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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明) 토(土)인 황(黃)께서, 하나님의 百年塵 한(恨)을 씻어 드린다는 귀한 말씀...
黃汝一 선생의 해월유록(海月遺錄) & 미륵불=明=정도령=구세주=하나님의 아들=진인=春=태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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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산(甑山) 상제의
중화경(中和經)의 제49장 천생성인이임사도(天生聖人以任斯道)를 보면,
『聖人(성인)이 有功於天下萬世(유공어천하만셰)하니
옛 성인(聖人)이 천하만세(天下萬世)에 공(功)을 남겼으니,
上之天文(상지천문)하고 下之地理(하지지리)하며 中之人倫(중지인륜)하고,
위(上)로는 천문을 통하고, 아래(下)로는 지리를 통하여, 가운데(中)로는 인륜(人倫)을 세웠으며
衣服之原(의복지원)과 器用之利(기용지리)와 法度之章(법도지장)과
의복(衣服)을 만드는 법과, 그릇(器)을 만드는 법과, 나라의 법도(法度)를 만들고,
禮樂之則(예악지즉)을 推明制作也(추명제작야)니라.
예절과 음악(禮樂)의 법(法)을 밝혀내어 만들었느니라.
聖人(성인)이 像八卦(상팔괘)로 爲治天下(위치천하)할새
성인(聖人)이 팔괘의 형상(像八卦)을 보고, 천하(天下)를 다스릴 때(治天下)에
南面而立(남면이립)은 取諸離(취제이)니 離(이)는 陽明卦(양명괘)야라.
이괘(離卦)를 남(南)쪽에 두는 것은, 이괘(離卦)는 양명(陽明)의 괘(卦)이기 때문이다.
萬物(만물)이 相見於離故(상견어이고)로 其像(기상)이 大人(대인)이니
만물이 모두 밝은 쪽(離:태양)을 바라보는 것이므로, 그 형상(像)이 대인(大人)과 같은 것이니라.
取以繼明(취이계명)하고 遍照四方(편조사방)하야
대인(大人)을 찾아서 그의 명(明:밝음)으로 사방을 고루 비치게 하여
垂拱平章(수공평장)하니 豈不美哉(기불미재)아.
세상의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허리 굽혀 우러러 보도록 하리니 이 어찌 아름다운 일이 아니겠는가?
天生聖人(천생성인)하야 以任斯道也(이임사도야)라.
하늘이 성인(聖人)을 태어나게 하여 이 도(道)를 위임(委任)하리니
達則爲天地立心(달즉위천지입심)하고
도(道)를 통(通)한 즉 천지(天地)의 뜻을 세우고, 막힌 즉 은거(隱居)하여
窮則繼往(궁즉계왕) 聖開來學(성개래학)하여
옛 성인(聖人)의 학문(學問)을 공부하여 밝혀내어,
爲生民之命(위생민지명)하리니
백성의 목숨을 살리도록 하는 것이니라.
天道如此也(천도여차야)니라.』
하늘의 도(道)가 하는 일이 이와 같으니라.
이 장(章)은
하늘이 한 사람의 성인(聖人)을 태어나게 하여,
도(道)를 위임(委任)한다 하였다.
즉 이어 계승(繼承)하게 한다고 하였다.
옛 성인(聖人)들의 전례(前例)를 따라
도(道)를 통(通)할 때에는, 천지(天地)의 뜻을 세우고,
궁(窮)할 때에는 옛 성인(聖人)의 학문(學問)을 닦아서
백성들의 목숨을 살리도록 하는데,
하늘의 도(天道)가 하는 일이 이와 같다고 하였다.
이괘(離卦)는 태양(太陽)을 뜻하며
또한 남쪽에 자리하고 있는 모습이 대인(大人)의 모습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그 대인(大人)을 찾아서 그 대인(大人)의 밝음(明)으로 사방을 두루 비치니,
모든 사람이 손을 모아 공손히 우러러 보게 되니, 이 어찌 아름다운 일이 아닌가! 라고 하였다.
바로 이 대인(大人)을 명(明)이라고,
증산(甑山) 상제께서는 돌려서 밝히는 것이다.
격암(格菴) 선생의 마상록(馬上錄) 일심총론(一心總論)에
『何處某處(하처모처)
어느 곳에 계시는가 하면, 모처에
有日月(유일월)
일월(日月) 즉 명(明)이라 불리어지는 진인 정도령이 계시는데 ,
漢水門(한수문) 則(즉) 可以吉數也(가이길수야) 』
한수문(漢水門) 즉 한강(漢江)이 바다로 흘러 나가는 곳에 길지(吉地)가 있는데,
잘 헤아려 보면 알 수가 있을 것이다.
