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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음과 음행 등 성적인 죄는 멸망과 사망을 가져온다_잠언 강해 06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흠정역성경, 설교, 강해 (2022. 2.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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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06: 간음과 음행 등 성적인 죄는 멸망과 사망을 가져온다
성경말씀: 잠7:1-5
잠언은 인생의 지혜 제공, 잠언에는 다양한 주제들이 있다. 특별히 5-7장에는 간음과 음행 같은 성적인
죄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이 들어 있다. 처음에 하나님께서 남자와 여자를 만드셨다. 특별한 일이
없는 한 우리 인생은 한 남자와 한 여자의 만남과 결합에 의해 이루어진다. 결혼을 잘 지키는 것도
인생의 지혜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십계명을 주셨다. 인간이 해야 할 것과 해서는 안 될 것들 요약
일곱 번째 명령: 너는 간음하지 말라(출20:14)
즉 결혼한 부부끼리의 성적 결합 이외의 다른 것은 하나님 앞에서 범죄 행위이다.
레18, 롬1:18-32; 고전6:9-20; 엡5:1-4 등을 보면 동성애, 수간, 음행 다양한 형태의 성적 범죄가
언급된다. 하나님은 이것들을 피하라고 강력하게 경고하신다.
인간의 성을 만드신 분이 하나님이므로 사람이 합당하게 성을 사용하는 것도 규정하신다.
약 6주 전에 코로나 3주 앓고 몸의 회복을 위해 걸으려고 제주도 3일, 이번 주에도 월요일, 화요일
이틀 제주도 걸으러 갔다. 관광객, 제주도 올레길 걷는 사람들의 다수가 20-30대 청춘 남녀. 특징:
거의 다 결혼하지 않고 같이 다닌다. 식당 여주인: “이게 보통이에요. 우리 때하고는 완전히 달라요.”
이렇게 몸을 함부로 쓰다가 어떻게 다른 남자나 여자와 결혼할 수 있을까?
사람들의 반응: “시대가 변했어요. 모세나 솔로몬 시대가 아니에요. 거의 모두가 다 이렇게 해요. 인생의
법칙은 계속 변하지요.”
세상에 유명하다는 사람들이 자유분방하게 산다. TV, 영화 등이 동성애 조장, 간음 및 음행
보통 사람들은 따라서 한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심판석과 크고 흰 왕좌 심판의 심판석에 하나님이 앉아 계심을 늘 의식하고 살아야
한다. 사람들이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하는 것을 하나님은 약하다고 하신다.
솔로몬의 잠언은 무려 세 장을 할애하여 세 가지 이유를 들며 성적인 죄를 패해야 한다고 경고한다.
1. 성적인 죄는 우리를 실망시킨다(5), 2. 우리를 파괴한다(6). 3. 우리를 사망으로 이끈다(7).
1. 성적인 죄는 우리를 실망시킨다(5)
결혼한 부부가 하나님의 말씀에 기록된 대로 성적인 순결과 거룩함을 지키면 성생활 자체가 기쁨이 된다.
그런데 하나님의 법칙을 깨면 기쁨이 사라지고 수치심과 실망이 오게 된다. 그러면 마약처럼 중독에
빠져 더 큰 범죄를 저질러야 마음이 시원해진다. 그래서 상상 속에서 일어나는 범죄와 희열을 동경하고
결국 멸망에 빠지게 된다.
하나님이 성을 허락하신 이유: 1. 생식, 다산하고 번성하여 땅을 채우라(창1:28). 2. 부부 간의 기쁨
잠언 5장에서 솔로몬은 성적 범죄가 결국 실망을 가져다주는 것을 보인다.
1. 성 법죄는 달콤함에서 쓴 맛으로 변한다(1-6)
낯선 여자(5:3), 2:16, 5:20; 6:24; 7:5; 20:16; 22:14(복); 23:27; 27:13
낯설다(strange): 아무 관계가 없다. 즉 결혼한 관계가 아니다.
시작은 달콤하지만(5:3-4) 쑥같이 쓰다. 시작은 매끄러우나 끝은 칼같이 날카롭다.
잠언은 일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미리 보여 준다.
지혜로운 자는 표를 사기 전에 목적지를 점검한다(4:26).
그러나 현대인들은 하나님의 법과 번을 어긴 결과를 피해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님의 길(생각)과 사람의 길(생각)은 다르다. 어느 면에서 정반대다.
2. 성 법죄는 이득에서 손해로 변한다(7-14)
유혹은 장밋빛 약속, 이것이 바로 미끼이다. 그래서 넘어간다.
잠시 잠깐은 약속의 열매 성취, 기쁨이 있다.
그러나 그들은 결국 자기들이 판 함정에 빠지고 만다. “내 아내보다 이 여자가가 저를 더 잘 이해합니다.
인생이 점점 더 좋아질 것입니다.” 그러나 파멸 - 19
그러나 9-14절을 보면 하나님의 법을 위반한 자가 맞이하는 엄청난 손해가 나와 있다.
3. 성 법죄는 순수함에서 오염으로 변한다(15-20).
팔레스타인 지방, 물이 소중하다. 그래서 물 이야기
정상적인 부부 생활, 깨끗한 우물에서 깨끗한 물을 마시는 것, 생명을 가져다주는 강
간음과 음행 등 성적 범죄: 시궁창/하수구에서 오염된 물을 마시는 것, 모든 것을 오염시키는 하수구
대규모 아파트 단지 등의 종말 처리장을 가 보라. 거품과 함께 더러운 물
성적 범죄는 깨끗한 강물을 더러운 거리에 마구 버리는 것, 허비하는 것
결혼 약속을 지키는 것: 깨끗한 강이 하수구가 되지 않게 하는 것(18)
말2:14, 젊을 때 취한 아내: 15세
4. 솔로몬의 조언(19-20)
결혼한 크리스천 부부: 하나님과 서로에게 신실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다른 데서 기쁨을
찾을 이유가 없다.
5. 자유에서 속박으로(21-23)
선택의 자유: 하나님이 주신 가장 큰 기쁨, 그런데 하나님은 이 자유를 지혜롭게 쓰라고 하신다.
21절을 보라. 잠15:3을 보라. 주의 눈은 모든 곳에 계셔서 악한 자들과 선한 자들을 살피시느니라.
선택의 자유를 잘못 쓰기 시작하면 속박의 노에가 된다. 사사기 13-16장의 삼손을 보라.
결국 그는 붙잡혀서 두 눈이 다 빠지고 곡식을 가는 소처럼 맷돌을 돌리는 신세가 되고 말았다(삿
16:21-22).
한계와 경계가 있어야 죄를 멈출 수 있다.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죄를 짓는 자는 죄의 종이니라”(요8:34), 롬6:16
아버지의 훈계(22-23); 낯선 여자에게 가지 말라. 사망의 방들로 들어간다(7:27)
2. 성적인 죄는 점차 우리를 파괴한다(6)
6장에는 한 사람을 재정적으로, 육체적으로, 도덕적으로 파괴하는 세 가지 요소가 들어 있다.
