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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
가격 | |
Forklift (Manitou,France) |
US$ 52,000 | |
Excavator (Hyunday R140 LC 7, South Korea) |
US$ 125,700 | |
Excavator (Hyunday R170W-7, South Korea) |
US$ 162,500 | |
Mini Excavator (Hyundai R80-7, South Korea) |
US$ 86,200 | |
Forklift (Amkodor 211, Byelorussia) |
US$ 50,000~55,000 | |
Forklift (Amkodor 320, Byelorussia) |
US$ 45,000~50,000 | |
Excavator (Kokhanovskiy Plant, Byelorussia) |
US$ 83,000 | |
Forklift excavator (Kokhanovskiy Plant, Byelorussia) |
US$ 35,000 | |
Container forklift (Fantuzzi,China) |
US$ 32,000~35,000 | |
Electro Forklift (XLHJ, China) |
US$ 17,500 | |
Asphalter (Italy) |
US$ 25,500 | |
Drilling machine (Sany SR 220C, China) |
US$ 580,000 | |
Crane (Galichanin, Russia) |
US$ 395,000 | |
Crane-manipulator Doosan, korea |
US$ 25,000 | |
Doosan frontal forklifts, Korea |
US$ 144,000 | |
Hyundai truck HD270, [20 ton] Korea |
US$ 87,000 | |
□ 시장진입
○ 도로건설분야의 관계자들은 단순히 로컬 디스트리뷰터를 통해 영업하는 것이 아니라 현지법인 설립의 중요성을 강조함. 이것은 애프터세일 서비스 또한 계약의 중요한 한 부분 때문으로 인식하기 때문임.
○ 카자흐스탄에서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찾는 것은 상당한 주의와 관심을 가져야 하며 파트너의 실적 및 평판 등에 대해 검토해야 함. 한국 기업들은 잠재 파트너가 제시한 참고자료(실적 등)를 잘 검증해야 하며 은행기록 및 유럽은행과의 Correspondent account capability도 체크하고 파트너 개인의 신뢰도도 검증할 필요가 있음. 카자흐의 로컬 기업들은 가격과 계약 금융조건에 아주 민감함. 일반적으로 건설장비 및 자재들에 대한 지급조건은 30~60일임.
○ 카자흐스탄에 있는 도로건설장비 관련 외국기업들은 직접적인 판매를 포함 복합적인 마케팅 방법을 사용함. 즉, 전국망을 갖춘 디스트리뷰터나 에이전트를 통하거나, 1개 이상의 지역을 커버하는 디스트리뷰터나 에이전트를 통해 영업하거나 창고에서 직접 상품을 판매, 유통시키는 방법 등을 이용함.
○ 전반적인 유통시스템은 아직 열악한 상황으로 광범위한 교육과 서비스 지원, 프로젝트 파이낸싱등을 필요로 함.
□ 시장 이슈 및 장벽
○ 카자흐스탄은 육지로 둘러싸여 있어 설비 운송을 위한 수송비가 높은 편임. 따라서, 로컬 기업들 또한 가격에 민감해 인접국인 중국으로부터 건설 자재 및 장비를 구매하기를 원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며 도로 건설장비를 수입하는 기업들은 법에 따라 라이선스를 받아야 함. 정부 기업들은 로컬 벤더를 선호하며, 그 이유는 카자흐스탄 법에 따라 카자흐스탄 기업만이 국가소유 기업이 발표하는 입찰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임. 한국 기업들이 도로 건설 장비를 카자흐스탄 정부 기업에 판매하기 위해서는 로컬 디스트리뷰터 또는 현지법인을 통해 업무를 수행해야 함. 전형적인 진입 전략은 로컬 파트너와 합작투자 법인을 설립하거나 벤더와 같은 현지법인을 설립해야 함. 도로 건설장비 및 부품에 대한 수입 관세는 10%이며 일부 채굴 장비(예 : 쇄광기 등)는 관세가 면제됨.
□ 시사점
○ 카자흐스탄은 2011년 4월 3일 대통령선거를 시행해 나자르바예프 대통령가 95% 이상의 지지를 얻어 연임에 성공했으며 5년 후 실시될 차기 대선에서도 현 대통령이 무난히 연임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정치가 상대적으로 안정되어 있음.
○ 이를 기반으로 정부주도의 다양한 SOC 개발 프로젝트가 활발하게 추진될 것으로 예상되며, 우리 기업들의 건설프로젝트 참여기회 및 부수적인 건설장비 수출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다만, 카자흐스탄은 투자환경이 상당히 열악한 측면이 있고 타 지역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위험요인도 내포하고 있어 프로젝트 진출 등 투자진출시 면밀한 타당성 조사 및 기 진출한 우리 기업에 자문을 구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 수송통신부, 카자흐스탄 주요 일간지, 바이어 면담 등 코트라 알마티 KBC 종합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