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가 직접 가꾸고, 수확하여 김장도 해 보고 한결어린이집에선 재래식 김장항아리에
담궈 저장고에서 숙성시켜가며 우리들의 식탁에 오르니 한결어린이들은 편식 하지 않습니다!
한결어린이집內 친환경 농업 1,100여평 먹거리 텃밭농장에서 수확한 싱싱한 채소가 어린이 식탁에 오릅니다!
식물기르기 활동에 기초한 유아 원예 프로그램 메뉴얼
한여름 한결어린이집內 자연친화 학습장 1,100여평의 먹거리 농장 녹색지대입니다.
메뚜기 / 여치 잡이
한결어린이집內 자연학습장 농장에는 요즘 메뚜기와 여치 등의 곤충들이 많아졌어요.
메뚜기의 종류는 벼메뚜기, 가시모 메뚜기, 각시모 메뚜기, 섬서구 메뚜기 등이 있는데
한결어린이집 자연학습장 농장은 섬서구 메뚜기가 많이 산답니다^^
섬서구 메뚜기는 몸이 길쭉한 마름모꼴이고 암컷에 비해 수컷이 매우 작아
짝짓기를 할때먼 마치 아기를 업고 있는 것 같이보입니다.
갈색과 녹색이 있으며 초록색이 많은 풀에서는 녹색 섬서구 메뚜기가 많고
갈색이 많은 풀에서는 갈색 메뚜기가 제일 많다고 합니다. (자연색으로 위장)
구름송이 선생님께서 곤충도감을 보며 자세히 설명해주시고 계시죠.
한결어린이집 농장으로 메뚜기 잡으러 출발! 고구마밭으로 출발...
"선생님 저 잡았어요."
들어가자마자 여기 저기 풀잎 위를 뛰어다니는 메뚜기 발견...
초록색이 많은 한결어린이집 자연학습장 농장에서는 당연히 연두색 메뚜기가 많겠지요?
잡은 메뚜기는 친구들과 관찰한 뒤 놓아주었답니다.
앗! 이건 뭘까요?
풀밭에 사는 대형 메뚜기로 풀무치라고 불리는 이 메뚜기는
갈색이 많으며 날개는 노란색으로 억새나 벼 같은 식물에서 식물을 갉아먹고 삽니다.
관찰을 끝낸 관찰통은 동생들보라고 양보...오늘 날씨도 선선하고 즐거웠답니다.
김장무우, 배추, 알타리, 파종시기
8월 20일경 김장무우 씨앗 파종,
8월 말 ~ 9월 초 김장배추를 모종하는 시기입니다..
풀을 제거하고 퇴비를 다시 넣고 흙을 뒤집은 뒤 씨앗을 파종합니다..
8월 초 ∼ 8월중순 |
김장배추씨앗 파종 | |
8월 중순∼ 9월초 |
김장배추 모종, 상추모종, | |
8월 중순∼ 8월말 |
김장무 파종 | |
8월 중순∼ 9월중순 |
알타리, 갓, 돌산갓, 춘채 |
배추 모종이 잘 자라 한결어린이집內 농장밭에 옮겨 심으면 겨울에 우리가 먹을 김장배추가 되겠지요?
가지 수확
배추 폿트 모종을 관찰한 뒤 가지를 수확했어요.
주방 선생님께서 우리 친구들이 수확한 가지로 맛있는 반찬을 만들어 주실거랍니다.
가지의 효능
가지로 만든 음식을 평상시 자주 먹으면 병원균이 대장 안에 들어가도 염증이 잘 생기지 않으며 생겼다 해도 빨리 낳는다.
대장이나 소장에 염증이 생기면 그 부위에 피가 모이고 붉게 부어나면서 열이 나게 되는데
가지는 이 염증을 없애고 피가 잘 흐르게 하는 작용을 한다.
특히 가지는 궤양성 대장염, 식중독, 적리(갑자기 배가 아프고 뒤가 묵직하며 피가 섞인 설사를 하면서
온몸 중독증상을 나타내는 급성 전염병), 만성 설사증 등 대장병 치료에 아주 좋다.
보라색 가지의 놀라운 효능
항암 및 암예방 대표적인 가지효능으로 가지에 풍족하게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암유발물질을 억제시켜주기 때문에 암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 폴리페놀로 인한 억제율이 무려 80%로 굉장히 높으며 시금치에 비교했을때 거의 2배라고 합니다.