1. 보증서는 것(1-5), 2. 게으름(6-11), 3. 정욕(20-35)
1과 2는 나중에 다른 구절들과 함께 설명함
오늘은 20-35절 설명
1.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잃어버린다(20-24)
잠5-7장을 보면 하나님의 말씀에 주의하라는 것이 경고 이전에 나온다(5:1-2; 6:20-24; 7:1-5).
마귀의 유혹에서 벗어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지켜야 한다.
아이들은 부모에게 순종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자녀들 하나님께 순종해야 한다. “결혼은
모든 사람들 가운데서 존귀한 것이니 잠자리를 더럽히지 말라. 그러나 음행을 일삼는 자들과 간음하
는 자들은 하나님께서 심판하시리라.”(히13:4)
생명의 산물들이 모두 마음에서 나오므로(잠4:23)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숨겨야 한다(시
119:11).
주님의 말씀: 여인을 보고 음욕을 품으면 이미 간음하였다(마5:27-30).
그래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우리를 무장해야 한다.
2. 재물을 잃는다(25-26)
5:7-14와 유사하다. 가난하게 된다.
이혼 등 송사
3. 기쁨을 잃는다(27-31)
불은 좋은 것이다. 그러나 그것을 품에 품으면 우리를 태운다(27-28).
성욕도 좋은 것이다. 그러나 결혼 생활 밖에서 추구하면 사람을 망친다.
배고픔(30-31), 당연한 욕구, 그러나 훔치면 수치를 당하고 갚아 주어야 한다.
4. 분별력을 잃는다(32): 명철이 부족하다- 20
가장 대표적인 예, 다윗
5. 평안을 잃는다(33-35), 간음 대상자의 남편, 물불을 안 가리고 복수하려 한다.
3. 성적인 죄는 결국 죽음으로 우리는 이끈다(7)
솔로몬 다시 하나님의 말씀 강조(1-5)
말씀을 눈동자처럼 지키라(2). 눈동자가 망가지면 시력을 잃는다. 마찬가지로 말씀이 망가지면...
많은 경우 성적임 범죄는 눈에서 시작된다.
7장은 간음하는 여인에게 빠지는 순진한 남자의 예
낯선 여자의 최종 목적지: 사망의 방(27)
1. 그는 스스로를 유혹한다(6-9). 그는 죄를 가지고 놀다가 적당한 때에 벗어날 수 있다고 확신한다.
그러면서 스스로 유혹에 빠진다. 밤에 거리에 나와 유혹의 장소를 배회한다(8).
위어스비 목사님의 40년 목회 증언: 수많은 사람들, 거의 대부분이 스스로 유옥에 빠진다.
2. 여자에 의해 유혹에 빠진다(10-20). 거미줄의 거미, 거미줄을 친 뒤 파리 등을 유심히 보고 있다.
낯선 여인도 마찬가지, 희생물을 보고 있다가 덮친다. 남편이 출타 중(19), 바로 이때에 스스로
즐기려고 마음을 먹음
그리고는 그 청년을 희생물로 삼음, 부추기는 말(15)
3. 그는 결국 주님을 시험한다(21-27), 그는 결국 감언이설에 넘어감(21), 소나 새처럼 된다(22-23)
더 이상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 짐승이 되고 만다.
이렇게 되는 이유: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 말씀에 대한 경각심 사라짐
현시대의 특징: 이러게 하는 자들을 지원한다(롬1:32). 그들이 이런 일들을 행하는 자들은 죽어야
마땅하다는 하나님의 심판을 알면서도 같은 일들을 행할 뿐만 아니라 그런 일들 행하는 자들을
기뻐하느니라.
결론
성적인 범죄 역시 회개하고 돌아서야 한다.
복음은 우리를 구원하는 하나님의 권능이다(롬1:16).
고전(6:9-11), 주님은 여전히 죄인들을 고칠 수 있다(11).
고전6:18. 아이들을 가진 부모들, 조심시켜야 한다.
결혼하지 않은 채 남녀가 여행가게 하는 것, 안 된다.
교회가, 주일학교가 가르쳐야 한다: 성공적인 결혼생활은 삼각형이다(남자와 여자 그리고 하나님)
어떻게 성 범죄를 이기는가?
1.성경적 양심, 2. 유혹이 오면 물리쳐야 한다. 마귀와의 싸움이다. 3. 굳게 결심해야 한다.
4. 그런 일이 생기면 어떻게 할까 미리 결정하라. 5. 그리스도와 바울의 예를 늘 염두에 두라: 아버지의
뜻 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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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지혜를 구하는 명철한 사람이 되라_잠언 강해 07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흠정역성경, 설교, 강해 (2022. 3. 4)
잠언 07: 하나님의 지혜를 구하는 명철한 사람이 되라
성경말씀: 잠8:1-36
잠언은 인생의 지혜 제공, 지혜는 인생살이의 기술(art), 8장은 잠언에서 강장 중요한 장
이 장에서 지혜는 모든 사람이 자기로부터 얻을 수 있는 안전과 즐거움을 위해 자신에게 나아오기를
촉구하고 있다. 지혜는 모든 사람이 얻을 수 있는 것이고, 재물이 주는 유익보다 훨씬 더 가치 있는
것이며, 우리에 높은 도덕적 기준을 갖게 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자신의 길을 시작하실 때 지혜를
소유하셨는데(22), 그 지체가 바로 우리로 하여금 그것이 얼마나 유익하며 중요한지를 깨닫게 만든다.
우리가 '지혜'와 사랑에 빠질 때(8:30) 그것은 행복으로 가는 지름길이 되다.
지혜는 도시의 복잡한 장소들로 돌아와서 다시 모든 사람을 불러 말씀을 듣게 한다(1-2).
8장에서 지혜는 의인화된 여자(2절, 3절, 그것이 영어로는 She, her)
(*) 지혜가 외치지 아니하느냐? 명철이 자기 음성을 내지 아니하느냐?(8:1)
Doth not wisdom cry? and understanding put forth her
voice?
그것이 높은 곳들의 꼭대기와 행로들이 있는 장소들의 길 곁에 서서(8:2)
She
standeth in the top of high places, by the way in the places of the paths.
여기만 그런 것이 아니라 잠언에서 지혜와 명철은 많은 경우 여자로 표시된다(*).
(*) 지혜를 얻고 명철을 얻으라. 그것을 잊지 말고 내 입의 말들에서 빗나가지 말라(4:5).
Get wisdom, get understanding: forget it
not; neither decline from the words
of my mouth.
지혜를 버리지 말라. 그것이 너를 보존하리라. 그것을 사랑하라. 그것이 너를 보호하리라(4:6).
