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을 보면 잠언과 같이 “생명나무”가 네 번 소개됩니다. 첫째는 요한계시록 2:7절로서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라고 말씀합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생명나무 열매”를 주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주다”라는 단어는 부정사로서 “지속적으로 주신다”의 의미입니다.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입니다. “낙원”으로 번역한 “파라디소스”는 “동산, 공원, 낙원(paradise)” 등을 의미한다지만, 성경에서는 천상에 있는 “낙원”을 표현할 때만 쓰인 단어입니다. 영어로는 “paradise”인데 성경에 총 3번 밖에 나오지 않습니다(누가복음 23:43, 고린도후서 12:2~4). 그냥 “동산 혹은 공원”을 의미하는 헬라어는 “케포스”인데 영어로는 “garden”이며 이 단어는 성경에 총 5번 나옵니다(누가복음 13:19, 요한복음 18:1, 18:26, 19:41, 42).
“이기는 자”, 즉 “이기는 그에게는”에 해당하는 헬라어 “토 니콘티”는 관사가 있는 현재 능동태 분사로서 계속해서 이기는 자를 가리킵니다. 요한계시록 21:7절을 보면 “이기는 자는 이것들을 상속으로 받으리라”라고 말씀합니다. 이기는 자에게는 생명나무 열매가 “기업, 상속”이 됩니다.
하나님이 마지막 날에 자기 백성에게 허락하신, 승리한 주의 교회 성도들에게 줄 아름다운 열매, 즉 영생을 생명나무로 소개합니다. 이기는 자들은 하나님과 영원토록 친밀한 관계 즉 교제를 누리게 됩니다.
둘째는 요한계시록 22:1~2절로서 “그가 수정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와서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열매를 맺되 달마다 그 열매를 맺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치료하기 위하여 있더라”라고 말씀합니다.
창세기 2장의 에덴동산 이미지입니다. 에덴 산으로부터 생명수 강이 발원하는 이미지입니다. 에스겔 47장의 생명수 이미지입니다. 성전 밑에서 물이 흘러나오고, 이 물이 동쪽 아라바까지 흘러 사해 바다를 살립니다.
에스겔 47:1~12절의 새 예루살렘 성에서 하나님으로 흘러나오는 생명수가 예수님에게 성취됩니다. 요한계시록 2:7절을 보면 “그 생명의 그 나무(투 크쉴루 테스 조에스)”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다른 나무는 안 됩니다. “그 생명의 그 나무”로만 됩니다. “그 생명의 그 나무”가 누구입니까? 바로 예수 그리스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영원토록 “만국을 치료하는” 생명나무의 열매에 참여할 것입니다.
셋째로 요한계시록 22:14절로서 “자기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은 복이 있으리니 이는 그들의 생명나무에 나아가며 문들을 통하여 성에 들어갈 권세를 받으려 함이로다”라고 말씀합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어린 양의 피” (요한계시록 7:14), 즉 “그리스도의 피”(요한계시록 1:5)로 자신의 “옷”을 빨고 “의로운 행실”(요한계시록 19장 8절,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의 옷을 입고 하나님 나라의 천국 잔치에 참여할 것입니다. 이들은 참으로 복된 자들입니다(요한계시록 1:3, 10:9, 14:13, 16:15, 20:6, 22:7).
넷째로 요한계시록 22:19절로서 “만일 누구든지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에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두루마리에 기록된 생명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여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라고 말씀합니다.
엄중한 경고입니다. 하나님은 우상숭배 자들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예언 말씀을 가감하는 자들은 생명나무와 거룩한 성에 참여함을 제하여 버리시겠다고 경고하십니다. 요한계시록 21:27절을 보면 “무엇이든지 속된 것이나 가증한 일 또는 거짓말하는 자는 결코 그리로 들어가지 못하되 오직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만 들어가리라”라고 말씀하십니다. 가증한 일과 거짓말하는 자는 결코 그리로 들어가지 못합니다.
창세기 2:10절의 에덴의 산으로부터 나오는 생명수, 에스겔 47:1~12절의 성전 밑에서 물이 흘러나오고, 이 물이 동쪽 아라바까지 흘러 사해 바다를 살리는 생명수는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성취됩니다(요한계시록 2:7, 22:1~2). 예수님 안에 있는 자들은 이 생명수, 영생을 이미 받았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인, 종말론적인 영생을 향해 나아갑니다. 궁극적으로 영원토록 “만국을 치료하는” 생명나무의 열매에 참여할 줄로 믿습니다. 끊임없는 그분과의 관계, 교제 속에서 함께 하는 복된 자들이 될 줄로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