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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UAE 뷰티&퍼스널케어시장 호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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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9-11 | 국가 | 아랍에미리트 | 작성자 | 박미진(두바이무역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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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뷰티 &퍼스널케어 시장동향 - UAE, 그루밍에 대한 관심 높아 관련 시장 언제나 호황 - - 전년도 현지 시장 동향 고려, 고객수요 충족 가능한 진출전략 세워야 -
□ UAE 뷰티 &퍼스널케어 시장 호황세 이어져
○ UAE 뷰티&퍼스널케어(Beauty & Personal Care)시장은 2000년 이후 연평균 6%의 성장률을 보이며 호황세를 이어나가고 있음. - 2008/2009년 UAE 경제위기 기간에도 꾸준히 성장 - 2014년 뷰티 &퍼스널케어 제품 전체 매출액은 14억 달러로 집계됐으며, 2009년부터 5년간 34.4% 성장한 것으로 나타남.
연도별 UAE GDP 및 뷰티 &퍼스널케어 시장 성장률 (단위: %) 자료원: 두바이 상공회의소
○ 전통적으로 UAE 소비자들은 그루밍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미용 관련 제품 구매는 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 2014년 UAE 소비자는 1인당 평균 연간 170달러를 미용 관련 제품 구입에 소비해 MENA지역에서 가장 높은 수준으로 나타남. 또한 10명 중 1명은 관련 제품 구입을 위해 연간 1만6300달러를 지출하는 것으로 파악됨.
○ UAE 뷰티 &퍼스널케어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품목은 향수, 헤어 제품, 기초화장품으로 나타남. - 향수는 전체의 28%를 차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헤어 제품(17%)과 기초화장품(11%), 색조화장품(10.7%), 목욕용품(10.5%) 등이 그 뒤를 따름. - 이는 정갈한 몸가짐과 사회적 지위를 뜻하는 향수 사용의 중요성과 사막기후로 인한 보습의 필요성이 소비자의 구매패턴에 영향을 끼쳤기 때문으로 보임.
품목별 시장점유율(2014년 기준) (단위: %) 자료원: 두바이 상공회의소
□ UAE 뷰티 &퍼스널 케어 시장 2014년 키워드
○ 수요 증가에 따른 시장 호황 - 경제위기 이후 UAE 소비자들의 자신감이 회복되고 있으며, 두바이엑스포 2020를 대비한 호텔, 부동산에 대한 투자 및 일자리 증가가 기대되면서 인구 유입이 늘어나고 있음. - 아울러 관광허브라는 국가이미지 고취로 더 많은 관광객이 UAE를 찾으면서 소비자의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음.
○ 세계 유명 브랜드의 강세 - 인구의 80% 이상이 외국인인 UAE 인구 구성의 특성상 세계 각국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글로벌 브랜드에 대한 선호가 매우 높은 편으로 럭스, 도브, 질레트, 헤드앤숄더에 이르는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한 Unilever와 P &G의 강세는 2014년에도 계속되고 있음. - 세계 유명 브랜드의 강세에도 마리코, 다부르, 히말라야와 같은 인도 브랜드 또한 많은 수의 자국민과 파키스탄, 방글라데시인 소비자를 상대로 입지를 넓혀가고 있음.
시중에 판매 중인 인도 브랜드 예시 자료원: 마리코, 다부르, 히말라야 공식 홈페이지
○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관심 고조 - 특별한 증상 개선이 가능한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고조 - 안티에이징, 미백효과 등을 가진 제품들이 조금 더 비싼 가격에도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일석이조(Value-added) 제품 대거 출시 -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면서 가격뿐 아닌 다양한 기능적 요소를 신중히 고려하는 UAE 소비자의 소비패턴 변화를 반영 - 콜게이트-파몰리브의 미백기능을 포함하는 가글액, 니베아는 인샤워바디로션과 같이 제품과 같이 UAE 시장에 진출한 글로벌 기업들은 제품 고유 기능 이외에 부가 효과를 포함하는 제품을 대거 출시하고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 UAE 뷰티 &퍼스널케어 시장은 중동지역 문화적 특성인 미용에 대한 높은 관심과 소비성향을 반영, 경기 침체 중에도 성장세를 기록 - 중동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와 UAE 내 인구 및 관광객 증가를 기반으로 더욱 활성화될 전망임.
○ 시장 수요 증가에도 세계 유명 브랜드의 각축장인 UAE 시장 수요에 부합하는 제품 수출을 위해서는 UAE 정부가 규정하는 제품 표준화제도, 소비자 니즈에 대한 철저한 사전 시장 조사가 수반돼야 함. - UAE 표준측량청인 ESMA(Emirates Authority For Standardization & Metrology)는 2014년 11월, 화장품과 퍼스널케어제품, 향수에 대한 신규 규제를 시행, 제품 승인절차를 연방정부 차원에서 관리, ECAS의 획득을 강제함. - 아울러 기존 진출기업들이 다양한 콘셉트와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기에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들은 시장조사를 기반으로 고객 수요에 맞는 제품 콘셉트와 디자인 등을 개발, 소비자의 관심을 유발할 수 있어야 함.
자료원: 두바이 상공회의소, 유로모니터, Ministry of Economy, Gulf News 외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