천지개벽경(天地開闢經) 2권 임인(壬寅)편 12장을 보면,
『大先生(대선생)이 下訓(하훈)하시니......
증산(甑山) 상제께서 말씀하시기를
扶植綱記(부식강기)하니
뿌리를 박아 확고하게 세워(扶植) 나라를 통치하는(綱紀)
明公(명공)이 其誰(기수)오 【※】
명공(明公)이 그 누구인가(其誰)?
億兆欽望(억조흠망)이 久則久矣(구즉구의)로다
이 명공(明公)을 억조창생(億兆) 즉 만인(萬人)이 공경하여 우러러 사모하며
기다려 온 지가 오래고 오래라고 하였다.
下訓(하훈)하시니......
상제께서 말씀하시기를,
一氣貫通(일기관통)하니 萬理(만리)가 昭明(소명)하고
일기(一氣)가 관통(貫通)하니, 온갖 이치(萬理)에 밝고,
三才俱得(삼재구득)하니 兆民(조민)이 悅服(열복)이라
삼재(三才)가 온전히 갖추어지니, 억조만민(億兆萬民)이 기쁜 마음으로 복종하는구나(悅服).
新明世界(신명세계)에 和風(화풍)이 蕩蕩(탕탕)하고
새로운 명(明)의 세상에 화풍(和風)이 탕탕(蕩蕩)하고,
眞正乾坤(진정건곤)에 皓月(호월)이 朗朗(낭랑)이라 』*****
참되고 올바른 건곤(乾坤)에 밝은 달이 낭랑(朗朗)하도다.
나라를 확고하게 세워서 통치하는 분이
명공(明公)이라고 하였으며,
이 명공(明公)을 억조창생(億兆)
즉 만인(萬人)이 공경하여 우러러 사모하며 기다려 온 지가 오래고 오래라고 하였다.
바로 일기(一氣)인 정도령(鄭道令)이 관통(貫通)하니 온갖 이치(萬理)가 분명하여지고,
천지인(天地人) 삼재(三才)가 온전히 갖추어지니 억조만민(億兆萬民)이 기쁜 마음으로 복종을 하고,
새로운 명(明)의 세계가 열려지니 화풍(和風)이 탕탕(蕩蕩)하다고 하였다.
그런데 해월(海月)선생과 격암(格菴) 선생은
그 명공(明公)이 바로 황(黃)이라고 밝힌 것이다.
또한 증산(甑山) 상제께서도 같은 시(詩)속에
그 명공(明公)을 황(黃)인 토(土)라고 이미 앞서 밝혔다.
중화경(中和經) 제81장 미륵출세(彌勒出世)편을 보면,.
『巳亥(사해)는 天地之門戶(천지지문호)요,
(巳)와 해(亥)는 천문(天門)과 지호(地戶),
즉 하늘과 땅을 출입(出入)하는 관문(關門)이며,
七星(칠성)은 天之樞機(천지추기)며 斗柄(두병)이라.
칠성은 하늘의 한가운데(樞機:추기)의 북두자루(斗柄:두병)이며
星辰(성진)은 七星(칠성)이 主張(주장)하여
칠성(七星)이 모든 별들을 주장하며,
七星經(칠성경)하니 爲政以德(위정이덕)이
별 중에 칠성(七星)이 모든 별들을 주장하고 다스리는데, 덕(德)으로 다스리니,
譬如北辰所居(비여북진소거)에
비유하건대, 북진(北辰)이 있는 곳에,
衆星(중성)이 拱之(공지)하여 所居(소거)에 至靜(지정)으로
뭇 별들이 받들어 모시며, 거(居)하는 곳에 고요히 움직이지 않으면서도(至靜:지정),
能制動(능제동)하며 所務(소무)에
능히 뭇 별 등을 통제하고(制動:제동), 일을 하면서도,
至寡(지과)로 能服衆(능복중)하느니라
홀로 능히 뭇 별들을, 복종시키는 것과 같음이라.
德者(덕자)는 本(본)이오. 財者(재자)는 末(말)이니
덕(德)이 근본(本)이요, 재물(財)은 끝(末)이니,
德行於道(덕행어도)하고
도(道)로써 덕(德)을 행하고,
道得於心則(도득어심즉) 有日新之功(유일신지공)하고
마음의 도(道)가 있으면 날로 새로운(日新:일신) 공덕(功)이 쌓이리니
所行(소행)이 昭著(소저)하야
그가 행(行)하는 일이, 밝게 나타나서,
萬古明鑑(만고명감)하리라
만고(萬古)에 빛나는 거울(明鑑)이 되는 것이니라.
