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3일 동안 묵었던 호텔은 도원국제공항에서 10여분 거리에 있는 이름도 어려운 도희항공성주점(桃禧航空城酒店)이라는 오챠드호텔이다.
아침에 일어나서 식당에를 갔더니 넓은 식당에 한국사람이 꽉 차있고 홀에는 여행을 마치고 떠나기 위해서 트렁크를 늘어놓은 사람들이 그룹별로 군데군데 있는데, 꽃보다 할배 이후로 한국관광객들이 많이 늘었다고 한다.
오챠드 호텔 구관의 야경(인터넷에서)
오챠드 호텔 신관
신관의 8~10층까지는 이런 침대들이 있다고...
아침 식당 대부분이 한국사람들이다.
우리가 타고 다니는 버스에서...
사흘을 보고 대만의 관광에 대해서 무엇이라고 말하기는 그렇지만 여행사에서 4일 동안의 기간을 최선의 조합을 해서 여행계획서를 짰기 때문에 여행사에서 짜는 스케줄이 짧은 기간에 볼 수 있는 최선의 코스인 셈이다.
사실 대만여행을 하고 난 뒤에 소감은 웅장하거나 놀랄만한 구경거리가 있는 곳은 아니기 때문에 기가 막힌 경관을 보려는 사람은 실망할 수도 있지만 그냥 적당히 즐기기에는 좋은 곳이며 젊은 사람들의 취향에 맞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숙소가 시내와 떨어져 있어서 시내로 들어가려면 내부순환도로 같은 도로를 타고 40여분 정도 들어가야 하는데 3일 동안을 그 길로만 다니다가 보니 길 가에 무엇이 있는 것까지 알게 되는데 대만에는 도교와 불교가 짬뽕이 된 도교사원도 아니고 불교사원도 아닌 건물들이 많이 보인다.
4일동안 만나는 사원. 지나는 차량과 사람들에게 인사를 하는 것 같다.
오늘은 태로각 대협곡을 보러 가는 날이어서 타이페이 역에서 기차를 타고 가는데 두 시간이 걸리는 기차가 있고 세시간 반이 걸리는 기차가 있는데 두 시간이 걸리는 기차를 타고 간다고 한다.
기차역에 도착하니 이상하게도 히잡을 쓴 여자들이 역 안팎으로 바글거려서 깜짝 놀랬는데 아마도 회교도들이 집회를 해서 대합실에 자리를 깔고 하룻밤을 지새운 것 같다.
타이페이 기차역
역광장
인터넷에 보니 TABLIGH AKABAR 라는 집회에 참석한 사람들이다. 무슨 집회인지는...
플렛폼이 한문으로든 월대라고 되어 있다.
기차를 타고 화련으로 가는 길은 타이완섬의 동쪽으로 왼쪽으로 태평양을 끼고 가는데 날씨가 흐려서 바다가 그리 예쁘지 않다.
가는 도중에는 가끔 모내기를 한 것처럼 보이는 논들이 보이는데 그런 논들을 보면서 이곳이 아열대지방이라는 것을 실감한다.
의란(宜蘭)이라는 곳의 모내기를 한 논들
채소인지 다른 곡식인지...오랫만에 파란 들을 보니 반갑다.
태로각 국립공원에 있는 신성 역 내합실...의미가 여러가지가 있다고..
역사(驛舍)를 새로 지었다고 ...뒤에 보이는 산이 태로각 골짜기로 들어가는 곳이다.
우리가 점심 먹은 곳인데 한국 손님들이 가득차 있다.
타이루거(太路閣)국립공원이 있는 역인 신성역에서 내려 점심을 먹고 셔틀버스를 타고 협곡으로 가는데 태로각 협곡은 남북으로 길쭉한 섬을 동서로 관통하는 유일한 길이라고 한다.
버스를 타고 협곡으로 들어가는데 흐르는 물이 맑지 않고 검회색인데 이 골짜기의 함석이 석회석과 대리석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바위가 약해서 바위부스러기들이 부셔져 흘러내리기 때문이라고 하며 이 골짜기에는 물고기가 살지 못한다고 한다.
조금 올라가자 장춘교라는 다리가 나오는데 이곳이 태로각 협곡의 관광이 시작되는 곳이다.이곳에는 장춘사라는 절이 있는데 협곡의 도로공사를 하다가 죽은 사람들을 위로하기 위해서 지은 절이라고 한다.
태로각 협곡의 도로는 중국 국민당 장개석이 대만으로 망명 시 동행한 군인들과 죄수들이 곡괭이만 가지고 약4년 동안 대만의 동쪽해안인 화렌(花蓮)시 신성에서 대만의 서쪽해안의 타이중(臺中)시까지 도로를 뚫은 대역사로 오로지 인간의 힘만으로 뚫은 대공사라고 한다.
대만의 지질은 대리석과 석회암 등으로 석질이 단단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경사도 심하고 지진도 심하기 때문에 화약을 사용할 수가 없었다고 하며 이 공사를 하면서 212명이 사망하고 700여명이 부상을 당했다고 한다.
장춘사는 오래된 사찰이 아니고 태로각 협곡에 도로 공사를 하면서 사망한 사람들을 넋을 기리기 위해 세워진 사당으로 태로각 도로 공사를 하면서 212명이 사망했고 702명이 다쳤다고 하는데 이들 212명의 넋을 기리기 위해 1958년에 처음 지어졌고 1979년 태풍으로 부셔져서 1980년 다시 건립, 1987년에 자연 재해로 다시 무너지고 다시 지어져서 현재의 것은 세번째 것이라고 한다.
