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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K 모드 게시판 CK2 모딩 팁 내멋대로 쓰는 Crusader King 2 모딩 매뉴얼 (18) 병종(병과) 및 상비군 모딩, (+전술 모딩) [내용추가]
tacitus 추천 3 조회 5,050 15.02.23 01:31 댓글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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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5.02.23 10:48

    첫댓글 GRAPHICAL_FACTOR -> 이게 아마 게임상에서 보여주는 부대의 유닛 모습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주는 수치일껄요?
    '군대의 해당 병종수 x 해당수치' 해서 가장 높은 병종의 모습을 해당 군대의 대표 유닛 모습으로 보여주는걸로 알고있어요.

  • 작성자 15.02.23 11:13

    아.. 그게 그 의미였군요. 저는 첫 번째 군대 또는 가장 많은 군대의 모습이 나오는 것 같다.. 정도로 생각했었는데, 거기에 그게 곱해진다는 건 몰랐습니다.
    ....어라? 그럼 특수병종의 경우에는 graphical_factor 정의가 없는데, 그럼 얘들은 어떻게 되는 거죠...? base_type 따라가려나요?

  • 15.02.23 17:53

    또한 병종 아이콘도 수정해야 완성도가 높아지죠 병종아이콘은 경보병 중보병 궁병 기병 낙타 코끼리 이정도로 있을때의 컬러 아이콘과 없을때의 검은 아이콘으로 이루어져 있고 종교 아이콘처럼 번호로 구분되므로 인터페이스 제너럴스터프? 텍스트파일에서 해당 아이콘 부분을 찾아 숫자 2를 더해주고 gfx 인터페이스 에서 해당 그림파일을 찾아 적당히 검은것과 칼라 아이콘 2개를 맨 끝에 추가해주면 적용됩니다

  • 15.02.23 17:54

    이게 없으면 아이콘이 밀려서 특수병종이 없는데 경보병 있을때의 아이콘이 나온다던가 하더군요

  • 작성자 15.02.23 18:56

    그 아이콘 위치를 못 찾아서 헤매고 있었는데, 그것도 generalstuff.gfx 였나 보군요. 관련 내용 찾아서 수정해보겠습니다... 인데, 종교 아이콘도 추가 실패했었는데, 이것도 되려나 모르겠습니다.

  • 작성자 15.02.23 20:35

    아이콘 정의 위치가 unitpanel.gfx 네요.. ^^ 음.. 이건 아이콘을 추가 안 하면 정말로 아이콘들이 줄줄이 밀려버릴 것 같은데.. 만인에게 포토샵을 요구할 수도 없고..
    게다가, 아이콘이 칼라 3개 검은 거 3개가 뭉쳐있는 형태라서, 가운데를 자르고 중간에 끼워넣기를 해야 하는 난감한 작업이네요... 크어...

  • 작성자 15.02.23 21:53

    일단 해당 부분에 대한 추가를 마쳤습니다. 좋은 지적 감사드립니다. :-)

  • 15.02.23 21:56

    아 paint.net 프로그램이 좋습니다. 크킹 모딩할때 어지간한 건 다 할 수 있죠. 저 아이콘 추가도 캔버스 크기 늘리기랑 범위지정해서 잘라서 붙여넣기만 하면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저도 하나도 모르는 상황에서 어떻게든 해낼 수 있었죠. 하려고 마음 먹는다면 충분히 누구나 가능할거 같습니다 ㅎㅎ

  • 작성자 15.02.23 22:01

    다른 건 사실 누구나 할 수 있는 건데, 알파 채널 박아넣는 부분이 제일 난코스였네요. 그래도 이것도 인터넷을 뒤지니 이렇게 하면 된다는 식의 글들이 많이 나와서, 그거 찾아가면서 어찌어찌 성공했습니다.. (그런데 저번에 종교 아이콘은 왜 실패한건지...)

  • 15.02.23 22:02

    음 저 프로그램으로 저장할때 옵션만 잘 선택하면 알파채널도 알아서 되서 크게 신경쓴적이 없네요

  • 작성자 15.02.24 11:33

    Paint.NET 설치해서 사용해 봤는데, .DDS 파일을 열고 저장하는 부분은 굉장히 편리하게 되어 있네요. 따로 플러그인을 설치할 필요도 없고, 이미지에 투명 부분만 제대로 세팅되어 있으면 따로 알파 채널 수정해줄 필요도 없고..
    좋은 프로그램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 15.02.25 03:15

    이런 간단한 질문인지 알았는데 생각보다 복잡하네요 어찌되었건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해주신것에 대하여 감사합니다.

