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도가 넓고 깊다 中国香道博大精深
중국인은 일찍부터 박대를 했다.깊은 향과 문화가 일상생활에 응용되다.향 하나, 차 두 잔, 친구들 모임에서 향기를 맡고, 차를 음미하고, 거문고를 치고, 그림을 그리며, 사건 전 분향하고, 샤워할 때도 목욕을 하는 풍습이 있다.당대에 이르러 향도가 성행하였고, 송원시대에는 다도, 화도, 괘화와 함께 중국인의 사아로 불렸다.
화하민족의 역사에서향의 사용은 인간의 생활방면을 거의 다 포함하고 있는데, 정신적이면서도 물질적인 범주에 속해.인류의 의식주 생존환경에서 먼 옛날 선민의 생활로 거슬러 올라가면, 민간 숭배제사는 물론 사회 각 집단과 향과의 관계에서 향문화 체계를 중국 향도라는 좌표로 정할 수 있다.향도는 화하민족과 자연이 조화를 이룬 지혜의 결정체로서, 큰 모습을 나타낸다.자연의 아름다움과 인간적인 향기의 전래는 조상들의 놀람과 즐거움, 지애와 꿈을 지켜준다.
중국전통우수문화행열중 향도는 상당히 중요한 성분을 점유하고 있다.향(香)이 도(道)가 된 것은 수천년간 자연의 향(香)물질이 사람의 정신생활과 물질생활에 작용해 조대와 정치의 변천으로 사라지지 않고, 민족정서(民情)를 응집하고, 공공의식을 연결하며, 사회재생활력을 드러내고, 역사문화를 계승하는 생명의 특징이 바로 도의 깊기 때문이다.화하문명 초창기부터 지금까지.중화민족의 영혼과 기질을 만들어낸 것도 인간과 자연이 조화를 이룬 문화사이고, 그 이론의 틀이 세계인의 발판을 만들었다.
문화의 역사를 더듬어 가면,화하의 인문 초조가 창설한 태극 패턴.검은 점 하나 흰 고리 하나가 정정을 뜻하고, 흰 물고기와 검은 물고기가 서로 껴안고 있으면 항동을 뜻해.항동하는 음양어는 흰 물고기 눈을 달고 흑중백(黑中白)과 백중흑(白中白)의 음양운동 패턴을 반복한다.이 운동 패턴은 평면적으로, 간결하게, 소박하게 우주의 대자연의 운동 법칙을 드러내어, 상대적이다.절대적 대립과 통일관은 도문화의 자연관, 철학관이다.그래서 우리는 음양태극도라는 말이 있어.중국의 전통문화에 거대한 하천을 개창해 자연을 그대로 수용했다.중국의 향문화가 만상의 자연에서 형성하는 향도체계는 바로 노자 도덕경에서 말하는 '인간법지법천법도자연'의 산물이다.
중국 향도는 오래된 것이다.새로운 이념.기황고(岐黃)의 의문화(醫文化)에서 유래한 것으로 간쑤(甘肅) 동부의 경양은 중국 향도의 발원지였다.중국의 향문화는 넓고 심오하여, 이를 온전한 문화체계로 승화시켜, 그 이유를 '도'의 범주에 포함시켜, 전 사회의 광범위한 중시와 학계의 쟁명을 불러일으킨다는 점에서, 기황고리의 우리의 책무에 다름없다고 할 수 없다.그것을 탐색하고 연구하고 발굴하는 책임이 있다.이런 책임감으로 인해 많은 자료와 함께 다양한 원초적 소재를 연구하게 되었고, 경양시에서 6회 연속으로 개최된 단오향백 민속문화제의 성공적 개최에서 많은 유익한 경험을 하게 되었으며, 이 책의 집필로 입구와 생발지가 마련되어 향문화의 넓은 길과 밝은 전망을 엿볼 수 있게 되었다.
향도는 넓고도 심오하여, 결코 그렇지 않다.다만 비도가 주는 향을 편협하게 가리킬 뿐이다.향도는 중국 역사에서 볼 때 한대 이전에는 향으로 탕목향, 의례향을 주로 썼고, 한위 육조 박산식의 훈향 문화가 발달했다.수당 5대는 향의 풍조가 더욱 강해졌고, 동서문명의 융합으로 각종 행향제법을 풍부하게 했다.송원 때, 품향은 두차, 꽃꽂이, 괘화와 더불어 상류 사회를 위하여 우아하게 태어났다.유쾌한 '사반한 일'이다.향학(香學)은 명대에 이학(理學)불학(佛學)과 함께 '좌향(座香)'과 '과향(科香)'으로 결합해 정글선수와 학문의 실측(勘验验)이 되었다.청나라 3대가 성대하면서 일상에 더욱 깊숙이 향을 피웠고, 난로, 병, 갑을 한 조로 만든 서재안공과 향안, 향기는 문방청락의 전형적인 배치가 되었다.그러나 그 후 국세의 쇠퇴와 서구문화의 침입으로 향도는 귀족과 문인들의 한적한 생활에서 점점 멀어지게 되었다.이제 와서 향도라는 말을 아는 사람이 없어 씁쓸하다.
