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화플러그는 정해진 토크값이 있으며
고착을 방지 하기위해 안티시즈를 발라줘야 하며.
과한토크는 탭을 망가지게 합니다.
오일 드레인 볼트또한 정해진 토크값이 있으며.스톱 모션이 없는 임팩.. 힘차게 조이면 망가질수 있습니다 .
그럼...
점화플러그 탭은 몇산일까???
할리는 크게 2종으로 나눠집니다
m12 1.25산
m14 1.25산
m14는 에보엔진에 사용하기에 요즘은 대부분m12 1.25산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
망가진 탭을 수리하기에는 여러가지 제품이 있으며
유명 하기로는 호주회사인 리코일과 . 타임서트 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
또한 점화 플러그는 탭 수리시에는 찌꺼기가 실린더 안쪽으로 들어가기에 탈거를하고 작업하는것이 맞으며 실린더 탈거 없이도 작업은 가능하나 찌꺼기를 전부 제거를 해야하고 내시경으로 촬영을 하면서 체크를 해야합니다 .
(내리고 작업하는것을 추천)
그리고 완전히 망가지지 않은 점화 플러그 탭을 청소해주는 공구도 있으며
이번에 신박한 공구를 발견하였습니다 ..
빽탭으로 앙카 볼트 처럼 삽입 --->벌리기--->빽탭으로 탭을 청소하는 공구도 있습니다.
오일 드레인볼트는
1/2-20산 입니다
드레인 볼트는 손으로 조이고 정확한 토크값을 조여야 합니다 .
특히 소프테일 미션오일은 하단에 리어서스펜션 사
이에 미션 하우징에 있습니다 .
이것이 망가지면 전문가는 하우징을 내려야 한다는 결론을 내리거나. 교환이라는 진단을 내릴수도 있습니다 .
어마한 공임과 부품값이 소요될것입니다 .
바이크를 눕히거나 지게차로 들어 올려
수리 작업은 가능할듯하지만 시도는 못해 봤습니다.
결론은 .
점화 플러그는
m12 1.25산
m14 1.25산
드레인 볼트는
1/2-20산
이고 이것을 수리하려면 정확한 드릴 사이와 킷이 필요합니다 (킷에는 계산된 드릴이 포함이 되어 있음)
이러한 부분이 고장시에는 수리가 가능하나 정확한 정보와 공구가 있는 전문가와 상담하시고..
"볼트 탭 하나수리가 왜이리 비싸"라는 생각도 들지만 그만큼 성공율을 높이기 위해선 새공구+탈거+눈으로 보는 정확한 공간위치 선정(탈거)이 중요하고 이런 과정들이 성공율을 높이는 것입니다 .
탭수리는 아무리 전문가라도 100 퍼센트를 말하진 않습니다 .
실패 확율도 존재 하지만 이것의 성공율을 높이기위한 경과가 중요합니다 .
응원에 감사합니다
첫댓글 자가정비를 넘어선듯 합니다.
하나하나 공부하는것이 쌓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또~한번 배우고 가며,흥달님 응원합니다~
응원에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형님~~~
흥달님 계시는곳은 어느동네 쯤 됩니까
종로 입니돠 ~~
서울 종로구 입니다 ..
멋지 십니다 형님!!!
응원에 감사합니다
이제는 샵을 차려도 될듯 하네요
미국 유학 갔다 오고 .. 더 배워야 합니다.
아들과 식구들과 떨어질수가 없어. ㅠㅠ 서요 ㅠㅠ
@흥달이 가족이 다같이 가면 좋을수도 있는데 말이죠
@이카루스의꿈 현실적으로. ㅠㅠ mmi 라는 과정이 있는데 .. 연간 수업료가 4000만원 의식주 하면 연간 1억아라는 이야기를 들은바 있습니다.
@흥달이 뭐말씀하시는지 알것 같네요 바이크 수리 배우는 대학교
최고이십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의 날들이 더 많은 흥달님이시기에 재능을 살려 앞으로 수십년(40~50년)
바이크 정비샵을 하시는 것도 아주 괜찮으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연관된 여러
일들이 있겠지만 평생직업으로 명장의 길을 가실 듯 하여 추천해 보았습니다.
너무 좋아하다 보니 여기까지 오고 좋아하는일을 하면 성공한다는 말이 있지만 ... 이쪽일이 쉽지않은일입니다 . 젊은이 마저도 힘든일이라 배울려하지 않는길이기도 합니다 . ㅠㅠ
좋아서 그럭저럭 세월과 함께 하는 일이며 . 그럴라면 마음의 여유와 준비가 필요한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