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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덴(עֵדֶן, Eden, 에덴)에 관한 정리와 여러 해석들
1. 에덴의 개요
에덴(עֵדֶן, Eden, 에덴)은 '평원'을 뜻하는 수메르어 에덴(eden)에 근거하는 아카드어 에디누(edinu)에서 유래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카드어 '비트 아디니'(Bit Adini)는 유프라테스강의 양쪽에 있는 지역을 가리킵니다. 그렇다면 에덴은 '동방'의 '평원'이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 단어는 동음이나 동족어가 아닌 히브리 어근 아단(עדן, 즐기다)과 이차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70인역본은 이 단어가 히브리 어근 아단(עדן)에서 직접 유래한 것으로 보고 이 단어를 '기쁨의 동산'으로 번역합니다. 이러한 번역으로 말미암아 전통적으로 에덴 동산은 살기에 매우 적합한 낙원과 동일시되었습니다.
요한계시록 2:1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감추었던 만나를 주고 또 흰 돌을 줄 터인데
그 돌 위에 새 이름을 기록한 것이 있나니 받는 자 밖에는 그 이름을 알 사람이 없느니라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17회 나옵니다.
2. 에덴의 지리적인 구역
창 2:8, 창 2:10, 창 4:16에서는 이 동산이 위치한 지리적인 구역을 언급합니다. 에덴의 정확한 위치는 알기가 어렵습니다. 티그리스강과 유브라테스강의 위치는 알 수 있으나 다른 두 개의 강, 즉 비손 강과 기혼 강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불확실합니다. 그러나 페르시아만 상부 근처의 한 지역일 가능성이 큽니다. 스파이저(Speiser)는 창 2장에서 제시해 주는 일반적인 배경은 믿을만한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3. 에덴은 비옥한 토지의 상징
사 51:3, 겔 36:35, 욜 2:3에서 에덴은 매우 비옥한 토지의 상징입니다. 이사야와 에스겔은 유다의 황폐한 곳이 번성하여 에덴 같이 될 것이라고 약속합니다. 요엘 선지자는 메뚜기 침해를 언급하면서 메뚜기 떼가 그 땅에 이르기 전에는 에덴 같았으나 그들이 떠나간 후에는 황폐한 곳이 되었다고 말합니다.
겔 31장에서 애굽은 에덴의 나무들("레바논의 정선되고 최상의 나무들"와 동격임, 따라서 열방의 귀족들과 방백들을 가리킴)이 투기하는 거대한 백향목에 비유됩니다. 그러나 이 거대한 백향목은 쓰러질 것이며 에덴의 나무들에게 위로를 가져다줄 것입니다(방백들은 이미 쓰러졌다. 이제 애굽의 귀족들과 같이 되었다. 겔 31:8, 겔 31:9, 겔 31:16, 겔 31:18).
4. 에덴의 특수한 용법
창 2:15, 창 3:23-24(참조: 겔 36:35, 욜 2:3)의 "에덴 동산"이라는 표현은 선지자들로 하여금 에덴을 특수한 용법으로 사용하게 했음이 분명합니다. 사 51:3에서 에덴은 "여호와의 동산"이라는 어구와 병행되며(참조: 창 13:10), 겔 28:13에서 에덴은 '하나님의 동산'이라는 말과 동격입니다(하나님의 명칭의 변화에 주목하십시오. 사 51:3에서는 여호와를 사용하는데 이는 이 구절이 일차적으로 이스라엘과 이스라엘의 회복을 다루기 때문입니다. 겔 28:13에서는 엘로힘을 사용하는데 이는 이 구절이 에덴을 지상의 모든 피조물 중에서 가장 영화로운 땅으로 묘사하기 때문입니다 [KD loc. Cit.]). 분명히 이제 이러한 용례는 지리학적인 것보다 신학적인 면에 보다 더 관계하고 있습니다.
5. 하나님의 성산에 위치한 에덴
겔 28장에서는 에덴, 즉 하나님의 동산인 하나님의 성산에 위치해 있으며(겔 28:14, 겔 28:16), 이 동산에 한 왕, 즉 두로의 왕이 있습니다. 그는 아름답고 완전한 최초의 인물이다. 그러나 그는 교만으로 인하여 그 동산에서 쫓겨났습니다. 여기에서 두로 왕은 사탄과 그의 타락을 나타낼 것입니다. 만일 그러하다면 여기서 에덴은 낙원의 상황을 언급하는 것 같습니다.
6. 에덴은 친교의 상징
창세기의 구절에서도 기자는 지리적인 것 이상의 것에 관계하고 있습니다. 에덴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깨어지지 않은 친교의 상태를 상징했습니다. 에덴 동산으로부터의 추방은 물리적인 이동 이상의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인간이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함으로 죄를 지었음을 나타냅니다. 그것은 또한 에덴이 즐기기만 하는 사치스러운 곳이 아니라 인간이 일을 하는 장소였음을 의미합니다.
7. 에덴과 부활
신구약 중간기 동안에 유대인들 가운데 부활 신앙의 계속적 발전으로 인해 에덴은 죽은 의인이 부활 이전과 이후에 머무는 곳으로 간주되었습니다(그러나 유대인들이 태초의 에덴 동산에 대한 믿음을 계속 가지고 있었다는 사실에도 주목해야 합니다). 이러한 강조점은 분명히 신약성경 기자들에게 영향을 끼쳤습니다. 신약성경 기자들은 이 단어를 낙원을 가리키는 용어로 3회 사용합니다. 눅 23:43, 고후 12:1-4, 계 2:7. (C. Schult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