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학습백과 초등 창의적 체험 - 암사동 선사 주거지
영원한 인간사랑 ・ 2023. 10. 28. 20:25
URL 복사 통계
본문 기타 기능
천재학습백과 초등 창의적 체험 - 암사동 선사 주거지
인기멤버
2023.10.28. 05:49조회 2
댓글 0URL 복사
천재학습백과 초등 창의적 체험활동
암사동 선사 주거지
1. 돌로 창과 도끼를 만들 수 있다고요?
준비물: 사진기, 필기도구, 물, 운동화 * 유적지가 넓으니 물과 간식을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 운동화와 모자를 준비하세요. * 움집터 주변에 있는 안내 표지판을 꼼꼼하게 읽어 보세요. |
석기 시대는 석기를 만드는 방법에 따라 구석기와 신석기로 구분해요. 구석기 시대는 약 70만 년 전부터 1만 년 전까지이며 돌을 깨뜨리거나 떼어 낸 단순한 모양의 석기를 이용했어요. 신석기 시대는 약 1만 년 전부터 3천 년 전까지로 돌을 갈아 생활에 필요한 도구를 만들어 사용했지요.
신석기 시대에는 뾰족하게 간 돌창과 돌화살로 동물을 사냥했고, 돌낫으로 곡식을 재배하고 수확했어요. 구석기 시대 사람들은 동굴에서 살았지만 신석기 시대 사람들은 흙과 나뭇가지를 이용해 집을 만들어 살았지요.
서울 암사동 선사 주거지는 신석기 시대 사람들이 살았던 집터로, 1925년 홍수 때 암사동 땅에 묻혀 있던 유물이 드러나면서 알려지게 되었답니다.
암사동 선사 주거지는 지금으로부터 약 6,000년 전에 만들어졌을 것으로 추측해요. 모두 29개의 집터가 발견되어 그중 9개의 집터가 복원되었지요. 전시관에는 신석기 시대 사람들이 어떻게 생활했는지를 보여 주는 움집 모형과 유물들로 가득하답니다.
석기는 무엇인가요?
선사 시대에 사용한 돌 도구예요. 돌이나 바위를 서로 쳐서 깨뜨리거나 형태를 다듬은 것이지요. 여러 번 내리치고 깨뜨려서 한쪽 면을 뾰족하게 만든 주먹 도끼는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발견되었어요. 짐승을 사냥하거나 털을 떼어 낼 때 주먹도끼를 사용했다고 해요.
암사동 선사 주거지에서는 신석기 시대 사람들이 어떻게 살았는지 볼 수 있어요.
조개무지도 신석기 시대의 유적이라고요? 경상남도 김해, 고성, 양산, 경기도 오이도 지역, 황해도 몽금포 등지에 조개껍데기가 쌓여 있는 조개무지 유적이 있어요. 선사 시대 사람들이 버린 조개껍데기와 굴 껍데기가 무덤처럼 쌓인 거예요. 조개무지 층 사이로 석기, 빗살무늬 토기, 골각기 등이 들어 있었는데, 이것들은 신석기 시대를 알려 주는 중요한 유물이랍니다. |
2. 신석기 시대 유적과 유물들을 살펴볼까요?
암사동 선사 주거지에서는 신석기 유물이 많이 발견되었어요. 우리는 이 유물들을 통해 신석기 시대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짐작할 수 있어요.
농사에 사용된 돌 도구들은 어떤 것이 있었나요?
땅을 파거나 뿌리를 캐는 데 이용한 돌보습, 밭을 가는 돌괭이가 있었어요. 또 돌낫으로 곡물의 이삭을 따서 갈돌로 갈아 껍질을 벗겼답니다.
1) 간석기
돌을 전체적으로 갈아서 모양을 만들거나 필요한 부분만 갈아서 만든 돌 도구예요. 간석기는 신석기 시대부터 청동기 시대까지 사용됐어요. 신석기 시대에 많이 만들어진 간석기로는 돌괭이, 돌도끼, 돌창, 돌낫, 돌끌, 돌화살촉 등이 있어요. 신석기 시대 사람들은 돌화살촉을 화살에 끼워 사용했어요. 돌창과 돌화살로 사냥을 하고 돌괭이 같은 도구로 농사를 지었어요. 반달 돌칼은 벼이삭을 벨 때 사용하던 도구예요. 신석기 시대가 농경 사회였음을 알 수 있지요.
2) 빗살무늬 토기
신석기 시대에는 흙을 빚어서 항아리, 단지, 접시 등을 만들었어요. 토기는 추수한 곡식과 사냥한 동물 등을 보관할 때 사용했지요.
토기는 진흙과 돌을 반죽해서 그릇을 빚은 후 땅을 판 구덩이에 장작불을 피워 구웠어요. 밑바닥이 납작한 것과 뾰족한 것 등 크기와 모양이 각양각색1)이에요.
빗살무늬 토기는 그릇에 나무나 뼈로 만든 도구로 빗살무늬를 새겨 넣은 것이 특징이에요. 신석기 시대의 대표적인 토기이지요. 신석기 시대 사람들은 그릇이나 도구에 무늬를 그려 넣어 예술적인 감각을 표현했어요
3) 움집
움집은 신석기 시대와 청동기 시대 사람들이 살던 집의 이름이에요. 지하로 땅을 파서 진흙으로 바닥을 평평하게 다지고 기둥을 세웠지요. 지붕은 풀과 나뭇가지로 만들었어요. 지붕이 길게 내려와 집 전체를 덮는 모양으로, 문은 작고 좁았어요. 집은 둥근 모양이거나 사각형 모양이 많았어요.
집의 가운데에는 음식도 하고 집 안을 따뜻하게 데우던 화덕이 있었어요. 암사동 선사 주거지의 움집에서는 불에 탄 도토리가 많이 발견되었답니다. 도토리가 선사시대 사람들에게 중요한 식량이었음을 알 수 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