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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쇼핑이란 무엇인지 이론부터 실무까지 전하고 있다. 어떤 방법을 통해 판매가 이루어지는지, 소비자들이 다양한 판매 형태 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쇼핑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전달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판매자와 소비자의 치열한 심리게임이 벌어지는 쇼핑, 그 안에서 반드시 승리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해 진정한 고수로 거듭나기를 바란다.
저자 : 이영호
저자 이영호(패션디자이너 빅터리)는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브랜드 관련 상품 개발 및 라이선스를 담당했으며, 한국 캐릭터 상품 개발 및 일본 라이선스 사업을 추진했다. 말레이시아 패션쇼핑몰 경영컨설팅 자문을 비롯하여 일본 다이에그룹 계열 패션기업과의 패션디자인을 제휴했으며, 국내 상장 유통기업의 여성 속옷브랜드와 아동복브랜드의 온라인유통을 담당했다. 온ㆍ오프라인의 상품기획과 제조, 유통, 수출입에 대한 폭넓은 경험으로 쌓은 현장 실무와 그에 따른 지식을 《쇼핑의 여왕》에 담았다. 홍콩 패션위크에서 디자이너로 데뷔 후 같은 해 중국 남방TV로부터 한국 디자이너 최초로 패션쇼에 초청받아 세계무대에 패션디자이너로 등장했다. 패션CEO로서 다양한 상품 유통구조와 마켓에 따른 상품 조건을 경험, 쇼핑 트렌드 노하우를 정리하여 여자의 쇼핑을 전문적으로 세분화했다. 패션스타일에 이야기를 담는 ‘STYLE with STORY’를 디자인 콘셉트로 하는 패션브랜드 ‘콩나물(KONGNAMUL; 순우리말 글로벌 패션브랜드)’을 런칭해 문화의 다방면을 탐구하여 얻은 지식을 패션디자인에 트렌드로 반영하고 있음은 물론, 작가 활동을 병행하면서 집필한 다수의 도서가 베스트셀러를 기록했다. 최근에는 디자인 콘셉트를 시나리오에 적용하여 영화로 전달하는 최초의 ‘패션쇼+영화(쇼무비)’장르를 개척하여 스마트폰, 태블릿PC 및 스마트TV 등에서 내 손 안의 패션쇼 <빅터리 쇼>를 선보이며 레드카펫 위에서 패션쇼를 여는 패션디자이너이자 영화감독으로 활동하고 있다. 2012년 직접 시나리오를 쓰고 감독과 제작을 맡은 영화 <내 발이 칸에게 말하다>를 프랑스 칸영화제에 출품했으며, 2013년 상하이국제영화제를 통해 전 중국에 상영되었다. 2011년 서울대학교 한국디자인산업연구센터(KDRI) <유어트렌드>에서 패션 및 IT 트렌드 분야의 칼럼니스트로 활동했으며, 2010년 9월 한국패션협회에서 패선피플로 선정되었다. 2001년 MBC <손에 잡히는 경제> 출연에 이어, EBS <다큐프라임>, SBS <그것이 알고 싶다> 등의 방송 출연과 <月刊상공회의소>, <중앙일보>, <한겨레>, <신동아> 등 다수 언론에 소개되었다. 내 손 안의 패션쇼 <빅터리 쇼>.
프롤로그
- 쇼핑의 여왕, 쇼핑을 말하다
쇼핑의 여왕
쇼핑수첩1 - 온라인 쇼핑 노하우 ①
온라인 쇼핑몰 샅샅이 살펴보기
온라인 종합쇼핑몰 완전 정복하기
- 온라인 종합쇼핑몰 입점하기
- 온라인 종합쇼핑몰 MD에게 잘 보여라?
- 천차만별 상품 가격 계산법
- 온라인 종합쇼핑몰 장단점
쇼핑의 여왕
오픈마켓 알뜰하게 이용하기
- 온라인 좌판 성공하기
파워판매자라면 무조건 OK | 앞 페이지 노출의 진실 | 메인페이지 광고는 누가 만들까?
- 제품은 같은데 판매자가 다르다
- 너무 싼 가격 믿어도 되나?
- 오픈마켓 장단점
쇼핑의 여왕
지금은 TV홈쇼핑 시대
- TV홈쇼핑이 대세?