해바리기 관찰
한결어린이집 마당에 피어 있는 해바라기입니다.
커다란 키에 하늘을 향해 피어 있는 예쁜 해바라기...
국화과에 속하는 해바라기는 1년생초로 키는 2~3미터에 달하며 전체에 가늘고 억센 털이 있고 줄기는 곧게 섭니다.
이름대로 해를 한 없이 바라본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 해바라기는 가운데 있는 원형안에 있는 것이 진짜 꽃으로
가장 자리의 노란 잎은 벌이나 나비를 부르는 작용을 합니다.
해독 작용이 있는 해바라기는 옛부터 민간에서 여러 가지 약효를 보기 위해서 사용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구름송이 선생님과 해바라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어요.
해바라기의 잎은 어긋나기로 나서 자랍니다.
해바라기꽃 가장자리에 있는 타원형의 노란 잎은 가짜꽃이랍니다.
작아서 눈에 띄지 않는 가운데 진짜 꽃 대신 벌을 유인하기 위해 붙어 있는 것이지요.
루페로 해바라기꽃을 자세히 들여다봅니다. 해바라기 꽃이 보이시나요?
토마토 수확
빨갛게 익은 토마토를 수확하여 보았어요.
우리가 수확한 토마토를 간식으로 맛있게 먹을겁니다^^
[1]방울토마토 & 토마토 영양
귀여운 모양과 식욕을 자극하는 붉은 색깔로 누구에게나 사랑 받는 방울토마토. 초여름부터 초가을까지 많이 나오는 토마토와 방울토마토는 장보기 1순위 과일입니다.
특히, 방울토마토는 일반 토마토에 비해 당도가 높아 야채를 싫어하는 어린아이들이 먹기에 아주 좋습니다.
크기도 딱 한입이라 토마토 국물을 흘리지 않고 먹을 수 있어서 엄마들도 좋아하지요~
먹기 좋고 맛있는 방울토마토, 영양에 있어서도 부족함이 없을까요?
방울토마토는 영향학적으로 일반 토마토에 절대 뒤지지 않습니다. 일반 토마토보다 당도는 높은 반면, 그램당 영양을 따져보면 영양적인 측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또 색감도 아주 곱고 샐러드와 요리 등의 부 재료로도 알맞은 크기라 활용도 면에서도 좋습니다.
일반토마토는 익지 않은 푸르스름한 것을 따서 후숙의 과정을 거치는 반면, 방울토마토는 이러한 과정이 따로 필요 없이 가지에서 빨갛게 익은 것을 바로 따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간혹 토마토가 먹기에 조금 심심하다고 해서 설탕을 뿌려 먹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일반토마토보다는 방울토마토를 먹으면 당도가 일반토마토에 비해 높아 맛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설탕은 토마토 속 비타민 흡수를 막기 때문에 절대 피해야 할 궁합이라고 합니다.
방울토마토가 너무 작아 양에 차지 않는다면, 일반 토마토에 설탕 대신 소금 간을 하면 좋다고 합니다. 소금의 나트륨과 토마토의 칼륨이 합쳐져 단맛을 내고 체내 흡수율도 높여준다고 하니까요~ 땀을 많이 흘른 더운 오후에 나트륨의 섭취와 비타민의 섭취를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간식이 되겠습니다.
또 토마토의 리코펜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요리를 해먹으면 더 좋습니다. 리코펜은 열에 강하고 기름에 잘 녹기 때문에 기름을 써서 토마토를 요리하면 리코펜 흡수율이 4배가량 높아집니다. 이때 사용하는 기름은 올리브유가 가장 궁합이 잘 맞다고 합니다. 올리브유가 토마토의 영양성분을 더욱 잘 퍼지게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토마토를 고를 때는 과실의 크기가 적당하며 겉이 무르지 않고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또 붉은색을 띠며 꼭지가 신선한 것을 고르는 것도 잊지 마세요. 특히 방울토마토의 경우에는 후숙의 과정이 없으므로 더욱 꼭지부분을 신경 써서 신선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겠습니다. 구입한 토마토는 냉장고 보다는 햇볕이 들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그늘진 상온에서 보관하면 좀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한결어린이집 생태 블로그
(사)과천도시농업포럼시범모델 지정 한결어린이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