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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동파 천년의 향기 苏东坡 飘散千年的香气
붉은 소매에 향을 더하고 책을 읽는다는 말에 익숙해진 사람이 많지만 이를 제대로 아는 사람은 적을 것이다.이 말은 청대의 여시에서 나온 것이다인석페란의 '장진각집'에 나오는 '수간재 선생'이라는 시구는 '푸른 옷은 벼루를 들고, 붉은 소매는 향을 더하고 책을 읽는다."이것은 중국 고대 독서 인심의 이상적인 경지로 매우 아름다운 심상이다.만약 우리가 그림을 만들어 이 이미지를 실현시키려면, 이 빨간 소매의 가인이 어떻게 "향기"를 더할 것인가 하는 중요한 세부 사항들이 실행되어야만 합니다.어디에다가? 어떤 향을 첨가해?생각을 바꾸어서 계속 추궁하면 가인은 재자를 동반할 뿐인데, 왜 또 "향기"를 베풀어야 하는가?이 이야기는 말하자면 길어졌으니 천천히 합시다.
붉은 소매에 향을 더하고 책을 읽는다는 말에 익숙해진 사람이 많지만 이를 제대로 아는 사람은 적을 것이다.이 말은 청대의 여시에서 나온 것이다인석페란의 '장진각집'에 나오는 '수간재 선생'이라는 시구는 '푸른 옷은 벼루를 들고, 붉은 소매는 향을 더하고 책을 읽는다."이것은 중국 고대 독서 인심의 이상적인 경지로 매우 아름다운 심상이다.만약 우리가 그림을 만들어 이 이미지를 실현시키려면, 이 빨간 소매의 가인이 어떻게 "향기"를 더할 것인가 하는 중요한 세부 사항들이 실행되어야만 합니다.어디에다가? 어떤 향을 첨가해?생각을 바꾸어서 계속 추궁하면 가인은 재자를 동반할 뿐인데, 왜 또 "향기"를 베풀어야 하는가?이 이야기는 말하자면 길어졌으니 천천히 합시다.
하나 레드 슬리브는 어떻게 향을 더합니까?
레드 슬리브들이 더하는 향은 오늘날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선향이 아니라서 레드 슬리브라고 불러도 그런 아름다움이 없을 것이다감. 고대 생활에서 분향에 사용된 향은 대부분 '향방'에 근거했고,침향, 아오키, 소합, 닭 혀, 난, 혜, 芷, 쑥 등 원상 향약을 포제, 연마, 훈증 등을 거쳐서 합성한 것이 이 향환, 향전, 향유 등이다.송인진경이 저술한 '진씨향보'에는 '살구꽃향기'가 네모난 향환으로 '탄자처럼 크다',바둑알만한 크기의 팬케이크는 또 한 번 모양을 낸다.
그렇다면 가인의 섬세하고 수수한 손은 어떻게 이 정교한 향환과 떡을 꼬아 '향을 더할까'?그 속의 상황도 결코 지금과 같지 않다하늘이 이렇게 불을 빌려 그것을 그렇게 간단하게 지피니, "붉은 소매"라고 할 정도는 아니다.향을 피우다.엄밀히 말하면 분향이 아니라 훈향이다.즉, 숯불의 힘으로 향환, 향전(香味)의 향을 내는 것이다.明人高濂의 《高生箸》에는 향로, 향합, 향합, 재, 향탄墼, 방화사편, 영회, 스푼 등을 위한 '분향칠요(。)'가 열거되어 있다.이 중 가장 긴요한 세부 사항은 향탄墼과 방화사슬이다.숯불은 숯가루를 찧어 만든 덩어리 모양의 연료로, 먼저 그것을 완전히 태워 향로에 넣은 다음, 특별히 만든 고운 향재로 숯불을 덮고, 향재에 구멍을 뚫어서 숯불을 계속 붙일 수 있다.그런 다음, 향회 위에 도자기, 운모, 은잎, 모래조각 등 얇고 딱딱한 것을 넣어라"격화편 홍소들의 작은 손이 바로 장향환"덧붙여서 "이 격화편에서는 재 아래 숯불의 약한 불에 구워 천천히 향을 내면서 "맛이 그윽하고 향기롭지만 오래도록 사라지지 않는다."