- TV홈쇼핑에 출연하는 연예인
- TV홈쇼핑 상품 가격은 그때그때 달라요
- TV홈쇼핑 장단점
쇼핑의 여왕
개성 뚜렷한 개인 인터넷쇼핑몰
- 소비자 눈길 잡는 개인 쇼핑몰
- 소비자는 쉽게 찾을 수 없는 동대문 스타일
업체가 직접 운영하는 쇼핑몰 | 개인이 운영하는 쇼핑몰
- 인터넷쇼핑몰 상품 가격의 기준
- 개인 인터넷쇼핑몰 장단점
쇼핑의 여왕
쇼핑수첩2 - 온라인 쇼핑 노하우 ②
변형 온라인마켓이 궁금해요?
인터넷 카페에서 쇼핑을 한다고요?
카페 양도 | 카페 회원에게 홍보메일 발송하기 | 카페 대문에 배너 걸기 | 카페 정기모임 매출 나누기
개인 블로그는 쇼핑몰이다?
스마트폰으로 쇼핑하세요
- 변형된 온라인 마켓의 장단점
쇼핑의 여왕
쇼핑수첩3 - 오프라인 쇼핑 노하우
오프라인 쇼핑마켓의 진실
백화점이 365일 가격할인 하는 이유
판매 대리점의 정체
할인점에서 판매하는 상품이 싼 이유
- 오프라인 쇼핑마켓의 장단점
쇼핑의 여왕
쇼핑수첩4 - 쇼핑 고수 따라하기
나도 이제 쇼핑의 여왕이다
쇼핑실무 part1: 패션
똑똑한 쇼핑으로 나만의 패션스타일 완성
- 구두
- 청바지
만 원짜리 청바지의 비밀 | 합리적인 청바지 가격 | 화학약품에 찌든 청바지 |
소비자가 좋아하는 청바지
- 명품
패션스타일의 시대별 변천 | 부자들의 쇼핑 스타일
- 디자인
패션잡지 | 백화점 브랜드 SHOP | 인터넷쇼핑몰 | 케이블 방송
- 가치
- 스타일링
목 | 어깨 | 가슴 | 허리 | 엉덩이 | 발목 | 손목
- 바겐세일
패션브랜드 가격의 진실 | 세일을 이용해 패션업체가 얻는 득과 실
쇼핑의 여왕
쇼핑실무 part2: 생활
안전한 먹거리 구별법: 식품
쇼핑의 여왕
오늘은 신제품, 내일은 재고품: 전자제품
쇼핑의 여왕
브랜드 보다는 성분이 먼저: 화장품
쇼핑의 여왕
쇼핑실무 part3: 디자인 & 트렌드
디자인이 예뻐도 내 몸에 맞아야 한다
- 서로 다른 사이즈 표기법
- 왜 168㎝, 48㎏일까?
- 44 혹은 55 사이즈
요즘 이게 쇼핑 트렌드예요
- 생활 속 트렌드
컬러 트렌드 | 색채심리학 | 문화 트렌드
- 트렌드를 따라가야 할까?
쇼핑의 여왕
쇼핑실무 part4: 해외쇼핑
해외직구는 쇼핑 신세계
세금 | 수입 불가 품목 | 고객 상담 | 카드 결제
돌다리도 두드리게 하는 온라인 구매대행
쇼핑천국 홍콩에서 스마트하게 쇼핑하기
- 홍콩의 모든 것
- 왜 홍콩을 쇼핑천국이라고 하는가
- 홍콩 쇼핑거리 100% 활용하기
쇼핑의 여왕
부록_ 쇼핑 여왕의 품격
극심한 경기침체기를 극복할 완벽한 쇼핑 가이드,
판매자와 구매자의 치열한 심리게임을 넘나드는 필수생존지침서!!
100만 원대 패딩 점퍼 ‘완판’, 없어서 못 판다?
얼마 전 모 브랜드 패딩 점퍼가 불티나게 팔렸다는 기사를 접한 적이 있다. 불경기라고 하지만 사람들의 소비생활은 여전하다. 오히려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제품은 가격에 상관없이 판매되고 있는 것이 요즘 현실이다. 기성세대들이 불경기를 호소하는 것과 달리 젊은 층에서는 오히려 자신의 스타일을 살릴 수 있다면 돈을 아끼지 않는, 이른바 가치 쇼핑에 따른 소비풍토가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간장녀(간장남)’ 열풍도 불고 있다. 간장녀란 간장처럼 짜고 알뜰하고 소비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신조어로 국내외 기업에 재직 중인 남녀 직장인 641명을 대상으로 <직장인 소비 습관>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50.5%가 스스로를 간장녀(간장남)라고 대답했다. 할인이나 포인트 적립을 200% 활용하거나 충동구매는 절대 사절, 물건을 구매하기 전에는 신중하게 고민하고 결정하며 저렴하고 실속 있는 매장을 찾아다니는 등 알뜰한 소비습관을 형성하고 있다.