佛日出時(불일출시)에
태양(日)인 미륵 부처님(佛)이 출세할 때는,
降法雨露(강법우로)하리니
비(雨)와 이슬(露)이 내리게 되는데,
世間眼目(세간안목)이 今玆始開(금자시개)하리라.
세상 사람들의 눈이 비로소 이때에 열리게 되니
有緣者(유연자)는
이 때에 미륵불(彌勒佛)과 인연이 있는 자(有緣者:유연자)는,
皆悉聞知(개실문지)하리니
모두 다 들어서 알고 찾아오게 되리니,
好道遷佛(호도천불)하야
좋은 도(好道:호도)는 부처님을 옮겨(遷佛:천불)가게 하여,
佛成人事(불성인사)하라.
부처(佛)가 인사(人事)를 이루는(成:성) 것이다.
千里湖程孤棹遠(천리호정고탁원)이요. ***
천리(千里) 길 호수 위에 여정(旅程), 홀로 멀리 노(櫓)저어 가지만, ***
萬方春氣一筐圓(만방춘기일광원)이니라.
만방(萬方)의 봄기운(春氣:춘기)은, 한 광주리에 둥글구나.
時節花開三月雨(시절화개삼월우)
꽃이 피는 시절, 삼월(三月)에 비(雨)가 내리니,
風流酒洗百年塵(풍류주세백년진)』 ***
술집의 술(風流酒:풍류주)이,
백년(百年)의 티끌(塵:티끌 진)을 씻는구나(洗:씻을 세) * * *
태양(日)인 미륵불(彌勒佛)이 출세(出世)할 때는,
비(雨)와 이슬(露)이 내리는데,
이 때에 세상 사람들의 눈이 비로소 열리게 된다고 하였다” 라고 하자
뒤에 있던 한 사람이 질문하였다.
삼월(三月)에 비(雨)가 내리니
술집의 술(風流酒:풍류주)이, 백년(百年)의 티끌(塵:티끌 진)을 씻는다고 하였는데
백년의 티끌을 씻는다는 말은 무슨 의미입니까?" 라고 하자
명산 선생님께서 말씀을 이으셨다.
다음은 최치원(崔致遠) 선생의 최고운결(崔孤雲訣) 을 보면,
『受命(수명) 中外之才(중외지재)
이 말은 천명(天命)을 받은 자는 중외지재(中外之才)
즉 천하(天下)의 인재(人才)인데,
百餘年前(백여년전) 天播(천파)
백여년(百餘年) 전(前) 하늘이 씨를 뿌려
華(화) 種於(종어) 日月氣(일월기)
일월(日月)의 기(氣)를 꽃 피우는 종자(種)인 것이다.
其裔(기예) 必應(필응) 下南(하남) 種月出(종월출)
그가 필히 남쪽으로 내려가니 달이 그의 곁에서 떠오르 것(月出:월출)이다.
生於其傍(생어기방) 考其年數則(고기연수즉)
그 연수(年數)를 자세히 밝힌다면,
土馬(토마) 下南(하남) 必奪其(필탈기) 其氣於其財(기기어기재)
토마(土馬) 즉 황(黃)인 말(馬)이 남쪽으로 이동하여 내려갈 때,
그 재(財)에서 그 기(氣)를 얻기 때문에,
故(고) 先其一年(선기일년) 千里大飢(천리대기) 其生也(기생야)
그 일년은 천리(千里)에 큰 기아(大飢)가 생기지만,
必符受(필부수)
틀림없이 천명(天命)을 받은 부명(必符受)으로
日月之瑞(일월지서)
일월의 상서로움(日月之瑞)을 가지게 되며,
有受命(유수명) 土之符(토지부)
황(黃)인 토(土)가 천명(天命)을 받음으로 인하여
紫氣霱華(자기휼화)
상서로운 자색기운으로 빛이 나니(紫氣霱華:자기휼화),
像(상) 月出(월출)』
그 모습이 달이 떠오르는 것과 같다(像月出:상월출)고 하였다
즉 백여 년(百餘年) 전에 하나님이 먼저 오셔서,
일월지기(日月氣)의 꽃을 피우기 위하여 씨(種)를 뿌렸는데,
하나님의 후사(其裔)인 아들은 필히 남쪽으로 내려가는데,
그의 모습이 바로 달이 떠오르는 모습이라고 하였으며,
천명(天命)을 얻은 부명(符命)으로 일월(日月)의 상서로움(瑞)을 받게 되는데,
그가 천명(天命)을 받은 증표(符)로
자색빛깔의 상서로운 구름이 빛나는 모습(紫氣霱華像)이라고 하였다.
