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람오름 갈림길에 있는 안내도(성판악 방향에서 한라산 정상까지 왕복한다면 산악회 회원들은 약 6시간 정도 예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등산 3시간, 하산 2시간 20분, 식사시간 40분)

▲ 갈림길에 있는 사라오름 안내도(사라오름 전망대에 무료망원경이 있는데, 전망대에서 망원경을 통해 바라보는 한라산 정상부와 제주시 전경도 보기 좋습니다. 다녀오기를 추천합니다.)

▲ 갈림길에서 약 6분 후 사라오름 분화구(전망대는 왼쪽 데크따라 가서 맞으편으로 올라갑니다.)

▲ 사라오름에서 올려다 본 한라산 정상

▲ 사라오름 전망대에서 내려다본 전경

▲ 사라오름 전망대에서 내려다본 전경

▲ 사라오름 전망대에서 한라산 정상부를 배경으로

▲ 전망대에서 내려와 다시 분화구를 가로질러 갑니다.(여름에 오면 호수가 보기 좋을것 같습니다.

▲ 사라오름 갈림길로 회귀하여 성판악 방향으로 내려갑니다.(왕복 18분, 조망 10분)

▲ 다시 성판악 방향으로 내려갑니다.(겨우살이들이 많이 보이고)

▲ 사라오름 갈림길에서 약 20분 후 속밭 대피소

▲ 속밭 대피소

▲ 속밭 대피소에서 약 5분 후 편백나무 군락지

▲ 편백나무 군락지

▲ 등산로 해발 높이 안내도(겨울에는 해발 높이 안내도가 눈에 파뭍혀 있기 때문에 잘 보이지 않습니다.)

▲ 수시로 목교도 건너고

▲ 등산로 옆에 있는 새로운 종류의 식물들이 보이고

▲ 속밭 대피소에서약 45분 후 날머리 성판악 관리사무소

▲ 성판악 관리사무소와 식당 건물들(주차장 건너에 버스 정류소가 있습니다. 관리사무소에 들어가면 한라산 정상 인증서를 현금 1,000원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이름과 산행날짜만 표기되어 있습니다.)

▲ 내려온 길을 뒤돌아 보고

▲ 주차장 건너편에 버스정류소가 있습니다.

▲ 성판악에서 서귀포 방향

▲ 성판악 버스정류소에서 주차장과 뒤쪽의 한라산 정상을 바라보고(왼쪽 봉우리는 성판악인 성널오름, 하얀색 보이는 곳이 한라산 정상)

▲ 버스정류소에서 제주시 방향

▲ 눈덮힌 한라산 정상부를 바라보고(왼쪽 봉우리는 비탐방로인 성판악인 성널오름)

▲ 성판악 관리사무소 옆에 있는 샘터

▲ 성판악에서 제주시로 가는 버스가 수시로 있습니다. (교통카도 이용 가능합니다. 제주공항가는 급행버스 182번 막차는 오후 7시 30분, 제주터미널로 가는 281번 간선버스는 수시로 있는데 막차는 오후 10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