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낙동강 둔치 정비사업이 환경단체와의 협의 등 조율과정 없이 일방적으로 공사가 진행돼 자연환경을 크게 훼손시키고 있다며 환경단체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22일 시에 따르면 시는 방치된 낙동강 둔치를 생태환경과 문화가 어우러진 친수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사상구 삼락지구(143만평)와 강서구 염막지구(68만평),북구 화명지구(43만평)와 강서구 대저지구(80만평) 등 4개 지구 334만평에 총 95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둔치 환경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다.
각각 문화공원과 생태공원을 테마로 한 삼락·염막지구는 내년 말 완공을 목표로 지난 3월 이미 착공했고 가족공원과 환경공원을 테마로 잡은 화명과 대저지구는 2006년 12월 준공 예정으로 구체적인 정비 계획안을 마련 중이다.
그러나 낙동강하구살리기시민연대는 시가 환경단체들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의견을 수렴·반영하겠다는 당초 약속과는 달리 지난 3월 공사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 일방적으로 도로공사를 시작하는 등 환경을 훼손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낙동강하구살리기시민연대는 지난 10일 삼락지구 현장 확인 결과 녹지도로와 농로의 폭·재질 등에 대해 환경단체와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는데도 시가 이미 도로 기반조성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낙동강하구살리기시민연대는 '현재 부산시는 도로폭을 6m로 고수하는 반면 환경단체들은 차량통행을 최대한 억제시키기 위해 4m를 주장하고 있다'면서 '사업지구의 농로와 도로는 환경 보전을 위해 폭을 최소화해야 함에도 사업단에서는 농민 요구조건이라는 것을 핑계로 대규모 토목공사를 벌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낙동강하구살리기시민연대는 또 '염막지구의 관리도로 공사를 하면서도 외부 토사와 돌을 반입해 자라풀과 노랑어리연꽃 등 수생식물 서식지와 갈대군락을 매립하거나 훼손했다'면서 일방적인 공사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낙동강환경조성사업단 관계자는 '도로 폭과 재질 문제는 농민들과 환경단체의 이견으로 아직 결정하지 않았고 공기가 늦춰지는 것을 염려해 우선 기반공사부터 하고 있는 것'이라면서 '공사 착공 이후에도 환경단체들과 꾸준히 협의해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