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님 순정 머플러 장착 하다가 머플러 볼트가 뿌러졌습니다"
"사진 보내봐.. 뿌러진 정도를 봐야하니...
음.. 실린더 내려야겠다.. 전문가를 찾아 가라 ㅠㅠ 어쩌냐 ㅠㅠ"
"형님 아는형님이 카센터 하셔서 용접으로 뺄려고 하니 용접이 뿌러집니다. 도와 주세요"
(실린더 안내리고)
"험한짓해서 더 망가지겠네 ㅠㅠ.. 전문가를 찾아봐 실린더 내려야 한다니깐.."
동생이 제 시간을 기다리네요...
오래알고지낸 동생이라.. 웬수 입니다. ㅋㅋ
우선 실린더헤드를 내립니다..
피스톤 위에 카본 가루 ㅠㅠㅠ 이런현상은 처음이고 엔진 오일은 1리터만 있네요 ㅠㅠ.
관리가 ㅠㅠ
브레이크 액은 수분이 가득하고
ㅠㅠ
실린더를 내리고 전문가님들과 상의를 합니다.
준커스덤 대표님은. "쉽지 않습니다 흥달씨.. 대구로 내려 보내주시면 가공집에서 가능 합니다. 경험이 있습니다"
역시 준커스덤 입니다.
h&m모터스 대표님은
"쉽지 않습니다.. 짐스툴이 있습니다. 성공확율은 90 퍼센트인데 시간이 필요합니다.. 실린더헤드 내려 보네세요"
어설픈 지식으로 뚫고 탭을 내다가 오히려 더큰 일이 생길것 같아..
대전에h&m모터스로 내려 보냈습니다 ..
-준커스덤 대표님께서 신경써주셨는데.. 죄송합니다-
실린더헤드 머플러 볼트가 빠진 상태면 새것을 박는건 쉽지만.
뿌러진것은 힘듭니다..
"왜?? 힘들다는거지? 이볼트를 박아본적이 있는데 그렇게 힘들지 않았는데"
이유를 알아냈습니다...
우선 스터디볼트는 실린더 쪽은 5/16- 18산
머플러 쪽은 5/16-24산..
●머플러너트는 다른것을 사용하면 안됩니다●
새볼트를 자세히 보고. 5/16-18산 너트를 넣어 돌려보니..
왠걸~~~들어가지 않습니다..
뭐지???
억지로 박으니 들어갑니다..
다시 뺄려니 안빠집니다.. ㅠㅠ
너무 궁금해서 볼트를 들고... 30년이상 볼트를 판매하시는 전문가 볼트집 사장님에게 갑니다.
"사장님 이것이 5/16-18산 맞죠?? 그런데 같은 산인데. 이건 너트가 잘들어가는데 . 머플러 볼트는 너트가 안들어가요"
"5/16-18맞아여.. 볼트가 불량이네"
" 새볼트가 여러개 있는데. 다 그래요"
( 할리것고 콜리니것도)
결론은 볼트가 불량이 아니라 할리가 원래 그렇게 만들었습니다 .. 눈으로 보긴 같은 산이지만..
한번박으면 빠지지 않게 살짝 크게 만든것입니다 ..
즉 ..
어쩌다 빠진것은 .. 다시 넣을수 있지만.
부러진 것을 뺀다는건 리무발 툴이나 알곤 용접으로 어려워 보입니다.
그래서
전문가분께서 쉽지 않다고 하는 이야기 같습니다..
가공집으로 갑니다.
"알곤 용접이든.. 방전파쇄든 뭔든 빼주세요.."
다음날 답변이 왔습니다
"못한다.. 비싼것 잘못만지다가 배보다 배꼽이 크다. 포기한다"
ㅠㅠ
검색을 해보니.짐스에 툴 가이드가 있고. 빼지 않고 드릴로 뚫어서 5/16-18산 탭을 내서.. 새 스터디 볼트를 박는것입니다..
(실패하면 헨리코일이나. 타임서트해라~~ㅠㅠ)
탭도 있고 드릴도 있는데 가이드가 없네요 ㅠㅠ
각도를 잘못뚫으면 실린더 버립니다 ㅠㅠ
하긴 저도 박을때 보면 왠진~~뻑뻑하게 들어갔습니다..
너무 잘 들어가도 문제라는 이야기죠..