사실, 고대 중국인들은 향을 처음에는 모두 향환이나 향병과 같은 "화향"을 사용한 향으로 시작하지 않았다.진나라와 진나라의 양한 시기에, 사람은향방래의 "화향"을 연구할 줄 모르는 사람들은, 주로 직접 허브를 선택하여 사용한다.향나무 조각, 향나무 덩어리 등. 그러나 훈향은 숯 등 연료로 그을리는 것과 비슷하다.고고 유물을 보면 적어도 전국시대에는 잘 만들어진 훈로가 있었다.위진 수당에 이르러서야 화향이 성행했는데, 이때 훈향의 풍조가 사회 각층으로 확산된 데다 문인들의 활약으로 화향과 풍향이 상당히 우아한 생활방식이 되었다.조금만 더 주의를 기울여 보면, 당신은 이 시기의 대량의 시와 사문에서 지식인들이 향을 빌려 마음을 읊는 정사를 보게 될 것이다.붉은 소매에 향기를 더하는 이 매력적인 장면은 이 시기의 문인의 현실과 꿈 속에 자리 잡고 깊이 파고들어 가는 것이며, 오래될수록 더욱 매혹적이다.
송나라에 와서는 독립적인 화향이 유행하기 시작했는데, 예를 들면 인향, 탑 향과도 같은 향품이라도 평평하게 펴야 한다.특별히 만든 향재에 타서야 비로소 품위가 보인다.이 시기에도 선향이 나타났다당신이 송대의 선향을 오늘날의 선향과 동일시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설명합니다.송인이 사용하는 연소 가능한 향은 실향을 포함해서 모두 향방이 허브, 향약으로 정성을 들여 만든 향유, 향토에서 유래한 자연 그대로의 향으로 오늘날 화학공업의 합성품과 같을 수 없다.
그렇다면 천백 년 전 향로에 가득했던 향을 어떻게 모사할 것인가.먼저 향을 머금은 향약을 대충 알아봅시다: 난, 혜, 芷, 쑥 등의 허브는 중원 사람들이 가장 먼저 채택한 방향식물로,한대에 실크로드가 열리자 아프리카와 서역 지역에서 생산되던 각종 향약이 중국에 들어오고, 변기에서 자란 향약도 중원을 찾았다.용뇌향, 청목향, 유향, 강진향과 같은 이역적인 향은 중원지방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허브와는 달리 중국인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고대 중국인들의 향취생활도 더욱 풍성해지고 있다.오늘날 패션생활에 미련을 둔 사람들은 아마 다방에서 차를 마실 때 로즈마리를 맛본 적이 있을 것인데, 지중해 일대의 낭만적인 허브인 로제마리(라틴명 '바다의 이슬'을 의미)는 이미 알고 있다.천백년 전, 그것은 이미 중국 고대의 청춘 소년에 의해,풍아한 선비는 향낭을 담아 몸에 착용하거나 향방으로 쓴다의 배합으로 만들어진 미묘한 향품이 정원에서 향기를 풍긴다.한 고락부 가사는 이렇게 썼다.열국들이 어찌하여 왔는가 ? 氍毹, 오목향, 로즈메리, 에나와 도량.'氍毹등은 모포 짜기, 오목향 등 변이 모두 향약이다.
이 향약들은 '침향'을 능가하는 것으로 중국인의 향보에서 '향중각로(。中阁)'의 극치다.수지가 함유되어 있고, 쫀득쫀득하고, 입수능침하기 때문에 "침수향", 고대라는 이름이 붙었다.사람들은 그것을 '목밀'이라고 부르기도 한다.그것은 또한 "딸향기"라는 아름다운 이름이 있다.침향이 많이 나는 광동동동완 지역에서는 침향의 세정은 처녀들이 담당한다고 하는데, 그들은 항상 최고의 향을 가슴 속에 숨겨 지방가루인 '딸의 향'으로 바꿔 붙인다.천연 침향은 상당히 희귀하다.그것의 형성은 우연성이 많아서 어떤 향나무도 반드시 향을 맺을 수 있는 것은 없다.종종 향나무 뿌리줄기가 벌레먹음이나 외상 등의 이유로 진균이 기생하기 때문에 나무의 체내에 일련의 변화를 일으켜 수지, 수지 등의 성분을 서서히 침적시켜 "향결"을 형성하고 시간이 길어진다.천연 향나무는 보통 10년 또는 수십 년 이상 걸린다비로소 발달된 수지선이 있어야 향긋한 매듭을 만들 수 있다.향결도 오랜 시간이 지나야 제대로 익을 수 있다.수명이 수백년이나 되는 향나무도 있고, 거꾸로 엎어지면 남아 있는 침향도 종종 수백세 이상의 나이가 있기 때문에 옛사람들은 침향을 천백년 천지의 영기("。)라고 불렀다.이 향긋한 명성은 가히 짐작할 수 있다.
