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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DOWATER 한국관에 11개사 참가 -
- 자카르타 도시환경정비, 수도 이전 프로젝트 등과 관련 수처리시장 유망 -
□ 전시회 개요
2019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수처리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 Indowater 2019 EXPO & FORUM |
개최일자 | 2019년 7월 17~19일 10:00~18:00 |
장소 | 자카르타 컨벤션센터(Jakarta Convention Center, JCC) |
주최 및 주관 | PT Napindo Media Ashatama |
전시 규모 | 9,217sqm |
전시 분야 | 상하수도, 멤브레인 및 부속품, 식수 장비, 계량기 및 자동제어시스템 등 |
참가기업 수 | 26개국 438개사(한국 참가업체 및 기관 46개사) |
홈페이지 | www.indowater.com |
자료: INDOWATER 홈페이지
□ 행사 내용
ㅇ 2019년 7월 17일(수)부터 19일(금)까지 자카르타 컨벤션센터(Jakarta Convention Center)에서 인도네시아 수처리 전시회인 'Indowater 2019 EXPO & FORUM'이 개최됐음.
ㅇ 'Indowater 2019 EXPO & FORUM'은 매년 개최되는 전시회이며, 연도의 마지막 자리가 홀수인 경우 자카르타에서, 짝수인 경우 수라바야에서 개최됨.
- 2019년에는 자카르타에서 제15회 인도네시아 수처리 전시회가 개최됐으며, 제16회 전시회인 'Indowater 2020 EXPO & FORUM'은 2020년 6월 9일부터 11일, 수라바야 Grand City Convex에서 개최될 예정임.
ㅇ KOTRA 자카르타무역관과 환경보전협회는 인도네시아 수처리 산업의 잠재성을 인정하고 수처리 전시회(Indowater)가 개최될 때마다 한국관을 운영해왔음.
- 2019년에는 11개의 한국 업체가 인도네시아 수처리 전시회 내 마련된 한국관에 부스 참가했으며 이외에도 35개의 한국 기업이 별도로 부스 참가했음.
ㅇ 한국기업의 전시 제품은 수위센서, 해수담수화 시스템, 전동 액추에이터, 정수기, 자동밸브, 섬유 디스크필터, 수처리 장비, 필터 등이었음.
ㅇ 2019년 7월 16일에는 INDOWATER 한국관에 참가하는 한국 업체들과 인도네시아 수자원협회(PERPAMSI, Indonesian Water Supply Association) 자카르타 지부의 드위께 리안따라(Dwike Riantara)지부장, 인도네시아 KOTRA 자카르타 무역관장 및 마케팅 담당자와의 사전간담회가 진행됐음.
- 주 내용은 인도네시아 수처리 산업 현황 전반, 수처리 및 수자원 인프라 지원 현황, 인도네시아 수자원협회 자카르타 지부의 주요 활동 사항 등이었음.
ㅇ 드위께 지부장은 “조코위 정권이 인프라 및 인적 자원 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특히 현(現) 부통령인 유숩 깔라(Jusuf Kalla)는 인도네시아 수자원협회(PERPAMSI)가 인도네시아 국가개발계획부(BAPPENAS)와 긴밀한 공조체계를 구축해 수자원 개발 및 관리 분야 육성에 집중할 것을 요청했음”을 언급했음.