이처럼 소비의 양극화 현상은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결코 돈이 많아서 일어나는 현상은 아니다. 노력해도 지출금액이 크게 절약되지 않는 현실 때문이다. 이 책은 바로 이런 극심한 경기침체기에 쓰면서도 절약하는 진정한 소비의 즐거움을 일깨워 효과적인 쇼핑 노하우를 알려주는 생활가이드이며 같은 돈으로 두 배 이상의 쇼핑을 할 수 있는 필수생존지침서다.
온ㆍ오프라인 쇼핑몰의 운영방식부터 소비심리까지
완벽하게 알아야 진정한 쇼핑의 고수!
즐기는 소비생활을 위한 똑똑한 구매 전략은 따로 있다!!
‘패션디자이너 빅터리’로 세상에 이름을 알린 저자는 온ㆍ오프라인의 상품기획과 제조, 유통, 수출입에 대한 폭넓은 경험으로 쌓은 현장 실무와 그에 따른 지식을 《쇼핑의 여왕》에 고스란히 담았다.
같은 물건이라면 보다 저렴한 가격이 중요하고, 같은 가격이라면 가치가 있는 것이 중요한 쇼핑 조건으로 떠오르고 있다. 화려한 광고문구 보다는 소비자가 직접 살펴보는 꼼꼼한 쇼핑이 번지고 있다. 패션뿐만 아니라 식품, 가전 등 우리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이 쇼핑과 연결된다.
이제 소비자들은 더 이상 소비만 하지는 않는다. 온라인 쇼핑몰이 활성화되면서 일반 개인들도 오픈마켓이나 개인쇼핑몰, 개인블로그 등을 통해 판매를 한다. 소비자와 판매자의 구별이 모호해지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은 바로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프로컨슈머인 ‘쇼핑의 여왕’을 내세워 자신의 선택에 책임을 질 수 있는 합리적인 소비자로서의 방향과 판매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을 제시하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 소비 시장은 과거보다 훨씬 거대하고 복잡해져 소비자들이 시장에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어려워졌다. 매년 2000가지 이상의 새로운 제품이 시장에 쏟아지고, 사라지기를 반복하고 있어서 시장에는 항상 새로운 제품이 넘쳐나고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 이런 혼란스런 상황에서 제대로 된 소비생활을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최적의 선택을 하기 위해서 별도의 시간과 노력, 비용을 투자해 관련된 정보를 수집해야 하는데 이 또한 쉽지 않고 그 효과가 크지 않다는 생각에 포기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쏟아지는 비슷한 제품들 간의 비교정보에 목마른 소비자들이 가장 원하는 정보는 가격과 상품의 안전성이다. 이에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쇼핑의 여왕》을 통해 소비자와 판매자의 사이에서 올바른 쇼핑 정보를 제공하는 어드바이저이자 쇼핑매니저로서 현명한 쇼핑의 기술을 전하고 있다.
소비자에게는 스스로 정보로 무장하고 자신의 선택을 책임지는 정보력 강한 똑똑한 소비자로서 쇼핑의 길을 제시하고 ‘최선입니까? 확실해요?’를 항상 되뇌며 소비시장에 발을 들여놓는 소비자를 상대하는 판매자들을 위해서는 직설화법으로 제품에 대한 진정성으로 승부수를 띄운다.
여자의 본능은 쇼핑!
반드시 알아둬야 할 쇼핑 비법이 공개된다!
쇼핑 노하우, 궁금해요? 궁금하면 《쇼핑의 여왕》
이 책은 모두 네 개의 장으로 구성하고 있다.
쇼핑수첩 1과 2에서는 현재 운영 중인 모든 온라인 쇼핑몰, 즉 종합쇼핑몰부터 오픈마켓, TV홈쇼핑, 개인쇼핑몰과 변형된 온라인 쇼핑몰인 오픈마켓이나 개인블로그, 스마트폰 등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쇼핑몰 형태의 운영에서부터 각 쇼핑몰의 장단점까지 전반적인 형태에 대해 다루고 있다.
