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어린시절 들었던 '곶감과 호랑이' 이야기를 기억하시나요? 곶감으로 호랑이를 도망가게 하였던 이야기.......
오늘은 그 곶감이야기를 하려합니다.
동고동락 논산고을에는 3가지 과일축제가 있답니다.
그 하나는 이른 봄에 열리는 세계로 수출되는 맛난 논산딸기축제 그리고 가을철 보약이 되는 연산의 대추축제 마지막으로 오늘이야기하는 양촌의 곶감축제입니다.
호남의 금강산 대둔산의 수락계곡 맑은 물 흘러드는 청정고장 양촌에서 만나는 곶감이야기를 풀어봅니다.
동고동락 시민이 주인인 고을 논산고을 양촌의 곶감축제....
12월 겨울에 논산고을 양촌 곶감축제에서 만나요 사진출처 : 양촌곶감축제 홈페이지
대둔산의 청정지역을 등에 진 논산 양촌의 곶감은 그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충청남도지사 지정 Q마크 품질인증을 받았으며 2006년 곶감특구로 지정되었습니다. 지형적인 특성으로 감 생산의 적지이며 또 청정지역에서 말린 곶감의 맛과 우수함이 인정받고 있지요.
전국에서 맛과 품질을 인정받는 양촌의 곶감축제가 12월 14일과 15일 주말과 일요일에 양촌마을에서 맛난 축제이야기가 빵빵 터진답니다.
청정지역에서 건조되는 곶감들 사진출처 : 양촌곶감축제 홈페이지
당도 좋은 감을 청정지역 가을햇살에 건조하여 맛난 곶감을 만드는 양촌입니다. 가을햇살 그리고 바람과 기온차를 이용한 자연건조식의 양촌곶감 건조모습이네요.
곶감축제에 또 다른 즐거움이 가득한 공연관람 사진출처 : 양촌곶감축제홈페이지
양촌곶감특구지정의 품질우선 양촌의 곶감 축제에는 여러가지 행사가 관광객과 방문객을 준비되어 기다리고 있습니다.
2019년 주요 축제행사를 간단하게 알아보면 주무대와 특별체험행사와 상설부대행사로 진행됩니다.
가수 강진과 한혜진 등이 출연하는 여는 마당의 개막식을 시작으로 12가지 공연행사, 감식초 시음 체험등 17종류의 체험과 이벤트 그리고 명품 양촌곶감 판매장 등 상설행사 4가지가 진행됩니다.
양촌곶감축제 리플렛 사진출처: 양촌곶감축제홈페이지
2003년 제1회 양촌곶감 축제가 시작되어 2019년 올 해로 17회 이어지는 감빛 물결 출렁이는 초겨울에 우리의 정이 수락계곡의 물줄기 따라 흘러가는 양촌의 곶감축제가 설레임가득 우리를 기다리고 있답니다.
겨울에 만나보기 힘든 과일축제인데 축제장에서 우수한 양촌의 곶감을 맛보고 감따기, 곶감깍기 등 감 이야기를 만나는 즐거움이 가득한 곳 양촌 곶감축제장입니다.
양촌곶감축제 이벤트 맨손으로 송어잡기 사진출처: 양촌곶감축제홈페이지
논산 양촌고을에는 400여 농가가 약 14만 그루의 감나무에서 청정 맛 우수한 감을 재배하고 있으며 연간 약 52톤의 감을 생산하고 곶감을 만들고 있습니다. 농가 총 소득은 약 60억원에 이르며 양촌의 감과 곶감이 우수한 이유는 지형적으로 대둔산을 등지고 일교차가 크고 안개가 많아 곶감의 시감이 쫀득쫀득하고 당도가 높아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2019년 12월 14일 ~15일 축제에도 많은 관광객의 방문이 기대됩니다.
양촌 주변에는 고찰 쌍계사 등 돌아볼 곳이 많아서 겨울날 곶감축제와 논산 나들이를 즐기면 딱 좋아요 입니다.
가을에 돌아본 논산 쌍계사 대웅전 모습입니다.
논산 양촌곶감축제
위치: 충남 논산시 양촌면 이메길 25 / 전화 041 746 8797
기간: 2019년 12월 14일(토) ~15일(일) 2일간
축제주무대 : 양촌리 체육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