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비일까? 나방일까?' 프로젝트 접근법이 마무리단계에 들어갔습니다. 이번 주 4주차 마지막 활동을 소개합니다. ^^
▶가상하기(나비들이 모두 사라져 버린다면)◀ •‘나비와 벌의 꽃가루받이’에 대한 자료를 보며 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어느 날 갑자기 나비들이 모두 사라진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 유아들의 생각을 공유 한 뒤, 글과 그림으로 표현해 보았습니다. *나비는 다리에 꽃가루를 묻혀 이 꽃 저 꽃으로 돌아다니며 씨를 맺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고마운 친구예요.
▶표상활동◀ •유아들과 지금까지 알게 된 나비의 생김새에 대해 충분히 이야기를 나눈 뒤, 나비 2차 표상활동을 해 보았습니다.
▶편지쓰기(나비 또는 누에나방에게)◀ •우리 생활에 고마움을 주는 나비와 누에나방에게 해 주고 싶은 말을 친구들과 이야기 나눈 뒤, 글 또는 그림으로 고마운 마음을 전해 보는 활동을 해 보았습니다.
▶상상하기(내가 만약 나비가 된다면)◀ •내가 나비가 되어 가고 싶거나 해 보고 싶은 것을 상상해 본 뒤,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해 보았습니다.
▶미술활동(나비 아트리움)◀ •유아들과 다양한 나비 친구들을 예쁘게 꾸민 뒤 멋지게 전시하여 ‘나비 아트리움’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나비와 꿀벌을 지켜주세요◀ •초록 지구를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하고 소중한 친구인 나비와 꿀벌을 보호하고 지키기 위한 캠페인 활동을 유아들과 함께 해 보았습니다. 유아들은 “훨훨~붕붕~나비와 꿀벌을 지켜요”, “나비와 꿀벌을 사랑하면 지구가 활짝 웃어요”, “농약은 나비와 꿀벌이 힘들어해요” 구호를 외치며 각 반을 다니며 캠페인 활동을 해 보았습니다.
▶현수막 만들기◀ •유아들과 자연의 소중함과 환경의 중요성을 알리는 커다란 현수막을 공동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소중한 나비를 지켜주세요
▶나비와 나방은 달라요◀ •유아들과 함께 나비와 나방의 다른 점에 대해 비교해 보았습니다.
▶그래프(우리 반이 가장 좋아하는 나비 그래프)◀ •유아들과 ‘나비일까? 나방일까?’ 프로젝트를 정리하며 우리 반이 가장 좋아하는 나비 그래프 활동을 해 보았습니다.
▶미술활동(입체 나비 만들기)◀ •입체 나비를 유아들에게 안내 한 뒤, 만들어 보는 활동을 해 보았습니다.
▶2차 단어가지 만들기(개념정리)◀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나비에 대해 알게 된 모든 것을 정리하는 활동을 해 보았습니다. - 나비는 곤충이에요. - 나비는 몸이 머리, 가슴, 배로 나뉘어져요. - 나비는 더듬이와 날개를 가지고 있어요. - 나비의 날개는 비에 젖지 않아요. - 나비의 더듬이는 곤봉모양이에요. - 나비의 다리는 6개예요. - 나비 알, 애벌레, 번데기를 거쳐 나비가 되어요. - 나비는 꽃의 꿀을 먹고, 꽃가루를 옮겨주는 고마운 친구예요. - 나비 애벌레는 잎을 갉아먹어요. - 나비는 빨대 같은 입으로 꿀을 빨아 먹어요. - 나비의 입은 먹이를 먹지 않을 때는 돌돌 말고 다녀요. - 나비는 자기의 몸을 보호하기 위해 보호색을 띄어요. - 나비를 괴롭히는 친구들은 거미, 사마귀, 새, 기생벌 등이 있어요 - 나비는 우리가 보호해줘야 하는 소중한 친구예요.
▶‘나비 박사증’ 수여◀ •유아들과 ‘나비일까? 나방일까?’ 프로젝트를 정리하며 ‘나비 박사증’ 을 수여하는 활동을 해보았습니다.
▶나비 숲 마을 전시회◀ •유아들과 ‘나비일까? 나방일까?’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진행된 결과물과 작품을 전시하며 ‘나비 숲 마을 전시회’를 구성하고 전시 해 보았습니다.
▶전 과정 돌아보기(‘나비일까? 나방일까?’ 프로젝트를 마치며)◀ •유아들과 함께 교실을 돌면서 ‘나비일까? 나방일까?’ 프로젝트 활동 시 했던 하나하나의 활동을 살펴 본 후, 새롭게 알게 된 점, 재미있었던 점, 반성할 점 등을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자원 정리하기◀ •유아들이 ‘나비일까? 나방일까?’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집에서 가져온 자원을 다시 보며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