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모사랑라이프입니다.
최근 코로나19의 여파로 취업시장이 위축되면
많은 분들이 자신감을 잃는 것 같습니다.
부모사랑라이프에서 많은 분들의 성공을 응원하며,
스티브 잡스의 성공 비법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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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브 잡스는 1976년 부모님 집 차고에서 애플(Apple)을 공동 설립하고,
1985년에 회사에서 쫓겨났다가 1997년에 애플에 복귀해 거의 파산 지경의 회사를 되살렸습니다.
2011년 10월에 세상을 떠날 즈음 잡스는 애플을 세상에서 가장 비싼 회사로 키워놓았죠.
이러한 그의 성공에는 성공 방정식이 존재했는데요,
그의 성공 전략은 무엇일까요?
【1. 단순화하라 (Simplify)】
일을 할 때 본질에 신경을 집중시키고 불필요한 요인을 제거해
모든 것을 단순화시키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단순함이야말로 궁극적인 차원의 정교함'이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스티브 잡스는 아이팟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한창이던 무렵,
사용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이건 그것에 도달하기 위해 3번 이상 클릭할 필요가 없도록
단순하게 디자인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토록 잡스는 심오한 수준의 단순함에 도달하면 사용자들에게 도전하기보다
우호적인 방식으로 사용자의 의견을 따르는 듯한 느낌을 주는 기계를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답니다.
"단순한 것을 만들고 근본적인 도전을 제대로 이해하고 품격 있는
해결방안을 제시하려면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
【2. 이윤보다 제품을 중시하라 (Put Products Before Profits)】
최초의 매킨토시를 디자인할 당시 잡스는 '유별날 정도로 훌륭한'제품을 만들 것을 지시했습니다.
반면 이윤 극대화나 비용 분석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았답니다.
또한 매킨토시 팀과의 첫 아이디어 워크숍 자리에서 그는 화이트보드에
'타협하지 말라(Don't compromise)'라는 글귀를 적었다고 하네요.
애플에서 쫓겨난 뒤 복귀한 잡스는 애들이 다시 혁신적인 제품을 만드는데 주력할 수 있도록
회사의 분위기를 바꾸어 놓았고 현재 우리가 모두 알고 있는
아이맥, 파워북, 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를 차례로 출시할 수 있었답니다.
그는 이윤보다 제품을 우선에 둠으로써 고용하는 사람, 승진시키는 사람, 회의에서 논의하는 이야기 등
모든 것이 변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물론 이윤을 내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실질적인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이윤이 아니라 제품이다."
【3. 완벽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라 (Push of perfection)】
어떤 제품을 개발할 때 건 스티브 잡스는 거의 매번 일정한 시점에 도달하면
'일시정지 버튼을 누른'후 설계 단계로 되돌아갔다고 합니다.
완벽하지 않다는 생각 때문이었다는데요,
한 일례로 아이폰 디자인 당시 그는 디자인팀에게
"지난 9개월 동안 이 디자인을 만들어내느라 죽을 만큼 노력한 걸 잘 알고 있지만
디자인을 바꿔야 해. 밤이건 주말이건 가릴 것 없이 다시 일을 해야 할 거야.
원한다면 총을 나눠줄 수도 있어. 그 총으로 우릴 쏴 죽이게."
라고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디자인팀은 주저 않고 그의 의견에 동의했으며
아이폰은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폰으로 평가받을 수 있었답니다.
【4. 직접 대면하라 (Engage Face-to-Face)】
잡스는 디지털 세계와 가장 가까운 사람이었지만,
직접 얼굴을 마주하는 회의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다고 합니다.
특히 공식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질색한 반면 모두가 얼굴을 마주 대고
자유분방하게 의견을 표현하는 회의를 매우 선호했는데요,
이를 통해 상대방의 생각과 의견이 프레젠테이션이라는 틀안에 갇히지 않고
정제되지 않은 상태로 의견을 주고받는 회의가 가능했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프레젠테이션을 제작해 문제와 맞서려 한다. 내가 바라는 건 슬라이드를 내미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직접 머리를 맞대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논의를 이어나가는 것이다.
자기가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잘 아는 사람은 파워포인트를 준비할 필요가 없다."
스티브 잡스의 성공 전략을 통해
현시대에 우리가 직면한 문제를
헤쳐 나갈 수 있는 지혜를 얻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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