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 지능 아동(느린학습자)지원사업 학습일지
김정훈
"주말에 뭐했을까?"라고 물으니 대답이 없어서 " 집에 있었을까? 놀러 나갔을까?" 라고 했더니 " 집에 있었어요.", " 집에서 뭐했어?" ," 게임이요."라고 간단하게 답을 함. "정훈아 오늘 몇일이야?"," 12일 이요."," 와 ~방학이 빨리 지나간다."라고 했더니 " 우리 형은 내일 학교가요."라고하며 방학이 얼마 안 남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음. 지난 시간에 일기예보 지문에 대한 어휘를 반복하고 내용 파악 문제와 어휘확인 문제를 풀이하고 맞춤법이 틀린것을 찾아 바르게 쓰기를 함. 기초연산 곱셈, 뺄셈, 분수의 덧셈을 하고 분수의 가분수, 대분수의 전환, 약분을 설명하고 한문제씩 풀어 보게 함. "가분수를 대분수로 바꾸어 볼까?"라는 질문에 "가분수가 뭐예요."라고 했지만 예제를 들어주자 " 아~~"라고 하며 이해했고 약분 또한 " 뭐예요?"라고 했는데 예를 들어주자 이해 했다고 문제를 풀이해 냄. 정훈이는 예를 들어주면 패턴을 따라 풀이하지만 어휘 개념은 계속 반복지도가 필요함.
김수현
기초연산으로 100칸 계산시트를 이용하여 구구단을 순서적으로 외워가면서 풀이하고 무작위로 제시된 100칸 계산 곱하기를 보더니 " 아~~~~~으"라며 괴로운 표정을 지어서 4등분하여 한군데를 골라서 풀어보가고 하였더니 큰 숨을 쉰후 마음잡고 한 부분을 계산해냄. 바로 답이 나오기도 하지만 반 이상은 차례로 외워서 답을 씀. 읽기로 '공공기관을 어떻게 이용 할까요?'라는 주제로 '공공기관이란?', ' 공공기관의 종류, ' 공공기관을 이용할때 주의할점'을 내용으로 새로운 어휘 ' 지방자치단체','세금','공립','편의','관람'을 익히고 어휘를 적용해봄. 선생님과 번갈아 읽기를 하였는데 조금이라도 덜 읽으려고 하였지만 발음과 속도는 정확하게 읽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