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甄嬛傳中香」신비의 향방 「甄嬛传中香」神秘的香方
백합향
(20회) 안릉용과 선환연백합향)
처음 궁에 들어갔을 때, 선환과 안릉용이 서로 친하게 지내고 있었다.두 사람은 한가할 때 고적조에 따라 논다.향신료 "백합향"은 바로 그녀 둘이 힘을 합쳐 만든 것이다.훈향의 일종인 선환(甄嬛)은 이런 '냄새 좋은' 향을 좋아하는 것 같다. 그녀가 살던 영수궁에서는 상초사 휘장 밑에서 자동(子銅鎏) 김대정(金大亭) 안에 서 있던 백합향(百合香)을 만듦으로써, 금(金)이수문동난로 안에서 청아한 백합향(百合香)을 태운 것 등 여러 차례 있었다.
이름만 봐도, '유백색 가벼운 연기' 색깔만 봐도 제 첫 느낌은 '백합향'은 그 이름처럼 깊은 골짜기 백합과 비슷한 향의 향신료인 것 같아.진경 선생의 '신찬향보(新阅香報)'를 살펴본 소편에는 '백합향(百合香)'을 찾지 못했지만, 백화향(百和香)'이라는 이름이 적혀 있다.'법원주림'은 "인간재에 가면 공중수음의 묘향을 듣고 향기가 맑고 그윽하다"고 운을 뗐다.
기이한 향기는 신선의 특징 중 하나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 '선격'이 높은 신선일수록 그 향은 특이하고 예사롭지 않은 향에 비할 바가 아니어.역사적으로 백화향의 사용은 한무제 때의 일이다.내전(內傳)에는 '제(帝)와 칠월칠일(七)에 전(殿)에 자리를 잡고 백화향(百和香)을 태우며 장금장(張罽銀帐)을 치고 서왕모가 자운차를 타고 왔다'는 한무제(漢武帝)가 특수한 날에 백가지 향신료를 불태워 조화된 '백화향(百和香)'이 서왕모(西王母)를 왕림케 했다는 점에서 그 소중함을 알 수 있다.
《천금방》 권육.
백화향침수향오량, 갑향2냥, 딩고향이 둘, 닭뼈.향 둘, 삼삼오오 파향 둘, 훈육향 둘, 백단향 둘.둘, 숙첩향 둘, 숯가루 둘, 능향 하나, 곽향 하나, 계피 하나, 백점향 하나, 청목향 하나, 감송향 하나 둘, 참새 머리 향 하나, 소합향 반 냥, 안식향 반 냥, 사향 반 냥, 연향 반 냥.위로는 마지막에 술을 뿌리면 약하게 하고, 다시 숙주를 쉬게 하며, 흰 꿀과 고운 도자기에 왁스 종이로 봉하여 배설하지 못하게 하고 겨울 달에는 취사하는 것이 좋다.
환의향
(31회: 선경에게 안릉용을 청하다기쁨과 향을 구분하러 왔어)
선경에서 아들을 잃은 후, 그날의 일에 대해 시종하였다.그녀는 자신을 걱정하고 있다.갑자기 소산이 의심스러워서, 슬그머니 화비를 찾아 독용하였다.'환의향', 향신료에 익숙한 안릉용이 와서 현기(玄機)가 숨겨져 있는지 알아봐.어릴 때부터 향료촌에 심취해 있던 안릉용(安陵容)은 이 길을 따라 걸었다.
그녀는 선환이의 손톱을 빌려 한 줌의 향을 피우고 코끝에 대고 살짝 냄새를 맡자, 순식간에 그 속에 들어있는 향료(안릉용 진정한 고수)를 알아냈다.향수는 처음 맡는다고 해서 내성분을 말하는 사람이 몇이나 되나藿파출리(즉, 곽향), 클로버, 감송, 백단, 정자(라일락), 후라이, 사향, 사향도 일곱 가지 향신료일 뿐 복잡하게 들리지 않는다.과연 역사에는 좋은 향기가 있을까.안타깝게도 에디터는 같은 향이나 비슷한 이름의 향신료를 구하지 못했다.성분 검색 결과 이와 유사한 향방, 즉 다음과 같은 것이 발견되었다.
의향방배방일:
능향, 곽향 각각 네 두개씩, 감송향초향은 각각 두 마리씩, 정자향이다.한두 개, 클로버향 두 개.상육미각조, 가택연란잎사양, 거칠게 쓰면 아주 멋지다.포뮬라 2: 능향 하나, 곽향, 감송향, 클로버, 샌달우드, 침수향, 전향이 한 두 개씩이다.일곱 가지 맛과 사향의 절반, 굵은 털을 앞에 쓰는 것.셋: 곽향 사방, 라일락 일곱개, 감송향, 사향, 침향, 전향.육미가 조잡하고, 마른 향으로 옷을 입으니 아주 좋아.