Forsake her
not, and she
thee.
shall preserve thee: love her
, and she
shall keep
지혜는 단순하고 어리석은 자들을 부른다(5). 1:22 원래 3종류의 사람들을 부른다. 그런데 8장에서
지혜는 비웃고 경멸하는 자들은 더 이상 부르지 않는다, 이들은 이미 마음을 딱딱하게 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비웃고 돌아서기를 거부한 자들(히4:7-8)
마음을 강퍅하게 하면 안 된다.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벧후3:9) 주께서는 자신의 약속에 대해 어떤 사람들이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같이
더디지 아니하시며 오히려 우리를 향해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하지 아니하고 모두 회개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8장이 가르치는 교훈
1. 지혜는 쉽고 간편하게 얻을 수 없다. 우리는 그것에 합당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
2. 지혜는 자신을 가장 따르는 자들에게 자신이 줄 수 있는 최고의 유익을 선사한다.
3. 지혜를 훈련하는 방법은 결국 참된 자유를 얻는 방법이다.
이 장에서 지혜는 세 가지를 이야기한다.
1. 지혜의 말은 신뢰할 수 있다(6-9)
지혜가 선포하는 메시지의 6가지 특징
1. 내가 말하는 것들은 뛰어난 것들이다(7). excellent, 으뜸가는 것들
2. (*) 옳은 것들이다(6, 9), right, left가 아니라 right이다.
3. 내 입의 모든 말들은 의롭다(8). righteous
4. 진리이다(7).
5. 비뚤어지지 않았다(8).
6. 깨닫는 자에게는 그것들이 다 명백하다(9). 고전2:12-16, 하나님의 창조
7. 6절은 참으로 중요하다.
2. 지혜를 얻으면 참된 부를 소유할 수 있다(10-21)
물리적 의미의 부나 재물이 아니라 부유한 자가 되는 것을 말함(10-11)- 22
지혜는 단순하게 은행에 돈을 쌓는 것을 가르치지 않는다.
금은동이 아니라 영원히 지속되는 재물, 부(18-19), 잠2:4; 3:13-15
구약의 마6:33, 하나님의 왕국과 그분의 의를 구하라.
구약시대 사람들: 부는 하나님의 축복, 좋지 않은 일은 저주 혹은 하나님의 호의를 입지 못한 것
아브라함, 다윗 등 부자, 그러나 물질적인 부가 축복의 상징은 아니다.
많은 경우 경건하게 살면 부도 많이 소유하였다. 그러나 꼭 그렇지는 않다.
욥의 경우, 그의 친구들 번영 신학, 욥의 멸망 그는 심각한 죄를 지었다.
예수님의 말씀과 제자들의 반응(마19:23-26),
부자가 못 들어가면 누가 들어간단 말인가?
그런데 지혜는 이런 물질적인 부가 아닌 다른 부, 영원토록 지속되는 더 좋은 부를 제공한다.
분별(12), 지식(12), 현명함(8:12), 재치(12), 주를 두려워하는 것(13)은 악을 미워하는 것, 겸손(13),
경건한 말, 지혜로운 계략(14), 명철(14), 인생의 힘(14)=통치와 경영, 영원히 지속되는 부(18)
이 땅에서는 가난하게 보일지 몰라도 가장 중요한 것들에는 부요한 사람(18-21)
돈이 주는 것들의 기쁨은 좋다. 다만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을 잃지 않는다면: 요셉, 아브라함,
다윗
아무리 부자라 해도 지혜가 줄 수 있는 것들을 살 수는 없다.
그러면 이런 부를 어떻게 획득할 수 있는가?
1.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라(6). 들을 것을 촉구한다. 왜 두 귀와 한 입, 많이 들으라고, 들을 귀
있는 자는 들으라.
2. 훈계를 받으라(10)
3. 진리와 지혜를 사랑하라(17, 21)
4. 하나님과 그분의 지혜를 매일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일찍 구하라(17). 일어나서 기도하고 가능하면
말씀도 읽고 출근하면서 찬송도 듣고, 공예배를 중히 여기고 등
5, 하나님의 얏고(21)
3.
지혜를 얻으면 하나님의 지혜의 일들을 볼 수 있다(22-31)
세상의 창조 속에 드러난 하나님의 일들(22-31 읽고
), 욥기12:7-10
창조 세상에 드러난 하나님의 권능과 영광은 하나님의 지혜가 할 수 있는 것들을 보여 준다.
하나님의 창조 속에 드러난 지혜는 우리를 새로운 창조물로 만들 수 있다(고후5:17; 엡2:10)
여기의 지혜는 여성, 그리스도를 의인화한 것이다. 누가 봐도 명백하다.
그런데 퀴어 신학 하는 사람들은 진짜로 그리스도 즉 하나님이 여성이라고 주장한다.
또 현대 여성주의자들을 위시한 일부 학자들은 여기의 지헤가 이스라엘이나 이방인들 사이에 존재하던
여신에 대한 설명이라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이런 주장은 구약의 유일신 사상이나 어떤 여신의
존재를 주장하기보다는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 을 강조한 잠언의 논조와 정면으로 배치된다.
지혜의 속성을 단순히 여성적인 이미지로 의인화하였다는 견해가 맞는 것이다.
그리스도는 모든 것을 존재하게 하는 창조의 말씀(요1:1-4, 골1:16)
그리스도는 모든 것을 떠받치고 있는 분(히1:3).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분 자체의 정확한 형상이시
며 자신의 권능의 말씀으로 모든 것을 떠받치시는 이 아들께서는 친히 우리 죄들을 정결하게 하신
뒤에 높은 곳에 계신 존엄하신 분의 오른쪽에 앉으셨느니라.
바로 이분이 우리의 삶을 떠받치고 자신의 영광을 위해 자신의 뜻과 목적을 이루신다.
그래서 우리가 그리스도에게 속하여 그분 안에서 걸으면 모든 것이 우리를 위해 일한다(롬8:27 등)
그 반대가 되면 요나처럼 어려움을 당한다(욘1).
3. 그래서 우리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32-36)
지혜는 하나님의 진리를 선포한 뒤 결단을 촉구한다.
어떻게 반응하느냐는 사느냐, 죽느냐의 문제이다(35-36).- 23
사람을 바꾸는 결단: 죄에서 돌아서서 하나님께로 향하는 회개와 그리스도를 향한 믿음이 필요하다.
이 결단이 확실하면 주님께 헌신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삶이 변할 것이다.
이런 결단을 안 하는 사람들은 자기 혼을 대적하여 죄를 짓는다(36).
그 결과 둘째 사망의 해를 입는다(계20:11-15)
오더번의 헌신
유명한 자연주의자이자 예술가인 존 오더번(John Audubon)은 새에 대해 연구하였고 새의 종족 전파를
위한 정보를 기록하는 데 있어서 그 어떤 희생도 아까워하지 않았다. 그는 쏙독새(nighthawks)를
연구하고 그것에 관한 정보를 기록하기 위해서 밤마다 습지에 가곤 하였다. 어느 여름 오더번은 사람을
두려워하는 이 물새를 관찰하기 위해 뉴올리언즈 근처의 호수를 여러 번 방문하였다. 그는 고여 있는
물속에서 몸을 목까지 담그고 간신히 호흡을 하면서 새를 관찰하였는데, 그때 치명적인 독을 가진
뱀이 그의 얼굴 옆을 지나갔다. 그 순간 너무나 두려웠지만 그는 나중에 그런 시간을 통해서 그릴
수 있었던 새의 그림이 그 모든 고통을 감수할 만큼 값진 것이었다고 말하였다.