우리나라는 일찍이 여름과 상나라를 기록하였다.주(周) 3대 역사의 상서(尙書)에는 '향(香)의 정신적 차원'이란 '지치향(地治治)의 향(香)'이 신명(神明)에 감명(感)된다.또 "장직은 비형이고, 명덕유향"이라고 했다. 고인은 (약우가) '비연향기'를 하며 이른바 '진령의 향기'를 언급했다.그는 "진령향 부스러기는, 초목을 훈증하고 향기를 발할 수 있는 것이다."라고 말했다.내,외 백초목의 향기가 있는 사람은 모두 증향의 역에 들 수 있어!진초목의 영은 화이위향(化爲香)이라 해서 '진령(振令)'이라고 한다.옛사람들의 향기에 대한 해명이 물질적, 관능적 차원의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성경: 출애굽출애굽기그중에서도 하나님이 메서(모세)에게 향을 만들라고 지시하고, 향을 순결과 신성한 것으로 만들고, 그것을 성물로 생각하라고 하니, 고히브리인들이 향(香)을 중요시할 정도로 향(香)은 관이 즐길 수 있는 범위를 넘어 정신의 상징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마경핀텐은 내가 '향도의 이상국'이라고 부르는 머나먼 곳을 언급하기도 했다.이 나라는 우리가 사는 '시사세계'에서 사십이항하사(四十河沙)가 있고, 여러 향국들에서 여래(如來), 부처님께서 '향적(香积)'이라 부르셨는데, 이 불토에는 정대 누각이 향기로 가득하고 땅은 향기롭고 화초원림에서도 향이 나고 부처님들이 먹는 향기는 모공이 당연하지.향기도 풍긴다. 향기도 그대로 머금은 '청정락토'라서 "그 나라의 향기는 십방제불 세계인의 천지향보다 최고"라고 한다.이렇게 사랑스러운 향도의 이상국이 그립지 않을 수 있겠는가.오늘 환경친화적 인사를 내세우는 향도의 이상국을 지향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향도는 중국에서 곧 될 것이다.잃어버린 문화
우리나라 근대는 여러 가지 역량으로 인해향도는 사적으로 거의 멸종의 위기에 처해 있고, 최근 몇 십 년 동안 화학합성 유불능 시대의 장기 통치로 인해 천연 향료가 줄곧 찬밥 신세를 지면서 본래의 풍채를 잃어버렸기 때문에….그러나 향도는 중국에서 비롯됐고, 중국은 자기만의 향도문화를 갖고 발전시켜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중국 성당 시기 식문화술 문화, 차 문화 등 여러 문화가 발전하면서 훈향은 예술이 되었다.달관귀인, 부유한 사람들이 자주 모여 기이한 향을 다투게 되면서 훈향예술은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만들어낸다.스님, 정말 귀감으로 건너가 일본을 올릴 뿐만 아니라 불교가 들어오고, 이와 함께 헤이안 시대 이후, 아로마를 이탈하기 시작했다며 향료의 종교적 목적에 사용되고 있다. 미미나모토 씨의 고전 일본어 물건 <된 일종의 아로마 >.귀족들이 '당인(唐人)'을 배우는 모습을 두고 향회(香會)나 '싸이샹(赛香)'이라 불리는 훈향감상회를 자주 열었던 것도 당(唐)나라의 훈향(琿香)이 '화풍(和風)'을 거쳐 만들어진 풍습이다.문화의 동산에서 시대에 아시카가 요시마사로 비화하는 방식에 따라 일정한 아로마의 풍습을 “문향”의 “다우 향”을 형성한 뒤 일본에서 도년간 향을 교호의 목록 < 1출시 이후 책 >" 맛있다."비약 발전하고 있다.
"사실이다. 일본과 유사한"이런 문화의 향기 향을 제외하고 중국·일본 외 다른 문명이 있었다. 고국고대 아테네의 향신료 가게는 사실상 각계각층의 사람들의 모임 장소로 이용되었고, 정치가 철학자 예술가 및 사교계의 유명인사들이 빈번히 드나들며 사교 활동의 중심이 되었다.이러한 지위가 높은 관리들은 그들의 '천재'를 표현하기 위해 재향하였다기(氣)는 글을 쓰고 향(香)의 지식은 이곳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것이 되었고, 향(香)을 논하는 것은 마치 오늘날의 올림픽처럼 느껴졌다.'향기 감상회'는 다양한 '향도'로 심화되고 있다.고대 로마에도 비슷한 상황을 중국과 같지 않았을 뿐 일본이 보급되어 왔다. 그렇게 하고
향도가 오늘날까지 발전하다단순한 품향, 투향의 개념이 아니라 자연향의 원료로 자연과학과 인문과학을 아우르며 자연생활을 감각미화하고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이루며 인간의 외적인 아름다움과 마음의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향의 문화다.다도의 개념으로 알려진 것처럼 다도의 뜻은 마실 것을 훨씬 뛰어넘는다.차와 다제품 자체가 아니라 차라는 몸을 통해 몸과 마음을 수양하고 고상한 정조를 기르며 인간적이고 완벽한 차를 추구하는 문화다.
