-6절 말씀에
4절 요한은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편지하노니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장차 오실 이와 그의 보좌 앞에 있는 일곱 영과
5절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6절 그의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 우리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신
그에게 영광과 능력이 세세토록 있기를 원하노라. 아멘.
1)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대한 해석.
(1) 여러 견해.
① 교회사의 일곱 시대를 예표 한다.
<요한 계시록>2장-3장 말씀에
언급된 아시아의 일곱 교회를 교회시대의 역사로 본다.
<플로리스>의 <요아킴>[Joachim of Floris. 1130-1201]에 의해
기초가 마련되었다. <네덜란드>의 <비트링>가[Vitringa]가 발전시켜
<스코필드>[C. I. Scofield]에 의해 꽃이 피게 되었다.
교 회 명 : 예 상 년 도 : 시 대 별 특징
에 베 소 A.D. 30년 -100년 사도 시대
서 머 나 A.D. 100년-313년 순교 시대
버 가 모 A.D. 314년-590년 타협 시대
두 아디라 A.D. 590년-1.517년 로마 교황 시대
사 데 A.D. 1.517년-1.700년 개혁주의 시대
빌라델비아 A.D. 1.700년-1.900 선교 시대
라오디게아 A.D. 1.900 - 휴거까지. 세상주의 시대
<스코필드>[C. I. Scofield] :
일곱 교회는 교회사로 재림 때까지
있을 일곱 시대를 대표 한다.
② 어느 시대에나 적용되며 각 교회가 일곱 중의 하나에 속한다.
어떤 특정한 시대나 대상을 염두에 두고 기록된 것이 아니다.
전 세계, 어느 시대에나 적용된다. 각 교회는 일곱 교회 중
어느 하나에 속한다.
교회와 성도들에게 위로를 주기 위해 기록한 것이다.
영적 해석법으로 해석하는 학파나 무천년 설을
주장하는 학자들 이다.
<핸드릭슨>[W. Hendriksen] :
<요한 계시록>2장-3장 말씀은 일곱 교회에 보내는 서신이다.
일곱은 완전을 상징 하는 수다. 이러한 숫자의 사용은 교회 전체를
마음에 두고 쓰여 졌다. [성경주석 <요한 계시록> pp.10.11.]
<렌스키>[R. C. H. Lenski] :
그것은 지리적 순서다. 교회의 연대적 순서나 종말교회의 상태적
순서가 아니다. ……모형중의 하나다. [성경주석 계시록. p. 72.]
③ 전 세계 교회. 전 시대에 주시는 말씀이다.
일곱 교회는 당시 소아시아에 있던 교회이다. 내용은 전 세계 교회와
전 시대에 하시는 말씀으로 보는 견해다. 완전 수 일곱으로 구성된
이 편지는 우주적 교회를 대표한다.
<캐논>[M. Canon] :
일곱 교회에 썼으나 모든 교회를 말한다.
[이 상근. 신약주해. <요한 계시록>. p.48에서 인용]
<어거스틴>[Augustine] :
온 우주적 교회의 완전성을 특정 지웠다.[앞의 책]
(2) 저자의 견해.
① 여러 견해에 대한 문제점.
⒜ 일곱 시대로만 나누는 해석. :
당시 아시아에는 일곱 교회 외에 <밀레도> <앗소> <드로아><골로새>
<히아라볼라>등의 교회가 있었다. 일곱 교회만 선택하신 것은
하나님의 의도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일곱 시대로만 나누는 것은 모순이다. 이 시대의 끝에
교회가 환란 전에 휴거 한다. 지상에서는 유대인들이 환란을 당하나
공중에서 교회는 그리스도와 7년 혼인잔치를 누린다는 주장도 잘못이다.
<모리스>[L. C. Morris] :
교회들이 역사 시대를 대표하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은 옳지 않다.
이 편지에는 각 도시들의 상황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근본적으로 개 교회들에게 보내 진 사실이다. [모리스.<요한 계시록>p.68]
<존슨>[A. F. Johnson] :
모든 시대의 교회를 대표하지 아니하고 교회사의 과정만 예언 했다면.
그리스도께서 곧 오실 것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환상에서 깨어날 것이다.
[존슨. <요한 계시록>. p.341]
⒝ 어느 시대나 적용되며 각 교회가 일곱 중의 하나에 속한다.
그들의 주장이 옳다면, 한 통의 편지면 될 것을
왜 일곱 통의 편지로 나누어 보냈을까?
⒞ 전 세계 교회. 전 시대에 하시는 말씀이다.
이 방법에 동의한다.
그러나 다른 해석을 인정하지 않는 것은 찬성할 수 없다.
<요한 계시록>이 예언서임을 비추어 볼 때 명확한 답변을 주지 못한다.
따라서 상징의 해석을 통하여 종합적으로 살펴보아야 한다.
② 종합적인 의미를 적용하면 교회사의 시대별 구분을 예표 한다.
<요한 계시록> 1장 19절 말씀을 열쇠로 삼아 살펴보자.
첫째 : 일곱 교회에 보낸 편지를 살펴보자.
⒜ 지역적 측면 : 편지를 받은 당시의 교회들에게 주신 말씀이다.
⒝ 교훈적 측면 : 교회의 영적 상태를 분별하도록. 모든 시대의
교회들에게 주신 말씀이다.
⒞ 개인적 측면 : 귀 있는 자에게 주신 훈계요 이기는 자에게 주신 약속이다.
⒟ 예언적 측면 : 기록 당시부터 종말까지 교회의 영적인 일곱 가지
모습을 나타내는 말씀이다.
둘째 : 적용의 보편성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셋째 : 예언적인 의미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교 회 명 : 화폐 문양 : 예언적 의미 : 화 폐 의 상 징 적 의 미
에 베 소 : 나무 열매 : 사 도 시 대 : 복음의 열매 맺는 초대교회 상징
서 머 나 : 면류관 : 순 교 시 대 : 박해 속에 신앙을 지킨 순교 상징
버 가 모 : 사단의 위 : 국 교 시 대 : 정치와 종교 혼합 시대를 예표
두 아디라 : 주 문 : 암 흑 시 대 : 이방 풍습을 따라가는 시대를 예표
사 데 : 두루마리 : 개 혁 시 대 : 암흑기를 밝히는 종교개혁을 예표
빌라델비아 : 열린 문 : 선 교 시 대 : 세계로 선교의 문이 열림을 예표
라오디게아 : 닫친 문 : 종 말 시 대 : 미지근한 현 시대의 신앙을 예표
2) 도 표
-+------ 공 백 기 ------+--- 한 이레 ---+--신천신지
승천-----교회시대 ------적그리스도의 출현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사 데-+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 +-- 7년 대 환 난 --+--천년왕국
3) 유사한 예 : 예수님의 천국 비유 - <마태복음> 13장1절-50절
<초림과 재림>
-+씨뿌리는비유+가라지비유+겨자씨비유+누룩 비유+보화 비유+
진 주 비 유+그 물 비 유+--천년왕국
<마태복음>13장3절-23절<마태복음>13장24절-30절<마태복음>13장31절-32절
<마태복음>13장33절 <마태복음>13장44절 <마태복음>13장45절-46절
<마태복음>13장 47절-50절
<에베소><서머나><버가모><두아디라><사데><빌라델비아><라오디게아>
초대교회 순교시대 국교시대 암흑시대 종교개혁 선교시대
종말과 대 환란 시대입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