사람이 세상의 목표를 위해서도 이렇게 스스로를 단련할 수 있다면 하나님의 자녀들은 그리스도를 따르기
위해서 이보다 더 큰 희생도 감수할 수 있을 것이다.
지혜가 우리에게 요구하는 삶은 반드시 쉬운 것만은 아니다. 우리가 포기해야 하는 많은 것들은 우리가
간절히 원하는 것이거나 삶을 더욱 편하게 만드는 것들일 수 있다. 우리가 해야 하는 많은 일들은
힘든 일이고, 어쩌면 육체적으로뿐만 아니라 영적으로나 정서적으로도 감당하기 힘든 일일 수 있다.
그렇지만 그 결과는 충분히 가치가 있다. 그 경주의 끝에서 받는 상은 힘든 일을 통해 얻은 것이고
반드시 놀라운 유익이 있는 것이다.
결론
우리가 마음속에 품는 것이 무엇인지 주의 깊게 살펴보자.
그런 것들이 어리석음이 아니라 오직 지혜를 얻는 것이 되도록 해야 한다.
우리는 마음속으로 생각하는 것을 따라가게 될 것이다.
삶의 적용: 돌아갈 배를 불태우기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있다. 스페인의 탐험가였던 코테즈(Cortez)가 멕시코 정복을 위해 700명의 군사들
과 함께 베라크루즈에 처음 상륙하였을 때 그는 자신이 타고 온 7척의 배를 모두 불태워버렸다.
그의 부하들은 불타는 배를 바라보면서 이제 고국으로 돌아갈 희망은 사라졌고 새로운 세계에서 펼쳐지
는 새로운 삶에 반드시 성공해야만 한다는 것만 뼈저리게 느꼈다. 돌아갈 희망이 사라지자 그들은
오직 새로운 미래에 대해서만 집중하게 되었다.
이러한 결심은 그리스도인의 삶 속에서 목표를 이루는 데 반드시 필요하다. 우리는 앞으로 살아갈 방법을
알기 위해서 예전의 삶을 돌아보아서는 안 된다. 과거의 영향력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 돌아갈 길을
기억해낼 수 있는 여지를 만들어서도 안 된다. 우리는 이전의 삶에 완전한 단절을 선언해야 한다.
그리고 예수님이 우리에게 원하시는 새로운 삶을 더 잘 살 수 있는 방법은 예전의 삶과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것을 기억해야만 한다.
그것이 바로 지혜가 자신을 따르라고 말하면서 강조했던 것이다. 지혜는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삶의
길을 살아가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화평과 사랑과 희락의 길이다. 그것은 우리 영혼의 소원이 온전히
충만해질 수 있는 비결이다.
자신의 배에 불을 지른 코테즈처럼 우리는 정신적으로 예전의 삶의 모습이 새로운 삶의 모습보다 더
나았다는 생각에 불을 지펴야 한다. 불순종과 무례함과 게으름의 삶과 온전한 단절을 이루어야 한다.
그리고 눈을 들어 지혜의 길이 보여주는 미래를 바라보고 과거는 과거의 일로 끝내야 한다.
https://youtu.be/sQtOzIzWbvY?list=PL4P6SBDceLgEZLssg4BzG1AiTvdLOoZ67
지혜와 어리석음의 초청 : 무엇을 원하는가? 잔칫집인가, 장례식장인가?_잠언 강해 08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흠정역성경, (2022. 3.11)
잠언 08: 지혜와 어리석음의 초청: 무엇을 원하는가? 잔칫집인가, 장례식장인가?
성경말씀: 잠9:1-18
잠언은 인생의 지혜와 명철 제공, 지혜는 인생살이의 기술(art), 명철은 분별력
8장은 잠언에서 가장 중요한 장, 지혜가 여인으로 나와 사람들을 초청한다. 부지런히 지혜를 구하라.
9장에서는 지혜와 어리석음이 두 여인으로 나타나 자신들이 주는 즐거움을 누리라고 사람들을 초청한다.
<지혜와 어리석음의 초청: 무엇을 원하는가? 잔칫집인가, 장례식장인가?>,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인간의 운명이 바뀐다.
어깨 위의 천사(*)
서양에서 유혹(Temptation)은 때로 한쪽 어깨 위에는 천사가, 다른 한쪽 어깨 위에는 마귀가 앉아서
서로 자신의 말을 듣게 하려고 그의 귀에다 대고 속삭이는 모습으로 그려진다. 천사는 우리가 다른
사람을 존중히 여기고 즉각적으로 자신의 만족을 추구하는 것을 포기하며 올바른 일을 하게 하는
반면, 마귀는 우리 자신의 욕구를 따르며 지금 당장 원하는 일을 하게 만든다. 물론 누가 이기는가는
그 사람이 누구의 말을 듣는가에 달려 있다. 이쪽이냐, 저쪽이냐?(*)
잠언 9장에서 솔로몬은 한쪽 어깨 위에는 지혜의 천사를, 다른 쪽 어깨 위에는 어리석음의 마귀를 올려놓은
뒤 우리가 생각해 보게 한다. 그 다음에 솔로몬은 한 단계 더 나아간다. 그는 지혜의 이야기를 들었을
때와 어리석음의 이야기를 들었을 때의 결과가 무엇인지를 보여 준다. 그리고 우리가 선택의 결과를
바라본 후에 어느 하나를 선택할 것을 요구한다. 물론 선택의 결과를 보는 능력은 결정에 큰 도움이
된다. 영적으로 근시안적인 사람만이 자기 앞에 놓인 결과를 보면서도 여전히 어리석음을 행하게
하려는 마귀의 제안을 받아들일 것이다.
준비(1-2)
하나님의 지혜는 모든 사람을 초대하여 자신에게 배울 것을 요청하는 현숙한 여인의 모습으로 그려진다.
어리숙한 사람일지라도 그녀의 조언에 귀를 기울이면 생명을 얻고 재난을 피할 수 있다.
8장에서 지혜는 하나님과 함께 창조 사역을 한다(22-31). 이번 장에서는 큰 집을 짓고 거기서 잔치를
베푼다(1-2). 유대인들은 자기가 기르는 소나 양을 먹지 않는다. 그러므로 소나 양을 먹는 일은
흔하지 않고 사람들이 늘 바라는 일이다. 지혜는 짐승을 잡아 맛있는 음식을 준비하고 상을 차린다.
포도즙을 섞는다(물 4분의 3). 물이나 향료를 넣고
초청(3-6)
이번에는 여종들을 보내어 사람들을 잔치에 초청하고 자신의 초청 메시지를 보낸다(3).
