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20(주일) 호세아 10:1~15 ‘지금은 여호와를 찾을 때라’ 예산수정교회 주일설교요약본
호세아 10장은 이스라엘 백성의 죄악과 심판을 선포하면서도, 동시에 회개와 회복을 촉구하는 강력한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특히 12절의 “지금이 곧 여호와를 찾을 때니”라는 말씀은 타락한 백성들에게 회개의 기회를 주시는 하나님의 간절한 부르심입니다. 이 구절은 시대를 초월하여 밤에 길을 잃고 헤매는 나그네에게 빛을 비추는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방황하는 인생의 길에서 돌이켜 그 분께로 돌아오라고 애타게 부르시고 계십니다.
1. 왜 지금 하나님을 찾아야 할까요?.
우리는 왜 하나님을 찾아야 할까요? 첫째는 인생의 유한성과 불확실성 때문입니다(약4:4). “너희가 내일 일을 알지 못하는도다 너희 생명이 무엇이냐 너희는 잠깐 보이다가 없어지는 안개와 같도다”(약4:4)라고 말씀합니다. 우리의 삶은 마치 안개와 같이 덧없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지금 이 순간 하나님을 찾고 그 분과의 관계를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유한하며, 하나님을 찾을 수 있는 시간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둘째로 세상이 헛되기 때문입니다(요일2:17). “세상과 정욕은 지나가되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는 영원히 거하느니라”(요일2:17)라고 말씀합니다. 세상의 모든 것은 덧없고 공허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세상의 쾌락이나 성공에 의지하기보다는 영원한 가치를 주시는 하나님께로 관심과 시선을 돌려야 합니다. 셋째로, 하나님이 부르시기 때문입니다(렘29:13). “너희가 온 마음으로 나를 찾으면 찾을 것이요 내가 너희에게 발견되리라”(렘29:13)고 약속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향해 항상 문을 열어두고 계십니다. 우리가 그 분을 찾기만 하면 언제든지 만날 수 있습니다.
적용) 내가 붙잡고 있는 세상의 가치는 무엇입니까?. 내가 붙잡고 있는 영원한 가치는 무엇입니까? 나는 하나님을 찾아야 할 이유를 내 이웃에게 설명할 수 있나요?
2. 어떻게 하나님을 찾을 수 있을까요?.
첫째는 회개를 통해서입니다(호10:12사55:6,7). 여호와를 찾는다는 것은 먼저 우리의 죄를 인정하고 회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호세아 10장은 이스라엘 백성의 죄악이 만연하여 심판이 임박했음을 강조합니다. 우상숭배, 불의, 폭력 등 다양한 죄악으로 인해 하나님의 진노가 임할 위기에 처해 있었던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하나님은 백성들에게 회개를 촉구하시며 “지금이 여호와를 찾을 때니”(12절)라고 말씀하십니다. 심판이 임하기 전에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와야만 심판을 피하고 회복의 은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본문 12절에서도 “너희 묵은 땅을 기경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이는 우리의 마음이 죄악으로 굳어졌을 때, 회개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새롭게 거듭나야 함을 의미합니다. 묵은 땅을 기경하는 것은 힘들고 어려운 일이지만, 새로운 씨앗을 심고 풍성한 열매를 거두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입니다. 둘째는 진정한 예배를 통해서입니다(요4:23,24). 여호와를 찾는다는 것은 단순히 교회에 나와 예배를 드리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의 마음과 정신을 다하여 하나님께 집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열매가 많을수록 우상의 제단을 많게 하고, 그 땅이 번영할수록 주상을 아름답게 했습니다(1절). 여기서 ‘제단’과 ‘주상’은 우상의 제단을 가리키는 데, 호세아는 그들이 이로 인해 하나님의 징계를 피할 수 없다고 경고합니다(2절) 하나님을 찾으려면 우리의 삶 속에 있는 우상의 제단을 깨드리고 하나님께 나아와 영과 진리로 예배해야 합니다(요4:23~24). 셋째로, 말씀 안에 거해야 합니다(요17:17). 여호와를 찾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고 순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요17:17에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라고 했습니다. 넷째로, 교회공동체를 통해서 입니다(히10:25). 히10:25은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히려 서로 격려하여 사랑과 선한 일을 하도록 하고”라고 말씀합니다. 우리는 다른 성도들과 함께 모여 예배하고 교제하며 신앙을 성장시켜야 합니다. 그 속에서 하나님을 찾게 됩니다.
적용) 내가 하나님을 찾으려고 할 때에 위의 네가지 통로 중 부족한 통로는 무엇인가요?
3. 하나님을 찾은 자는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가?
하나님을 찾은 자는 열매맺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1절). 길들인 암소는 주인이 주는 곡식은 마음대로 먹으면서 일하기는 싫어합니다. 이처럼 이스라엘 또한 하나님의 은혜만 누리고 거룩한 백성답게 살지 않습니다. 이 때에는 하나님이 멍에를 메워서라도 우리로 하나님의 열매맺는 사람으로 서게 하실 것입니다. 12절에 하나님은 “마침내 여호와께서 오사 공의를 비처럼 너희에게 내리시리라”고 말씀하십니다. 이 축복과 열매는 회개하고 예배를 회복하며, 믿음의 공동체 안에서 말씀안에 거하는 백성들에게만 주어지는 것입니다. 마치 비가 오기 전에 땅이 갈라지고 메마르고 황폐하지만 비가 오면 모든 것이 새롭게 살아나는 것처럼, 하나님의 은혜인 공의가 비처럼 내리시면 우리 삶도 풍성한 열매를 맺게 될 것입니다. 적용) 나는 비처럼 내리는 하나님의 공의를 사모하고 회개하며 나아가고 있습니까?
결 론
호세아 시대의 이스라엘백성들처럼 오늘날 우리도 끊임없이 죄를 짓고, 하나님을 떠나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여전히 우리를 향해 회개를 촉구하시고,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열매맺는 새로운 삶을 향해 나아갈 것을 희망하고 계십니다. 지금이 바로 여호와를 찾을 때입니다.