쇼핑수첩 3에서는 백화점, 할인매장 등 오프라인 쇼핑몰의 운영부터 장단점을 설명하고 있다.
쇼핑수첩 4는 패션, 생활, 디자인&트렌드, 해외쇼핑으로 나누어 쇼핑을 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제로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또한 따로 구성한 부록에서 쇼핑의 여왕으로서 자세나 대화법, 판매자들이 소비자들을 대처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도 말하고 있다.
이 책은 쇼핑이란 무엇인지 이론부터 실무까지 전하고 있다. 어떤 방법을 통해 판매가 이루어지는지, 소비자들이 다양한 판매 형태 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쇼핑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전달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판매자와 소비자의 치열한 심리게임이 벌어지는 쇼핑, 그 안에서 반드시 승리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해 진정한 고수로 거듭나기를 바란다.
추천사
무엇을 사느냐보다 어떻게 사느냐가 중요한 시대가 왔다. 판매자와 구매자의 치열한 심리게임에서 승리하려면 똑똑한 쇼핑을 해야 한다. 패션디자이너인 저자의 탁월한 식견은 좋은 물건을 싸게 살 수 있는 ‘쇼핑의 여왕’이 되는 길잡이가 될 것이다.
- 연합인포맥스 국제경제부 이장원 부장
한계 효용의 법칙 등 굳이 경제 이론을 언급하지 않더라도, 여성의 입장에선 착하고 효율적인 소비에 대한 욕구가 끝없이 일어난다. 《쇼핑의 여왕》은 고물가, 저성장 시대를 사는 소비자들-특히 여성-에게 시행착오를 하지 않고 빠른 ‘쇼핑의 길’을 찾아줄 ‘쇼핑 나침반’이 될 것이다.
- 금융 & 투자 매거진
"어, 인터넷에선 더 싸던데?"
그 말을 기다렸다는 듯 판매자는 옆에 있던 컴퓨터에서 한 인터넷쇼핑몰 사이트를 보여준다. 당신이 미리 살펴봤던 쇼핑몰이다. 여기에 보니 좀 전에 판매자가 제시한 가격보다 조금 더 비싸다. 당신은 여기서 고민할 것이다. 어리석게도 쇼핑몰의 비정상적인 가격에 속았구나, 일단 사야겠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2차전에서도 패배한 것이다. (13p)
오픈마켓을 이제 막 시작한 초보판매자들의 경우 자신의 상품을 자신이 되사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데, 이는 오픈마켓 수수료와 배송료를 부담하는 비용이 광고비용보다 저렴하기 때문이다. 또한 상품의 판매율이 높아져 파워판매자가 되는 지름길이기도 하다. (46p)
인기 연예인에 대한 내용이나 특정 정보를 게시하면서 많은 수의 회원을 확보한 카페는 머지않아 카페를 양도해 다른 운영자가 카페를 운영할 것이란 공지가 뜬다. 그러나 이를 순수하게 바라보는 사람이 있을까? 그 속을 살펴보면 카페 양도는 큰돈이 오가는 기업 간 M&A와 같은 형태를 띤다고 보는 게 맞다. (93p)
온라인 시장 활성화에는 오프라인 시장 축소라는 그림자가 있다.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시장을 가지 않고 온라인 시장에서 소비를 하게 되면서 오프라인 시장에서 영업하던 업체들이 하나둘씩 온라인으로 옮긴 까닭이다. 결국 오프라인 업체 수가 줄어들면서 시장 규모가 축소되고 소비자들이 온라인 시장으로 이탈하는 속도가 더욱 빨라지게 된 결과를 초래했다. (110p)
부자들이 명품을 쇼핑하는 기회가 줄어들고 있다. 수백 년 역사 가치를 이어온 유럽 명품 브랜드일지라도 이미 다른 나라의 자본에 넘어갔거나 넘어갈 수 있는 상황인데다 가치를 존중받지 않고 대량으로 생산되는 제품들이 무수히 쏟아지는 요즘, 부자들은 더 이상 명품을 구매하지 않는다. (160p)
첫댓글 이영호 지음 / 출판사 국일미디어 | 2013.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