단순한 자들 초청(9:4), 1:22 원래 3종류의 사람들을 부른다. 그런데 8장에서 지혜는 비웃고 경멸하는
자들은 더 이상 부르지 않는다. 그래서 여기서도 단순한 자들과 어리석은 자들(명철이 부족한 자들,
4-5절)만 부른다.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에는 한계가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하나님을 비웃지 말라.
우리에게 주는 충고: 초청을 잘해야 한다(7-9)
지혜의 초청을 비웃는 자(죄인들): 회개하지 않고 책망을 수용하지 않는다(7-8).
지혜로운 자들: 초청을 수락하고 이로써 은혜와 유익을 얻는다. 마7:6 참조
지혜의 초청에 응하고 잔치에 참여하면 기쁜 일이 생긴다(10-12)
1. 초청을 수용한 자들이 하나님을 더욱더 존중하게 해 주신다(10). 더 많은 명철(분별력)
인생의 좋은 결정
거룩한 것들을 아는 것(*), The knowledge of the holy(the holy, 복수형),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는 모든 것들을 아는 것(마6:9), 매튜 헨리 등, 이것이 명철 즉 분별이다.
거룩한 이에 대한 지식, 오역 혹은 졸역
2. 하나님께서 장수하게 하시고 생명을 더해 주신다(11). 이를 통해 하나님의 은혜를 더 많이 느끼고
즐길 수 있다.
3. 내 말을 안 들으면 내가 아니라 네게 문제가 생긴다. 잘 들으면 네게 유익이 된다.- 25
저 자신을 위해 지혜로운 자가 되라는 말; 좋은 성품을 갖게 해 주신다(12). character, 쉬운
일이 아니다. 좋은 가정, 교회가 보장하지 않는다.
어리석은 자의 정죄(13-18)
여기서는 지혜의 반대인 어리석음이 창녀로 묘사되며 창녀가 가져다주는 종말이 나온다,
창녀 역시 동일하게 단순한 자들, 어리석은 자들을 자기 집으로 부른다(14-16). 높은 곳들에서 초청한다.
누구를: 자기 길을 올바로 가는 자들을
이 초청에 응하면 그들은 잔칫집이 아니라 장례식장에 가게 된다. 자기들의 장례식장
잠5:15-18, 솔로몬, 결혼 생활은 깨끗한 샘에서 나오는 깨끗한 물을 먹는 것
여기의 창녀는 다른 사람의 샘에서 도둑질한 물을 준다(17).
결혼 생활, 깨끗한 샘을 지켜 주는 펜스의 역할을 한다. 다른 사람이 물을 더럽게 하지 못한다.
출20:14, 너는 간음하지 말라는 여전히 십계명에 있다.
우리의 결단
미국 속담에 “불을 가지고 장난하는 자는 반드시 데게 될 것이다”라는 말이 있다. 잠언도 같은 말을
한다(6:27-28). 만약 어떤 사람이 무엇인가 위험한 일을 한다면 그는 그 일의 대가를 치르게 된다.
성적으로 부도덕한 일을 그저 장난삼아 한다는 것은 너무나 위험하다. 그것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측면에서 당신을 불태우게 될 것이다.
첫 번째, 죄의 인과 관계에 의한 결과가 있다. 당신은 성관계를 통해 전염병에 걸릴 수도 있고, 죄의식으
로 인해 감정적인 괴로움을 겪을 수도 있다. 또한 죄의 올무에 걸려서 가족이나 당신의 명예를
망쳐버릴 수도 있다.
두 번째, 하나님으로부터 받는 징계의 채찍이 있다. 자녀를 사랑하는 아버지로서 주님은 우리를 너무나
사랑하시기 때문에 자기 파괴적인 행동에 몰두하도록 내버려두지 않으시고, 그 일에 대해서 우리를
환난 가운데서 징계하신다(히12:5-12).
세 번째, 그것은 영적인 공격의 기회를 제공한다. 죄를 회개하지 않는 것은 마귀가 우리 삶 속에서
활개를 치도록 내버려두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엡4:27).
그래서 불을 가지고 장난을 쳐서는 안 된다. 성적인 부도덕을 우습게 여겨서는 안 된다. 만약 당신이
그러한 일을 한다면 반드시 심각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다!
삶의 적용: 5대양을 항해하기
당신이 자유롭게 5대양을 누비며 항해하고 싶다면 당신은 반드시 나침반을 보고 올바른 방향대로 따라야만
한다. 이처럼 삶의 모든 일들은 자유와 책임의 균형을 요구한다. 우리는 충치를 감수하는 대신에
칫솔질을 하지 않을 수도 있다. 혹은 칫솔질을 하는 대신에 충치가 생기지 않게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칫솔질도 하지 않고 충치도 생기지 않게 할 수는 없다. 이런 식의 완벽한 자유란 존재하지 않는다.
만약 우리가 좋은 평판을 얻는 삶을 원한다면, 후회 없는 삶을 살기를 원한다면, 감정적인 평안을 얻기
원한다면, 도덕적인 권위를 갖기 원한다면,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생활과 육체의 건강을 얻고자 한다면
우리는 성적 순결을 지키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도덕적 순결
우리가 원한다면 우리는 성적으로 깨끗한 삶을 선택할 수 있다. 그러나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우선 모든
결과에 책임을 지는 삶을 살아야 한다.
당신의 삶 속에서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미리 결정하라. 그런 다음 그에 대한 희생을 감수할
수 있을지 자기 자신에게 물어보라. 당신은 자유와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가지고 있다. 또한 책임을
감수하면서 그에 상응하는 자유를 누릴 수 있다. 지혜롭게 선택해야 한다.
최종 적용
18절을 보라. 영원한 파멸 이야기, 그러므로 여기의 창녀는 영적으로 마귀를 말한다.
영생을 누리는 것,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사는 것은 우리의 반응에 달려 있다.
초청을 수용하든지 거부하든지
그분의 지혜에 순종하든지 거부하든지. 여기에 중간 회색 지대는 없다(마12:30). 나와 함께하지 아니하는 - 26
자는 나를 반대하는 자요, 나와 함께 모으지 아니하는 자는 널리 헤치는 자니라.
여러분은 무엇을 원하는가? 잔칫집인가, 장례식장인가?
https://youtu.be/cawaLIlWAbk?list=PL4P6SBDceLgEZLssg4BzG1AiTvdLOoZ67
성경이 말하는 지혜로운 사람의 9가지 특성_잠언 강해 09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흠정역성경, 설교, 강해, (2022. 3.18)
잠언 09: 성경이 말하는 지혜로운 사람의 9가지 특징
잠언 1-9장은 솔로몬의 잠언
그냥 대충 살지 말고 지혜와 명철을 가지고 인생의 기술로 인생을 만들어 가라.
