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선교229. 경로 우대증(Senior Citizen's ID)-
1.연말에 60세 이상인 성도님들에게 “경로 우대증”을 만들어 드리는 일은 참으로 보람된 일이 아닐 수 없다. 필리핀은 한국 보다가 어르신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 “피 의료행위, 약국, 모든 국내 교통 수단, 호텔, 식당, 리조트, 장례비용, 공공시설 입장료” 등에 “20%의 할인 및 부과세금 감면 혜택을 받고, 소득세 면제와 Express Lane 우선권”이 주어진다. 상주하는 외국인에게도 동일한 혜택이 돌아 가는데 “은퇴비자나 혹은 관할 구청에서 발행하는 경로 우대증이나 I-card”로도 가능하다.
2. 시청(City Hall)이나 구청(municipality)의 경로과(Office of Senior Citizen's Affair(OSCA))에가서 1) 출생 증명서(Birth certificate), 2) 증명서진(1 X 1 picture), 3) 효력이 있는 명함( Valid ID),을 가지고 가면 금방 거주지 및 본인 확인을 거처 금방 받을 수 있다. 퀘죤이나 마카티 등에서는 생일날에 경로증이 있으면 무료 영화관람이 가능하고ㅡ Viking이나 고급 음식점에서는 생일 전후 1달안에 당사자만 무료이나 최소한 3명의 지인을 동반해야 된다.
3.고약한 직원들은 위조 문서로 경로증을 복사하여 주인 몰래 그 혜택을 챙기는 이도 있지만 “자존감 있는 시민들은 경로증을 휴대하고 의식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30대 꽃다운 나이에 우리가 이 땅에 왔으나 더러는 이미 우대증을 휴대한 이들도 있으며 이는 어김없이 우리 모두에게 주어질 터인데, “구지 종이로된 증서를 보이지 않고도 이민족이 우리를 존경할만한 삶과 얼굴 명함”을 만들어야지 않겠소?!.
잠16:31. -백발은 영화의 면류관이라 공의로운 길에서 얻으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