인도워터(Indowater) 전시회 전경
자료: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직접 촬영
□ 한국 참가업체 현장 인터뷰
업체 | 취급 품목 | 인터뷰 내용 |
A사 | 수위센서, 수위컨트롤러 | 이번 전시회 기간 레벨 센서에 관심을 보이는 인도네시아 바이어가 많았다. 또한 이전에 거래했던 업체도 방문해 상담을 진행했다. 우리 회사의 경쟁사는 독일로, 경쟁사 제품을 사용해 본 바이어들이 많이 방문해서 대체재가 될 수 있는 우리 제품의 가격에 만족해하며 거래에 관심을 보이는 바이어들이 많았다. 그러나 많은 인도네시아 바이어들과 미팅하며 느낀 점은 당사의 제품이 경쟁사보다 가격이 낮지만, 인도네시아에서는 우리 제품이 여전히 비싸다고 거래를 망설이는 바이어들이 많다는 것이었다. 충분히 낮은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아직 동남아 시장에서는 무리가 있는 가격이라고 생각된다. 우리는 더 이상 저렴하게 판매할 수 없기 때문에 구매력이 있는 중동 쪽으로 진출을 검토할 예정이다. |
B사 | 전동밸브조작기 | 우리 업체는 이전에 중동 쪽 바이어들과 거래를 많이 했고 동남아는 종종 방문하고 있으며 관심을 많이 가지는 시장이다. 이미 선두기업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어 진입장벽이 높은 유럽시장에 비해, 동남아 시장은 진입장벽이 낮으며 구매력도 높기 때문이다. 현재 인도네시아에서는 기계를 수동으로 제어하는 제품이 대다수라, 바이어들은 우리 제품이 수동 및 원격 두 가지 방법으로 모두 제어 가능하다는 사실에 관심을 보였다. 우리 제품에 관심을 보이고 에이전트를 요청하는 바이어들이 많았지만, 산업재의 특성상 성과까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
C사 | 정수기, 정수필터, 정수 필터 소재 | 우리 회사는 동남아 특히 인도네시아를 중요한 시장으로 보고 있다. 보통의 정수기는 렌탈 형식임에 비해 우리 제품은 렌탈 형식이 아니며, 필터를 교체해주기만 하면 된다. 이런 방식에 관심있어 하는 인도네시아 바이어들이 많이 있었다. 다만 인도네시아 수질이 굉장히 나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우리 제품에 포함돼 있는 필터로 오염 물질이 다 여과될 수 있을지 걱정이다. |
D사 | 바이오소재, 필터 | 우리 업체는 샤워기 헤드, 휴대용 알칼리 보틀, 알칼리수 티백, 하이드로젠 워터 미스트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세라믹 볼을 활용해 많은 제품들을 개발, 판매하고 있고 기존에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한 상태이다. 비타민 샤워기 등 당사와 유사한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들이 이전보다 인도네시아 시장에 관심을 갖고 진출하는 중으로 알고 있다. 우리는 샤워기 헤드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고, 디자인 역시 한글을 사용한 독특한 디자인으로 바이어들이 관심을 갖고 테스트 샘플을 구매해 갔다. |
E사 | 해수담수화 시스템, 역삼투압 시스템 | 우리 회사는 해수담수화 장비를 제작하는 회사로 다양한 장비를 판매하고 있다. 전시회 중 방문한 바이어들은 인도네시아에서 해수담수화 시스템은 앞으로 더욱 더 주목받는 기술이 될 것이라며, 해수 담수화 설비 특히 기본형 뿐만 아니라 배낭형 해수 담수화 장비 및 이동형 정수장비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
주: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업체명 비공개
□ 참가 바이어 현장 인터뷰
ㅇ KOTRA 자카르타무역관은 바이어 인터뷰를 다음과 같이 진행했으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업체명 비공개
- 수위센서, 수위컨트롤러
업체 | 관심 품목 | 업계 반응 |