지혜의 간곡한 초청, 솔로몬의 간곡한 호소, 잠1:7, 주를 두려워하는 것이 지식의 시작이나 어리석은
자들은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10장부터 31장까지는 인생을 사는 동안 우리가 만나게 되는 여러 사람들, 문제들에 대한 잠언
그래서 장별로 강해할 수 없고 같은 주제를 말하는 구절들을 모아서 강해한다.
일단 1-9장에는 지혜로운 자, 사악한 자, 어리석은 자, 단순한 자, 비웃는 자 등 5종류의 사람들이
나온다. 이 사람들의 특성을 살펴보면 어떻게 지혜롭게 살지 알 수 있다. 잠언의 목적 달성
1. 지혜로운 자
잠언은 지혜를 얻는 길을 보여 주는 안내서
솔로몬은 여기저기서 지혜로운 사람들의 특성을 기록해 놓았다.
현시대 가장 큰 지혜; 내가 죄인임을 깨닫고 예수 그리스도를 알고 믿는 것, 복음의 이해
지혜로운 자들은 지혜로워서 다른 것들에 대한 지혜나 지식보다 구원(영생)에 대한 지식과 지혜에 가장
큰 관심을 두고 이것들을 찾고 결국 거기에 다다른다(딤후3;15).
그 이유: 예수님이 하나님의 지혜이시므로(고전1:30)
그분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느니라(골2:3)
물론 좋은 교육과 훈련을 받은 많은 사람들이 세상에 잘 살 수 있다.
그런데 예수님 밖에서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좋은 삶,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삶, 영화롭게 하는 삶을
살 수 없다.
영어 living, life의 차이
인생에서 가장 큰 지혜; 예수 그리스도를 발견하고 그분을 신뢰하며 그분께 순종하는 것
지혜로운 사람들의 특징
1. 지혜로운 훈계인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듣는다(1:5).
기록된 말씀과 설교를 잘 듣는다(22:17-21).
예수님: 듣는 것(막4:24), 어떻게 듣는지에 주의해야 한다(눅8:18)
먹고 마시는 것 몸의 성장, 듣고 보는 것 혼과 영의 성장
진리를 사되 팔지는 말며 지혜와 훈계와 명철도 그리하라(23:23)
지혜를 얻으려면 비용을 치러야 한다. 그런데 가치가 있다.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듣고 그 안의 진리를 우리 마음에 적용하는 데 시간을 써야 한다.
그냥은 안 된다.
단순히 성경을 공부하고 아는 것과 하나님이 성경 말씀을 통해 말씀하시는 것을 듣는 것은 다르다.
지금까지 킹제임스 성경 진영 30년
성경 지식이 해박한 사람들, 잡다한 것들을 섭렵한 사람들
그러나 삶의 변화(갈5:22-23)가 없는 사람들, 그러나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기쁨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부드러움과 선함과 믿음과 온유와 절제니 이 같은 것들을 대적할 법이 없느니라.
OOO, 저렇게 교만한 사람은 처음 본다. 안하무인인 사람은 처음 본다. 강제 추행
유명한 미국 사람을 따라서 하면 안 된다. 잭 하일스, 럭크맨
고전8:1, 지식은 우쭐대게 하며 사랑은 세워 주느니라.
2. 지혜로운 사람은 어리석은 말이나 거짓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
읽고 듣고 보는 것에 늘 주의를 기울인다. 시간을 헛되이 쓰지 않으려고.
쓰레기를 마음에 넣으면 쓰레기가 나온다(잠4:23)- 28
TV, 유튜브, 카톡 등 절제
3. 주님을 두려워한다(1:7; 3:7). 그분을 두려워하면 그분을 존중하여 그분의 뜻대로 살려고 한다.
그분께 존귀와 영광을 돌리려 한다.
반대: 그분께 불순종하고 그분을 시험하려 한다.
주를 두려워하는 것: 생명의 샘(14;27), 안전 보장(14;26); 소망(23:17-18), 장수(10:27)
그러면 삶의 우선권이 정해진다(15:16).
4. 지혜로운 자들과 사귄다(13;20). 현시대 사람들이 아니라도 성경의 지혜자들과 사귄다.
특히 에수 그리스도와 사도 바울, 요셉, 다윗, 예레미야 등
5. 지혜를 쌓아두고 적당한 때에 사용한다(10;14). 마음에 지혜를 쌓아두면 합당한 때에 사용하게 된다.
12:27 설명, 게으른 사람은 자기가 사냥해서 잡은 것을 굽지 아니하지만 부지런한 사람의 재산은
귀중하니라.
아이패드, 킨들
6. 악을 미워하고 죄를 피해 도망한다(14:16). 삼손의 멸망을 보라. 요셉의 도망을 보라(창39:7)
바울의 경고 딤후2:22, 또한 청년의 정욕을 피하고 오직 순수한 마음으로 주를 부르는 자들과 함께
의와 믿음과 사랑과 화평을 따르되
7. 말을 조심스럽게 한다(잠10:19; 16:23), 잠언은 사람의 말에 대해 큰 비중을 두므로 한 시간에
걸쳐 설명하려 한다. 혀의 파워를 인지하고 늘 조심한다.
8. 부지런히 일한다(10:4).
게으름과 부지런함은 잠언의 주요 주제, 나중에 상세히 공부할 것이다.
자기에게 주어지는 기회들을 잘 살려 열심히 일하고 자기의 책무를 감당한다.
9. 다른 사람들이 주님을 신뢰할 수 있도록 영향을 준다(11:30).
즉 하나님의 지혜로 무지하고 불순종하는 자들을 설득하여 주님께로 인도한다.
잠언을 주신 목적
지혜로운 자들의 이런 특성들을 살펴보고 연구하여 우리 것으로 삼으라는 것
지혜로운 사람들이 되자.
2012년 10월 18일
성경을 번역할 때에는 언제나 한 단어의 성경적 용례가 어떠한지 성경 전체를 찾아보고 번역해야 합니다.
이번에도 말씀보존학회의 이상한 번역을 하나 소개하려고 합니다.
잠언 11장 30절은 다음과 같습니다.
의로운 자의 열매는 생명나무니 혼들을 얻는 자는 지혜로우니라.
The fruit of the righteous [is] a tree of life; and he that winneth souls [is] wise.
말씀보존학회 성경은 끝부분을 “혼들을 이겨 오는 자는 지혜로우니라.”라고 번역해 놓았습니다.
‘이겨 온다’는 말은 우리말에 없는 말입니다.
말 자체가 안 되는데 왜 이렇게 번역했을까요?
영어를 보면 win이라는 동사가 나오는데 중고등학교에서 win은 ‘이긴다’라고 배웠으므로 이것을 살리려고
애를 쓴 것입니다. 노력은 가상하지만 말이 안 되게 만드는 번역은 성경을 오히려 망칩니다.- 29
그러면 다음과 같은 구절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빌립보서 3장 8절
참으로 확실히 모든 것을 손실로 여기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내 [주]를 아는 지식이 가장 뛰어나기
때문이라. 내가 그분을 위해 모든 것을 잃는 손실을 입었고 그것들을 단지 배설물로 여기나니 이것은
내가 그리스도를 얻고
Yea doubtless, and I count all things but loss for the excellency of the knowledge
of Christ Jesus my Lord: for whom I have suffered the loss of all things, and
do count them but dung, that I may win Christ,
이 구절의 끝부분에는 win Christ라는 말이 나옵니다.
