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13(주일) 호세아 4:1~14 ‘내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 망하는도다’
우리는 본문 말씀을 통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신 강력한 경고의 메시지를 듣게 됩니다. 특히, 하나님을 아는 지식의 부재가 얼마나 심각한 문제인지를 깨닫게 됩니다. 본문 6절에 “내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 말하는도다”라고 했습니다. 성경에서 ‘지식’은 크게 ‘하나님을 아는 지식’, ‘자기 자신을 하는 지식’, ‘세상의 지식’, ‘구원의 지식’으로 나뉩니다.
1. 하나님을 아는 지식의 부재(1~6절).
이스라엘에는 진실과 인애,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없고 오히려 저주와 속임, 살인과 도둑질, 간음, 살육이 가득했습니다(1,2절). 그 결과 사회는 무질서해지고 자연재해도 일어났습니다(3절). 또한 이스라엘 백성은 제사장과 다투면서 율법을 떠나 서로를 대적하기 때문에 결국 하나님의 심판이 임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4~6절). 호세아 시대의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을 안다고 고백했지만, 그들의 삶은 그렇게 증명하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진실과 인애를 잃어버리고, 죄악에 빠져살았습니다.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면서도 그 분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았고, 우상숭배에 빠져 살았습니다. “내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6절)에서 ‘지식’은 단순히 정보를 아는 것을 넘어 하나님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그 분의 뜻을 분별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즉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그 분의 뜻대로 살지 않았기 때문에 멸망하게 되었음을 보여줍니다. 즉,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없다’는 것은 단순히 무지한 상태를 넘어 하나님과의 관계 단절을 의미합니다. 말씀에 대한 무관심과 무지로 인한 하나님과의 관계 단절을 뜻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백성은 매일 말씀을 묵상하며 십자가의 길을 걸어가야 합니다. 적용)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없어서 반복적으로 짓고 있는 죄는 무엇입니까?
2. 하나님을 아는 지식의 중요성(7~14절).
하나님을 아는 지식은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칩니다. 하나님을 진정으로 안다면, 우리는 거룩한 삶을 살고 자 노력할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번성하게 하셨지만, 그들은 죄짓기에 바빴습니다. 제사장마저 사명을 감당하지 않고 백성의 속죄제물을 먹고 축적하는 데만 관심이 있었습니다(7~10절). 또한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한 사람은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섬기는 삶을 살 것입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은 가나안 신전의 나무와 막대기에 묻고 복을 빌 뿐 아니라 음행을 저질렀습니다(11~14절). 또한 하나님을 알아갈수록 우리는 영적으로 성장하고, 하나님과 더욱 친밀한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은 영적으로 무지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 선지자들의 경고를 무시했습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아니라 바알 종교에 미혹되어 영적으로, 육적으로 황폐화되었습니다. 11절에 포도주가 사람의 마음을 혼미하게 하듯이 음란한 마음이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을 버리도록 미혹합니다. 음란에 취한 이스라엘은 자기 딸들과 며느리들이 음행하고 간음을 저질러도 깨닫지 못합니다. 영적음행은 곧 우상숭배입니다. 이처럼 성도가 하나님을 아는 지식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고 영적으로 깨어 있지 않으면 악하고 음란한 세상문화에 빠져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정체성을 상실하게 됩니다. 적용) 음란하고 타락한 이 세대의 문화로부터 어떻게 나를 지키고 있습니까?
3.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얻는 방법.
하나님을 아는 지식은 한 번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하는 과정입니다. 호세아 6장 3절은 “오직 여호와를 알자 힘써 여호와를 알자 그의 나오심은 새벽빛 같이 확실하니 비와 같이 우리에게 임할 것이요 흑운 같이 비를 내릴 것이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을 알아가는 가장 확실하고 풍부한 지식의 보고는 성경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성경을 통해 자신을 우리에게 계시하셨으며 우리는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성품, 계획, 그리고 우리와의 관계를 깊이있게 탐구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얻으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첫째, 말씀 묵상을 해야 합니다. 성경을 꾸준히 읽고 묵상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우리의 삶에 적용해야 합니다. 둘째, 기도해야 합니다. 기도는 하나님과의 대화입니다. 기도를 통해 우리이 마음을 열고, 하나님의 음성을 듣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셋째, 교회 공동체와 함께 해야 합니다. 다른 성도들과 함께 성경을 나누고 서로의 생각을 교환하면서 더 깊은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예배에 참여함을 통해 말씀을 듣고 묵상하며 신앙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넷째,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아야 합니다. 우리는 성령님의 도우심을 구하며 우리의 문제와 삶을 성령님께 맡겨야 합니다. 적용) 나는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얻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까?
결 론
호세아 4장은 우리에게 하나님을 아는 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특히, 하나님을 아는 지식의 부재가 얼마나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는 지를 경고합니다. 여호와를 아는 지식을 잃어버리면, 영적인 혼란과 방황이 오고, 죄에 대해 무감각해지며, 세상 가치관에 쉽게 휩쓸릴 수 있습니다. 결국 물질, 명예, 쾌락을 추구하며, 영원한 가치를 놓치게 됩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여호와를 알되, 힘써 여호와를 알아야 합니다. 그럴 때 영적으로 건강해지고, 올바른 길로 인도함을 받으며, 하나님과 더욱 친밀한 교제를 통해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을 실천하며 하나님께 영광돌리는 삶을 살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