F사 | 해수 담수화, 여과 시설 등 | 우리 회사는 이라크에 있는 회사로, 인도네시아에도 에이전트가 있지만 이번에는 이라크 본사에서 한국 제품을 보러 직접 왔다. 이전에 중국 제품을 사용해본 적 있지만, 품질이 우리의 기준에 미치지 못해서 한국 제품을 사용해본 지인의 추천을 받아 한국 제품을 사용하려 한다. 업체와 미팅해보니 가격 또한 비싸지 않고 이 업체의 경쟁 업체는 유럽제품인 걸로 알고 있는데, 그 업체에 비해서 정말 저렴한 가격에 팔고 있다고 느꼈다. 이전에 우리가 사용했던 중국 제품은 이물질이 있으면 수위 측정이 잘 안되곤 했는데, 이 업체의 제품은 다양한 환경에서 센서를 사용할 수 있고, 주문제작이 가능해 우리가 원하는 환경에서 수위 측정이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으로 생각된다. 일단 한국 업체와 이야기해서 대형 수처리 및 오일용 게이지 제품을 소량 구매 후 사용해보고 대량 주문을 결정하기로 했다. 업체의 제품을 먼저 사용해보고 확실히 결정해야 하지만 우리가 이 업체의 제품을 이라크로 직수입하게 된다면, 업체가 우리에게 이라크에서의 독점 에이전트를 줄 것을 원한다. 또한, KOTRA가 수입 통관 과정을 도와줬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다. |
G사 | 보안 시스템 및 건물 자동화 | 우리 회사는 센서에 관심을 가지고 업체 방문을 했다. 오늘 다른 국가들의 많은 전시관을 돌아다녔는데 중국 제품이 정말 많았다. 다만, 중국 제품은 오래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전에 거래했을 당시 거래 관계에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에 동종 업계에 있는 지인의 추천으로 한국 제품을 사용해보려고 한다. 한국 제품은 유럽 제품보다는 저렴하지만 대만 및 중국 제품보다는 월등히 비싼 편이다. 사실 한국 제품을 처음 사용해보려는 입장에서도 생각보다 가격이 너무 비싸서 망설여진다. 조금 더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했으면 좋겠다. 업계에서 고장이 자주 나서 오래 사용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제품을 많이 사용하는 것은 고장 나서 중간에 새 제품으로 교체하더라도 다른 국가의 비싼 제품을 사용하며, 처음 사용하는 위험을 감수하는 것보다 효용이 더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실 중국 제품이 쓰지 못하거나 형편없다고 말할 정도로 질이 좋지 않은 것이 아니다. 중국도 이전보다 품질이 많이 좋아졌다. 또한, 한국 업체는 인도네시아 업체들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시장에 진입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우리 회사가 필요로 하는 제품은 n규격의 제품인데 한국 제품은 n+10 규격의 제품으로 인도네시아에서 보통 사용하는 규격과는 달랐기 때문에 한국 제품 품질이 뛰어나더라도 구매를 망설였던 적이 있다. 규격이 달라도 다행히 사용하는데 큰 문제가 없어 계속 사용했지만, 이후 우리의 규격과 맞는 중국 제품으로 다시 교체한 적이 있다. |
- 전동밸브조작기
업체 | 관심 품목 | 업계 반응 |
H사 | 전동 액추에이터, 공기압 액추에이터, 인버터 및 밸브 등 | 우리 회사는 이전에 한국 제품을 사용해본 적이 있다. 전에 사용했던 제품은 수동으로 기계를 작동시키는 제품이었는데, 이 업체처럼 원격과 수동이 동시에 가능한 제품은 처음 본다. 현재 인도네시아에서는 대부분 수동으로 조정하는 밸브가 많다. 이전에 한국 업체와 거래했을 때, 우리 회사에 독점 에이전트를 주는 조건하에 계약을 했었는데, 실제로는 일부 권한만 주었으며, 부품 공급일자도 늦어지고 문제 발생시 이에 대한 책임도 회피했다. 한국 업체에 실망을 한 적이 있고, 이번에도 그러한 일이 발생될까 우려된다. 한국은 수처리 산업 부분에서 유럽 국가들에 비해 비교적 최근에 시장 진입을 하고 있는 국가이다. 시장의 새로운 플레이어로서, 한국 업체들은 인도네시아 업체들과 신뢰관계를 쌓을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 업체들이 라벨링 및 수입 통관에 대해 좀 더 신경을 써줬으면 한다. 인도네시아 수입규제는 엄격한 편으로 한 제품에 대해서도 여러 인증을 받거나 어느 한 가지 조건이 조금이라도 맞지 않으면 바로 부적격 판정을 받는 경우가 많다. 이전에 한국 제품을 수입했을 때 한국 업체가 라벨링을 정확하게 하지 않고, 라벨링과 조금 다른 물품을 보내 수입 과정에서 추가요금을 많이 낸 적이 있다. 라벨링을 할 때에는 세부 정보를 포함해야 하며 이 정보는 포장된 제품과 정확하게 일치해야 한다. |
