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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 /언어기술 | |
색깔 모양 크기 수 위치 무게 거리 관련 어휘 분류하기와 짝짓기 |
지시사항 따르기 원인과 결과 이해하기 범주화 순서 분류 기본추리 시간개념 읽기 |
사회성 기술(주의집중과제 포함) | |
기다리기 협의 예의 참기 공감 나누기 역할놀이 |
문제 해결 의사소통 기술 관계형성 감정표현 비구어적 의사소통 |
자조기술 | |
옷입기 버튼 사용하기 지퍼 사용하기 먹기 |
씻기 마시기 |
감각과 운동 기술 | |
섞기 힘 세기 균형 유지하기 |
눈-손 협응 촉각, 후각, 청각, 미각, 시각 환경 내에서 공간관계 인식하기 뻗기 기민성 쓰기와 그리기 |
7. 교실 환경 배치(구성)
교실배치를 할 때 블록, 집 /역할놀이, 감각, 예술, 정적 영역, 음악, 신체, 과학영역들을 배치할 때 신체적 이동 공간에 대해 잘 계획하여야 한다. (Hohmann, et. al, 1979)
각 영역을 구조적으로 조직화되어야 하며 그림 또는 글과 함께 표시되어 있어야 하며 아동들이 보기 쉽게 되어있어야 하고 접근이 용이해야 한다. 그리고 그림 또는 글과 함께 있는 표시로 인하여 아동들의 정리활동을 용이하게 해야 한다.
영역의 구성에 있어서는 두 개의 영역이 서로 보충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영역으로 구성하여야한다. 예를 들어 역할놀이와 감감 놀이 영역에서는 창의력과 학습을 함께 얻을 수 있다.
장난감과 교재를 라벨링하는 것과 구조화하는 것은 독립성과 책임감을 위해 좋다.
교실을 구조화(조직화)하는 것은 아동에게 질서와 안정감을 줄 수 있으며 시간절약에도 도움이 된다.
교실환경은 운동능력의 지체로 특별한 욕구를 갖은 아동에 대한 환경적 수정이 있어야 한다. 휠체어를 이용하는 아동에게는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어야 한다. 운동능력의 지체가 있는 아동의 경우 선반에 기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선반은 매우 견고하고 안정적이어야 한다.
블럭 영역
블록 영역은 교실의 영역에서 큰 영역을 차지한다. 블록 놀이에서 교사의 아동들에게 모델역할을 할 수 있으며 좀더 복합적인 구조의 블록 쌓기를 제시함으로 아동의 사고력 확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블록놀이 6단계 ◉ 블록 옮기기 또는 블록 쌓기 ◉ 빌딩 쌓기 또는 한 줄로 놓기 ◉ 블록으로 다리 만들기, 두 개의 블록 이용하여 평행구조 만들기 ◉ 울타리 만들기 ◉ 특별한 패턴 구조 만들기 ◉ 대표적 구조, 빌딩 만들기, 사람 또는 자동차를 지지할 수 있는 구조물 만들기 |
집/ 역할 놀이 영역
대부분의 아동들은 성인 남성, 여성의 옷을 입어보는 활동을 좋아한다. 때때로 부모들은 아동들의 이런 활동의 못마땅하게 여기기도 하지만 아동의 이러한 활동의 놀이에 있어서의 정상적인 반응들이므로 안심해도 된다.
표 12.4에서는 교실의 역할놀이 영역에 포함해야할 항목들을 제시하고 있다.
