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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 남아공 비타민 및 영양보조제 시장 각각 12%, 9% 성장해 수익 규모 약 43억 랜드 -
- 건강 보조 의약품에 대한 규제가 확실해 지고 난 후 진출 하는 것이 좋을 것 -
□ HS 코드
ㅇ HS2936 : 프로비타민과 비타민 (천연의 것과 이와 동일한 구조를 가지는 합성의 것에 한하며, 천연의 프로비타민 농축물과 비타민 농축물을 포함)및 이들의 유도체로서 주로 비타민으로 사용하는 것과 이들의 상호 혼합물 (용매에 용해한 것인지의 여부를 불문)
ㅇ HS3003 : 의약품 (두가지 이상의 성분을 혼합한 치료 또는 예방용의 것으로서, 제 3002호, 제 3005호 또는 제 3006호의 물품과 일정한 투여량으로 한 것 또는 소매품의 형상이나 포장으로 한 것을 제외) HS3004 : 의약품 (혼합여부를 불문하고 치료 또는 예방용의 것으로서 일정한 투여량으로 한 것 – 피부투여의 형식을 취한 것을 포함한다) – 과 소매용의 형상이나 포장으로 한 것에 한하며 제 3002호, 제 3005호 또는 제 3006호의 물품을 제외)
□ 시장 규모 및 현황
ㅇ 비타민 시장은 전년대비 12% 성장하며 26억 랜드의 이윤을 창출.
- 종합비타민이 총 판매액의 80%를 담당, 단일비타민보다 훨씬 높은 비율을 차지
- 단일비타민류로는 비타민C가 가장 인기. 단일비타민류 판매액의 72%를 담당. 전년대비 14% 성장
- 전반적으로 긍적적인 성장세
ㅇ 연령이나 성별에 따라 주로 구매하는 제품 상이
- 종합비타민의 수요는 대상별로 골고루 분포되어 있는 편이나 청소년이 5% 비율로 다소 적음.
- 여성이 18%의 비율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보아 여성들이 영양 보조제를 비교적 성실하게 복용하는 것으로 분석됨.
- 임산부와 청소년층은 그들만을 위하여 최적화된 제품이 인기
- Vital Health Foods사의 Vital브랜드는 대상과 연령을 불문하고 높은 판매율을 보임.
- 노인층에는 Caltrate나 Calcium Sandoz같은 칼슘 보조제가 인기
- 비타민류 소비자층은 대부분 고소득층으로 이들은 비타민류를 필수품으로 취급하며 가격인상에 예민하지 않아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판매량을 보임.
- 특히 면역력이 떨어지고 감기에 걸리기 쉬운 가을과 겨울에 높은 구매율을 보임.
품목별 비타민류 판매액 2012 – 2017
(단위 : 백만 랜드,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2/17 성장률 | |
종합비타민 | 1128.8 | 1277.5 | 1461.9 | 1676.3 | 1883.2 | 2106.2 | 86.6 |
비타민A | 18.1 | 19.1 | 20.3 | 21.5 | 22.9 | 24.1 | 33.6 |
비타민B | 75.0 | 79.5 | 84.4 | 89.4 | 94.6 | 100.1 | 33.3 |
비타민C | 196.9 | 225.2 | 258.7 | 298.4 | 340.5 | 387.8 | 96.9 |
비타민E | 17.1 | 17.8 | 18.7 | 19.7 | 20.7 | 21.7 | 27.3 |
기타 | 4.0 | 4.3 | 4.5 | 4.8 | 5.1 | 5.4 | 33.7 |
합계 | 1440.0 | 1623.3 | 1848.5 | 2110.3 | 2367.1 | 2645.3 | 83.7 |
자료원: 유로모니터
연령 및 성별 종합비타민 판매 비율
(단위 :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
청소년 | 5.0 | 5.0 | 5.0 | 5.0 | 5.0 | 5.1 |
여성 | 17.5 | 17.5 | 17.6 | 17.6 | 17.7 | 17.7 |
남성 | 11.0 | 11.0 | 11.0 | 11.0 | 11.0 | 11.0 |
노인 | 10.5 | 10.5 | 10.6 | 10.6 | 10.6 | 10.6 |
임산부 | 9.5 | 9.5 | 9.6 | 9.6 | 9.6 | 9.6 |
기타 | 46.5 | 46.5 | 46.3 | 46.2 | 46.1 | 46.0 |
합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유로모니터