중원의, 변두리, 역외의 허브, 향약이 모이면 고대의 중국인들은 네모난 포제 향을 변화시켰다.진씨향보에는 "침향일량, 소합향.오른쪽 향으로 기름을 뿌리고, 백 번 침전시키다.일,지.장미수에 들어가면 더 좋다."이 중 소합향은 터키 이집트 인도 등에서 생산돼 중국에 처음 진출한 이국향약 중 하나다.그것은 향수지의 일종으로 반투명한 형태의 걸쭉한 고유이다.방자는 침향을 소합향유에 담가 백일 동안 밀봉한 뒤 우려낸 향을 꺼내 직접 향으로 훈제한다는 뜻이다.향유의 숨결이 침향에 스며들도록 하는 비교적 간단한 '화향'으로, 두 가지의 진귀한 향약을 혼합하여 새로운 향을 얻는다.팡중이 마지막으로 말한 장미가 더 좋다.향을 향수에 담그는 것은 전형적인 "중서합벽"입니다,중언의 효과가 "더 좋다"라고 생각하면, 상당히 미묘한 합성이 된다.의 향형.
만당에서 5대에 걸쳐 전래된 아랍 향수로, 그 신비로운 꽃향기가 수입 방향유인 소합향의 땅을 빠르게 대체하였다.자, 중국 귀족층의 사치스러운 소비재가 되었습니다.단지 그것은 너무 사치스럽다.수입 물량이 한정돼 있고, 가격이 비싸고, 많이 쓰려면 그렇게 편하지 않다.그러자 고대 중국인들이 향수를 모방하기 시작했다.당시 조정에 과학기술진보상 같은 놀이가 있었는지는 몰라도 송인의 시도는 적지만 안타깝게도 향유를 증류하는 방법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향수를 만들지 못했다.
그러나 중국식 훈향은 아마도 사대부들의 심미적인 습관과 더욱 부합할 것이다.영의 향기 향수는 그렇게 단도직입적이고 선명한 맛은 중국에 잘 맞지 않는다사람이라. 향수를 만들어 내지 않으면 괜찮아. 중국의 향문화가 그 오랜 역사 속에서 발전하고 완벽해지는 것을 조금도 방해하지 않아.
둘, 향기를 맡는 것은 여자를 알아보는 것만이 아니다.
미국에는 '문향식여자'라는 영화가 있는데,향수 냄새가 나는데, 고대 중국에서는 훈향의 분위기가 더 깊고 넓어 냄새를 맡으면 여자를 알아보는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고대 중국에서 태어나서, 네가 의도적으로 추구했는지 여부에 상관없이.아담하게도, 당신의 삶은 향기를 떠날 수 없을 것 같아요.진나라 때 사대부에서 일반 백성에 이르기까지 남녀를 막론하고 향유물을 몸에 지니고 다니는 풍조가 있었다.'용취(臭:xiu냄새)',즉 향낭은 곁에 차고, 자기 자신을 아름답게 할 뿐만 아니라 타인을 존경할 수도 있다.'이소'는 "호강이리와 비벽이여, 추난을 제압하라"고 했다.강리와 백정을 몸에 걸치고 난초로 장식했다는 말. 예기는 남녀가 관전하지 않은 사람은 닭이 울면 닭이 처음 뜨고, 소금 세면을 하고, 총각을 털어도 금잎은 냄새가 난다고 했다.선진 때 소년은 어른을 만나면 먼저 양치질을 하고, 손을 씻고, 상투와 옷자락을 정리하며, 향낭을 매어 몸에서 냄새가 어른을 범하지 않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시경》과 《초사》에도 "비채소조는 하루도 보지 못하고 삼추 같다.그대가 쑥을 따는 격으로 하루도 못 보니 세 살이나 된 것 같구나."(소, 쑥은 모두 국화과쑥속 식물로 고대에 많이 사용되던 허브) 조음목란의 낙로, 저녁으로 추국지낙영.이런 생활이 어찌 매우 아름답게 들리지 않겠는가?