표12.4 역할놀이 영역 자료
장난감 스토브, 오븐, 싱크, 냉장고 장난감 접시, 주전자, 후라이팬 다리미, 브러시 전화 옷, 앞치마, 스카프, 장갑, 모자, 안경테 여행가방, 지갑, 작은 책 |
아기 인형/아기 침대 장난감 동물 베개, 담요 오래된 보석 열쇠/모형 음식/모형 돈/쇼핑백 |
감각 영역
대부분의 교실에 감각 영역이 있으며 다른 영역과 합치기도 한다. 감각 영역에는 감각테이블을 놓아두어 아동들은 그곳에서 감각학습을 하기도 한다. 감각 테이블은 6명 정도의 학생이 충분히 설 수 있어야 하며 휠체어를 탄 아동 운동기능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에 대한 충분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
몇몇의 아동은 이러한 감각 탐색을 싫어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경우 교사의 아동의 참여를 격려해 주어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표 12. 5 감각테이블 자료의 예
▸컵 ▸깔대기 ▸스폰지 ▸삽 또는 다른 용기 ▸모래 ▸쌀 또는 오트밀(건조한 것과 젖은 것) ▸말린 콩 ▸크림 부스러기 ▸눈 ▸흙 ▸마카로니 또는 스파게티 ▸찰흙(점토) 또는 플레이 도우 |
예술 영역
예술 영역은 창의적읜 활동이 일어나는 영역으로 종종 감각 영역과 가까이에 위치하거나 함께 있는 경우도 있다. 예술 영역의 놀이를 싫어하는 아동의 경우 블록 영역이나 감각영역에서와 마찬가지로 교사 또는 부모의 지원이 필요하다.(자세한 내용은 13장보기)
정적 영역
정적 영역은 모든 교실에 있어야하며 소음의 정도가 적은 곳에 배치해야한다. 이 영역에서는 책이 많이 있는데 책은 아동의 접근이 용이한 곳에 있어야하며 책의 배치도 아동의 볼 수 쉽게 해두어야 한다. 정적 영역에 아동의 소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는 작은 장난감을 배치하는 것도 좋다.
표 12. 6 정적 영역 교재의 예
▸ 책과 잡지 ▸ 매트 ▸ 베개 ▸ 담요 |
▸모형 동물 ▸의자와 작은 테이블 ▸흔들 의자 |
교실 아동의 발달 수준에 따라 교사는 읽기와 쓰기영역을 함께 제시해도 좋다. 이 영역에는 종이, 개별 저널, 연필, 마커, 테이프, 스텝플러, 등의 있어야 한다.
신체/ 음악 영역
어린 아동에게 일과 중에서 신체 활동의 시간을 주는 것은 필수적이다.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대부분의 아동의 경우 대근육 활동도 지체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필요하다. 신체 활동 시간동안 놀이를 통해 대근육 발달을 이끌 수 있다. 신체 활동 시간에는 충분한 공간이 마련되어야 한다.
어린 아동의 경우 전이시간에 주로 노래가 많이 사용된다. 정리시간과 같은 시간에 노래를 들으므로 아동의 그 활동에 대해 다시 상기하는데 도움이 된다.
노래 부르기는 그룹시간에 자주 이용되며 활동하는 중에 배경음악으로 클래식 음악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아동들을 노래를 통해 새로운 어휘를 배우기도 한다. 부모나 교사들은 아동의 학습에 있어 보다 진보된 방법 즉 즐기면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음악이나 신체활동을 통해)에 대해 계속 연구해야 한다.
표12. 7 음악 및 신체활동 영역의 교재
음악 영역 ▸ 라디오 및 녹음기 ▸ 테잎 ▸ 드럼 ▸ 종 ▸두드릴 막대 ▸심벌즈 ▸트라이앵글 |
신체활동 영역 ▸ 세발 자전거 ▸ 다양한 공 ▸ 그네 ▸ 미끄럼틀 ▸ 경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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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영역
대부분의 아동들이 동물이나 식물을 돌보는 활동을 좋아한다. 아동들은 동물이나 식물을 돌보며 다른 생물체에 대한 책임감과 소중함을 배울 수 있다.
하지만 몇몇의 아동의 경우 알러지 때문에 교실 안에서 동,식물을 키우는 것이 어려울 수 도 있다.