이런 옷향기는 모두 세 가지의 배합 방법이 있다.자세히 보면, 모든 조제법은 다 있다.그 속에는 모두 "환희의향"이라는 향료가 있는데, 그것과 가장 가까운두 번째로 꼽자면 영릉향일 뿐이다.이런 배합으로 만들어진 카오의 향기는 두 개의 단어로 "아주 아름다워" "대아"를 뜻하며, 즉 향기가 풍부하고 아름다워진다는 뜻이다.
이렇듯 절호의 향료는 사사건건 멋을 부리는 화비, 황제의 마음에 드는 향수를 독차지하는 것이다.다만 그의 출산을 막기 위해 안쪽에 있는 사향이 약성이 가장 강한 것으로 바뀌어 10분의 1 정도 무게가 실릴 줄은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다.사실 사향이 임산부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여겨지는 이유는 혈액화 작용으로 인해 환태될 수 있기 때문에 사향이 함유된 한약에는 '임산부 사용 금지', '임산부 사용 신중하게' 등의 문구가 명시되어 있다고 말씀드렸어.그래서 사향만으로 화비불임의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과학적 근거는 없다.
진실만 따지면 더 합리적이라 생각해: 화비는 임신만 하다가 한 달도 안 돼 유산으로 끝나고 몇 번 소산을 하고 나면 원기를 잃고 다시는 임신을 할 수 없게 돼.우리나라 고대에 사향은 매우 진귀한 향신료였다.한성제 때 총비 조합덕은 쌍둥이 언니인 황후 조비연에게 사향을 바쳤다.
서경잡기 운记조소의 언니 조비연 삼십오물은 청목향, 침목향, 구진웅 사향이 있다. 조씨 자매 두 사람은 모두 향신료 사용을 매우 좋아하는데, 예를 들면 조비연 목욕 오온칠향탕, 요백온과 같다.향, 조합덕은 육두구를 욕한다.수프와 프루화 백영가루, 걸어다니는 침실에도 여운이 남아 있다.향료에 대한 후비의 사랑을 알 수 있다.
아리의 장막속향
( 56회: 선환이는 희로 봉해졌다비, 감로사에서 영수로 돌아오다궁시에는 안릉용조제의 새로운 향신료를 맡았다.
소설이나 드라마에 나오는 것에 대해"아배의 장막에서 향기가 매우 좋다"고 심었다.호기심——반투명 젤라틴, 불을 붙일 때 배처럼꽃의 달콤함, 섬세함, 그리고 진정작용.향료는 많지 않지만, 만드는 법은 번거롭다: "침향 한 냥, 단향 말 한 돈 줄, 아보카도 열 닢의 모양처럼, 향을 넣어도 배 꼭대기에 꼬챙이를 찍는다.
세 줄 찌고, 배 껍질을 벗기고, 갈고, 잘 다듬고, 배즙이 마르고, 그 맛이 순수해.남당 주아황제의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안릉용(安陵容)이 독자 개발한 것으로 알려져 완벽한 복각판이다.침향, 샌달우드, 배, 이렇게 완벽한 향을 만들어 낼 수 있다니 정말 놀랍다.
역사적으로 정말 '아배의 장막속향'이 있었을까?정말 있다. 그러나 초창자는 절세가인이 된 후가 아니라 그의 부군이자 사치스러운 남당 이후주이다.이 후주의 '장중향방("中香方)'은 모두 다섯 종으로, 그중 몇 종은 배즙을 빌려 단맛을 내기 위해 아주에 사용됐다는 기록이 있다.
강남 이후장막 중향 레시피 1:
침향 한 냥, 심지 한 켜듯, 소합유.자기 장기에 담지 않고 향으로 던지다.기름은 백일 동안 잠겨서 태울수록 장미수에 들어가는 것이 더 좋다.레시피 2:심향 한 냥, 고운 剉, 아보카도 열 닢.즙을 만들어 은그릇에 덜어 세 번 쪄서 배즙을 만든다.레시피 3: 침향 사량, 샌달우드 한 냥, 머스크 한 냥, 용뇌 반 냥, 마아향 한 냥.우세초는 맷돌에 버무리고 끓일 필요가 없다.레시피 4 침향 말일 냥, 단향 말일돈, 아보카도 열매, 거위 배 조각으로 씨를 제거하고 항아리 모양으로 향을 넣는다.아직도 이맛살을 세 줄 찌고, 배의 껍질을 벗기고, 연과 구명을 구하고, 구덩이를 굽고, 태울 수 있다.
