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09일 탄생화]
오늘의 탄생화는
"시스투스(Cistus)" 입니다.
꽃말은 '인기'
시스투스(시스터스, 키스투스, Cistus, Cistaceae).
물푸레나무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 또는 여러해살이풀로 17종(種)의 키가 작거나 중간 크기의 관목으로 이루어진 속.
이 속의 식물을 영어로는 'rock rose' 라고 한다.
유럽남부, 지중해 연안에 자라는 꽃잎이 크고 화려한 꽃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볼 수 없는 꽃입니다.
성서에 등장하는 꽃으로 'Bible plant' 로써 유럽에서는 수많은 품종이 재배 되고 있다.
세계에 약 120여 종이 있으며 오래전 부터 원예용으로 재배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화려한 모양새는 아니지만, 여러송이가 만발하여 흐드러지게 피어있는 모습이
빈티지한 매력을 뽐내는 꽃이랍니다.
기후가 온화한 지방에는 많은 원예품종이 자라는데, 이런 지역에서는 암석정원에 심기도 한다.
꽃은 장미 모양으로 1송이씩 피는데 흰색, 분홍색, 장밋빛 도는 자주색으로 때로는 꽃잎의 아래쪽이 노란색을 띠거나 짙은색의 얼룩무늬가 있다.
시스투스 라다니페르(Cistus ladanifer) 는 아래쪽이 적갈색인 흰색의 꽃잎이 있으며 향수를 만드는 데 쓰이는 수지 (樹脂)가 나온다.
키가 2m까지 자라는 시스투스 알비두스 (C. albidus)는 연보라색 내지 장밋빛 꽃이 핀다.
시스투스 팔힌하이(C. palhinhae)는 키가 약 45㎝인 키작은 관목으로 지름이 10㎝에 달하는 흰색의 큰 꽃을 피운다.
시스투스 잉카누스(C. incanus)는 키가 1m 정도까지 자라며,
지름이 약 6㎝인 엷은 장밋빛 꽃이 핀다.
근연인 헬리안테뭄속 (Helianthemum) 식물을 'sun rose'라고 하는데
시스투스속의 영어 이름인 'rock rose' 로도 불린다.
꽃과 가지를 증류하여 만드는 발사믹한 머스크향의 오일은 상처치유 능력이 있으며 만성 피부 질환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