창춘사로 들어가는 절벽을 뚫어서 만들어 놓은 통로
장춘사 위에 있는 태로각루
기념사진 한 컷
장춘교 다리에서 3동서가 사진을 찍는 중
셔틀버스를 타고 올라가면 협곡이 나오는데 수천만년동안 빗물과 토사가 계곡을 깎고 깎아서 협곡을 이루었는데 이 그 협곡의 경관도 장관이지만 그 절벽에 만들어 놓은 터널과 도로를 보는 것도 장관이다.
태로각 협곡의 절경이 시작되고..낙석 때문에 안전모를 쓰고 간다.
바위에 보이는 구멍이 연자구(燕子口)라는 제비집이다..
협곡을 따라 조금 올라가면 자모교(慈母橋)라는 다리가 나오는데 이 다리는 1959년에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건설되었으나 협곡이 깊고 험한데다 그 아래로는 급류가 흐르고 있어 공사 중에 다리가 떠내려가는 일도 적지 않았다고 한다. 그런데 공사에 참여하고 있는 젊은이의 노모가 아들을 위로하고 격려하기 위하여 이 험지까지 찾아 왔는데 그 노모의 방문 뒤에 무사히 공사가 진척되어 다리를 준공할 수 있었다고 하며 장개석 총통의 아들인 장경국이 그 사연을 듣고 자모교라고 이름을 지었다고 하기도 하고 장개석 총통이 자신의 어머니를 그리워하여 자모교라는 이름과 자모정(慈母亭)이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하기도 한다.
또 다른 자모교의 유래는 중부횡관공로 공사에 동원 된 아들을 위해 매일 도시락을 싸오던 어머니는 아들이 사고로 목숨을 잃자 어머니도 이곳에서 목숨을 끊었다고 해서 이를 본 장경국(장개석의 아들)가 감동하여 '자모교'라는 이름을 지었다고고....
자모정
조금더 올라가면 녹수전망대가 있는데 이 곳에는 태로각 원주민이 운영하는 카페가 있는데 이곳에서 꽃보다 할배에서 보았던 망고아이스크림과 장미차 망고쥬스 등을 파는데 태로각을 올 때부터 망고아이스크림과 장미허브차를 꼭 먹어보라고 한다.
한국 사람들이 하도 많이 와서 한국어로 가격표가 적혀 있는데 우리가 갔을 때도 절반 이상이 한국 사람들이다.
우리도 이곳에 온 기념으로 망고아이스크림과 장미허브차를 시켜 먹었는데 장미허브차는 우리나라돈으로 12천원 정도를 하는데 혼자서는 다 먹을 수가 없기 때문에 4명 정도가 한 잔을 시키면 주전자에 담아서 주는데 네명이 충분히 먹을 수가 있다.
녹수전시관
태로각족의 여성...이렇게 문신을 했다고...
도로공사 사진들...인터넷에서
태로각 협곡을 온 사람들은 반드시 이곳에서 망고아이스크림이나 주스 등을 마시고 가는데 차를 이곳에서 돌리기 때문이다.
망고아이스크림과 장미차...장미차는 좀 비싸기는 하지만 고급스러워서 우아하게 마실만 하다.
녹수 전시관의 전망대
녹수전망대에는 전시관도 있는데 도로의 공사모습과 원주민들이 모습이 전시되어 있는데 시간이 없어서 보지는 못했다.
태로각이라는 말은 이곳에 살던 원주민의 이름으로 대만에는 선사시대부터 원주민들이 살고 있었으며 산지에 살았던 원주민들을 고산번(高山蕃), 평지에 살았던 원주민을 평포번(平捕蕃)이라고 구분한다고 하며 평지에 사는 원주민들은 대부분 한족화가 되었다고 하며 현재 원주민이라고 하면 고산족(高山族)을 원주민이라고 한다고 한다.
대만에는 고산족 원주민이 12부족이 있고 평지에 사는 살았던 고산족이 9개 부족이 있었으며 타이루거(태로각)족은 고산족에 속한다고 한다.
태로각은 여성들이나 남성들이 얼굴에 검은 문신을 한 모습을 보게 되는데 부족을 구분하기 위한 목적도 있겠지만 타부족이나 점령자들로부터 부족의 여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도 있었다고 한다.
대만의 원주민이 수천 년에 남태평양의이나 아프리카의 마다가스카르까지 이주를 했다고 하며 목을 베는 것과 식인을 하는 풍습은 이곳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이 사진은 다른 부족의 머리를 잘라서 일본군에게 바친 것이라고 한다.
일본군들도 놀랬다고....
대만은 오래전부터 중국으로부터 느슨한 통치를 받다가 네델란드가 통치를 하였고 청일전쟁 때 일본에 할양되었다가 2차 대전 이후 공산당에 패한 국민당이 점령을 하면서 오늘에 이르렀는데 원주민의 입장에서 보면 이들은 점령군이나 다름이 없는 셈이다.
그래서 1947.2.28 항거를 하였으나 2만 명이나 학살을 당하는 아픔이 있었다고 한다.
돌아오는 길에 출렁다리를 건너보는 곳이 있는데 이 다리는 10명이 올라갔다가 내려오면 다음 사람이 가도록 되어 있는데 기다리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그냥 오고 말았다.
대만은 중앙산맥이 남북으로 길게 뻗어 있으며 산맥의 봉우리들이 평균고도가 3천이 넘으며 제일 높은 옥산(玉山)은 3,997m이르며 태록각 협곡의 도로는 이 산맥을 관통하고 있기 때문에 마음 같아서는 이 도로를 관통해서 서쪽의 타이중으로 가보고 싶었지만 패키지라 생각뿐이다.
출렁다리... 기다릴 수가 없어서 타보지 못했다.
태로각 협곡
그 유명한 망고 아이스크림
첫댓글 수고 많으셨습니다
저도 가보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