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Weekly: 1분기 유통업체 Preview, 백화점/가전양판 부진 vs 대형마트/편의점/홈쇼핑 선방
1. 백화점: 1분기 기존점 성장률 -15% 추산, 3월 말부터 회복세
- 기존점 1월 5%, 2월 -15%, 3월 -35% , 1분기 YoY -15% 예상
- 3월말부터 트래픽 회복중이나, 2분기 실적 예상하기 어려운 상황
- 롯데쇼핑: OP 610억원(YoY -70%), 백화점 부진 불구, 대형마트/수퍼 호조, 온라인 매출 YoY 35% 고신장 고무적(김포물류센터 가동률 상승)
- 현대백화점: OP 140억원(YoY -81%), 백화점 부진 불구, 면세점 감익 폭 크지 않을 것, 동대문 면세점 일매출 17억원(무역점 일매출 13억원)으로 선방
- 롯데하이마트: OP 110억원(YoY -54%), 매출 성장률 YoY -10% 수준
2. 대형마트: 1분기 기존점 성장률 -2% 추정
- 이마트: OP 580억원(YoY -22%), 할인점 감익 불가피, 쓱닷컴 마케팅 확대로 손실폭 확대, 다만 전문점 구조조정 효과로 감익 폭 완화
- 2분기 증익 전환 가능성 초점: 세일즈 앤 리스백에 따른 재산세 감소 폭/ 할인점 기존점 성장률 YoY 0% 이상 여부
3. 편의점: 1분기 동일점 성장률 -1.5% 추정
- 1~2월 YoY (+) 선전, 3월 YoY -5% 부진(대구/경북 중심)
- GS리테일: OP 150억원(YoY 31%), 수퍼 사업 호조, 서울 지하철 6~7호선 철수에도 불구 호텔 사업에서 100억원 내외 손실 예상
- BGF리테일: 250억원(YOY -3%), 동일점 성장률 하락에도 불구, 신규 점포 확대로 매출 증가
4. 홈쇼핑: 방어적 실적, MA 이슈 긍정적
- 1분기 취급고 YoY 0% 내외 그칠 전망
- GS홈쇼핑/ 현대홈쇼핑 감익 불가피, 제한적 취급고 증가율, 송출수수료 증가 등 고정비 부담 때문
- GS홈쇼핑 작년도 일회성 이익 (120억원) 높은 베이스, 현대홈쇼핑 호주법인 영업손실 부담
- 다만, 현대홈쇼핑 HCN 매각 뉴스 긍정적, 매각 가격 5,000~7,000억원 가정 시, 4,600억내외 매각 차익 기대
5. 산업 지표 및 이슈 분석
1) 2월 편의점 매출 YoY 7.8% 호조: 점포증가율(6.2%)/점포당매출(1.5%)과 구매건수(2.3%)/구매단가(5.3%) 모두 상승, 코로나19 사태 반사이익, 다만 3월 동일점 성장률 YoY 5% 하락 아쉬움
2) 3월 화장품 수출 증가율 YoY 29% 호조: 중국향 수출 YoY 49%, 2월 위축되었던 중국 소비 회복과 재고확충 수요 증가한 것으로 분석
3) 면세점 따이공 편법 매출 효과 기대치 낮춰야: 따이공들의 편법에 따른 매출 효과 기대 상승, but 정부의 엄격한 감시와 글로벌 브랜드 현장 인도 불가능,면세점에 끼치는 영향 제한적
6.주간TopPicks(TP만원):이마트(13.5만원)/LG생활건강(15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