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환암은 고환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이다. 남성에게 나타나는 악성 종양 중 약 1% 정도를 차지하는 고환암은 비교적 드문 질환이긴 하나 15-35세 사이의 남성에게는 가장 흔한 종양이다.
고환은 정자를 만들고 테스토스테론이라는 중요한 남성호르몬을 분비하는 생식기관이다. 출생 시에 고환은 음낭으로 하강되어 있는 것이 정상이나 그렇지 않은 경우 방치해 두었을 때 고환암 발생의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다. 또한 고환암의 가족력, 외상, 화학물질에의 노출, 볼거리, 바이러스 감염 등도 영향을 줄 수 있다.
고환암의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양쪽 고환의 크기나 모양에 나타난 변화(통증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음), 음낭의 무거운 느낌, 허리, 복부 또는 사타구니 또는 3군데 모두에서 압박감이나 통증, 음낭의 묵직한 느낌 등이 있다.
고환암을 예방하려면 남아는 볼거리 예방접종 일정을 잘 챙겨야 한다. 또한 음낭 내에 딱딱한 것이 만져진다면 즉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고환암은 조기발견과 조기치료가 중요하므로 국립암센터에서는 사춘기 이상의 남성이라면 매달 고환 자가검진을 실시할 것을 권하고 있다.
국립암센터에서 소개하는 고환 자가검진 방법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고환 자가검진은 매달 실시하여야 하며, 목욕이나 샤워 후 고환이 충분히 이완되었을 때 촉진하도록 한다. 덩어리나 부종이 촉진되었을 때에는 가능한 빨리 의사의 진찰을 받아 보아야 한다. 1. 양손을 이용하여 고환을 만져본다. 한 손의 검지와 중지는 음경 아래에, 엄지는 귀두 부분에 올려놓은 채 음경을 들어 올리고, 다른 손은 엄지와 나머지 손가락을 이용하여 수평으로 부드럽게 고환을 굴리면서 작은 결절이나 비정상 상태가 있는지 살펴 본다. 정상 고환은 부드럽고 딱딱한 정도가 일정하다. 2. 같은 방법으로 고환을 아래위로 굴려 본다. 3. 가는 튜브와 같은 부고환을 검진한다. 부고환은 고환의 후상방에 위치하고 있다. 4. 다른 고환도 같은 방법으로 검진한다. 한 쪽 고환이 다른 쪽 고환보다 더 큰 것은 정상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