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유형자산처분결정(3/25)
이마트는 3월 25일 마곡도시개발사업 업무용지 CP4구역에 대한 매각을 공시했다. 처 분금액은 총 8,158억원이며, 거래 상대방은 마곡씨피포피에프브이 주식회사이다.
당초 마곡 스타필드 건설을 위해 2013 년 서울주택도시공사(SH)로부터 2,340억원을 주고 해당 구역을 매입한 바 있으며, 이번 매각을 통해 세금 및 부대비용을 제외한 3,000억원 규모의 매각처분이익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회계상 인식은 2분기 예상)된 다. 해당 자금은 재무건전성 및 투자재원 확보를 위해 활용될 예정이다.
가장 주된 매각 사유는 올해 착공 예정인 '스타필드 청라'와 상권이 상당부분 겹칠 것으 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오프라인 매장의 영업환경이 갈수록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무리 하게 투자를 강행하지 않은 점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물론, 임대수입이 중심이 되는 스타필드의 Business Model을 고려할 때 영업손실이 날 우려가 크지는 않겠으나, 투자 대비 효율 측면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종합부동산세 감소 또한 예상된다는 점에서 손익 측면에서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주주가치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판단함
이마트의 대규모 부동산 자산 매각은 지난해 10 월에 있었던 자산유동화(13개점 대상, 총 처분금액 9,525억원) 이후 두 번째다. 부진한 전문점 구조조정도 진행하는 등 확실 히 오프라인 축소 및 온라인 강화에 사업 방향성이 맞춰져 있다고 판단된다. 과거 동사 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가 ROIC가 담보되지 않은 오프라인 투자가 많다는 점이었음을 고려할 때, 주주가치 측면에서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유진 주영훈
*** 본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서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무엇을 살지 모르시겠다는 회원님은 추천종목을 - 어떻게 매매해야될지 모르겠다는 회원님들은 교육을 ☎상담신청: 02-446-1063
▶주식투자의 목적은 ‘돈을 벌어 경제적 자유’를 얻는 것이 유일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매매주도권'을 투자자 본인이 갖고, 스스로 ‘종목선정'과 ‘매매(매수/매도)’를 통해서 회원님의 소중한 주식투자 자산을 늘려가고 쌓아가야 합니다. ▶지금부터 불스탁 주식투자연구소에서 그 방법을 공개하고, 회원님들과 '경제적 자유' 를 공유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