고대인은 지금처럼 많은 공과 이익을 다한 일이 없었다강요에 못 이겨 생활 리듬도 느리고 여유가 있는 사람은 곁에 있는 아름다운 향화 허브를 빌려 삶을 즐겨본다.게다가 고대에는 많은 일들이 하나의 '예'자를 둘러싸고 있었다-중국인이라는 '예'의 문화는 만만치 않고, 향(。)도 관련이 있다.번향 제사는 예(이것은 중국에서 가장 먼저 응용된 것으로 황제 때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음)이며, 친지끼리 서로 공경하는 것은 예이며, 조당행지가 절이다.있잖아, 껌을 씹는 것은 고대에도 예의였어.
동한항제 때에, 간사한 존이라는 시중이 있었는데,나이가 꽤 들어 입 냄새가 난다.하루는 한항제가 못처럼 생긴 물건을 주면서 입에 담도록 명하였다.교활하게 무엇이 있는지 몰라, 황공하게도 명령을 따를 수밖에 없었고, 입구 뒤로는 또 새침한 냄새가 났다.입으로는 황제가 죽은 독약인 줄 알았다.그는 당장 삼키지도 못하고 퇴근 후 급히 집으로 돌아와 가족과 사별했다.마침 동료가 찾아와 이상하다고 느껴 독약을 뱉어보라고 했다.교활하게 내뱉은 후, 짙은 향기를 맡았다.친구가 살펴보니 이게 무슨 독약이 아니라 상등의 닭 혀 향인지 알아차린 것은 임금의 특별한 은사였다.한바탕 허겁지겁하더니 마침내 웃음꽃이 피었다.'계설향'은 못처럼 생겼고 일명 정자향이다.이것은 우리나라 북방의 정향이 아니고, 동한때에는 귀한 수입 향약인데, 그것을 함유하면 입냄새를 피할 수 있고, 입냄새를 좋게 한다.이 귀한 닭 설향에 관한 이야기는 삼조집에서 나온 위무제 문집이 있다.동한 이후 삼국시대에 효웅조조조는 닭의 혀 향을 정성껏 포장한 뒤 지금의 닭 혀 향을 5근이나 받아 미의를 표한다고 썼다.즉시 사자를 보내어 천리 밖 공명군에 향을 보낸다.—-무슨 뜻인가.조조도 이 어린 과의 수작을 부린다고?
그렇지 않다. 우리는 그래도 그 간사한 사람으로부터 말을 꺼내면허정은 능구렁이 구취로 신하들, 특히 황제에 대한 상주를 앞장 서야 하는 관리들에게 입담과 입담이 좋다.채질'관의'는 당시 풍아한 궁중의례를 기록한 작품으로 상서랑이 '계설향향복주사("。)'라고 했다.구설향이 궁중의례제도로 자리 잡았고, 이후 조위관면군 의정으로 변한 것이다.예를 들어 당나라 때 류우석은 '조춘 대 설봉澧주원랑중'에서 "신은 공리견치지, 어제는 닭의 혀를 머금은 향"이라고 썼다.당시 류우석은 랑저우(郎州) 사마(。)로 좌천됐다.시는 임금님께서 지금 우리를 보내셔서 이런 거친 땅을 다스리게 하셨는데, 어제는 조당에서 함께 일하게 하셨다고 합니다.당나라 시인과 응유에도 시운은 "명정전제는 아무 일도 없다.그러면 조조가 제갈량에게 닭설향을 보낸다는 것은 제갈량과 함께 닭설향을 입에 담고, 조조를 관리로 삼겠다는 암시로 해석될 수 있다.제갈량에게 선을 보여 현납사를 모집하겠다는 뜻이다.이 닭설향의 정치공학적 쓰임새가 너무 부드러웠기 때문인지 기략을 쓰는 삼국지연의를 선호하던 이야기는 채택되지 않았다.