생각해보니. 이것이 잘 빠지면 머플러가 퉁.. 빠지겠죠.
역시 할리는 이유가 있습니다.
전문가의 손길의 대전에 h&m모터스 대표님에게 기대를 걸어 봅니다..
그런데 볼트 하나 뽑는데 왜이리 시간이 걸리는지 . 제촉을 했더니..
"쉽지 않습니다.. 기다리세요" 라는 답변입니다..
새것은 실린더 헤드가 130만원 이더라고여..
꼭 성공하길 기대해 봅니다 ..
꼭.. 성공해 주세요~~~
필요한 부품
1.로커암 가스켓
2.로커암 하우징 가스켓
3.브리더
4.브리더 오링
5.실린더헤드 가스켓
6.실린더 오링(핑크색)
7.실린더 작은 오링 ( 녹색)
8.푸쉬로드 오링 세드 상.중.하
9.실린더 볼트. 숏2개 롱2개
등등.. 전체 교체.
●실린더 볼트는.. 1차 토크.+2차토크+. 90도 입니다.. 90도는 전자식 앵글 토크렌치가.. 각도를 90도로 맞추면.. 알려줍니다.. 펜으로 마크하고 돌리는것보다.. 정확한 1도라도 4개의 볼트를 균등하게 90도를 전자식이 알려 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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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상적인 이야기들....】★--H☆D--★
자가정비 흥달이~~~자가정비로 인한.. 머플러 장착 하다가 .. 실린더헤드(머플러 볼트) 스터디 볼트 박살...큰일 났네요 ㅠㅠ
흥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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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1,205
23.08.23 02:15
댓글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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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ㅎ 아우님 고생이 많구려 ᆢ덕분에 공부 잘하고 갑니다 ㆍ
감사합니다 형님
넛트데고 용접허여 두두겨 울려서 좌우로 흔들어 빼 보시길.
유튜브에 나오는것을 봤습니다. 그러나 경우에는 따라 다른것 같습니다 . 용접으로 우선 테스트 해보니 . 힘이 안됩니다 너트를 이용하는 방법 참고 감사합니다
방전이 답이네요.
깊이 셋팅해서 방전하면 될꺼에요.
방전 전문이에게 문의는 안했는데 방전도 조건이 있어야 하는것 같습니다 ㅠㅠ
이 할리라는 게 제대로 타려면 라이더가 수시로 분해해서 손보고 해야 하는데... 수리 맡기는 것도 저 정도면 쉽지 않을 듯하고.. 믿을 건 흥달님 뿐.
우린~ 흥달님을 믿습니다. ✋️
믿어 주시니 저는 감사하고 공부를많이 합니다 모든게 지식 습득이며 공부의 밑거름 입니다.. 감사합니다
밀링에 각도조절 바이스에 물리고 엔드밀 내려버리면 간단한데 ...
바이스에 물릴곳이 없어요.. ㅠㅠ 물리면 망가집니다 ..
물릴려면 . 철판을 제작해 볼트홀에 양쪽으로 물리고 ..(채결후) 각도 바이스에 물려야 합니다.. 또한 바이스 크기가 커야 할것 같습니다 ㅠㅠ
@흥달이 각도바이스 큰것도 나옵니다 .
밀링가공하는곳에 구비되어 있는곳이있지요 .
그리고 물리면 망가지면 할리에서도 작업을 모해요 다 물리고 공작기계헤드가 돌아가며 가공하지만요.
@파로 맞는 말씀 입니다. 그러나.. 바이스 물리려면. 판을 제작 해야 합니다 .. ㅠㅠ 옆면에 판을 볼팅 하고 단단히 결합후 물려야 할것 같습니다...
h&m대표님을 믿습니다... 잘 되겠죠..
(그냥 물리면 정밀이라 가스켓 부분에서 누유가 될수 있습니다)
@흥달이 잘 해결되리라 봅니다.
@파로 응원에 감사합니다 파로님
여튼 대단하네요
응원에 감사합니다
정비의 세계는 넓고도 험난합니다.
맞습니다 알면알수록 재미 있는 부분 입니다
h&m모터스 사장님을 믿는다에 저도 한표입니다.
제 애마도 자가로 몇번 머플러 조립하면서 느낀게 볼트가 부러지거나 나사산이 망가지면 골치 아프겟구나 엿는대 그일이 흥달님 지인에게 생기셧내요.
무탈히 해결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