표 12.8 과학영역에서 갖추어야할 물품
동물 쥐,게르빌루스 쥐, 기니돼지, 도마뱀, 앵무새, 게, 물고기, 토끼...
자연물 나뭇잎, 도토리, 씨앗, 솔방울, 열매껍질, 암석, 나무 막대, 마른 꽃, 뼈, 곤충...
과학 장비 확대경, 망원경, 쌍안 현미경, 핀셋, 자석, 현미경, 투명플라스틱 상자와 뚜껑, 아동용 장갑 |
8. 가정에서의 놀이 시간
장애아동의 경우 가정에서의 놀이와 함께 조기교육 프로그램도 함께 제공되어야 하며 아동의 하루의 대부분은 놀이 활동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아동의 놀이 영역이 경우 안전하게 구성되어야 하며 아동기의 놀이 중 실외 놀이(바깥놀이도 매우 중요하다. 집앞에 마당이 없다면 지역사회의 놀이시설이나 공원 등을 이용하여 아동의 대근육 발달에 필요한 적절한 기회가 제공되야 한다.
어린 아동의 경우 어린 아동들과 함께 지내야한다. 만약 가족 중 어린아이가 없다면 비슷한 또래 연령의 아동을 초대하여 함께 놀도록 하여야 한다. 또래 놀이 파트너가 있는 경우 아동은 기다리기, 함께 나누기, 협력하기, 역할 놀이 등의 기술을 배울 수 있다.
또래 놀이와 함께 부모가 아동과 함께 놀아주는 활동도 매우 중요하다. 부모는 아동의 시선에 맞추어 함께 놀아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아동이 바닥에서 놀면 부모도 함께 바닥으로 내려와야 한다.
부모가 집안 일을 하면서도 아동 주변을 왔다갔다하는 일과 아동으로 하여금 부모의 일을 돕도록 하는 일은 아동이 부모의 행동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관찰을 통해 새로운 창조 놀이를 하거나 도구의 복합적인 사용법을 배울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에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아동의 안전이다.
장난감을 선정할 때 아동의 선택 또는 결정의 기회를 갖게 함으로 아동의 긍정적 자아형성에 도움이 된다.
아동에게 충분한 놀이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아동기 아동의 일광의 대부분 시간을 실내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장애아동의 경우도 위와 마찬가지로 더 많은 시간 놀이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9. 정리 시간
가정이나 학교에서 아동에게 그들이 가지고 놀았던 장난감이나 자료를 정리하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정리활동이 시작하기 전 미리 활동을 얼마 후에 종료할 것이라고 아동에게 예고해 주어야 한다.
5살의 아동에게 5분 후에 정리할 것이라고 얘기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이 시기의 아동은 아직 정확한 시간에 대한 개념이 없기 때문에 타이머를 사용하거나 좋아하는 노래 등을 이용하면 아동의 전이상황에 도움이 된다.
출생-6개월 |
12개월-2세 |
장난감:
모빌 음악 상자 모형동물(밝은 색 또는 흑백) 깨지지 않는 거울 놀이 침대 |
장난감:
누르고 당기는 장난감 깜짝 상자 목욕놀이 전화기 거품 녹음기 퍼즐 장난감 도형 장난감 건물(집, 주유소, 농장) |
6-12개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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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난감:
잡을수 있는 링 차례대로 끼워넣는 장난감 손인형 활동상자 공 브드러운 블록 비닐 책 |
정리활동이 아동에게 즐거운 활동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예:게임)등을 사용하고 장난감이 너무 많으면 아동이 정리하기 어려우므로 놀이시간에 아동이 가지고 놀 수 있는 장난감의 수를 한정해 두는 것도 좋다.