삼국을 잘 아는 사람이라면 '荀'을 모를 리 없다.조조(曹) 밑에서 가장 중요한 모사(谋)인 그는 조국을 보좌하는 장량(张)에 빗대 조조(统一)가 북방을 통일하는 데 큰 공헌을 한 적이 있는데, 증관(荀)이 서령을 배례하여 '"。'라고 불렀다.이 한위 중신은 의용을 중시하여 풍채가 뛰어나 미남으로 불린다.후세에는 늘 신하의 풍채를 '조령향'이나 '영군향'이라고 표현하는데, 이는 荀선생이 향을 잘 그렸기 때문이다.그의 몸에는 향기가 가득하고 앉는 곳마다 향이 사흘 동안 사라지지 않는다고 한다('양양기'는 '집까지 그대에게, 앉아 있는 곳엔 삼일향').그러나 향의 정신은 사람의 기질과 잘 맞아야 좋고, 모방과 작태를 해서는 안 된다.그때 유계화라는 사람이 이렇게도 좋았는데 화장실 가서도 훈향했다고 한다.친구의 비판을 사다.그는 내가 향으로 荀에 훨씬 못 미치는데 왜 나를 나무랄까.
이 노형은 정말 좀 억울할지 모르니, 탓해야 한다.그는 몇 년 일찍 태어났다. 우리는 후대의 시와 향보에서 육조와 당대에 상층부에서 훈의와 이불이 이미 풍습이 되었다는 것을 알았다.여자의 치마는 물론 그을려야 한다, 사대부가운도 이렇게 수속을 거쳐야 한다.당나라 황제는 매년 납일(섣달 초여덟 날)이면 대신에게 미용화장품을 하사하고, 때로는 옷과 향을 즐겨야 했다.'의향'은 옷을 수거할 때 특별히 만든 향약을 옷 사이에 넣어 자연스럽게 향기가 배게 하는 또 다른 방법이다.약간 오늘 많이 쓰는 라벤더 같아요.백거이의 '조하효흥 증몽득'은 "옷 끈을 열어 한 해를 건너는 향기"가 격년의 의향분들이 상자 밖으로 넘쳐난다.당시만 해도 향긋한 신하들이 서 있는 모습을 안방에서 볼 수 없었다.
확실히, 문신만이 훈향을 아는 것이 아니라, 무장도 있다.탕인장 효표의 소년행은 "평명하게도 중군을 사냥했고, 이국적인 명성은 커프스로 가득하다.앵무새 부리를 거꾸로 걸고, 꽃무늬 셔츠는 봉황문에 맞추어 춤을 춘다.손으로 백마를 들고 봄눈을 , 격으로 팔뚝이 푸르러 저녁구름에 들어간다."이것은 당나라의 청년 군인으로서, 이른 아침에 사냥하러 나갔고, 옷에 묻은 이국적인 명성이 사람과 함께 병영을 떠나 사방으로 퍼져나갔다.여기에 금포가 날아오르고 백마가 씩씩하고 팔에 매를 달고 무예가 넘쳤다.정말 한 세대의 교만한 사람이라, 사람들의 부러움을 산다.이렇게 옷향기를 지닌 잘생긴 군인들은 당시에 드물지 않고, 꽃들이 무성한 봄 교외에 계속 나타나 여심을 자극한다."약한 버들가지는 꽃도 다 뜯고, 맑은 길도, 길바닥의 소년랑도, 난사향으로 가득합니다.미친 듯이, 미친 듯이."(연잎배) 시인의 붓으로 향핀은 이미 청년남녀의 자연스런 우정의 중매가 되었다.