I사 | 수처리 플랜트 | 우리 회사는 이전에 중국 제품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으며, 한국 제품은 사용해 본 적이 없다. 이전에 여러 중국업체와 계약을 했었지만, 기계와 직접 접해지는 부분의 고무가 계속 느슨해지고 자주 고장이 나서 A/S를 받았고 계약을 진행할수록 사후관리가 되지 않는다고 느껴져 이번에 처음으로 한국 제품을 사용해 보려고 한다. 한국 제품은 그 품질이 좋다는 인식이 널리 퍼져 있다. 다만, 가격 때문에 품질이 낮더라도 싼 중국 제품을 이용하는 회사가 많은 것은 사실이다. 최근에는 중국 제품도 어느정도 품질이 좋아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 업체들은 좋은 품질만을 내세워서 시장에 진입해서는 절대 안된다. 아무리 좋은 품질의 한국 제품이라도 인도네시아 업체 입장에서는 위험을 감수하고 처음 사용해 보는 것이다. 따라서 한국 업체들이 좀 더 낮은 가격으로 시장에 진출했으면 한다. |
- 해수담수화 및 역삼투압시스템
업체 | 관심 품목 | 업계 반응 |
J사 | 수처리, 폐수처리, 해수담수화 등 | 현재 조코위 정권은 인프라 구축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지난 집권 때 다소 소홀했던 수처리 산업에 투자를 많이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사실 주 목적은 호텔에 설치가능한 해수담수화 시스템 및 정수장치를 보러 방문했지만, 이 전시장에서 만나본 한국 업체의 배낭형 및 이동형 정수장치도 흥미롭다. 인도네시아에서 해수 담수화는 주목받고 있는 기술로 우리 업체도 이쪽 분야로 더욱 더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오늘 미팅을 진행한 업체의 제품은 좋아 보였다. 다만 이전에 다른 전시회에서의 한국 업체들 및 오늘 업체와도 미팅하며 느낀 점은 한국 전시관에 방문할 경우 소통이 조금 힘들다는 것이다. 제품을 영어로 완벽하게 설명할 수 있는 업체들은 많지 않았다. 통역사를 고용하더라도 통역사는 제품에 대한 정확한 이해도 없고 전문 분야에서 사용되는 용어 역시 알지 못한다. 따라서 의사소통에 문제가 없도록 자사 제품을 정확하게 영어로 설명할 수 있기를 바란다. |
- 정수기, 정수필터, 정수필터 소재
업체 | 관심 품목 | 업계 반응 |
K사 | 정수처리, 정수기, 압력펌프, 냉각수 필터 등 | 우리가 만나본 한 한국 업체의 제품은 다른 한국 회사들과 다르게 렌털하는 것이 아닌 판매하는 점이 조금 특이하다. 또한, 필터만 교체하면 되기 때문에 한 제품을 오래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현재 인도네시아 가정에서는 정수기 사용도 점차 많아지고 있지만 이렇게 완전한 소형 정수기가 아닌 드럼통과 연결된 정수기가 일반적이다. 또한, 자카르타 이외의 지역에서는 이런 작은 정수기 사용율이 높지 않다. 또한 각 가정에 보급되기에는 가격이 너무 비싼 것으로 생각된다. 인도네시아 정수기는 보통 인도네시아 제품을 사용하며 중국산도 사용하고 있다. |
L사 | 정수필터, 활성탄 등 | 우리 회사는 이번 전시회에서 만난 한국 업체의 제품이 아주 마음에 든다. OEM이 가능해 본사 회의 및 건설회사와 협력해 주문 제작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렌탈식이 아닌 필터 교체식이 가장 큰 장점인데, A/S가 기계 교체 혹은 필터 교체로 가능하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수입해올 때 가장 걱정되는 문제는 필터 청소이다. 한국에서 매번 직접 관리하는 것은 사실상 무리인데, 이 때 필터만 교체하면 되니까 편리하다고 생각된다. 가정에 해당 제품을 보급하기 위해서는 인도네시아 에이전트를 통해서 하는 것이 좋으며, 이때는 제품 가격을 조금 더 저렴하게 해야 한다. 현재 인도네시아에서 이 업체 같은 형태의 정수기 보급률은 높지 않다. 시장에 새롭게 진출한 만큼 가격을 조금 더 저렴하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 바이오소재, 필터
업체 | 관심 품목 | 업계 반응 |
M사 | RO 멤브레인, 필터 카트리지, 펌프, 밸브 및 이젝터(ejector) | 현재 인도네시아에서는 수질 오염에 대한 관심이 생기면서 비타민 샤워기가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4월에 개최된 다른 전시회에서도 비타민 샤워기, 필터기 등을 판매하는 한국 업체들이 있었다. 우리 회사는 타이완 제품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으며 중국 제품 사용 경험은 없다. 한국 제품은 타이완 제품에 비해 다소 비싼 편이지만, 전시회에서 만난 한국 업체의 제품 가격은 다른 업체에 비해서 조금 저렴한 편이다. 