향도는 인간미가 넘치는 것이다자연미를 즐기고 사랑하는 법을 알려주고, 삶의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데 그녀의 미를 활용하는 방법을 일깨워주고, 천연 아로마 허브차, 아로마식품, 아로마 세척제, 아로마 패치, 아로마 식물로 만든 다양한 예술품들이 아름다운 자유공간에서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해준다.
향도의 '도'가 함축되었다도덕, 도로 등의 의미로 향기로운 길, 건강한 우리 몸, 피부미화, 우리의 마음, 고상한 우리의 정조를 우리에게 제시한다.남들과 너그럽고 선량하며 타인과 사이좋게 지내는 심리적 능력, 환경에 대한 배려와 육성을 통해 인간과 자연환경의 감정을 함양하고 인간성을 향상시킨다.
"향도"는 일종의 문화이다.그를 사랑하는 문화인, 그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헌신과 헌신을 실천해 나갈 것이다.
향도는 넓고도 심오하여, 결코 그렇지 않다.다만 비도가 주는 향을 편협하게 가리킬 뿐이다.향도는 중국 역사에서 볼 때 한대 이전에는 향으로 탕목향, 의례향을 주로 썼고, 한위 육조 박산식의 훈향 문화가 발달했다.수당 5대는 향의 풍조가 더욱 강해졌고, 동서문명의 융합으로 각종 행향제법을 풍부하게 했다.송원 때, 품향은 두차, 꽃꽂이, 괘화와 더불어 상류 사회를 위하여 우아하게 태어났다.유쾌한 '사반한 일'이다.향학(香學)은 명대에 이학(理學)불학(佛學)과 함께 '좌향(座香)'과 '과향(科香)'으로 결합해 정글선수와 학문의 실측(勘验验)이 되었다.청나라 3대가 성대하면서 일상에 더욱 깊숙이 향을 피웠고, 난로, 병, 갑을 한 조로 만든 서재안공과 향안, 향기는 문방청락의 전형적인 배치가 되었다.그러나 그 후 국세의 쇠퇴와 서구문화의 침입으로 향도는 귀족과 문인들의 한적한 생활에서 점점 멀어지게 되었다.이제 와서 향도라는 말을 아는 사람이 없어 씁쓸하다.향도(香道)라는 옛 문화의 정수 조각을 붙잡으려면 먼저 향을 알아보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향도, 호흡으로 가는 것을 가리킨다향을 즐기면서 몸을 튼튼하게 하고 마음을 응축시켜 편안하게 하는 고상하고 우아한 방법이다.중국에서 시작되었는데, 지고요, 순, 우, 예기에 제천, 예불, 은상시대에 향로가 나왔고, 한말의 명의별록은 그에 대해 이미 글로 기록된 지 천년이 되었다.
사향 중에서 침향을 으뜸으로 친다.
향도 중의 향은 주로네 종류로 나눠: 침향, 샌달우드, 용연향, 머스크.향도라는 명사가 낯설더라도 이 네 가지 향은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옛날 사람들은 흔히 "단룡 사향노루"라고 말했는데, 사향 중에는 침향이 으뜸이었다.
침향은 또 많은 이름들을 가지고 있고,예를 들어 밀향, 잔향, 침수향 등은 향나무에 따라 사실상 다른 품질을 가진 향을 말한다.예를 들어 나무껍질에서 맺는 향을 '청계향', '나무결이의 상처에서 맺는 향'은 품질에 따라 각침향, 밀향, 닭뼈향, 계설향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나무줄기에 맺는 향을 잔향, 뿌리 가까이에 있으면 황숙향, 뿌리에 맺는 향을 말발굽향이라 하여 분류해.섬세해. 그리고 향나무 한 그루만으로 향기가 이렇게 많이 나는 것은 아니어. 기온환경의 정교한 배합이 필요하기 때문에 침향이 소중해.
천연의 침향은 쓰디쓴성온, 귀신, 비위, 폐경.본초강목에서 침향은 씹어먹는 단맛은 성평하고 신랄한 것은 성열이라고 했다.침향은 비와 이슬의 정기를 머금은 진품이라 할 수 있는데, 경락과 무사안신, 해풍수의 사악한 기운을 풀어주고 마음을 다스리고 황홀하게 한다.불가에서 스님이 좌선하는 것도 먼저 분향하고, 향의 작용에 의해 정신을 집중해야 비로소 평안해질 수 있다.입정. 이 외에도 침향은 탕약으로 몸에 양생케어를 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황숙향이 약에 가장 적합한 향이다.향의 묘미는 이제부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