연령 및 성별 선호하는 종합비타민 브랜드 순위
대상 | 순위 | 브랜드 | GBO 기업 |
청소년 | 1 | Creche Guard Teen | Kenza Health |
2 | Vital | Vital Health Foods (Pty) Ltd | |
3 | Centrum | Pfizer Inc | |
여성 | 1 | Vital | Vital Health Foods (Pty) Ltd |
2 | Centrum | Pfizer Inc | |
3 | Vitaforce | Ascendis Health International Holdings Ltd | |
남성 | 1 | Vital | Vital Health Foods (Pty) Ltd |
2 | Centrum | Pfizer Inc | |
3 | Vitaforce | Ascendis Health International Holdings Ltd | |
노인 | 1 | Centrum | Pfizer Inc |
2 | Caltrate | Pfizer Inc | |
3 | Calcium Sandoz | GlaxoSmithKline Pic | |
임산부 | 1 | Preg Vit, Pregnavit M | Georen Pharmaceuticals (Pty) Ltd |
2 | Centrum Materna | Pfizer Inc | |
3 | Vital | Vital Health Foods (Pty) Ltd | |
기타 | 1 | Vital | Vital Health Foods (Pty) Ltd |
2 | Vitaforce | Ascendis Health International Holdings Ltd | |
3 | Natrodale | Adcock Ingram Ltd |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영양 보조제 판매시장은 전년대비 9% 성장하며 17억 랜드의 수익을 창출
- 천연 보조제 보다는 Co-Enzyme Q10, Omega Fatty Acids같은 현대식 단일 보조제 시장이 총 영양 보조제 판매율의 84%를 차지하며 인기
- 전반적으로 긍정적 성장세
- 영양 보조제 소비자층 역시 대부분 고소득층으로 필수 영양소 섭취에 관심이 높으며 음식으로 충분한 영양소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을 인지, 웰빙과 면역력을 위해 영양 보조제를 찾음.
-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과 면역력향상제가 가장 수요가 높음.
- 목적별로는 소화계통, 면역 기능에 좋은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가장 많음.
품목별 영양보조제 판매액 2012 – 2017
(단위 : 백만 랜드,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2/17성장률 | |
종합 영양제 | 183.7 | 198.8 | 226.6 | 252.0 | 278.0 | 305.4 | 66.2 |
천연/약초 영양제 (예 : 마늘, 인삼 등) | 193.2 | 206.7 | 223.0 | 239.2 | 254.4 | 269.4 | 39.4 |
현대식 단일 영양제 (예 : 코엔자임큐텐, 오메가오일 등) | 826.3 | 915.0 | 1039.3 | 1178.0 | 1309.7 | 1438.2 | 74.1 |
합계 | 1019.5 | 1121.7 | 1262.3 | 1417.2 | 1564.1 | 1707.7 | 67.5 |
자료원: 유로모니터
목적별 영양보조제 판매 비율 (단위 %)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건강 보조 의약품에 대한 새로운 법안이 개정되면서 영양보조제에 대한 제품 규제가 강화
- 성분 검열을 심화하고 규제 약품 함유 여부에 대한 조사를 강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음.
- 불확실한 분류법과 복잡해진 등록 절차 및 라벨 표기 때문에 혼란이 가중되며 시장이 침체됨.
- 새로운 규제 체제에 의해 생산 비용이 증가하면서 소비자가의 증가 및 제조사 측 이익 감소로 관련 산업이 다소 침체되어있는 상태이며, 소규모 기업들의 경쟁력이 약해져 몇몇 기업들은 철수한 것으로 조사됨.
□ 경쟁 동향 및 기업 현황
ㅇ Pfizer Laboratories사가 2017년 기준 17% 점유율을 보유하며 비타민 시장을 선도.