향을 중매로 하는 일은 현실에서 이미 오래 전에 있었다.서진의 권신 가충이 한 여자의 이름을 따서 자오라고 하며, 총명하고 영리하여 자충이 매우 좋아한다고 한다.가오가 면회를 할 때 가오는 늘 한쪽에서 엿보곤 했다.몇 번을 엿보아도 괜찮고, 가충의 막료가 눈에 띄면, 멋지고 준수하다.미의 한수. 그래서 가족을 등에 업고 한수와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평생을 사적으로 삼았습니다.가충의 집에는 어사(。)가 있던 서역기향이 있었는데, 하루 가오는 한 알을 훔쳐서 한수에게 주었다.이 향기가 한 번 물들면 며칠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을 줄 누가 알았으랴, 한수에게서 나는 이 기이한 향기에 남들이 놀라 자충이는 의심을 불러일으킨다.여러 가지 미심쩍은 점을 연상하여 가충이 이 사건을 조사하기 시작하자 한수도 사실대로 고해하며 가오와의 연애에 대해 말하게 되었다.이야기의 결말이 원만하고, 가충도 한수를 좋아하게 되어 결혼을 하게 되어 원만한 인연을 이루었다.한수의 밀향은 이때부터 고사가 됐다.
이것을 쓰면, 우리는 "향"이 점점 더 많이 느껴진다.점차 조당예제가 흘러나와 개인화된 색채가 있다.이것은 배문인이 도와야 한다.위진 남북조 이후 문인 계층은 점차 독립하여, 일방적인 정치 처리 논리에서 벗어나, 더욱 자기 자신에게 관심을 기울였다.의 영적 수행, 향의 성령 본이 발굴되었다.
문인의 붓 아래에서 향이란 놀이는 점점 시를 더해 간다자.남몰래 작은 봉산을 몰래 덮으면 더욱 심수가 암암리에 같을 뿐만 아니라, 오래도록 찾다 보니 정이 깊어서 담배를 끊을까 봐 두렵다.'이 호방하고 잘난 체하는 사람의 완곡하고 아름다운 사작도 정이 길어서, '뒤집어 놓은 향기'가, 애향하고 연민하는 사랑을 되짚어 낸다.남조문인 '설부(雪)'가 "가인을 데리고 무거운 옷을 걸치고, 예쁜 옷을 입고, 예쁜 옷을 입고, 예쁜 옷을 입고, 예쁜 옷을 입고, 예쁜 옷을 입고, 예쁜 옷을 입고, 예쁜 옷을 입었다.난로에 불을 지피고, 계주를 참작하며, 청곡을 불태웠다."눈 덮인 밤에 따뜻한 장부와 아름다운 사람의 훈훈한 모습.붉은 소매에 향기를 더하고 책을 읽는 것 같은 아름다우면서도 실로맨틱: 남자, 가인과 관능적인 향기가 로맨틱한 풍경을 연출하기에 충분하다.
셋, 화향고수 소동파
《시경》부터 《이소》까지.위진 영부까지, 당시 송사부터 서상기까지홍루몽', 문인들은 향의 풍아함을 마음껏 그리고, 향을 피우며 문화의 전당에 올려놨다.그들은 취향을 순수한 심미적인 행사로 끌어올려 마치 서화 감상이나 희곡놀이처럼 내용부터 형식까지 예술의 아름다운 경지에 이르게 했다.
예를 들어 그 분이 후세 사람에게 남긴 것은전설적인 가화, 인격적인 매력이 돋보이는 대문호 소동파,바로 위품향, 제향의 대가입니다.우리 역사책에 흩어져 있는 작은 조각들을 보고 천 년 전 동파 선생이 향을 피우고 향을 피우던 때를 돌려보며 붉은 소매가 당신을 위해 향을 첨가했을 때 어떻게 그것을 감상해야 하는지를 알게 될 것이다.