이욱의 시 소재, 대부분향료와 후궁을 준 미인"붉은 해가 벌써 세 장이나 되었고, 금로는 둘째로 향수를 더했어.""봄을 앞두고 누가 더 향기를 풍길까" "파란 구름 베개를 던져놓고 옷을 수놓아"
응고향
(제68회: 단비발안릉용소가 만든 '응로향'에숨은 현기)
책 전체 중 가장 선정적인 암살—선경의 칼을 빌려 사람을 죽이고, 여우의 도움을 입다.미백합의 꽃가루를 요약에 섞어, 안릉 용모를 철저히 함양시켰다.불멸의 지옥. 쑥을 태우는 냄새를 감추기 위해 안릉용은 임신 중에 꽃의 즙을 짜낸 '응로향'을 만들어 봄날 백화에 묻은 신선한 이슬처럼 촉촉하고 향기로운 향기를 풍긴다.그러나 향이 강하다. 꽃에서 짜낸 즙은 맑고 쓴맛이 난다. 이향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다.역사상 이슬향이 기록된 향방은 없지만, 이와 유사한 향료가 있다.
이후주 '꽃침침향'
이슬내린 물방울, 코뿔소 한 그릇 따기귤꽃(혹은 귤잎), 복건재스민 같은 향화.카세트를 넣고 용지로 카세트 입구를 봉하다시루에 넣어 한 끼를 쪄낼 때, 꽃에 즙을 남기고, 꽃물에 즙을 넣어 으깬 침향(장미수를 담는 것이 가장 좋다)을 넣어 햇볕에 말린다.이것을 몇 번이고 반복하여 침향이 스며들 때까지 기다린다.
이렇게 이슬이 맺힌 꽃으로 향기가 난다.꽃즙, 장미 물에 담가고소한 냄새가 물씬 풍길 때까지 그 향기가 어떤지 생각해 볼 수 있다.장미수는 대식국의 꽃과 이슬이다.
송나라 채촌(蔡绦)의 《철통산총담(鐵围山丛)》은 구름:이역장미꽃기(異域長美花氣)의 향렬함. 그래서 대식국장미수(大食國張美水)는 유리부(缶缶缶)에 저장되었지만, 왁스는 그 밖에 밀봉되어 있음에도 수십 걸음씩 향기를 맡으며 사람들의 옷소매를 뿌리면서 열흘을 계속하였다."아랍의 증류 추출 향수는 당시 세계의 관으로 가장 유명한 특산품 중 하나로 '대식수' '장미로'라고도 불린다.
대식국 토착민들은 매일 아침 일어나 손톱으로 이 장미꽃 이슬 한 방울을 귀뚜껑에 떨어뜨려 하루 종일 눈과 귀의 코에 장미 향기를 머금는다.이렇게 향이 강한 꽃 이슬에 침향말을 넣고 여러 가지 향기로운 꽃의 즙을 섞어 쪄낸 뒤 햇볕에 쬐면 '꽃침침향'이 만들어지는 것이 얼마나 멋질까.잠시만 생각해도 코끝에 모락모락 피어오르는 향기가 느껴져.
따뜻한 정취
(617회) 공심부르면 빼앗는다사람, 안릉용안경총애그러나 바둑은 위험천만한 수를 써서 결국 독과점()果)을 하게 되었다.
안릉용은 일랑일랑과 뱀의 침대로 만들어졌다'훈훈한 정취', 황제의 밤으로 이끌다황제는 태아를 임신한 능용에 절로 동정을 느끼지 못하고 총애하였다.과격하면 능용 소산이다.
동남아 원산지인 일랑일랑향은 동남아시아 원산 식물인 일랑일랑향은 독특한 향의 향으로 향수, 비누, 화장품 등에 널리 사용돼 스트레스 해소, 진정, 어떤 의미에서도 '촉정의 고수'라고 전문가들은 설명한다.
그러나 한방에서는 일랑일랑향을 적게 사용하는데 뱀침대라는 한약은 온신조양의 기능은 있지만 탕제로 쓰이고 다른 약과 함께 복방으로 쓰이기 때문에 단순히 방향제제와 함께 '촉정'으로 쓰일 경우의 효과는 불확실하다.임신한 일부 특수시간대는 3개월 전이나 출산 전까지는 부부 모두 성생활을 하지 말아야 하기 때문에 유산하는 경우도 임상적으로 흔하다.
문장은 여기에서 끝난다.이 향방이 궁금한 분은사신편지. 말씀도 안 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