- Pfizer Laboratories사는 17%의 가장 높은 브랜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Centrum브랜드를 소유하여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가운데, 매년 활발한 광고나 광범위한 유통 네트워크, 다양한 연령대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상품을 제조하는 것이 강점으로 작용했으며, 소셜미디어와 웹사이트를 통한 소비자와의 열린 소통은 신뢰도와 충성도를 쌓는 데에 큰 역할을 함.
- Pfizaer Laboratories, Bayer, Ingelheim Pharmaceuticals, Adcock Ingram같은 대기업이 주요 기업으로 두 자릿 수의 점유율을 차지
- 사립기업이 경쟁력 있는 가격의 대용량 제품을 출시하며 활발한 영업 활동 중. Clicks에서는 1000mg 비타민C 100개를 99랜드에 판매하며 타 인기 브랜드보다 절반이나 낮은 가격으로 승부하고 선반위치 또한 눈길 닿는 곳에 있어 꾸준히 판매율이 상승 중
비타민류 브랜드 점유율 2014 – 2017
(단위 : %)
브랜드 | NBO 기업 | 2014 | 2015 | 2016 | 2017 |
Centrum | Pfizer Laboratories (Pty) Ltd | 17.2 | 16.6 | 17.0 | 16.2 |
Pharmaton | Ingelheim Pharmaceuticals (Pty) Ltd | 11.9 | 11.6 | 11.9 | 11.2 |
Vita-Thion | Adcock Ingram Ltd | 11.0 | 10.5 | 10.7 | 10.2 |
Vital | Vital Health Foods (Pty) Ltd | 9.6 | 9.6 | 9.8 | 9.1 |
Berocca | Bayer (Pty) Ltd | 8.6 | 8.6 | 8.8 | 8.3 |
Clicks | Clicks Group Ltd | 3.7 | 4.9 | 5.2 | 5.0 |
Ciplaton | Cipla Medpro Holdings (Pty) Ltd | 4.0 | 4.0 | 4.0 | 3.2 |
Vitaforce | Pharma Natura (Pty) Ltd | 3.5 | 3.4 | 3.4 | 3.2 |
Cal-C-Vita | Bayer Pty) Ltd | 2.7 | 2.7 | 2.8 | 2.6 |
Bettaway | Pharma Natura (Pty) Ltd | 2.6 | 2.6 | 2.6 | 2.4 |
Supradyn | Bayer (Pty) Ltd | 2.1 | 2.1 | 2.1 | 2.0 |
Viral Choice | Winthorp Pharmaceuticals (Pty) Ltd | 2.1 | 2.0 | 2.1 | 2.0 |
Dis-Chem | Dis-Chem Pharmacies (Pty) Ltd | 1.4 | 1.6 | 1.7 | 1.6 |
Nutrilite | Amway South Africa LLC | 0.7 | 0.6 | 0.7 | 0.6 |
Natrodale | Adcock Ingram Ltd | 0.5 | 0.4 | 0.4 | 0.4 |
Bion | Merck (Pty) Ltd | 1.2 | 0.8 | 0.7 | 0.3 |
기타 민간 브랜드 | 3.1 | 3.1 | 3.2 | 3.0 | |
기타 | 14.4 | 14.9 | 13.0 | 18.1 | |
합계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Adcock Ingram사가 2017년 기준 10%로 유일한 두 자릿 수 점유율을 보유하며 영양 보조제 시장을 선도
- Adcock Ingram사는 Inteflora250, Natrodale같은 인기 브랜드를 소유, 광범위한 유통과 오랜 시간 소비자들에게 사랑받아온 역사덕분에 높은 인지도와 충성도를 보유
- 전반적으로 영양 보조제 시장은 극도로 소분화 되어 있지만 대부분이 Vital Health Foods, Pharma Natura같은 대기업이 점유
영양보조제 브랜드 점유율 2014 – 2017
(단위 : %)
브랜드 | NBO 기업 | 2014 | 2015 | 2016 | 2017 |
Vital | Vital Health Foods (Pty) Ltd | 7.5 | 7.0 | 6.8 | 6.2 |
Inteflora250 | Adcock Ingram Ltd | 5.3 | 5.4 | 6.1 | 5.9 |
Caltrate Plus | Pfizer Laboratories (Pty) Ltd | 5.7 | 5.1 | 4.9 | 4.8 |
Reuterina | Akacia Healthcare Ltd | - | 3.8 | 4.3 | 4.1 |
Bettaway | Pharma Natura (Pty) Ltd | 4.1 | 3.9 | 3.9 | 3.5 |
