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3주까지는 강사가 강의를 진행한다. 강의 주제는 강의법,문답법, 탐구식수업, 토의법, 역할극, 사료학습 등이다. 강의자료는 까페에 올려놓으니 내려받아 읽어오시기 바람.
2. 수강자들은 4개조로 나누어 탐구식, 토의법, 역할극(모의재판), 사료학습 중에서 두 가지를 준비하여 발표한다.
각 조의 조장은 조원들의 활동사항을 발표지 끝에 기록한다. 예를 들면 누가 어떤 자료를 준비했는지 등이다.
3. 모든 수강자는 강의식 수업지도안을 작성하여 제출한다. 또한 까페에 자료를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4. 과제는 역사신문, 시무형식, 답사여행 보고서 작성 제출바람.
5. 수업지도안의 단원은 한국사 중에서 선택하여야 한다.
6. 각조는 주제를 미리 공고하여 다른 조와 중복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한다.(역할극 등의 주제는 가능하면 한국근현대사에서 선택하기 바람)
7. 각 조의 수업시연에 대한 평가방법은 따로 정해서 까페에 올리겠습니다.
1.개인은 강의식과 문답식을 병행한 수업지도안을 10월 30일까지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2. 각 조에서 정한 두 가지 형태의 수업지도안을 9월 30일까지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3. 이 시한을 넘기면 불이익이 있습니다.(개인과 조 모두 해당됩니다.)
4. 각 조장은 각 조원이 어떤 작업을 했는지 기록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5. 각 조의 발표는 13일 추첨하여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6. 과제와 발표문은 자료실<역사교재연구 및 지도법>에 올려주시기 바람.
1조:,김현희,김광직,곽동주,김효선,박종우,이현동,박진영,전지현,이지은
2조:김세진.김경중,임태수,이승민,엄영롱,이두영,김보라미,이난설,유미진.정효선.
3조:김지영,이준협,박지웅,장신일,조희은,이동협,서지혜,손정우,이준희
4조:이진규,윤용호,조나경,이은숙,최경희최혜진,장문정,한재훈,박상일,윤지은,
첫댓글 1조 <국사> : 홍경래의 난과 진주민란을 통해 알아보는 농민들의 항거와 그 시대상(사료학습) 그리고 <근현대사> : 일제치하, 이광수의 친일행각을 고발한다(모의재판) 하겠습니다. ^^
4조 신라하대의 혼란(사료학습), 박정희에 대한 평가(모의재판) 하겠습니다~^^
3조 근현대사 역할극으로 5. 18 광주 민주화 운동에 관한 극을 준비하고 한국사 부분에서는 사료학습으로 아직 주제는 미정입니다. 곧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2조 <사료학습>은 근대 수취체제의 변화, <역할극>은 일본군 위안부로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