송철종원5년(1090)봄,인일(정월 초7).여전히 설맞이 잔치에 빠져 있다즐거운 분위기의 항저우에 눈발이 흩날리다.이날 용도각 대학사이자 항저우 태수인 쑤이는 일찍 일어나 은비녀로 화로(사자 모양의 향로)에서 다 타올랐을 향탄을 헤집고 떡을 하나 더 얹어줬다.방문을 열자, 그는 깜짝 놀라며 눈에 띄는 곳과 만물에 은빛 옷을 한 겹 걸쳤다.특히 뜰의 매화꽃은 엷은 은사 아래 꽃모양이 아름답고 은근한 향기가 풍긴다.그는 매화나무 숲에서 오랫동안 넋을 잃고 감상하며, 천천히 서재로 돌아왔다.손수 만든 옥련훈로에서 향탄을 잘 말리고, 의기양양한 문하생 황정견이 얼마 전 보내온 젖은 향을 꺼내 대나무칼로 은잎 사이에 참기름을 베어 숯불 위에 살짝 올려놓는다.난로 뚜껑이 닫히기도 전에 향긋한 냄새가 풍겨나고, 향기가 피부를 환하게 하고 속물에서 벗어난다.그는 옷깃을 여미고, 눈을 살짝 감고 난로 앞에 앉아 양보했다.향이 입코와 땀구멍 속으로 서서히 들어가는 것. 향뿐만 아니라 향과 동시에 자신의 생각을 높여 자신의 마음을 보양하는 것이다.
새벽녘이 지나면 바로 아침이다.7시가 넘자, 소동파는 천천히 두 눈을 뜨고, 일어나서 사건까지 갔다.앞서 고토로 만든 동파전 한 장에 묵진색을 띄웠다.순식간에 얼음과 살처럼 차가운 눈 속의 홍매가 펄럭였다.그는 그림을 벽에 매달고 잠시 감상한 뒤 화향 전용의 향사(和舍)로 서둘러 가 오랫동안 준비해온 중요 작품 '설중춘신(。中春)'의 인향을 완성했다.
"인향"은 "전향"이라고도 한다..동파 선생은 년 전에 들어왔다.겨울철 향약을 만들기 시작한 이 '설중춘신(中中。)'의 오늘 봄눈은 마치 하늘이 특별히 보낸 것 같다.그는 서동에게 필묵을 보내라고 명하여 향방을 재정비하고, 또 박고대에서 정교한 금상자를 꺼내 양지처럼 하얀 옥그릇을 내놓았다.가볍게 닦아낸 뒤 아내 조운과 시녀를 불러 그해의 어사물이니 오늘에 맞춰 쓰라고 당부했다.너희는 그것으로 정원에 있는 999송이 매화 심지에 있는 눈을 가지러 가거라.이 눈은 순양지진의 물건으로, 이 그릇을 담으면 꽃다운 기분이 들게 한다.눈을 흩뜨리는 동안 잡념을 버리고 천지와 매화를 그리는 마음을 간직하고 붓으로 가볍게 쓸어 내려 매화를 해치지 말고 어서 돌아와라!
동파선생 한 마리 꺼내기 길이 3척 6인치 5푼, 너비 1척 9인치로 정교한 강진목 제작화향반은 사건의 몇 중앙에 놓고, 서동이 향소에서 포제한 여러 향약을 꺼내어 레시피별로 일일이 표시하여 각각 화향반 둘레에 놓아 두게 하였다.이때 아내 조운과 시녀는 매실 눈을 채취하고 서재로 돌아왔다.옥그릇에 담긴 눈은 대부분 녹았고 꽃가루가 있는 눈물은 엷고 영롱한 빛으로 은은한 매화향을 풍긴다.소동파는 황홀한 메이어 향을 한 모금 깊게 들이마시고 아내와 시녀에게 칭찬의 눈길을 보냈다.이어서, 그는 차례로 곁들인 향약을 화향반에 깔고, 갈기를 사용했다.옥사발에 담긴 '매혼설백(露)'의 이슬을 튕기고, 향약을 덧대고, 이슬을 튕겨 향약이 거의 녹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향을 피운다.
이것은 사람과 향약이 영기로 교차하는 것이다흐르는 과정. 깻묵이 온 정신을 집중하는 것을 보고, 두 손은 쉬지 않고 조율하였다.향약을 바르면 병이 완만하고, 물건이 없는 듯 가벼우며, 때로는 천근을 거는 힘과 같으며, 때로는 태극운수와 같고, 때로는 요금을 가볍게 무비하는 것과 같다.마치 주위에서 리듬감 있게 움직이는 듯한 느낌과 함께 매화삼롱의 아름다운 옛 정취를 듣는 듯하다.이때의 쑤저우는 그 매화의 신운을 찾는지 아니면 자신의 심금을 울리는지를 알 수 없다.반炷향 정도의 시간 동안 실내는 이미 매혹적인 매향으로 가득 찼다.천천히, 그는 두 손을 잡았는데, 이때 실내는 그렇게 조용했고 공기도 향기로웠던 것 같았다.우울해져서 수축했다.