Gastrochoice | Winthrop Pharmaceuticals (Pty) Ltd | 3.1 | 3.2 | 3.6 | 3.5 |
Slow-Mag | Merck (Pty) Ltd | 2.9 | 2.8 | 2.8 | 2.7 |
Vitaforce | Pharma Natura (Pty) Ltd | 2.7 | 2.6 | 2.5 | 2.4 |
Ambrotose | Mannatech Inc | 2.6 | 2.5 | 2.4 | 2.3 |
Herbalife | Herbalife South Africa Ltd | 2.6 | 2.5 | 2.4 | 2.3 |
기타 민간 브랜드 | 21.7 | 18.0 | 17.6 | 16.7 | |
기타 | 41.8 | 43.2 | 42.7 | 45.6 | |
합계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유로모니터
□ 시중에 판매 중인 제품 현황
자료원: Clicks
□ 전망 및 시사점(전문가 의견)
ㅇ 비타민 시장은 매년 약 4%의 성장률을 보이며 2022년에는 32억 랜드의 이윤을 창출할 것으로 전망
- 비타민 A나 E등 단일 비타민은 성장이 미미할 것으로 예상되나 비타민 B는 티아민, 리보플라빈, 니아신 등 대표적인 필수 비타민군으로써 꾸준한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측됨.
- 종합 비타민은 그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
품목별 비타민류 판매 전망 2017 – 2022
(단위 : 백만 랜드,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2017/22 성장률 | |
종합비타민 | 2106.2 | 2198.8 | 2286.6 | 2365.1 | 2451.0 | 2538.6 | 20.5 |
비타민A | 24.1 | 24.1 | 23.9 | 23.8 | 23.6 | 23.5 | -2.8 |
비타민B | 100.1 | 99.9 | 100.2 | 100.6 | 101.1 | 101.6 | 1.6 |
비타민C | 387.8 | 414.6 | 442.2 | 466.6 | 493.5 | 523.3 | 35.0 |
비타민E | 21.7 | 21.6 | 21.4 | 21.2 | 21.1 | 20.8 | -4.1 |
기타 | 5.4 | 5.3 | 5.3 | 5.3 | 5.2 | 5.2 | -3.5 |
합계 | 2645.3 | 2764.3 | 2879.7 | 2982.6 | 3095.5 | 3213.1 | 21.5 |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영양 보조제 시장은 매년 약 3%의 성장률을 보이며 2022년에는 19억 랜드의 이윤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
품목별 영양보조제 판매액 2012 – 2017
(단위 : 백만 랜드,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2017/22성장률 | |
종합 영양제 | 305.4 | 316.6 | 330.3 | 346.5 | 364.2 | 383.2 | 25.5 |
천연/약초 영양제 (예 : 마늘, 인삼 등) | 269.4 | 269.1 | 269.7 | 270.8 | 272.6 | 274.0 | 1.7 |
현대식 단일 영양제 (예 : 코엔자임큐텐, 오메가오일 등) | 1438.2 | 1485.2 | 1537.2 | 1583.4 | 1618.0 | 1656.5 | 15.2 |
합계 | 1707.7 | 1754.3 | 1806.9 | 1854.2 | 1890.6 | 1930.5 | 13.0 |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요하네스버그무역관에서 인터뷰한 남아공 현지 약사들의 의견에 따르면 한국 기업의 성공적인 진출을 위해서는 건강 보조 의약품에 대한 새로운 규제가 더 확실해지고 시장이 안정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을 추천한다고 전함.
- 비타민 같은 제품은 주 소비층인 고소득층을 겨냥해 효능, 효과 및 뛰어난 품질로 승부하거나, 저소득층을 타겟으로 한 저가 대용량 제품으로 진출하는 등 정확한 타겟층을 선정하고 마케팅 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첨언
- 또한 진출하게 될 경우 대형미디어 등을 이용한 활발한 광고, 프로모션, 소셜미디어 등을 이용한 소통으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Dis-Chem, Clicks, 요하네스버그무역관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