이 글을 통하여 진인(眞人) 정도령이 머물고 있는 곳을,
왜 자하도(紫霞島)라고 하는지 알 수 있는 것이다.
또한 하나님이 100여 년 간 세 차례에 걸쳐 오셔서 준비(準備)하셨기 때문에,
하나님의 한(恨)이 맺힌 백년(百年)의 티끌(塵:티끌 진)을,
술집의 술 즉 하나님의 아들인 정도령이 씻어 드린다고 하는 것이다.
이민제(李民濟) 선생의 친필 삼역대경(三易大經)원문
三易大經의 六韜三略
제1도 복희 36궁도수
제2도 하우 45궁도수
제3도 최수운천사님 54궁도수 水運 1824. 10. 28 ~ 1864. 03. 10 (41) 1 . 6 북방
제4도 강증산상제님 63궁도수 火運 1871. 09. 19 ~ 1909. 06. 24 (39) 2 . 7 남방
제5도 박태선하나님 72궁도수 木運 1917. 11. 22 ~ 1990. 02. 07 (74) 3 . 8 동방 감람나무
제6도 정도령 81궁도수 金運 1946. 12. ~ 4 . 9 서방 감람나무
【 황천(皇天)의 명(命) ,
즉 하나님의 명(命)을 받아 기록한 것이 하늘에 셋, 땅에 셋, 합하여
육도(六圖), 즉 육도삼략(六圖三畧)인데,
이는 뭇 중생(衆生)을 가르치기 위하여 하나님이 육도(六圖)를 나오게 하였으며
천명으로 성인을 출세하게 하여
그 성인이 뜻을 세우고 성실한 마음으로 수신(修身)하여
치국평천하(治國平天下)하는 도(道)를 통(通)하게 된다고 한 것이다.
이 육도(六圖)를 설명한 것이 삼역대경(三易大經)이니 우리는 삼역대경(三易大經)을 통하여
무극(無極), 태극(太極), 황극(皇極)의 정확(正確)한 의미(意味)를 알 수가 있는 것이다.】
(해월유록 제11장 천명)
누락분
【 可活百萬(가활백만) 世界乎(세계호)아
不知也(부지야) 不知也(부지야)켜라
吾道(오도) 出世(출세)七十二回(칠십이회)는 步虛之門也(보허지문야)
此后一九之運(차후일구지운)은 實地之門也(실지지문야)라 】
※누락분
【 乎(호)라 不顧悚惶(불고송황) 發論此文(발논차문)하야
以示君子(이시군자)는 背暗(배암) 向明而(향명이)
同救衆生之大意也(동구중생지대의야)니 謹聽(근청) 吾言(오언)하고
同行此地(동행차지)하야 以助上帝(이조상제) 喜樂之心切(희락지심체)
仰廣告(앙광고) 于諸賢(우제현) 】
그러나 진실로 하나님의 뜻을 열매 맺는 사람은,
일구지운(一九之運) 즉 십(十)인 이긴 자(勝) 정도령이 나타나면,
그가 바로 진실로 하나님의 뜻을 끝맺음 하는 사람(踏實之門)
이후 일구지운(一九之運) 즉 십(十: 十勝)인 팔십일궁(八十一宮) 도수의
금운(金運)으로 정도령이 출세(出世)하면은 진실로 열매 맺는 문(門)이로다.】
황천(皇天) 즉 하나님의 명령으로 하늘에 셋, 땅에 셋, 총 여섯 개의 그림(六圖)
즉 육도삼략(六圖三畧)이 나왔는데 이는 중생(衆生)을 가르치기 위함이니
그 뜻을 세우고 정성을 다하고 정심(正心)으로 수신(修身)하여
그 뜻을 깨달아 치국평천하(治國平天下)하는 도리(道理)를 깨달으라 하였다.
또한 어느 누가 진목(震木)의 용정(龍精)인 운뢰(雲雷)를 얻어서
우렛소리를 천리(千里) 밖까지 울려 퍼지게 하여 중생(衆生)을 구제하겠는가?
알지 못하는구나.
어찌하여 알지 못하는가?
나의 도(吾道)는 칠십이궁(七十二宮) 도수가 출세(出世)하면
허보(虛步: 헛걸음)의 문(門)이라.
【최수운(崔水雲) 선생은 54궁(宮) 도수인 수운(水運)으로 오셨지만,
뒤에 오시는 72궁(宮) 목운(木運) 도수로 오시는 박태선(朴泰善) 하나님이 출세(出世)하면은,
최수운(崔水雲) 선생의 54(宮)궁 도수는, 헛된 걸음(虛步)이라고 하였다.】
(해월유록 제17장 남조선의 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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