  • 작성자 15.02.25 11:49

    건드려야 할 내용이 여기저기에 흩어져 있어서 그렇지, 아이콘 이미지 작업 빼면 나머지는 그다지 어려울 건 없는 작업입니다.
    게임 시스템 자체가 워낙 방대하니, 뭐 감수해야 할 부분이죠.. 하나를 고치려면 관련되는 이것저것을 같이 고쳐야 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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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04.20 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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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04.20 01:38

  • 15.12.03 11:44

    가용병력같은거는 어떻게 줄이는건가요?? 예를들어 상비군 하나를 뽑을때 카탁프락트같은경우는 중기병 150 궁기병 100에 가용병력 1300이들어가는데 이것도 줄일수 있는건가요??

  • 작성자 15.12.03 12:42

    상비군 관련해서는 본문에서 말씀드린 00_retinue_subunits.txt 의 숫자를 조정하시면 될겁니다.
    가용병력이라는 게 카타프락트 소환할 때 필요한 상비군 병력 수를 말씀하시는 거라면, 그건 그것만 임의로 조정할 순 없습니다. 정확한 건 아닌데, 그 병종에 해당하는 메인터넌스 수치가 숫자에 곱해지는 걸로 알고 있어요. 따라서 그걸 수정하시려면 그 병종에 해당하는 메인터넌스 수치를 수정하셔야 합니다.
    말씀하신 카타프랙트가 중기병 150에 궁기병 100이라면, defines.lua 파일을 찾아보면 KNIGHTS_MAINTENANCE = 6, 즉 150x6=900, 900의 가용병력이 들어갑니다. 궁기병은 특수유닛이어서 00_special_troops.txt 파일을 열어보면

  • 작성자 15.12.03 12:44

    maintenance = 4, 즉 100x4=400, 따라서 900+400=1300 이라는 수치가 나오는 거라고 추측합니다.
    따라서, 그걸 조정하고 싶으시다면, 이 메인터넌스 수치를 수정하시면 되는데, 이건 게임 전체에서 공통으로 쓰이는 거라, 수치를 줄이면 AI 도 그대로 효과를 받습니다. 이 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나만 물량폭발하는게 아니라 AI도 물량폭발합니다.)

  • 15.12.05 10:03

    흠.. 꽤 복잡하네요.. 상비군으로 군단만들어서 돌아다니고 싶었는데 ㅋㅋㅋㅋㅋ 좋은답변 감사합니다!

  • 16.10.05 21:30

    병종과 상비군의 금액 같은 경우엔 어디를 수정해야 하나요?

  • 작성자 16.10.05 21:47

    상비군의 금액의 경우 바로 위의 덧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병종은 상비군의 병종 말씀이라면 마찬가지로 위 상비군 모딩 데이터 항목을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16.10.05 23:04

    아 위 댓글 메인터넌스는 상비군 만들 때 필요한 병력만인 줄 알았는데 금액도 포함된거군요. 전 따로 있는 줄 알았네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16.11.26 03:57

    언어파일은 어디 있는지 혹시 알 수 있을까요?

  • 작성자 16.11.26 19:48

    localisation 폴더 내에 있는 .csv 파일들입니다.

  • 16.11.26 20:52

    넵 감사합니다!

  • 16.11.26 20:51

    중기병 100, 경기병 50만 따로 떼어내서 새로운 상비군 만들어봤는데 맵 상에 나오는 유닛 조형이 경기병으로 나오더라고요;; 순서를 바꿔도 마찬가지.
    아무래도 유닛 조형 결정하는 뭔가 다른 소스가 있을듯 하긴 합니다.

  • 작성자 16.11.26 21:21

    그 부분은 저도 정확히 모르는 부분이라서요. 덧글의 제일 위에 있는 학습한국사 님의 덧글에 의한다면 GRAPHICAL_FACTOR 값에 의해 결정될텐데요...

  • 16.11.26 23:47

    신기한게 상비군만 운영하면 경기병으로 나오는데 징집군과 섞으니 그제서야 중기병 조형으로 나옵니다ㅋㅋ

  • 20.09.16 23:49

    제가 새로 추가한 상비군 이름을 한글로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상비군 한번 만들어본게 모딩 처음이라 잘 모르겠습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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