말씀보존학회 식으로 하면 ‘내가 그리스도를 이겨 오고’라고 해야지요?
벌써 웃기지 않습니까?
신약성경에서 win에 해당하는 말은 켈다이노(스트롱 번호 2770)입니다.
누가복음 9장 25절에서 이 단어는 다음과 같이 사용되었습니다.
사람이 만일 온 세상을 얻고도 자기를 잃거나 버림을 받으면 그에게 무슨 이득이 있겠느냐?
For what is a man advantaged, if he gain the whole world, and lose himself,
or be cast away?
영어 킹제임스 성경은 여기서 켈다이노를 gain으로 번역하였습니다.
킹제임스 성경의 모체인 틴데일 성경은 이 단어를 win이라고 번역하였습니다.
그러므로 win과 gain은 같은 말입니다.
KJB의 전체적인 용례를 살펴볼 때 대개 사물을 얻을 때는 gain으로, 사람(인격체)을 얻을 때는 win으로
썼습니다.
자 그러면 왜 이런 일이 생길까요?
중고등학교 다닐 때 쓰는 21세기 영한사전으로 17세기의 영어를 해석하려 하기 때문입니다.
옥스퍼드 사전은 win에 대해 다음의 용례를 보여 줍니다.
6.6 To get, obtain, acquire; esp. to get as something profitable or desired; to
gain, procure. a.6.a with concrete (material) obj. Obs. or arch. exc. in specific
uses: see 7
또 이것은 고어로 쓰이는 용례라고 보여 줍니다.
즉 win은 얻다로 번역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영어 킹제임스 성경에서 win이라는 단어는 대부분 ‘얻다’로 번역해야 합니다.
‘혼들을 이겨 온다’는 이상한 번역은 킹제임스 성경을 망치는 사례입니다.
부디 우리 가운데 지혜로운 사람들이 많이 나오기를 바랍니다.
특히 좋은 목사가 많이 나오기를 바랍니다.
샬롬
https://youtu.be/dVTGRtKP1j4?list=PL4P6SBDceLgEZLssg4BzG1AiTvdLOoZ67
성경이 말하는 사악한 자의 7가지 특징_잠언 강해 10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흠정역성경, 설교, (2022. 3.25)
잠언 10: 성경이 말하는 사악한 자의 7가지 특징
성경말씀: 잠6:12-19
잠언 10장부터 31장까지는 인생을 사는 동안 우리가 만나게 되는 여러 사람들, 문제들에 대한 지혜로운
말씀들, 그래서 장별로 강해할 수 없고 같은 주제를 말하는 구절들을 모아서 강해한다.
잠어에는 지혜로운 자, 사악한 자, 어리석은 자, 단순한 자, 비웃는 자 등 5종류의 사람들이 나온다.
이 사람들의 특성을 살펴보면 어떻게 지혜롭게 살지 알 수 있다. 잠언의 목적 달성
지난 주 <성경이 말하는 지혜로운 사람의 9가지 특징>, 1. 지혜로운 훈계인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듣는다
(1:5). 주님을 두려워한다. 배운 것을 잘 적용한다.
잠언에는 사악한 자들과 그들의 사악함이 100회 정도 언급됨, 대개는 선하고 의로운 사람과 대비되어
행복한 삶을 살려면 이런 사람들을 피해야 한다. 또 내게 이런 요소가 있으면 고쳐야 한다.
잠6:12-19은 악한 자들과 그들이 범하는 죄들을 보여 준다.
사악한 자들은 어떤 사람인가? 가치가 없다. 유익을 주지 못한다.
히브리말 벨리알, 벨리는 없다. 알은 유익. 그래서 그들은 가치가 없는 자들(말씀을 저리는 자들 신13:13;
동성애하는 자들 삿19:22; 삼상25:25(나발); 왕상21:10,13, 나봇의 거짓 증인). 고후6:15 그리
스도와 벨리알 대비
죄는 파괴적이며 동시에 비생산적이다.
사악한 자들을 해부해 보면 모든 것이 악하고 그의 몸짓은 악을 전달한다(롬3:10-18).
12-15절 설명
그의 입은 늘 왜곡된 것을 말한다. 그래서 그를 신뢰할 수 없다.
그는 악을 행하려 할 때 동업자들에게 눈짓을 하고 신속하게 발을 움직이고 손가락질을 한다.
이런 모든 악은 그의 내적 존재가 사악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마음에서 모든 악한 일이 나온다(막7:14-23; 렘17:9-10).
그는 악을 도모하며 그 결과 분쟁이 생긴다. 그는 불화의 씨를 뿌리는 트러블메이커
그러나 그가 기대하지 않는 시각에 하나님의 심판이 임한다(15).
우리는 우리 몸이 하나님과 그분의 말씀에 의해 제어되도록 내맡겨야 한다.
잠4:20-27
사악한 자가 저지르는 죄의 명단은 잠6:16-19, 하나님은 이것들을 미워하신다.
가증한 것은 대단히 크게 미움을 받는 것을 뜻한다.
주께서 이 여섯 가지를 미워하시며 참으로 일곱 가지가 그분께 가증한 것이니 (6:17) 곧 교만한 눈빛과
거짓된 혀와 무죄한 피를 흘리는 손과 (6:18) 사악한 상상의 꾀를 꾸미는 마음과 신속히 악한 일로
치닫는 발과 (6:19) 거짓들을 말하는 거짓 증인과 형제들 가운데 불화를 뿌리는 자니라.
1. 교만(한 눈빛)
대개는 모든 사람의 죄의 동기가 교만이다.
사탄 루시퍼의 죄(사14:12-14). 지극히 높으신 분과 같이 되려 한다.
이브의 죄(창3;1-6), 신들과 같이 된다.
교만의 정의: 잘난 체하며 겸손하지 않고 방자히 행함. 능력을 과시하며 자기를 최고로 자랑하는
행위. 성경에서 교만은 하나님의 은혜와 도움을 부인하는 최고의 범죄 행위로 간주하고 있다(시
18:27; 잠 29:23; 렘 50:31). 오만. 거만. 교만하다가 실패한 자들의 사례를 살펴보면 ①
이스라엘 백성의 출애굽을 방해한 파라오(출 5:2) ② 에스더 당시 유다 민족을 전멸시키려 했던
페르시아 제국의 총리 하만(에 3:5) ③ 신(神)으로 자처하다 느부갓네살 군대에게 멸망당한 두로
왕(겔 28:2-9) ④ 자신이 건설한 제국의 위용을 과시하다 정신 질환에 걸려 짐승처럼 행세한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단 4:30) 등이 있다.
