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y0ZboerS4zc?si=ftItfnXBuyFrRA36
Brahms:String Sextet Op18 Osostowicz,Øllgaard, Dann, Camille, Ylonen, Ortner. Esbjerg Energi Metropol
1악장: 알레그로 마 논 트로포. B플랫 장조. 3/4박자. 소나타 형식
제1비올라의 반주를 수반한 제1첼로의 친숙하기 쉬운 제1테마로 시작한다. 제2테마는 제1바이올린과 제1비올라의 8도에서 반복한다. 발전부는 제1테마의 첫 프레이즈 처리로 시작하여 여러 가지 변화를 보이다가 재현부를 거쳐 코다로 들어간다. 브람스의 독특한 감상미가 깃든 친숙하기 쉬운 악장이다.
2악장: 안단테 마 모데라토. D단조. 3/4박자. 변주곡 형식
이 곡은 테마와 여섯 개의 변주로 되어 있다. 그 간명한 음 형태의 변주 기교는 하이든, 모차르트, 젊은 베토벤 혹은 그 이전의 헨델을 연상케 한다. 브람스는 1859년 대학 교수의 딸 아가테와 서로 사랑하고 있었는데 봄에 그만 헤어지고 말았다. 그 같은 정신적인 심리 상태가 이 악장에 반영되었다. 아무튼 이 곡에는 빈 고전파의 선배 작곡가들의 영향도 볼 수 있으며, 전체적으로 균형잡히고 조화를 이룬 명쾌한 구성으로 되어 있다.
3악장: 스케르초 알레그로 몰토. F장조. 3/4박자. 세도막 형식
스케르초에 약동하는 정력과 해학미는 베토벤의 악상을 연상케 한다. 첼로의 피치카토를 타고서 바이올린이 경쾌한 선율을 나타낸다. 트리오에서는 힘차게 특히 폭풍과 같은 분위기인데, 제1부가 반복된 후 트리오의 선율에 의한 강렬하고 간결한 코다로 끝난다.
4악장: 포코 알레그레토 에 그라치오소. B플랫 장조. 2/4박자. 론도 형식
전곡 중에서 가장 고전 양식이 풍부한 악장인데, 제1테마는 제1첼로가 연주하는 우아한 선율이다. 제2테마는 제1바이올린과 제1비올라로 제시되는데 반주를 탄 보기 드문 아름다운 정경이다. 주제부는 A-A-B-A' 형식을 취했다. 이는 옛 론도의 전형을 유감없이 발휘했으며, 코다에서는 하이든의 유쾌한 성격을 회상한다. 아름답고 상쾌한데 환호의 개가인 양 화려하게 끝난다.
4악장 (Poco allegretto e grazioso)
브람스 음악의 본 바탕은 실내악에 잘 나타나 있는데, 대규모적인 그의 교향곡에서도 그 구상적인 면에서는 관현악적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실내악적인 경향이라 하겠다. 다시 말하면 악기의 다양성과 다채로움을 표현하려는 매개체로서 구사한다기보다는 오히려 악상의 취급과 그 구성력에 힘을 경주하려는 경향이 많다. 그는 화려하고 크게 뽐내려는 것을 피하였다. 진지하고 조심스럽게 또는 텁텁한 외형에 깊은 정조와 우아한 꿈 혹은 남성다운 정열을 가지고 늠름한 저력을 비축하는 데 힘썼던 것이다. 그것은 그가 북방 독일적인 성격과 사상에 뿌리를 박고 있으므로 간소한 실내악이야말로 가장 적합한 형식이라 하겠다.
<현악 육중주 1번>은 그의 생애를 통해 가장 행복하고 수확도 많았던 시기의 작품이다. 따라서 즐겁고 행복하며 젊고 정열이 넘쳐 흐르고 있다. 아울러 신선하고 색채가 풍부하며 음향적인데다가 단순하고 민요풍의 선율이 풍성하다. 브람스는 현악 사중주에다 다시금 비올라와 첼로를 첨가시켜 현악 육중주를 작곡했다. <1번>은 1859년 가을부터 다음해 여름에 걸쳐 작곡했는데, 전원적이고 밝은 기운으로 가득한 명작이다.
글출처: 웹사이트
https://youtu.be/e8lVUA2otzY?si=-Ng0ck3uPZAm6Y06
Johannes Brahms – Streichsextett B-Dur op. 18 | WDR Sinfonieorchester ChamberPlayers Sextet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