10. 장난감 종류
시중에는 많은 장난감이 있으며 장난감에 사용연령 범위가 표시되어 있고 부모들은 대부분 자녀의 발달수준에 적합한것 보다는 아동의 생활연령에 따른 장난감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장난감을 구입 할때는 아동의 발달에 적합하고 안전한 것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발달에 적합한 장난감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놀이 상황을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며 놀이 상황 중 아동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 흥미 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너무 어려운 장난감은 아동에게 좌절감을 느끼게 한다. 예를 들어 4상의 아동에게 100조각 퍼즐을 제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아동의 자연스러운 호기심을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장난감은 항상 구입해야하는 것은 아니며 일상생활중의 다양한 물품(박스, 타올, 종이....)을 재활용하여 사용할 수 도 있다.
표12.9 연령별 장난감과 놀이 활동
2-3세 |
3-5세 |
장난감: 크고, 밝은 색깔의 질긴 구슬 끈 또는 청소파이프 밀고 당기는 장난감 거품블럭 그림 책 또는 작은 대화내용이 있는 책 실물과 유사한 모형 장난감 인형 장난감 자전거 장난감 동물 큰 크레용 컵 또는 주방에서 사용하는 도구 마차 타는 장난간 단순한 모양의 퍼즐 잔디, 풀베는 기계, 청소기 상자와 뚜껑 플라스틱 음식 장난감 접시와 가정용품 단지와 후라이팬 스푼 브러시 플레이도우 무독성 물감과 핑거펜인트
놀이 활동: 신체 게임 장난감 타기 퍼즐과 패그보드 이용 가위 이용하여 자르기 익숙한 노래 부르기 음악 도구 이용 소으로 감각 탐색 상자 채우기 블럭 쌓고 무너뜨리기 역할 놀이 뛰기, 기기, 점프 |
장난감: 건물 블록 블럭 또는 차 세발 자전거 간단한 짝짓기 게임(모양 또는 빙고) 다양한 공 여러조각의 퍼즐 간단한 도구 옷, 앞치마, 화장품 역할놀이(카메라, 전화)
놀이 활동 역할놀이 순서 참여하기 친구 만들기 나누기 순서바꾸기 도구 이용하기 기어오르기 세발 자전거 타기 그룹 게임 공 던지고 받기 색칠하기, 그리기 자르고 아교칠하기 구슬꿰기 상징놀이 퍼펫 이용하여 연극 찰흙 굴리기와 쿠키 자르기 블럭으로 길 만들기 간단한 협동 게임 3차원 블록 구조 만들기 어른의 도움없이 창의적 작업 프로젝트 완성하기 신체활동 댄스 작은 조각이나 움직이는 부분 이용하여 게임 간단한 실험 |
아동의 삶에서 놀이는 매우 중요하며 특히 장애아동에게 있어 더욱 중요하다. 어린아동에게 있어 삶이 놀이와 마찬가지이다. 놀이는 아동의 발달과 긍정적 개념형성에 도움을 준다. 장난감은 가정에서 만든 것이나 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것이어야 하며 좌절감을 주거나 위험한 것은 피해야 한다.
놀이 상황이해나 구조화를 통해 아동의 경험과 학습의 기회를 확장시킬 수 있다.
놀이의 경험이 정보와 기술 연습의 기회를 제공하며 아동의 발달을 적절히 촉진할 수 있다.
요 약
놀이를 통해서 색깔, 수, 모양 등의 새로운 개념을 학습할 수 있으며 운동, 언어, 사회 감성적 영역을 발달시킬 수 있다.
장애아동의 경우 일반아동에 비해 속도는 늦지만 독립 놀이, 관찰놀이, 엽합놀이, 협동놀이의 놀이 발달 단계를 따른다.
아동의 놀이 ,노는 모습의 관찰을 통해 아동의 능력을 파악할 수 있다.
교실배치는 역할놀이, 감각, 예술, 정적 영역, 음악, 신체활동, 과학영역 등을 포함하며 각 영역에는 다양한 장난감이 있다.
장애아동을 위해 특별한 중재도 필요하지만 놀이시간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많은 잇점도 있다.
출처:곡교어린이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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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잘 담아갑니다..^^
잘 보고 갑니다... 좋은 정보 너무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