업체가 샤워기 헤드, 세라믹 볼, 미스트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샘플을 필요한 만큼 비교적 저렴하게 살 수 있어서 좋았다. 다른 업체에 비해 한글 디자인도 신선하다. 또한, 세라믹 볼은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굉장한 장점이다. 특히 드럼통으로 보급되는 생수에 세라믹 볼을 넣어서 수질 관리를 할 수 있다는 점은 홍보하기 좋은 요소이다. 다만, 개인이 소량으로 구매하기는 다소 비싼 편으로, 제품 가격이 더 낮다면 더 좋을 것 같다. 인도네시아 가정에서 사용하는 물의 수질은 나쁜 편이지만,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이미 수질이 좋지 않은 물에 익숙해서 그 심각성을 모른다. 또한, 이런 샤워기 헤드, 세라믹 볼 등은 수질 개선 기능보다는 제품의 독창성 때문에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경우가 더 많다. 따라서, 인도네시아 수질에 대한 자료 및 세라믹 볼을 사용했을 경우 개선되는 수질 효과를 넣어서 같이 홍보하면 판촉 효과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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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우리 참가기업 인터뷰 내용
□ 시사점
ㅇ 조코위 대통령의 재선 이후 인도네시아 정부는 인프라 건설에 많은 투자를 계획하고 있음. 특히 이번 수처리 전시회에는 인도네시아 부통령이 참석했으며, 조코위 대통령 집권 1기에는 도로, 항만, 철도 등의 인프라 구축에 집중했던 반면 집권 2기에는 수처리 산업에도 더 많은 투자를 진행하겠다고 밝힘.
ㅇ 실제로 바이어들은 정부의 수처리산업 장려 계획에 따라 관련 기계 및 부품들을 찾고, 시장 조사를 하기 위해 한국 기업들의 전시관을 방문했음.
ㅇ 인도네시아 바이어들은 대체적으로 한국 기업 제품의 품질이 우수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으나 현지 바이어들의 입장에서 시장에 새롭게 진입한 한국 기업은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보증되지 않은 제품을 처음 시도해보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제품을 좀 더 낮은 가격으로 판매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봄.
ㅇ 한국 기업들은 인도네시아 바이어와의 거래 관계에 있어 사후관리에 좀 더 신경 써야함.
- 이전에 한국 기업과 거래 경험이 있던 현장의 여러 바이어들이 한국 기업의 제품 품질은 좋았으나, 이후 문제가 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적절한 대처가 이루어지지 않은 적이 있음을 언급한 바 있음. 또한, 계약서의 내용과 상이하게 거래가 진행된 적이 있어 곤란함을 겪었다며 신뢰 관계에도 문제가 있었던 적이 있음을 언급했음.
ㅇ 바이어에게 영어로 자사의 제품을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함.
- 통역사를 통해 의사소통을 한다 해도 통역사가 업계에서 사용되는 정확한 용어를 알고 설명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며, 이 때문에 어려움을 느낀 적이 있었다고 말한 바이어들이 존재했음.
ㅇ 인도네시아로 수출 시 제품의 라벨링에 유의해야 함.
- 라벨링에는 제품의 세부 정보를 포함해야 하며, 수출된 물품이 라벨의 내용과 정확하게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바이어가 현지에서 수입하는 과정 동안 문제가 없음.
ㅇ 현재 인도네시아는 급격한 인구증가, 빠른 도시화, 경제성장으로 인해 식수, 하수 처리 및 위생 관리 등을 포함한 수처리 산업이 주목받고 있으나 관련 분야의 기술력이 부족한 바, 해외 기술을 적극 도입하고자 함.
ㅇ 전체 참가 기업 중 중국 업체가 많이 참여했으며 중국산 점유율이 높아지는 바, 우수한 제품을 바탕으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시장 진출 전략이라고 할 수 있음.
자료: KOTRA 자카르타무역관 자료 종합, 바이어 및 한국 참가기업 인터뷰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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