소렴은 일어나 화해했다.의 향분 수입이 준비된 사기 통 안에, 몇 겹의 선지로사기그릇은 밀봉하여 찜솥에 담고 삼나무 숯으로 한 덩이쯤 쪄낸 다음 금을 수놓은 면캔 커버로 단단히 덮어서 서서히 식힌다.
이미 다할 때가 되었다면, 바로 빠르다.낮 11시가 되면 향은 이미 차갑다.수轼 향항아리 품에 안고 돌아오다서재는, 도자기 캔의 봉지를 열고, 은향스푼으로 한 스푼의 향가루를 꺼내 관요에서 구운 분청향반에 인향금형 은전반으로 묘전처럼 쓴 수자향을 만들어 낸다.이때 우리는 있는 듯 없는 듯한 은은한 향기만을 맡을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향기의 숨겨진 명향이 지닌 효과입니다.소는 향전에 불을 지폈고, 희미한 담배는 잠시 한 줄로 모아져 하늘을 떠받들 듯이 흔들었고, 잠시 후 다시 쏟아져 내려왔으며, 마치 용처럼 바다를 기웃거렸다.흩어질 때는 황산에 안개가 낀 듯하고, 때로는 실낱같이 가늘다.저 氤氲의 향기는 마치 만 그루의 매화나무가 동시에 향기를 내뿜는 것 같다.쑤옌은 "백일 저장 후 향운은 더욱 길어진다.
명대 문학가 도룡은 일찍이 소작하였다.轼선생과 향과 품향의 경지를 총결하여 "화향자,화성도;품향도,품자성도.스스로 입적하면 명안하고, 생명과 화합하면 혜생이고, 지혜로운 사람은 구구경진에서 소요된다."이처럼 범상치 않은 경지에 이르러서는 정말 향품이 극에 달했다.
수 선생처럼 향을 좋아하네, 재송대는 결코 사건이 아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황정견, 육유, 범성대는 모두 화향의 명수이다.중국 향문화는 진나라에서 태동하여 진나라, 육나라, 수당의 발전을 거쳐 송대에 이르러 이미 절정에 이르렀다.향문화 발전의 주도적 힘이었던 이 시기의 방대한 문인 집단은 향을 사랑하고 향을 피우며 사회 전반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이른바 '골목에서 나는 향기'다.남송시대 향약 수출액이 정부 재정의 4분의 1에 이른다는 사료도 있다.명청 시절 향문화는 계속 발전했지만 송대의 벽을 넘지는 못했다.
명나라 사람 주가의 투구는 일찍이 감탄하여 말하였다."향기(香)를 쓰면 큰일이다."어떻게 '크게'법이지?아로마 향이라면 피망란분향, 단두뇌 사향, 옷은 향기로워야 하고, 향기가 있어야 하며, '분향반월(",")'과 '홍소포향(红)'이 있다.중국 고대 독서인들은 항상 도덕적 수행을 위시하여 아름다운 방향의 물건은 성덕에 통했다.철인의 눈에 비친 수신양성에서부터 문인의 붓 아래 만가지 풍채에 이르기까지, 두꺼운 역사의 장막을 열어젖히면, 우리는 그 향로에서 피어나는 한 줄기 향긋하고 우아한 향기를 느낄 수 있다.의 고전 문화 무드.
붉은 소매에 향을 더하고 책을 읽다.매우 낭만적인 광경이지만, 결코 낭만적인 이야기의 몸이 아니다.껍데기; 중국식 훈향, 그 속에 스며드는 문화, CD 향수만 뿌리는 패션이 아니다.'문향식여자'?아니요, 붉은 소매에 향기를 더하는 상황의 맛을 음미해 보세요. 당신이 아는 것은 중국 천고의 독서인입니다.
—-'중화유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