가장 큰 교만: 하나님이 없다고 말하는 것, 진화론
잠8:13, 주를 두려워하는 것은 악을 미워하는 것이니라. 나는 교만과 거만과 악한 길과 비뚤어진 - 31
입을 미워하느니라.
특히 초신자는 목사가 되면 안 된다(딤전3:6). 초신자는 아니 되나니 이것은 그가 교만으로 높아져서
마귀의 정죄에 빠지지 않게 하려 함이라. 목사뿐만 아니라 교회의 모든 일
잠11:2를 보라. 교만이 오면 수치가 오지만 겸손한 자들에게는 지혜가 있느니라.
2. 거짓말하는 혀
하나님은 진리의 하나님, 신32;4, 그분은 반석이시요 그분의 일은 완전하니 그분의 모든 길은 판단의
공의이니라. 그분은 불법이 없으신 진리의 하나님이시니 의로우시고 옳으시도다(요14:6; 요일
5:6)
거짓말은 사회 안에서 분열과 파괴를 일으킨다.
거짓말을 하면 마귀가 일하기 시작한다. 그는 거짓말의 근원(요8:44
).
반대로 우리가 진리를 말하면 성령님이 일하기 시작한다(엡4:14-25). 진리의 영(요14:17)
지옥에는 거짓말쟁이들을 위한 장소가 있다(게:21:8, 27)
3. 살인(피를 흘리는 손)
살인은 무죄한 피를 흘리는 것, 살인하지 말라(출20:13).
하나님은 국가의 정부가 공의와 정의를 구현하기 위해 사형을 집행하는 것을 허락하신다(창9:5-6;
롬13:1-7).
무죄한 피를 흘리는 것은 땅을 오염시킨다(민35:30-34).
자유주의자들로 인한 사형제도의 붕괴, 사람을 파리 죽이듯 죽인다.
또 낙태를 한다.
전8:11, 악한 일에 대한 판결이 신속히 집행되지 아니하므로 그런 까닭에 사람들의 아들들의 마음이
악을 행하려고 그들의 속에서 완전히 고정되어 있느니라.
지옥에는 살인자를 위한 장소도 있다(계21:8, 21).
4. 악한 계획을 꾸미는 마음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상상력이라는 큰 선물을 오용하는 것(창6:5; 8:21; 렘23:17,
롬1;21
등)
상상력 자체는 중립이다.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여기에서 나온다.
좋은 계획으로 사람을 이롭게 할 수 있다. 나쁜 계획으로 사람에게 해를 끼칠 수 있다.
우리는 우리의 계획 혹은 상상력이 하나님 보시기에 옳은지 늘 점검해야 한다.
하나님은 사람들이 펼치는 선한 계획을 사용하신다.
사람의 죄 많은 마음은 하나님만 바꾸실 수 있다(렘31:33-34, 히10:14-18), 오 하나님이여,
내 안에 깨끗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속에 올바른 영을 새롭게 하소서(시51:10).
그래서 하나님의 사람들을 마음을 잘 지켜야 한다(잠4;23).
5. 악을 행하려고 빨리 움직이는 발
이들은 신속히 악을 집행하고 기쁨을 얻으려고 재빨리 움직인다.
아름다운 발(롬10:14-15), 예비된 발(엡6:15)
순종하는 발(수1;3; 3:15)
우리가 이런 발을 가지면 자정, 교회, 사회에 복을 가져온다. 그러나 사악한 자들은 죄를 모의하고
짓기 위해 발을 사용한다.
busybody, 우리가 들으니 너희 가운데 질서 없이 걸으며 전혀 일하지 아니하고 참견하기만 좋아하는
어떤 자들이 있다 하는도다(살후3;11), 또한 그들은 게으르게 지내는 것을 배워 집에서 집으로
돌아다니며 게으를 뿐만 아니라 또한 수다쟁이와 참견하기 좋아하는 자가 되어 자기들이 말해서는
안 될 것들을 말하나니(딤전5;13).
다른 사람들을 시험에 빠지게 한다(잠5;5; 7:11). 하나님의 법을 깨뜨린다(1:10-16).
6. 거짓 증인- 32
하나님은 성도들이 진리에 대한 증인이 되기를 원한다.
그런데 사악한 자들은 거짓에 대한 증인이 되기를 원한다.
9번째 명령, 출20:16
진리가 없이는 모든 것이 붕괴되고 만다.
특히 정부 관리들이 거짓말을 하면 사회의 근간이 무너진다.
결혼 서약, 법정 진술 등이 잘못되면 사회가 붕괴한다(미국의 기초를 놓은 사람들의 확신).
진리는 모든 지식의 기초이고 사회를 굳건하게 해 주는 시멘트이다.
7. 형제들 가운데 불화를 뿌리는 자
시133;1, 보라, 형제들이 하나가 되어 동거함이 어찌 그리 좋으며 어찌 그리 기쁜가! in unity
사악한 자는 연합을 부수는 씨를 뿌린다. 그 결과 시기와 질투 분열이 일어난다.
불화의 씨: 교만, 가십, 증오, 분노, 분쟁, 어리석은 질문(딤전6:3-5; 딤후2:14, 23)
경건한 사람들이 뿌리는 씨: 연합과 화평, 불화가 아니다(약3:17-18).
특히 교회에서 불화의 씨를 뿌리면 주님의 기도에 배치된다(요17:21).
성령님을 주신 목적: 연합(엡4:1-3)
교회 성도들이 서로 불화하면 어떻게 하나님의 사람을 주변 사람들에게 보일 수 있을까?
가정, 성경 공부 그룹, 교회, 한두 사람의 불화의 씨가 망친다.
잠22:10을 기억하라. 비웃는 자를 쫓아내면 다툼도 나가리니 참으로 싸움과 모욕이 그치리라.
우리 교회 모두를 존중한다. 그러나 우리가 세운 규칙과 틀이 있다. 이것이 유지되지 않으면 교회가
어려워진다.
결론
주님의 교회에 주어지는 지혜(약3:13-18)
세상의 지혜, 교회를 부순다(전3:16-23).
사8:20을 기억하라. 그들이 율법과 증언에게 구할지니 만일 그들이 이 말씀에 따라 말하지 아니한다면
그 까닭은 그들 안에 빛이 없기 때문이니라.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사악한 것들을 피하는 성도들이 되자.
정동수 목사님 프로필
- 학 력 -
인하대학교 기계공학 학사(1982)
캐나다 뉴브런스윅 주립대 기계공학 석사(1984)
미국 매리랜드 주립대 기계공학 박사(1988)
미국 펜사콜라 신학대학원 석사(2001)
목사 안수(2001)
- 경 력 -
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1992-현재)현, 사랑침례교회 담임목사
http://www.cbck.org/html/ 사랑침례교회
http://cafe.daum.net/Jesus-bible 예수그리스도안에서(카페)
http://www.keepbible.com/ 킵바이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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