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생활공간 속 유해물질, 화학 성분 때문에 호흡기질환이나 피부질환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통풍·환기가 잘 되지 않는 실내에서는 옷, 이불, 소파, 벽지 등이 각종 세균의 온상이 되어 아토피, 알레르기, 비염, 천식 등을 유발하기 십상이다.
시중에 나와 있는 화학 세제로 청소한다고 해도 세제 안의 독성 물질과 화학 성분 때문에 불안 하기는 마찬가지다.
이러한 화학 세제의 대안으로 천연 재료로 만드는 천연세제가 주목 받고 있다.
기존 세제 못지않게 세정력이 뛰어나고 인체에 무해할 뿐 아니라 친환경적 이라는 점까지 천연세제를 써야 할 이유는 무척 많다.
천연세제의 효능과 쉽고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고 우리 가족의 건강을 지키자.
살균제 사건으로 인한 불안감 가중과 친환경적 삶에 동참하려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천연세제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졌다.
무엇보다 가족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 환경을 제공하려는 주부의 마음이 크게 작용했기 때문이다.
천연세제는 합성세제와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로 언제든 쉽다.
이런 이유로 천연세제는 요즘 합성세제 대신 우리 삶에 중요한 살림용품으로 자리매김했다.
아직까지 해로운 합성세제를 쓰고 있다면 지금부터라도 천연세제를 만들어 쓰자.
집안을 둘러보면 식초, 소금, 베이킹 소다, 버리는 식재료 등 천연세제 재료가 가득하다.
이들을 적절히 활용해 전문 세제 버금가는 세척력이 뛰어난 천연세제를 만들 수 있다.
Tip : 천연세제 재료 찾기 어렵지 않아요!
⊙ 천연세제 재료의 왕, 베이킹 소다
천연 성분으로 사람과 환경에 해롭지 않으면서 세척력도 뛰어나다. 기름때에 효과적이고 냄새를 흡착하는 적용도 한다.
⊙ 쌀드물로 이용한 천연세제
밀가루·쌀드물, 그릇을 깨끗하게 밀가루와 쌀뜨물에는 새커라이드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물과 기름을 모두 빨아들이는 성질을 지닌다. 세제는 피부 건조증과 주부 습진의 원인이 되는 반면 밀가루와 쌀뜨물은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으면서 그릇은 깨끗하게 닦아내는 효과적인 천연세제다. 사용할 때는 수세미에 밀가루를 살짝 붇힌 다음 쌀뜨물에 담가 그릇을 문지른 뒤 물로 깨끗이 헹군다.
⊙그릇의 기름기를 쏙 빼주는 레몬 껍질
레몬에 들어 있는 구연산이 기름기를 분해한다. 가스레인지 위 기름때 역시 레몬 껍질을 뒤집어 문지르면 쉽게 닦을 수 있다.
⊙ 구석구석 먼지 청소 끝~! 소금
구석이나 틈새 먼지는 물 적신 천에 소금을 조금 묻혀 닦는다. 소금에는 먼지를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구석구석 깨끗하게 닦을 수 있다.
♧ 초보자도 쉽고 간단하게 만드는 천연세제
세탁 효과 두 배 높이는 천연 세탁세제 만들기
▷ 재료
리우릴 를루코사이드 5g, EM 원액 10g, 탄산수소나트륨 200g, 구연산 160g, 과탄산나트륨 200g, 레몬 에센셜 오일 2mL, 티트리 에센셜 오일 2mL
▷ 만들기
① 사용할 도구와 용기는 애탄올에 깨끗이 소독해 준비한다.
② 분말류의 재료 탄산수소나트륨, 구연산, 과탄산나트륨을 계량해 큰 볼에 담는다.
③ 라우릴 글루코사이드와 EM 원액을 계량한 뒤 ②에 넣어 섞는다. 이때 액체의 탄산수소나트륨이 만나면 거품이 나면서 부풀어 오르는데, 천천히 조금씩 부어 주걱으로 저은 다음 3~4시간 그대로 두어 가루로 굳힌다.
④ 레몬 에센셜 오일과 티트리 에센셜 오일을 ③에 넣는다.
⑤ 완성된 천연 세탁세제를 준비한 용기에 담는다.
♧ 세균냄새 걱정없는 천연 주방세제 만들기
▷ 재료
리우릴 를루코사이드 180g, 정재수 50g, EM 원액 15g, 탄산수소나트륨 10g, 구연산 2g, 글리세린 5g, 레몬 에센셜 오일 3mL, 나프리(천연 방부제)2g
▷ 만들기
① 사용할 도구와 용기는 애탄율에 깨끗이 소독해 준비한다.
② 계량한 정제수에 구연산과 탄산수소나트륨, 라우릴 글루코사이드를 넣어 잘 녹인다.
③ EM 원액을 계량한 뒤 ②에 넣는다.
④ 나머지 계량한 재료를 ③에 넣고 잘 섞은 뒤 마지막에 레몬 에센셜 오일을 넣는다.
⑤ 완성된 천연 주방세제를 준비한 용기에 담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