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플라타강돌고래科 Pontoporiidae (폰토포리아科)
◇ 라플라타강돌고래 : Pontoporia blainvillei Gervais & d'Orbigny
► 외국명 : (영) La Plata dolphin, (일) Rapuratakawairuka ( ラプラタカワイルカ), (아르헨티나, 우루과이) Franciscana, (브라질) Toninha, Cachimbo
► 형 태 : 크기는 전장 1.5~1.8m, 체중 32~52kg 정도로 돌고래류 중에서는 소형이다. 매우 길고 좁은 주둥이가 특징으로 몸의 크기에 비해 가장 긴 주둥이를 가지고 있는데 성체의 경우 부리 길이가 몸길이의 15에 달한다. 몸은 다소 통통하며, 머리는 둥글고 두께가 목 부분과 거의 비슷해서 구별할 수 없을 정도로 좁다. 멜론(melon)은 머리에 맞게 작으며, 매우 대칭적인 두개골을 가지고 있다. 목과 척추뼈가 분리되어 있어 고개를 매우 유연하게 돌릴 수 있다. 초승달 모양의 분기공(숨구멍)은 목 주름 바로 앞에 있다. 강돌고래 중에서는 유일하게 분명한 형태의 등지느러미를 가지고 있다. 등지느러미는 낮고 둥글며, 바닥이 넓다. 가슴지느러미는 몸의 크기에 비해 매우 크고 넓은 편이지만 몸에 연결된 부분으로 갈수록 좁아져서 거의 삼각형 모양을 하고 있다. 꼬리지느러미는 몸 길이의 1/3에 달할 정도로 매우 크다. 등은 엷은 황갈색이며 복부는 색이 더욱 엷다. 겨울철이나 나이가 들면 등쪽의 회갈색이 엷어지기도 하며, 노령 개체는 백색을 띄기도 한다. 어린 개체의 색은 성체보다 짙다. 모든 이빨은 원뿔 모양이며, 위턱과 아래턱 양쪽에 작고 날카로운 이빨이 각각 50~60개씩, 총 200~240개가 있다. 이빨의 길이는 6.2~9.1mm이다. 보통 위턱에는 7개의 털이 있다. 눈은 작지만 시력은 잘 발달되어 있다.
► 설 명 : 강돌고래로 분류되지만 강이 아닌 바다와 바다에 인접한 하구에 서식하는 유일한 종이다. 일반적으로 혼탁한 연안 해역을 선호하지만 섬과 바위 해안에 근접한 바다나 맑은 바다에도 서식한다. 강어귀와 내만에는 가끔 나타나며, 우루과이 라플라타강 하구에서만 비교적 자주 볼 수 있다. 아르헨티나 연안에서는 봄과 여름에는 해안에서 가까운 바다에 서식하고, 겨울에는 해안에서 멀리 떨어진 바다에 서식한다. 다른 지역에서는 수온이 상당히 일정하기 때문에 계절에 다른 이동은 하지 않는다. 대개는 단독 생활을 하지만 15마리 이하의 소형 무리를 이루기도 한다. 겨울철에는 무리를 지어 협동 사냥을 한다. 소형 어류를 먹기도 하지만 가장 중요한 먹이는 오징어이다. 이 외에도 연체동물, 갑각류 등도 잡아 먹는다. 성장 속도가 빠른 편이며, 암컷이 수컷보다 성장 속도가 빠르고 보다 크게 성장한다. 다른 돌고래와 마찬가지로 반향위치를 사용하여 주변 환경을 시각화한다. 130kHz의 고주파 클릭 소리와 휘파람 소리를 내며, 이는 이마에 있는 멜론(melon)이라는 지방 기관이 이 클릭 소리를 집중시켜 방출한다. 이 소리는 주위로 퍼져나가며, 아래턱을 통해 반사된 소리를 받아 들인다. 이는 시야가 좋지 않은 환경에서 먹이를 탐색하고 찾는데 특히 유용한다. 이러한 반향위치가 의사소통과 관련이 있는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다른 돌고래들이 의사소통에 사용하는 것으로 보아 그럴 가능성은 높다. 낮에 먹이활동을 하는 주행성으로 밀물 때에 먹이 사냥을 하고 썰물 때에는 이동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 다른 돌고래와는 달리 곡예를 하거나 물보라를 일으키지 않으며, 선박이나 보트에 접근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발견하기 힘들다. 수컷은 2~3.5세, 암컷은 2~5세에 성적으로 성숙한다. 짝짓기는 5~8월에 이루어지지만 리우데자네이로에서는 연중 이루어진다. 임신기간은 11개월이며, 한 번에 한 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일생 동안 4~8마리의 새기를 낳는다. 갓 태어난 새끼의 크기는 전장 70㎝, 체중 7~9kg 정도이다. 생후 8~9개월이면 전장이 약 100㎝에 달하며, 젖을 뗀다. 수명은 13~20년 정도이다.
► 분 포 : 리오 데 라 플라타 강 하구를 포함한 남아메리카 동남쪽의 대서양 연안에 분포한다. 분포 범위는 남쪽의 브라질 우바투바 근처의 Capricorn 열대지방부터 아르헨티나의 발데스 반도까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