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광역전철 노선도까지 그려보았습니다..
앞서 그린 노선도에는 서울 도심구간에서 지하철을 위주로 그렸기 때문에 이번엔 광역철도를 그려보았습니다.
서울도 선진국의 대도시처럼 점차 지하철과 전철 노선이 많아지면서 서로 구분하여 그릴 필요성이 차츰 생길 것 같습니다. (안그러면 너무 복잡하므로..;)
대강 특징으로는..
1. 복잡하게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만,광역전철(국철)에 장거리 간선철도, 고속철도 노선까지 그렸습니다. 그리고 지하철이나 경전철등은 제외시키고 환승 표시만 하였습니다.
2. 앞서 그린 지하철 노선도와 마찬가지로 전철노선을 묶어서 '광역전철 ~호선'이라고 명명해보았습니다. 파리의 RER운영체게를 참고한 것입니다. 물론 주관적인 의견을 반영한 것이며, 그 전철노선이 계획중이거나 공사 중인 것은 분명하지만, 그것이 본 노선도에서처럼 운영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3. 현재 전철화가 진행되고 있거나 계획중인 노선에서 본인의 개인적 생각에 따라 전철 구간을 더 연장시켜보았습니다. 예를 들어 경원선은 소요산까지만 전철화가 계획중이나 철원까지 확장시켜 그렸습니다. 경의선의 경우도 남북관계가 긍정적일 것이라는 가정하에 개성까지 전철선으로 그렸습니다.
4. 신분당선의 경우 원래는 정자역에서 분당선과 합쳐지는 것으로 되어있으나, 판교에서 이매역까지의 새 노선을 만들어보았습니다. 현재 이매역에서 출발하는 성남-여주간 전철이 계획중입니다. 하지만 이매에서 서울로 직통할 수 있는 노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여기서 서울로의 빠른 접근을 위해서는 분당선보다는 신분당선을 이용하는 것이 났다고 보았습니다. 분당선의 경우 거의 전구간이 지하구간이고 완급운행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천, 여주까지의 전철 운행으로는 부적합하다고 봅니다.
무엇보다 신분당선의 경우 지하구간인 강남대로 구간에서 역의 대피선 건설도 함께 이루어져 완급운행이 실현되었으면 합니다.
5. 북한과의 교류가 활성화 된다는 가정하에 경의선과 경원선에도 간선을 그려보았습니다. 이 경우 간선열차의 출발역이 문제가 되는데요...
경의선의 경우 서울역의 용량이 부족하지 않을까(개인적인 느낌임)라는 생각에 수색역을 간선역으로 개발하면 어떨까 생각해보았습니다. 열차 기지와도 가깝기 때문에 북서부로 출발하는 간선역으로 시발로 삼아보았습니다.
경원선의 경우 도심구간이 복선에다 대피선이 있는 역도 부족하기 때문에 상당 기간 동안은 간선열차 운행이 불가능하리라 보았기 때문에 의정부를 간선역으로 잡아보았습니다. 현재도 통일호가 출발하는 홈이 있기에 그것을 어떻게 이용하여 원산, 함흥행 열차를 이용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해보았습니다..ㅡㅡ;
6. 간선인 중부내륙선을 대충 그어보았습니다만 아직 막연한 노선이기 때문에 너무 신경쓰지 않으셔도 될듯..
7.신안산선의 경우 노선을 잘 몰라서 역에 신경을 잘 못썼습니다. 양해해주시길..
다만 신안산선 서울역~청량리 구간에서는 개인적으로 한두군데 역만 만들었으면 합니다. 상당 구간이 지철2호선과 겹치기 때문에 중복 노선이 될 수 있으며, 역이 많이 생기면 광역전철이라는 취지에 맞지 않기 때문에, RER처럼 적게 정차하여 도심 급행 역할을 했으면 합니다. 그래서 그런 바람을 담아 동대문운동장역만 표기해 보았습니다.
8. 주요역이라고 표기한 역은 대체로 많은 노선이 지나고 환승가능한 역입니다만, 그렇지 않더라도 유동인구가 많거나 중요하다고 느껴지는 곳을 지정해보았습니다. 이 역시도 주관적인 의미이니 크게 신경쓰지 마시길..
덧붙여 간선역의 경우에도 제가 임의로 지정한 경우가 많습니다..
거의 일주일이 꼬박 걸려 만들었습니다. 포토샵을 이용했고요..
앞서의 도심 노선도와는 달리 완전히 새로 다 만들었기 때문에 더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사실 무언가 원본 이미지로 쓸래도, 서울에는 광역 전철만 그린 노선도가 없지요..)
저번처럼 미래철도데이터베이스(www.frdb.wo.to)와 철도청 사이트를 참고하였습니다.
본 이미지는 상업적 용도만 아니라면 저작권과 상관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포토샵 원본 파일을 원하시는 분은 메일 보내주세요..^^
그리고 오류 있으면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첫댓글 포토샵 원본 파일 부탁드립니다^^ ltw96@jinbo.net입니다
정말 잘 만드셨네요. 일주일동안의 노고도 훤히 보이는것같습니다.
호남고속철도 종점은 수서역인데요.
서강역울 보니 같자기 재 닉네임이 생각나네요-_-;;
가히 大作이군요.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SHINZINO님의 주관적인 판단역시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 그리고 호남고철은 수서에서 출발하는군요.. 제 실수 입니다,..^^ 한우진님의 미래철도데이터 베이스에서 본 지도에 양재역과도 연결이 되어있길레 헤깔렸습니다..
사실 저 노선 전체에 RER 처럼 급행운행하는 열차가 상존해야 마땅하다 하겠습니다. (도시간 광역전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